초보자도 하는 시놀로지 DS214 NAS 설치! (MacOS)

반응형

시놀로지 NAS DS216의 디자인과 개봉기 이후에 참 오랜만에 관련 이야기로 찾아 온 것 같습니다. 마음은 어서 빨리 이녀석의 활용기를 작성하고 싶었지만 여러가지 여건상 진행이 쉽지 않았습니다. 일단 NAS라는 것이 설정 하는 것에 있어서 그렇게 쉽지 않았기에 좀 시행착오를 겪었던 것 같습니다.





저도 NAS 구축은 이번이 처음이었기에, 거의 초보자와 같은 상태였고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담아보기 위해서 충분한 경험을 하고 나서 글을 쓰는게 좋을 것 같아서 지금에서야 이야기를 다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초보자가 함께한 시놀로지 NAS DS216 이기에 NAS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최대한 글을 쉽게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놀로지 제품을 접하면서 한가지 느낀것은 역시 NAS 제품은 역시 유명한 브랜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 이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사후지원도 그렇고 업데이트가 상당히 빨라서 역시 시놀로지라가 괜히 유명한 NAS 회사가 아니구나 하는 것을 제대로 체감했던 것 같습니다.



NAS 초보자가 함께 시놀로지 DS214 설치 하기


HDD를 DS214에 넣고 나서 랜선과 전원선을 연결하고 전원을 켜면 이제 설치하기가 시작됩니다. (HDD는 NAS 전용하드로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여기에 장착된 모델은 시게이트 NAS HDD 입니다.)


뭔가 처음이라 덜덜 거리는 심정이었지만 천천히 한다는 마음으로 설치에 임했습니다.



설치하기 전에 필요한 것은 소프트웨어인데 제품을 구입하면 CD가 같이 제공되지만, 요즘 노트북이 CD 드라이브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 많기에 시놀로지 한국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직접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클릭!)


저는 MacOS에서 사용하니 Mac 버전을 다운 받았습니다.


시놀로지가 마음에 드는 점은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소프트웨어 지원이 탄탄하다는 점 입니다. 윈도우나 Mac 사용자들을 위해서 쉽게 다운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단 DSM(운영체제)과 시놀로지 어시스탄트(synology Assistant)를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놀로지 어시스탄트(Synology Assistant)를 실행 하시면,



이런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같은 네트워크 안에 있는 시놀로지 DS214를 찾아야 하는데 사진에 보이는 시놀로지 어시스탄트를 클릭 하던가 아니면  http://find.synology.com/ 을 웹브라우저에 입력해서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 중에 하나를 실행 하시면,


이런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설치를 하는 것이니 HDD 역시 새로운 마음으로 임해야 겠죠. 다음을 누르고



그럼 DS214의 OS라고 할 수 있는 DSM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현재는 버전이 5.1 베타 까지 나왔는데 업데이트 속도가 상당히 빨라서 메일로 DSM의 업데이트 소식을 자주 받았던 것 같습니다. 미리 받는 것이 있다면 내 컴퓨터에서 찾아서 설치하거나 또는 인터넷으로 연결해서 다운받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리자 계정과 패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관리자 계정은 admin으로 고정이 되어 있는 것 같고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암호는 잊어 버리지 않게 꼭 메모를 하시기 바랍니다. 빈번하게 사용 되어지는 비밀번호 입니다.)



그리고 다음 화면은 하드 디스크가 제거 된다는 메시지를 만날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새로운 HDD라서 어차피 아무 데이타가 없기에 상관 없지만 기존에 자료가 있는 HDD를 사용 하시는 분들은 주위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설치가 진행되고 나서 마무리가 되면, 



이후에 이 화면이 나오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처음 설치하면서 캡쳐한 화면이라 시간이 지난후에 보니 이 화면이 바로 나오는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바로 포스팅을 했어야 했는데 시간이 지체되다 보니 기억이 가물 가물 하네요. ^^;)



이번에는 쿽커넥트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의 설정이 완료되면 새로운 ID로 손쉽게 시놀로지 NAS와 여러가지 앱들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패스워드 그리고 QuickConnect ID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인증메일이 오고 클릭을 하면,



인증되었다는 환영 메시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제 저의 NAS 주소는 이렇습니다. 이 주소를 기억하면 쉽게 DS214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제 나만의 NAS에 접속해서 즐기기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DSM에 들어가면 이제 시놀로지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는 DSM 버전은 5.1 베타 버전으로 아직 정식 버전은 아니지만 여러면에서 더 안정적인 것 같아서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업데이트 속도를 볼때 빠르게 정식버전이 나올 것 같네요.



이것이 DSM의 화면입니다. 이제 이곳에서 DS214의 여러설정과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곳까지 무사히 들어왔다면 이젠 제대로 즐기기 위한 무대는 준비가 된 것 입니다.


제대로 NAS를 즐기기 위해서는 또 여러 설정들이 남아 있는데 그 부분은 다음편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처음에 설정 부분에서 개념이 안 잡혀서 다른 분들의 글을 읽고 여러 시행착오를 겪어서 이제서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한 것 같습니다. 정말 처음에는 개념도 안 잡히고 제대로 사용이 안되서 NAS 이거 별 필요 없는 건가 하는 생각도 했는데,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 이것 저것 만지면서 살펴 보았더니 이제서야 NAS의 참 맛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대로 된 NAS를 사용하려면 집안의 공유기도 좋은 걸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요즘 기가비트의 공유기 구입을 고려중에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유플러스 기본 공유기로는 여러가지 면에서 답답한 것이 많이 있더군요. 그래서 IPTIME 공유기로 바꾸면서 뭔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는데.. 역시 속도가 답답하더군요. 그래서 ASUS 기가비트 공유기인 RT-AC68U에 관심이 생겼답니다. 속도만 정말 빠르면 제대로 NAS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말이죠.


그럼 다음시간에 DS214의 좀 더 다양한 이야기로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씨게이트 NAS HDD 4TB, NAS 전용하드(시놀로지DS214)

시놀로지 NAS DS214 살펴보기, 개인 클라우드 구축

시놀로지(Synology) NAS세미나, 올라프에게 필요한 클라우드?

WD 마이클라우드/Ex4, 나만의 전용 개인 클라우드(신제품 발표회)

HGST 토로(Touro) 외장하드 4테라, 리모와 가방이 연상되는 폼나는 외장하드

맥북에어와 환상의 조합, WD 마이 패스포트 에어(My Passport Air)외장하드 사용기

웨스턴디지털(WD)마이북 벨로시렙터 듀오, 최강 스피드 썬더볼트 외장하드 리뷰


* 본 포스팅은 시놀로지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