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국내 판매량 추락하는 YF 쏘나타, 이유는?



그동안 쭈욱 현대차의 YF쏘나타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계속해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작성은 하면서도 현대차가 해외에서 YF쏘나타로 인기를 끈다고 하는 뉴스를 보면 아쉬움보다는 그래도 대견 스럽다는 생각이 들었던게 사실입니다. 제가 부정적인 견해를 작성한다고 하지만 전 일단 국내 회사들이 해외서 잘 되면 좋아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북미 같은 경우야 가격적으로도 경쟁력이 있고 확실히 한국에서 팔리고 있는 YF소나타에 비해서 여러모로 품질이나 가격이나 강점이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기존의 쏘나타 보다는 선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국내 시장에서는 해외에서의 반응과는 좀 다른 방향으로 흘러 가는 듯 합니다. 여기저기 흘러 나오는 뉴스를 보면 현대 쏘나타의 인기가 예전만 못 하다는 기사와 함께 판매량의 하락이 눈에 띄게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를 보니 그 동안 작년 10월 출시 이후에 판매량이 만대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었는데 지난 5월달 판매는 택시를 포함해서 9053대가 팔렸다고 합니다. 반면 경쟁 차량인 르노삼성의 뉴SM5는 7254대, 기아 K5 같은 경우는 출시된지 일주일만에 판매량 3350대라고 하는데 이 정도 추세라면 6월에 1만애 이상을 파는 건 어려움이 없어 보입니다.

그동안 국내 중형차 시장의 철옹성을 구축하던 YF쏘나타가 왜 이런 추락을 경험하게 되는 걸까요? 늘 중형차 시장에서 1위를 놓치지 않았던 쏘나타가 이젠 형제회사인 기아차의 K5에 밀리는 지경까지 이르렀습니다.(이걸 팀킬이라고 해야 할까요?) 미국에서는 여러 상을 받는 등 잘 나간다는 선전보를 올리고 있는 쏘나타는 왜 국내에서 이런 약한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주는 걸까요? 어떤 부분이 문제 일까요?

1. 파격적인 디자인은 양날의 검 



제가 줄기차게 쏘나타의 디자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그동안 보여 왔는데 이런 부분이 시장에서 어느정도 먹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흡사 삼엽충을 닮은 곤충룩 패밀리를 꾸준히 밀고 있는 현대차, 그리고 쏘나타는 어찌 보면 곤충룩 패밀리 중에서 가장 최악의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저 혼자 떠든다고 할 수 있는데 그래도 저의 이런 생각을 동조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ㅎㅎ 도로를 달리는 쏘나타를 보면 멋지다는 생각 보다는 끔직하다는 생각이 더 많이 들 정도고 쏘나타를 타는 입장임에도 앞으로 이런 디자인이라면 쏘나타 탈일은 없을 거라고 굳게 다짐을 할 정도니 제가 얼마나 YF쏘나타를 싫어 하시는지 짐작을 하 실 수 있을겁니다. 북미에서는 이 디자인이 어떻게 먹히는지 모르겠지만 국내에서는 그 동안 대안이 없었으니 울며 겨자 먹기로 팔리기는 했지만 완전 보수의 SM5가 판매량을 흡수하고 그리고 기아의 야심작인 진보와 보수를 적절히 조합한 K5의 등장으로 인해서 그 동안 중형차 시장에서 방황을 하고 있던 소비자들을 대량 흡수할 것으로 예상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말이죠... 사실 SM5는 너무 보수적이고 쏘나타는 완전 파격적이고 그래서 중형차 시장에서 뭔가 선택할 수 있는 모델이 없었습니다.) 

처음부터 YF쏘나타는 국내 소비자가 목표가 아니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판매량이 떨어지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대차는 그 동안의 경험 때문에 쏘나타라는 이름만 달면 무조건 디자인이고 뭐고 팔릴 것이라고 생각을 했을지 모르겠지만  이제 국내 소비자는 더 이상 바보도 아니고 그 동안 애국심으로 사주던 착한 소비자들의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2. 강력한 경쟁자들의 등장 


(부산 모터쇼에서 선보인 기아 K5)


(보수적인 중형차 소비자들을 잘 공략하고 있는 르노삼성 뉴SM5)

NF쏘나타 까지만 해도 사실 쏘나타의 경쟁자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저도 중형차를 산다면 당연히 쏘나타라고 생각할 정도 였으니 말이죠. 사실 로체나 토스카도 매력적인 부분이 있었지만 쏘나타의 아우라는 당해낼 재간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NF가 워낙 디자인이 질리지 않는 무난함이 특징이어서 저도 마음에 무척 들어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야기가 완전히 다릅니다. 뉴SM5와 K5의 등장으로 인해서 철옹성을 구축하던 쏘나타의 시대는 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삼엽충을 닮은 괴기한 쏘나타, 이전의 쏘나타를 사랑했던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정말 난처했고 그리고 그 파격적인 디자인에 혹 해서 구입해도 금방 질리는 디자인 때문에 산걸 후회하지만 대안이 없었기 때문에 뭐 불평을 하기에도 뻘쭘 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뉴SM5가 출시되서 일부가 그 쪽으로 빠지고 요즘 잘 나가가는 기아의 신형 K5의 출시로 그동안 쏘나타의 디자인에 불만을 느끼던 소비자들이 대거 이탈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아의 요즘 디자인과 판매량 추이를 보면 정말 현대차도 두렵지 않을 듯한 기세입니다. )




(국내시장 공략을 가속화 하고 있는 일본의 강력한 중형차 3각 편대, 캠리, 어코드, 알티마)

그리고 국내 중형차 뿐만 아니라 토요타 캠리, 혼다 어코드, 닛산 알티마등도 쏘나타를 위협하는 강력한 경쟁자들의 존재도 현대차로선 큰 부담입니다.( 현대가 계속 가격을 올리기 때문에 조만간 일본차랑과 가격이 같아지거나 더 높아질 것 같습니다. 현대차 스스로 자초한 일이나 동정이 가거나 하는 부분은 전혀 없더군요. )


3. 등돌리는 민심 

사실 현대차에 대한 민심은 그리 좋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강성으로 대표되는 노조와 미국과 비교하면서 늘 제기되는 품질의 차이와 가격적인 차별성 문제 그리고 끊임없이 가격만 올리는 현대차의 행태 (최근 들어 정신을 차렸는지 제네시스의 가격을 내리더군요. 하지만 이것도 알고 보면 옵션 빼고 가격을 내린거라 가격을 내린거라 보기에는.ㅋ)와 국내는 찬밥이고 북미에만 공을 들이는 차별적인 마케팅등 그래서 그런지 그런 반감 심리로 인해서 소비자들은 굳이 현대차를 사야 하는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차량이라도 잘 나오면 모르겠지만 북미만 생각한답시고 국내 스타일이 아닌 미국 스타일의 차량을 선보이는 걸 보면 참 현대차가 이제 많이 컸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현대차는 이제 국내시장은 안중에 없고 북미시장과 중국 시장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는 중국형 모델을 국내에 그냥 출시를 하지 않을지..) 사실 처음에 YF 쏘나타를 볼때부터 이 차량은 이제 더 이상 국내 소비자를 타겟으로 만들어진 차량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현대차의 자만심, 제가 YF쏘나타를 처음 보면서 느끼는 감정이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앞으로 YF쏘나타의 판매량은 계속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아 K5의 돌풍도 무섭고 이탈한 민심도 무섭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날로 가격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수입차의 도전도 거세고 말이죠. 이대로 그 동안의 안락함에 안정 되어 있다면 현대차는 해외 에서는 어떻게 잘 나갈지 모르지만 국내에서는 오히려 기아차에 뒷덜미를 잡힐 수 있는 형국입니다. 사실 해외에서는 잘 나가는 이유도 국내에서 쉽게 돈을 벌어서 그런 돈으로 투자를 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를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렇게 점유율을 계속 잃어 간다면 해외에서의 위치도 위협 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저의 개인적인 바램이라면 그 이상한 곤충룩 패밀리는 어서 빨리 바꾸고(기아처럼 디자이너좀 새로 고용하는 것이 어떨지), 맨날 가격만 올리는 행태와 국내 소비자들을 전혀 존중하지 않는 듯한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떠나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다시 가져 오는게 급선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Copyrightⓒ 카이
  1. kisstrue 2010/06/04 10:47 PERM. MOD/DEL REPLY

    글 잘 읽었어요.
    크게 동감합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6/04 10:56 PERM MOD/DEL

    동감하시나요?^^

    싱가폴 2011/02/03 19:09 PERM MOD/DEL

    솔직히 디자인은 소나타가 더 멎지지

    이기자양반아 어디서 편바적인 기자를써

    하하하 2011/02/01 03:00 PERM MOD/DEL

    완전 현대쏘나타에 사적인 감정인는거 티나는 기사군

    하하하하 기자가 이러면 쓰나....쯧쯧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soulgunner BlogIcon Gunn 2010/06/04 10:52 PERM. MOD/DEL REPLY

    현대차가 주춤하고 기아차가 잘나간다고 해도 결국 몽구모터스 내에서 엎치락 뒤치락 하는거라
    버릇을 고치려면 뭔가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데 이거 참...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6/04 10:56 PERM MOD/DEL

    예 둘다 같은 회사라서 좀 그렇기는 하지만 그래도 기아차가 선전을 하지 보기 좋습니다. 이전에는 정말 기아차 꿔다놓은 보릿자루였는데 이제서야 그나마 자기만의 컬러를 나타내고 있어서 안심입니다.

    가장 베스트는 현대.기아차 이외에 또 하나의 국산 자동차 메이커가 있으면 하는 바램이라는 것.. 경쟁이 없으니 현대차의 자만심도 날로 늘어가는게 아닐지..^^;

  3. I say whooaa 2010/06/04 13:02 PERM. MOD/DEL REPLY

    저도 YF의 곤충룩 너무 싫어합니다 ㅠㅠ
    이번에 보니 신형베르나와 신형아반떼도 그렇던데 ㅠㅠ
    현대의 디자인은 정말이지 유감스럽네요 -_-

    개인적으로 국내차 디자인 선두(?)를 꼽아보자면
    경차, 소형차 : 마티즈크리에이티브, 모닝
    중형차 : K5
    준대형, 대형 : 그랜저TG(이번에 나온 럭셔리어쩌구는 이상함), K7

    줄무늬 2011/02/01 03:01 PERM MOD/DEL

    전 너무 좋던데..

    하긴 개인적 디자인 차이가 크긴하죠 ㅋㅋㅋ

  4. PING 2010/06/04 13:23 PERM. MOD/DEL REPLY

    북미에 소나타 광고 나오고 가격도 나오는데 국내보다 싼줄 알았는데, 그닥 싼게 아니더군요..
    환율 비교해보면 비슷하건데...
    몇십만원 차이가 많이 싸다고 기준을 잡으면 어쩔수 없구요...
    차체는 다른 재질을 쓰는지 아닌지는 몰라도 따른건 같은거 같은데...
    실제 미국에서 봤던 사람입니다..

    뭘 모르는건가?? 2010/06/04 13:44 PERM MOD/DEL

    환율을 얼마로 하고 계산하신건지...
    지금 정부가 고환율 정책으로 이유가 수출을 주로하는 대기업의 돈벌이를 위해저죠.. 그래서 원자재 수입은 비싸지고 수출수익은 올라갔죠.. 납품업체 납품가는 올라가지만 올려주지 않고, 달러 올라가니 영업이익은 올라가는거죠..

  5. Favicon of http://hdlee44@hanmail.net BlogIcon 나그네 2010/06/04 13:58 PERM. MOD/DEL REPLY

    좋은 말씀이네요. 저도 현대차는 별로 원치 않습니다.
    소비자는 차량 가격이 비싸다고 하는데 정작 현대자동차 직원들이 현대차를 구입하면 근속년수에 따라 최고 30%를 할인판매하는데 할인판매 금액은 누가 충당을 합니까 ? 국내 소비자가 충당을 할꺼요. 물론 소속회사 직원들에 대한 복지차원이라고 하지만 너무하지 않습니까... 세계에서 이런 불공정 판매를 하는 자동차 회사도 있는지요. 현대차 불매운동이라도 해야 겠네요...

    dd 2010/06/04 17:32 PERM MOD/DEL

    비난하는건 아니지만 르노삼성이나 gm대우도 자사 직원은 할인됩니다. 대우같은 경우는 근속에 상관없이 25%구요.
    비꼬울려는게 잘못된거 같네요...

    sikdol7 2010/06/04 23:10 PERM MOD/DEL

    말도안되는 논리로 차값충당헛소리하시네....그럼 삼성전자 제품은 소비자가충당하냐??직원들 할인해서싸는대...한심한인간아...

  6. Favicon of http://daum.net. sportian BlogIcon 구름장수 2010/06/04 14:22 PERM. MOD/DEL REPLY

    곤충룩이라기보단. 차라리 에어리언 주둥이 같더군요.. 한밤중 심야에 불켜진 현대차 판매장에 전시된 이 차를 보곤 깜짝 놀랬습니다 컴컴한 공간에서 조명을 차 밑에서 위로 쏘아 더욱 기괴했는데요.
    마치 영화속의 괴물 에어리언이 나타난 듯 했어요. 저런 걸 차라고 디자인한 디자이너나 그걸 승낙해준 멍구나 각성 좀 해야 겠지요.. 이런 차는 프레디가 몰면 딱 이겠지요.. 차라리 20 년 전 소나타 초기 모델이 훨씬 더 나아 보이네요

    맥구 2010/06/04 23:51 PERM MOD/DE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 띵씨 2010/06/04 14:23 PERM. MOD/DEL REPLY

    현대차 기아차가 그나마 형편이 나은 이유는 지난번 서브프라임 위기때 신차구매시 세금을 깍아주는들 차를 살수 없는 형편의 사람이 차를 사는 사람을 도와주는 그런 위기 대응 정책과 환률 효과로 인한것이엇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이익을 국내와 해외로 나우었을때 과연 어디에서 이익이 많이 나왓을까요? IMF이후 독점에 가까운 시장에서 호위호식한거죠.
    디자인 조금 바꾸고 가격올리고를 반복하는게 방귀 자주 뀌다가 똥싼것 처럼 이젠 해외에서 만들어 세금내고 들어오는 일본차와 가격이 비슷해서 고민도 되겠죠?
    그동안 국민들이 그리고 국가의 정책덕분에 잘살아가는게 마치 자신들의 공과인것처럼 임금관련 파업하고 이익을 나누는 모습이 자랑스러워 보입니까? 언젠가 이런 기업은 위기를 자초한다고 봅니다.
    앞으로 HD차 자체를 사고 싶지 않습니다.

  8. 김재현 2010/06/04 15:06 PERM. MOD/DEL REPLY

    제네시스는 가격을 내린게 아니라 올린거더군요;

    최고옵션이야 뭐 옵션하나 빼고 가격을 내렸지만요.

    현대의 마케팅은 정말 사기수준입니다 -_- 질렸어요

  9. 니나노 2010/06/04 15:13 PERM. MOD/DEL REPLY

    차 안바꾸고 앞으로 3년만 버티면 수입차가 더 싸집니다.

  10. sikdol7 2010/06/04 16:01 PERM. MOD/DEL REPLY

    다른회사 신차효과로 판매량떨어지는거 가지고 지랄들하네..더기다려보고 말해라...판매량 5천대수준으로내려가면 떠들던가...저번달도 구형포함1만대다..1만대가 애들이름이냐??어이가없구나...sm5보다는 백배로s낫다 디자인도 글쓴사람기준으로 별로라는거지 대부분이좋아하더만...르노의 저런 발로 디자인한 차보단백배낮다...미국얘들은 보는눈도 없는줄아나..미국에서 2만대팔아먹었더다저번달..곧 캠리제칠기세더만,,

    sikdol8 2010/06/04 20:45 PERM MOD/DEL

    그래서 어쩌라고? 나도 소나타는 싫다 디자인도 현대도...그래서 난 그냥 쭈욱 고물 엔터 탈라고~ ㅎㅎㅎㅎ
    너나 제발좀 지랄하지마라~

    맥구 2010/06/04 23:53 PERM MOD/DEL

    솔직히 미국에서 누가 소나타 디자인 성능보고 사냐?

    ㅡ_ㅡ동급에 비해 저렴하니까 사는거지 식돌숑키

    sikdol7 2010/06/05 00:33 PERM MOD/DEL

    미국소비자가 맥구 너같이 싸다고 무조건 사는줄아니??그럼 nf때보다 두배팔리는건 머라설명할래??이미 캠리랑 어코드랑 가격이같은수준이다...공부좀하고 떠들어라..쯧쯧..

    ㅎㅎㅎ 2010/06/05 08:55 PERM MOD/DEL

    현대 영맨떳네 ㅋㅋ

    안티 현다이 2010/06/05 23:44 PERM MOD/DEL

    현다이 죽을때까지 실컷 타고 다니세요.
    난 수입차 샀거든요. 앞으로 개같은 현다이차 살일은 평생 없을겁니다. 하는짓거리가 완전 양아치 짓거리만 골라서 하는 악덕기업

  11. 겉쩌리 2010/06/04 16:28 PERM. MOD/DEL REPLY

    모 다른 이유가 있나요. 짱깨똥차와 맞먹는 성능에 가격은 안드로메다로 가버린 개똥차! 저런 개똥차는 1,500만원주고 사기도 아까울듯...내 다신 횬다이개똥차안산다.

  12. 랭글러짱 2010/06/04 17:03 PERM. MOD/DEL REPLY

    쏘나타 k5 같은 차는 관심두 없음..

    랭글러 쵝오 ㅋㅋㅋ

  13. skleon 2010/06/04 18:31 PERM. MOD/DEL REPLY

    이것도 전략아닐까요? 어차피 같은회사고 판매량은 어디서 채우든 상관 없는 일이고 소나타를 시험제품으로 출시해 보고 부족한 판매량은 G5로 채운다! 여기서 기차가 착각하고 있는 점은 어차피 같은회사라는 점입니다...이 기사 자체가 무의한거죠!

  14. 바람 2010/06/04 19:20 PERM. MOD/DEL REPLY

    저것도 차라고 합니까?삼성차처럼 무게도 있고 부드러워야 하지...두꺼비가 뛰는것 같음 재수없다

  15. hunt is on 2010/06/04 19:31 PERM. MOD/DEL REPLY

    저도 디자인이 파격적이라 생각했습니다. 한편으론 과감해서 좋은것 같기도하고 좀 모험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미국 판매는 현재는 순조롭게 잘 진행되는 중이나 이것은 토요다 효과를 좀 본거라 보여지고 현대의 내구성이 좋아졌다는 여러 미디어의 정보 때문이라 봅니다. 사실 내구성이 좋다는게 이번에도 입증되면 장기적으로 소나타는 성공가도를 달릴테지만 쉽지않을거라 생각됩니다. 제 아는 사람이 미국 수출용 limeted (미국용 풀옵션)모델 타보았는데 좀 가볍고 싼티가 느껴진다고 했습니다. 이모델 가격은 $29,000 정도가 소비자 판매가였는데 딜러에서 깍으면 $25,500 정도에 구입가능한다고 보면 경쟁모델과 비교해서도 이제는 싼 가격이 아닙니다. 저라면 이가격에는 살 생각이 없습니다. 제가 느낀 소나타의 강점은 인테리어가 몰라보게 좋아졌다는 것과 여러가지 부가 옵션이 미국판매 고급차에서만 볼수 있는게 있다는 점입니다.

  16. hunt is on 2010/06/04 19:39 PERM. MOD/DEL REPLY

    많은 부분이 그렇지만 소비자가 돈을 지불하고 물건을 살때는 기대치라는게 있습니다. 돈을 많이 낸다고 생각할때는 그 기대치가 훨씬 높고 까다로와 지기 때문에 이제 현대가 이런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더욱 고급스럽고 "와" 하는 만족감이 나와야 합니다. 미국에서 여태 경제적인차란 이미지로 판매를 해서 마켓share를 넓혀 갔지만 10% 까지 갈려면 다양한 상품구색과 고급차 이미지도 갖춰야 가능합니다.

  17. ㄴㄴ 2010/06/04 21:47 PERM. MOD/DEL REPLY

    외형은 뒷부분만 빼곤는 솔직히 괜챦다 생각합니다...인테리어는 좀더 중후하게 마무리좀 했으면 하는바램이...

  18. 휘성 2010/06/04 22:26 PERM. MOD/DEL REPLY

    이분 완전 안티넹 ㅋㅋ

    솔직히 저는 전체적 디자인으로 본다면 후면부만 빼고 전면과 옆면은 디자인이 멋있다고

    생각 합니다.. 전면 그릴 부분은 제네시스와 마찬가지로 국내차종중에서 젤 잘나왔다고

    생각 하고요.. 현재 기아의 타이거 그릴이 젤 후짐 그릴이 차 를 망치는꼴

    디자인으로만 볼경우 sm5 가 젤후짐 디자인 쪽에 쫌만 아시는 분이면 제말 공감 할듯.......

    그리고 yf 판매량이 떨어진건 소나타의 문제가 아니라....... 디자인면에서 월등해진 기아차에

    원인이 있고 르노삼성은 말할가치도 없다... 갈수록 후퇴하는 르노삼성!!!!

    닛산과의 계약이 끊난 이후로 르노의 차체와 엔진을 쓰고 있는 현재는 실내의 편의 장비 빼놓곤

    10년전 엔진과 차체를 써서 팔아 먹고 있는꼴이다..... 안습

  19. 외제차봅시다 2010/06/04 23:01 PERM. MOD/DEL REPLY

    이제한국차애국심으로 사지말자 국토부공무원들이 자동차회사편만들고한대 왜사야합니가 그리고 한국소비자를 바보로알고있는한국자동차회사 들 이제 혼내줍시다 외제차먼저보고 한국차보세요 아직도 미국수출용은 안전하고 가격면에서 싸고 한국국내용은 교통사고 사망률1위 둔 자동차회사

  20. 2010/06/04 23:12 PERM. MOD/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1. 2010/06/04 23:12 PERM. MOD/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2. Favicon of http://ㅎㅁㄱㅎㄶ BlogIcon 몽키 2010/06/04 23:14 PERM. MOD/DEL REPLY

    제대로 알고 그러싶시요...
    물론 당신들을 욕하는것이아닙니다,.
    디자이너들은 나름 고생해서 만든것인데...
    그래도 한국 자동차하면 현대 아닙니까..
    외제차도 필요없습니다. 현대가 최고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 좋은차를 배출하것입니다...

  23. 맥구 2010/06/04 23:55 PERM. MOD/DEL REPLY

    솔직히 앞디자인 최악이잖아요-_-다들 인정좀 합시다 . 옆하고 뒤는 괜찮다 생각함

    근데 -ㅅ-얼굴이 쉣임...저걸 패밀리룩이라고 밀고 있으니..무슨 곤충박물관도 아니고

    현대?ㅋ 2010/06/08 23:44 PERM MOD/DEL

    그 옆면도 폭스바겐 CC라는 차를 살펴보시면 황당함을 느끼실듯...ㅋ

  24. ㅏㅓㅐㅣ 2010/06/05 01:52 PERM. MOD/DEL REPLY

    아직도 바퀴달린차라니

  25. ㅜㅜㅜ 2010/06/05 02:08 PERM. MOD/DEL REPLY

    님이 만들봐 그럼/

  26. ㅎㅎ 2010/06/05 05:46 PERM. MOD/DEL REPLY

    미국에있는데 여기는 소나타 없어서 몬팔정도 인기 예요 어코드 캠리 완전 뭐됬죠..

  27. 안티현기차 2010/06/05 09:18 PERM. MOD/DEL REPLY

    현기차는 관심없다. 재수없는 놈들 차.. 이젠 애국심에 기대어 차 팔아먹는 시기는 지났다. 철저한 품질과 사후관리로 승부를 해야지.. 차는 개떡 같이 만들어 A/S기간 끝나면 기다렸다는듯이 부품 하나둘씩 고장나는데 환장하겠다. 현기차 핵심 연구소는 아마도 어떻게 하면 A/S기간 끝나면 차를 쉽게 고장나게할까 연구하는 집단이 따로 있는거 같다. 거기다 귀족노조들 먹여 살리느라고 차 값은 터무니없이 비싸게 팔고 말이야.. 뭔놈의 차가 매년 껍데기 살짝 바꾸고 몇 백씩 올려 파나?

  28. 소시민 2010/06/05 09:40 PERM. MOD/DEL REPLY

    차에 엄청많이들어가는 전자 차량센서만해도 국내차엔 외제가격의 3/1정도 가격의 내구성 떨어지는 국산 개발품센서 부착하고 외국수출모델에는 일제나 보쉬, 시멘스등 독일제 고가 센서쓰면서 국내 차값은 관세물고 들어오는 인건비 높은 나라서 제작된 일제나 독일제 차량과 가격이 같거나 일부는 가격이 역전되는 지경까지 갔으니 현대차는 정신차려라. 살을 깍는 고통으로 원가절감한 일본 차 기업들의 정신을 배워라. 소비자들의 현대에 대한 애정이 많이 식었다. 더 늦기전에 더좋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현재의 현대차가 있게한 국내소비자에게 보답하라. 그나마 남은 아군들도 등돌리기전에...

  29. rtruji 2010/06/05 09:57 PERM. MOD/DEL REPLY

    현대자기배만불리는인간들 파업하면차값올라가고 현대차싸지않는다 에스엠사지

  30. womd 2010/06/05 10:34 PERM. MOD/DEL REPLY

    미국이랑 그닥 가격차가 없다는분.....옵션은 어떤지요? 미국의 기본옵션이 한국내수용 풀옵션일꺼라 생각드는데요!!!차체기스나면 녹스는 시간부터 틀립니다.!

    sikdol7 2010/06/05 12:29 PERM MOD/DEL

    미국옵션은 깡통이란다,,,아직그걸모르시다니..

  31. kkm 2010/06/05 11:18 PERM. MOD/DEL REPLY

    디자인 부분에선 본문 쓰신분과는 다릅니다. 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이번 소나타 잘나왔다는 이야기들이 대부분이고 처음 봤을때 "어 어디차지?"라고 할 정도로 다들 괜찮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 현대 인지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내수차랑 수출용차의 옵션의 차이와 공정 자체가 다르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외국에서 안전검사 1등급? 수출차로 테스트 한걸 국내차량도 같은 급이라고 과대광고 하는 것부터 가격의 차이가 얼마 없다고 하지만, 국내는 에어빽이 옵션이며 외국의 경우 6에어빽이 기본입니다. 다른 옵션 다 제껴두고 이정도의 차이를 보이는게 현대 차입니다. 그래서 욕을 먹고 있는거고 사람들의 인식이 서서히 안좋아지기 시작해 결국 지금의 사태가 온것이며, 또한 앞으로 수입차들이 즐비하는 가운데 선택의 폭이 넓어진 소비자 입장에서 그동안 잘못된 차량의 문제에 리콜은 커녕 소비자 과실로만 취급해오던 여파가 지금에와서 결과로 나오고 있는것 뿐입니다.

    sikdol7 2010/06/05 12:34 PERM MOD/DEL

    4월출고차량부터 6에어백 기본된거 모르시나요?바뀐지가언젠대..K5도 기본이구 SM5만 옵션입니다아직..토스카랑..글구 VDC도 전등급기본이고 에슴엠은아직옵션이죠...옵션질은 에스엠이 더합니다...글구 아직도 현대차엄청팔리든대 사태는무슨사태??소나타원래평균판매량이 9천대수준입니다..공정자체가틀리다구요?무슨근거없이 떠드느니..그럴려면 설비값이 더 들어갑니다..

  32. 노진현 2010/06/05 12:05 PERM. MOD/DEL REPLY

    현대 디자인 실장이란작자의 면상을 봤는데.. 진짜 곤충같이 생겼던데..

  33. 머이래 2010/06/05 15:10 PERM. MOD/DEL REPLY

    yf소나타 처음나올때 팍~질리는 디자인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처음 도로에서 본 yf소나타는 택시엿다
    시중에 나오자마자 택시부터 본 yf소나타, 왼지 중고같은 느낌이랄가..
    yf소나타는 자가용이라기보단 택시라는 느낌이 많이 들엇다
    디자인도 질린yf소나타 안그래도 사고싶은맘 없엇는데 택시yf를 보니 완전 우왞~!!

  34. Kimman 2010/06/05 15:11 PERM. MOD/DEL REPLY

    현대가 자만심이 아니라, '변화'라는 모토를 가지고 이번 소나타가 기획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현대는 글로벌 메이커 사이에서 상당히 애매하고도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제는 선진 탑 메이커로 변화하지 않으며 중국등 후발 업체에게 따라 잡히겠죠. 그래서 이번에 소나타가 상당히 모험적인 스타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문가 입장으로 상당히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눈을 감고 생각해보세요. 몇수십개의 메이커가 엄청난 종류의 차량을 판매하고 미국이나, 유럽의 어느 한도시에서 메이커에 별 관심없는 당신이 차량을 봤을때, 옛날 NF소나타 스타일 소나타나, 지금 SM5와 YF소나타를 봤다고 말입니다. 아직도 현대라는 메이커를 잘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들 틈에서요... 여러분도 한번 생각해보시면 왜 현대가 이런 선택을 했는지 이해하시리라 생각됩니다(개인적으로 후런트 전면 그릴은 저도 유감입니다. 다음 F/LIFT 모델에서는 개선되리라 예상하지만요..). sm5는 르노입장에서 국내 보수적인 틈새시장에서는 어느정도 먹히는 모델일뿐이지, 세계 공략 모델은 아니죠. 여하튼 현대,기아 입장에서는 k5로 sm5를 견제할 수 있기 때문에 포지셔닝을 소나타로 전세계 공략형으로 모험할 수 있게된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당장 노동조합 문제라든지, 국내고객을 등한시 하는 행태는 각성해야지요....

  35. 도치 2010/06/05 15:25 PERM. MOD/DEL REPLY

    이래저래 해도 현대차가 국내 소비자를 무시한다는 인상은 지울수가 없군요. 분명 현대차는 큰방향에서 잘못된 판단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이 좀더 개방된다면 분명 현대차는 큰 곤욕을 치르게 될겁니다. 또 그렇게 곤욕을 치르고 고쳐졌으면 합니다.

  36. 궁금 2010/06/05 16:52 PERM. MOD/DEL REPLY

    뭘좀 알긴아는것같은데 뭐좀 제대로 알구 예기하슈..
    제네시스가격내린건 옵션이 빠진거 아니고 옵션사양이 기본으로 들어간겁니다.~! 20만원올랐는데옵션42만원짜리가기본으로들어갔슈 가격표 제대로 보슈.ㅋ?
    현대차만가격올린다고? 다른메이커차들도 가격이 비슷하네여~!
    현대 안티펜이요? 내가만든건 아니지만 너무잘만들어져서미안하이.일본차나 사서타시오.

  37. 블루아이즈 2010/06/05 17:54 PERM. MOD/DEL REPLY

    동감 100%.. 내가 총각이면 YF산다.
    하지만 중형차를 구매하는 30,40대 가장들의 패밀리카로서의 YF는 너무 험상 궂게 생겼다.
    K5 성능은 안타봐서 모르겠다. 그저 로체 비슷하다고 봤을때 무조건 선택은 K5다.
    YF.. 전면은 필자말처럼 삼엽충.. 혹은 화가 난 찌푸린듯한 느낌이고,
    측면 윈도우는 너무 좁다. 스포티한 느낌은 나지만 답답해 보인다.
    그리고 후면 머플러.. 이게 정말 아이러니다.
    보통 정통 세단형에 적용하는 히든 머플러라니..
    앞 옆은 스포티, 머플러는 영감차..
    K5는 제네시스나 에쿠스처럼 뒷범퍼위로 드러나 있다. 역동적 이다.

    결론적으로
    쏘나타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형차 이다.
    YF의 디자인 세련되고 독특하다.
    여기서 문제가 생긴다.
    독특하다는 것.
    독특한것은 어떤 무리중에 한두개가 있을때 독특하다고 표현한다.
    독특한것들이 떼로 몰려다니면
    그건 독특한게 아니고 흉측한 것이 된다.
    현대는 이점을 놓친것이다.

  38. 그냥 끄적거립니다. 2010/06/05 19:05 PERM. MOD/DEL REPLY

    음... 많이들 의견이 다르시군요.
    저는 디자인이 북미에 많이 익숙해저서 인지.. 어 이거 잘빠졌네라고 디자인이 참 맘에 들더군요.. 정말 그 꼬진 폰티악 디자이너가 만들었나 싶을 정도로요... 하긴 보수적인 토요다디자인에 익숙해진 탓도 있겠지요.. 비슷하긴 하니깐. 전 반대로 한국에서 얼마나 놀랐는지.. 쌍용 SUV같던데, 그차 보고 뭐 저런차가 다있냐 싶더라구요.. 저것도 차인가..ㅎㅎ
    디자인 개념이 너무 틀려서 뭐라 말 못하겠네요.. 점점 익숙함이 틀린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실 신형소나타는 현재 미국서 인기가 있어요 옛날보다 훨신 안정적이고 약간 뻥튀긴 된 느낌과 나름 날렵한 모형이 여기서 먹히는 꼴이니깐요. 가격도 25000불에 풀 옵션이니 (더 싸게 샀다는 사람도 있지만, 권장가격입니다) 캠리(제가 캠리 최고급 사양을 24000불에 샀어요)와 비슷한 가격입니다. 다만 하나 한국과는 사양이 전혀틀린 최고급이라고 하더군요... 더군다나 미국 웬만한 차에도 없는 첨단 사양이라고 광고 하더군요... 한국 브랜드 잘팔리면 기분은 좋더군요.. 그리고 여기선 외국자본으로 만들어진 현대라 현대가 더 이상 한국 것이 아니라던데..잘 모르겠군요. 알고보면 우린 자국차가 없는 것이 아닐까요?

  39. LHH 2010/06/05 23:23 PERM. MOD/DEL REPLY

    저도 이분말씀에 100% 동감합니다. 정말 YF는 정말 아니에요..NF보다 형편없고..곧 얼마가지 않아
    판매가 줄어서 단종 될거라고봐요~~~~
    NF몰다 YF를 초기에 샀는데 이건 차가 아니에요
    단점도 너무많아서 일일이 나열하기가 싫어네요
    1. 디자인 ---좋아하는사람도 있겠지만 전 정말 아니라고 봅니다. 특히 저같이 페밀리 세단을 원했던사람은요
    2. 시야가 좁고 스포츠카 안에서 타고 운전하는느낌 완전 긴장상태에서 운전해요
    3. 후진 주치할때 뒤가 높아서 안보이니 후방카메라없이 힘들더군요.. 그래서 달았어요
    4. 5단인지 6단인지 LPG는 5단인데..RPM이 조그마한 가속에도 정말 시끄럽게 춤을 춘답니다.
    5. 오르간페달 어것도 ..완전 적응 아직도 못해서
    출발할때 울렁 울렁 거려서 승차감 저하로 이어저요

    그이외에 이루 말할수없답니다. 이제부터 정말 소비자들고 해외에서 평가더 bad~~!로 점점점 많이 목소리가 나올거라고 확신합니다~~~~

  40. Geuni 2010/06/06 00:10 PERM. MOD/DEL REPLY

    뭐...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의견이라 생각합니다.
    공감이 가는 부분도 있지만, 객관적이지 않은 것은 사실이니...
    저도 차를 사려고 고르는 중인데, 이런 글들이 참고는 되겠지만, 저 역시 결국엔 제 기호와 기준에 따라 결정을 하게되겠죠? ^^

    그리고, 현대차든 기아차든, 아니 꼭 자동차회사가 아니더라도 외국에서 선전하는 우리나라 기업들 화이팅입니다. 이제는 많은 기업들이 국내에서만 우쭐대고 잘나가는 국내형이 아닌 글로벌 기업으로 커가길 기원합니다.

  41. 코만도 2010/06/06 00:37 PERM. MOD/DEL REPLY

    동감 함다...
    YF소나타는 처음 보면 와~ 하다가 보면 볼수록 싸보이는 디자인이죠...

  42. GY 2010/06/06 01:27 PERM. MOD/DEL REPLY

    내가 현대차를 싫어하는 이유는,
    내수용차 보다 수출용차가 더 안전하고 더 내구성 뛰어나고 더 싸다.
    현대자동차 수익 90%는 내수에서 얻는다.

    자국민의 돈을 가지고 연구개발해서 좋은 차 만들어서는 미국이나 유럽에 원가에 판다.
    자국민에겐 허접한 부품에다 옵션 강매해서 돈을번다.

    기본적인 윤리라고는 찾아 볼 수 없는 쓰레기 기업인 것이다.

  43. 글쎄요? 2010/06/06 02:30 PERM. MOD/DEL REPLY

    글의 오류을 먼저 지적하자면,

    오월 소나타 판매량은 오직 와엡소나타, 엔에프 빠져 있습니다. 엔엡까지 합지면 4월이랑 별반 차이 없습니다. 만 오백대 가량. 에셈5는 구형이랑 신형 총 판매량이군요. 감소하긴 했지만 4월과 비교해서 얼마 차이가 나자 않습니다.

    미국과 가격차이는 별반 없습니다. 원화가치가 비쌀때는 그대로 비교하면서, 원화가치가 떨어지니까 이제 환율탓을 하는 군요.

    소나타의 판매량이 감소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신차효과의 감소지 디잔인때문이 아닙니다. 엔엡이 월 만대가량 꾸준이 판매되었지요. 와이엡은 이제 평상수준의 판매량으로 돌아온것 뿐입니다. 매달 새로출시되는 신차때문에 판매량 영향이 있을수는 있지만 지금의 와이에프 판매량 감소가 디잔이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을 고려해 봤을때 매월 소나타가 만팔천대 팔릴수 는 없지요, 막 출시되었을 때처럼. 자신의 생각을 너무 성급하게 일반화하고 있군요. 지금 언론에서 소나타판매량 감소니 케이5에 따라잡히니는 하는 건 마케팅차원일 뿐입니다. 물론 일시적일수는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와이엡 디잔인을 무척 좋아합니다. 저처럼, 블로거님도 개인적으로 와이엡디잔인을 싫어하는 거 겠지요. 이제와서 판매량이 신차 출시후 서너달과 비교해서 감소했다고 해서 디자인탓을 하는건 어불성설이지요. 지난해에 차를 산 사람은 다들 장님들인지?

  44. 디자인 2010/06/06 04:47 PERM. MOD/DEL REPLY

    전 이번 소나타가 디자인 최고라고 생각하는데요?

    상당히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주관적인 부분이니...판매량 감소 주요 원인중 하나가

    디자인이라는 것은 조금 설득력이 떨어져 보입니다.

  45. 덩달이 2010/06/06 08:25 PERM. MOD/DEL REPLY

    디자인 이쁘던데^^
    올해 돈모아 구입할예정인데 ㅎㅎ

  46. 현대차가 저렇게된건. 2010/06/06 14:14 PERM. MOD/DEL REPLY

    딴거 필요없고, 맨날 소비자 물로 처보니까 저렇게 되는겁니다.
    외국나가봐요. 분명 배로 수출하는 비용같은거 다 지들이 감당할텐데 가격이 우리나라보다 훨씬쌉니다. 기본 옵션 자체도 좋고.
    솔직히 디자인이 나빠서? 아니죠. YF는 나름대로 참신하게 하겠다고 했고 실제로 디자인이 나쁜건 아니죠. 단지 소비자 물로보는 그 현대차 윗대가리들이 문제죠.

  47. volt 2010/06/06 17:39 PERM. MOD/DEL REPLY

    디자인이 기본적인 틀에서 좀 벗어난듯 합니다. 이런 디자인은 얼마 지나지않아 실증이 나죠.
    벤츠나 폭스바겐 ..명차를 보면 혁신적인 디자인 같지만 기본틀에서 벗어나있질 않습니다.
    투싼도 얼마 되지않았는데 요즘보면 좀 실증이 납니다. 좀 조잡한 느낌마저 듦니다.
    역사가 오래된 명차회사들이 기본틀에서 벗어나지않는 디자인을 내놓는 이유를 알겠더군요.
    누구나..어느계층이나 ..오래질리지않는.... 아뭏튼 현대로선 좀 모험인듯 합니다.

  48. Favicon of http://daum.net/sportian BlogIcon 구름장수 2010/06/06 20:50 PERM. MOD/DEL REPLY

    벤츠의 디자인은 오만합니다 . 선을 자세히 살펴보면 자신감에 가득차 있고 우린 탑이다 '따라오라 '는 식 입니다.
    베엠베는 아무리 잘 봐 줘도 촌티가 나네요 . 마치 잘 차려 입은 촌년 같아서
    몇년 전 760시리즈를 거리에서 처음 보았을 때는 정말 어색하더군요 .
    아우디나 폭스바겐은 우린 중간이나 할련다 라고 작정한 듯 합니다.

    일본제차의 디자인은 직선에는 강한데 곡선은 헤메고 있군요. 과거 70-80년대 당시 대부분의 차들이 네모 반듯하고 직선으로 쭉쭉 뻗는 디자인 일색이었을 때. 일제차는 제법 멋있었죠 .그러나 지금 일본제차들을 보면 뚜렷한 곡선의 개념도 없이 그냥 우왕좌왕 만화를 그리고 있네요.

    미국제차의 디자인은는 완전히 한물 갔네요. 그들은 60-70년대를 정점으로 계속 내리막 길을 달리고 있어서 지금 나오는 차들을 보면 우스꽝스러 웃음이 납니다.
    소수의 영국제차들의 디자인은 세계의 유행에는 상관없이 완전히 자신들의 세계에서 머물고 있으며 외부의 시선에는 아랑곳없이 마치 자신들의 화려했던 옛영화만을 고집하네요.

    프랑스나 이태리제 차의 디자인을 보면 요즘들어 외부세계 즉 세계인의 감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지금 출시되는 차들을 보면 자기들 즉 유럽의 고유 스타일에서 탈피해 점점 세계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 한국제 차의 디자인은 어떤가요 . 한마디로 짜집기 스타일입니다. 여기서 조금 저기서 조금 따와서 . 어찌보면 일제차 같기도 하고 아니면 미제차 같기도 하네요. 이젠 우리도 자동차 역사가 제법되는 중견제조국가이니까 앞으로는 우리만의 고유의 색깔과 한국인의 감성이 살아있는 멋진 차를 만들어 만만치 않은 저력을 보여줘야 겠지요.

    joohster 2010/10/17 14:40 PERM MOD/DEL

    예전 한 10년간 벤츠는 50대 이상 정도 타는 보수적인 분위기 였는데 최근건 많이 젊어졋군요.개인적으로 E 시리즈는 참 매력적입니다. 현대가 짜집기 였다는거 공감입니다. 구형 소나타까지 참 절망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건 짜집기라 보기가 힘든게 어느차를 닮았다기 보단 나름 색깔을 가지고 있다는것.그런데 문제는 투샨하고 아반데에서 점점 그 디자인 랭귀지가 너무 오바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네요. 단순하면서 개성을 긴장감있게 표현하는 기술이 아직 좀 부족한건가요?

  49. 쿵쿵 2010/06/06 21:43 PERM. MOD/DEL REPLY

    nf 같은 동급차량중에 유일하게 전륜서스가 더블위시본이죠 ;;; 외국에 고가 유명 차량에만 장착되고 그렌져 이상급 장착되는 서스인데 지금 생산 차량중 이런가격대에 고가차량에만 들어가는 서스구조를 갖춘차량 nf 소나타 트렌스폼 밖에 없죠 nf에 6단 미션 장착하고 vdc 기본 장착하면 다른 동급 클레식 차량과 경쟁 해볼만 하죠

  50. 슈파젬스 2010/06/06 23:47 PERM. MOD/DEL REPLY

    소나타 멋지기만 한데 뭘 정말 알면서 떠드시는건지? SM5는 촌티 팍팍 나는데 뭐가 더 났다는건지 당췌 알수가 없네요. 전 미국 산지 20년 됐지만 한번도 소나타 괜찮다는 생각 못해 봤는데 이번에 나온 모델이 너무 멋있어서 이제서야 현대에 대한 자부심이 생길 정돈데 먼 이런 시덥잖은 글을 쓰셨는지 알수가 없네요 ㅉㅉ

  51. 안타까운 기대감 2010/06/07 00:04 PERM. MOD/DEL REPLY

    저는 개인적으로 소나타 1,2,3,ef,nF 다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나 소나타2, EF는 개인적으로 명작이라고 생각했고 YF 출시때는 기대가 컷었습니다. 그리고 광고에서도 디자인을 강조하는 터라 그 모양과 스타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터 였고 구입할려고 준비를 하였더랬습니다. 그런데 막상 출시후 처음에는 그런데로 괜찮다고 생각했으나 특히 옆모습과 뒷모습은 아주 세련되고 좋았습니다. 그런데 앞모습은 어쩐지 노파의 주름살 모양으로 깊은 주름이 인상을 찌푸른 모습이 보면볼수록 나도모르게 인상이 찌푸려지더군요... 그래서 뒤로는 일부러 안보게 됬습니다. 보면 왠지 얼굴에 주름이 지는것 같아 불쾌해 보여서...

  52. 약간의 애국심? 2010/06/07 01:04 PERM. MOD/DEL REPLY

    이번 소나타 진짜 별로라고 뎃글란에 자주올린 일인입니다. 전그냥 첨에 딱보니 스포츠카도 아니고 중형세단 디자인치곤 아니다 란 느낌을 심하게 받았습니다^^:: 요즘 기아차 디자인 많이 개선 되었습니다. 솔직히 외제차들(일본차포함)보단 디자인면에서 낫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리고 sm5디자인도 괜찮더군요 근데 많이 팔리면 개인적으로 좀 불편합니다.ㅎㅎㅎ

  53. ㅎㅎㅎ 2010/06/08 14:45 PERM. MOD/DEL REPLY

    난 신형소나타 처음에 봤을땐 우와 이랬는데 금방 질리고
    한동안 잊고 있다가 다시 보니 우와 하다가 또 금방 질리고
    또 한동안 잊고 있다가 다시 보니 우와~
    무한 반복
    ㅋㅋㅋㅋ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6/09 12:26 PERM MOD/DEL

    저하고 똑 같으시네요. 1초 우와~ 이러다 1초 후에 어휴 질려 이렇게 무한 반복 하고 있는데 말이죠.^^

  54. 2010/06/09 17:13 PERM. MOD/DEL REPLY

    정말 엥간해선 리플 안다는 사람인데..지나가다 너무 답답한 문구가 하나 있어서 리플답니다.
    "애국심으로 사주던 착한 소비자들의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과거 국민들이 현대차를 애용했던 이유는 오로지 가격입니다. 살 수 있었던 차 였기 때문입니다. 기업이나 소비자나 자선단체가 아닙니다. 애국심으로 안산게 아니라 과거 수입차가 너무 비싸서 낮은 소득수준의 국민들이 '못' 산겁니다. 토요타나 BMW가 그 당시에 현대차 가격으로 팔았다면 과연 안 샀을까요? 착한 소비자들의 시대는 어불성설인 것 같습니다.

  55. 아랑님 2010/06/16 15:06 PERM. MOD/DEL REPLY

    글쓰신 분의 디자인 선호 성향은 보수쪽이군요. 저는 이번 YF소나타 디자인은 아주 좋다고 보는데요. 문제는 가격이네요. 소나타의 가격이 이젠 거의 예전의 그랜져 가격에 육박하니...다른 차들도 마찬가지구요. 조금은 국내 소비자들을 배려해주는 태도를 보고 싶네요. 현재 레조유저로 스포티지R과 K5 둘중 하나를 고민하고 있는 1ㅅ...

  56. ㅁㄴ 2010/08/05 22:28 PERM. MOD/DEL REPLY

    글잘읽었습니다 공감가네요....
    내수용이나 해외용이나 품질좀똑같이 했으면 바램이네요

  57. 디자인 2010/08/22 01:56 PERM. MOD/DEL REPLY

    쏘나타가 미국에서 인기 끌고 있는건 이번에는 저렴한 가격때문만은 아니죠.
    에드몬드나, 기타 미국 차 사이트 평가보면,, 기존 NF떄와는 다르게 디자인에 대한 극찬이 이어지고 있는것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호불호가 갈려서 님처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YF소나타가 역대 최강 잘빠진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차 디자인이 국내에서 나쁜평가를 받는건, 그 디자인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현대와 횬다이라고도 불리는 차별적인 가격정책에 의한 미운털 박힌게 더 크다고 봅니다.

  58. joohster 2010/10/17 14:22 PERM. MOD/DEL REPLY

    한국엔선 미친 곤충 같다는 그런 이야기가 있군요. 글쎄 참 다른 관점이군요.
    원래 현대빠는 아니고 미국에서 현대차 하는 꼴락지를 굉장히 부정적으로 보던사람중에 하나입니다. 제가 운전을 좀 많이 해서 출근하는 편인 데다가 자동차를 어릴적 부터 좋아해서 지나가는 차들 유심히 보는게 낙입니다. 그런데 어느날, 아 저런 멋진 차가 있었나 하고 보니 현대 마크를 달고 있더군요. 어코드, 캠리 보다 디자인면에서 한 수 위입니다. 다만 브랜드 파워가 안 따라 주는게 참 안타까울 뿐이죠. 요즘 길에서 많이 보여서 기분이 참 좋습니다.

  59. 네티즌 2011/02/01 02:56 PERM. MOD/DEL REPLY

    기자양반 어디서 돈먹은 냄세가 풀풀 나네 하긴..기자들이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