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khaiyang.com)

없어 못 파는 뉴SM5, 문제 있어서 못 파는 YF쏘나타?



토요타 리콜 사태로 지금 토요타 뿐만 아니라 자동차 업체들에게는 그리 좋은 시절은 아닌것 같습니다. 예전처럼 일본의 미쓰비시 같은 경우 리콜로 홍역을 치룰때도 그냥 그렇게 큰 회사가 아니니까 별 신경을 쓰지 않고 넘어간 부분이 있었지만 토요타는 자동차 세계1위 업체이기 때문에 이번 리콜 사태는 토요타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들에게도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토요타는 이 문제로 전세계적으로 시련을 당하고 있고 최근 뉴스를 보니 미국 청문회 참석때문에 또 말들이 많더군요. 생각했던 것 보다 토요타는 이번 리콜 사태로 인해서 큰 타격을 입을것만 같네요. 하지만 이렇게 경쟁업체가 리콜로 타격을 입으면 상대업체들은 좋아해야 할텐데 아직까지 그런 모습들이 느껴지지가 않습니다. 물론 미국에서 토요타 끌어오기 전략을 취하고 있기는 하지만 뭐 이렇다 할 큰 움직임은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 품질의 토요타가 리콜로 이 난리를 겪는 마당에 그 어떤 자동차 업체가 토요타에게 돌을 던질 수 있을까요? 이번 토요타 사태로 현대차가 가장 큰 수혜자라고 하는데 제가 보기에는 어쩌면 가장 큰 피해자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 진행되는 YF쏘나타 리콜

그래서 그런지 현대차도 상당히 몸을 사리는 듯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봐도 토요타가 이렇게 품질때문에 문제를 겪는데 현대차는 과연 이 파국을 이겨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왔던게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의 리콜 사태가 생기게 되면 그냥 조용히 넘어갈 수 있는 부분도 토요타 사태와 같이 묶여서 피해를 볼 수 있기 떄문이죠. 그래서 그런지 왠인로 노조도 이번 토요타 사태 때문에 긴장을 했는지 노사가 화합해서 앞으로 잘해 보자는 결의를 했다는 소식도 들리고, 사실 1등인 토요타가 이지경인데 품질이나 매출에서 비교가 안되는 현대차로서는 정말 살떨리는 순간이 아닐 수 없습니다. 1차로 토요타가 걸려서 엄청 두둘겨 맞고 있는데 과연 다음 타자는 누굴까 하고 언론이고 뭐고 찾아서 해매고 있는 상황에서 운이 없다고 해야 할까요? YF쏘나타가 북미에서 리콜로 판매 중단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건 참 안 좋은 시나리오인데 이런 상황에서 이런 일이 생기는군요.)  YF쏘나타는 야심차게 북미에서 생산되서 출시를 시작한 차량인데 시작하자 마자 판매중단(리콜)이라고 하니 현대차에서는 정말 환장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것도 토요타 리콜 사태로 한창 어지러운 판국인데 말이죠.


문제가 발생한 YF쏘나타의 도어 잠금 장치

차량 앞쪽 내부 도어잠금 장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로 자발적 리콜을 한다고 하는데 북미뿐만 아니라 국내 YF쏘나타 차량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국내 소비자들은 북미와 다른 서비스때문에 늘 불만이었는데 이번 리콜은 아주 빠르게 진행이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토요타 사태가 없었다면 이렇게 빨리 일이 진행이 되지 않았을텐데 현대차가 많이 긴장을 하고 있나봅니다. 그래도 다행스럽게 국내 차량에도 리콜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사실 국내 차량은 별 문제 없다고 리콜 안할 줄 알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가뜩이나 국내에서 현대차에 대한 서비스와 불평등한 부분에 대한 불만이 높은 상황에서 북미의 소비자만 신경을 쓸수 없겠죠? 


시기기 안 좋은 상태에서의 YF쏘나타의 미국.한국 동시 리콜의 영향  

뉴스를 보면 그렇게 리콜까지 할 부분은 아니고 단순결함에 가깝다고 하는데 그래도 현대차에서는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이번 리콜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그것도 시기가 아주 안좋은 상황에서 말이죠. 지금 정몽구 현대차회장은 미국 조지아 준공식 출장중에 있고 (국내 자동차기자분들도 이번에 대규모로 가신것 같더군요.) 토요타 미국 청문회가 첫날이고 이런 아주 안 좋은 상황에서 미국언론에서 현대차 판매 중단이라는 소식은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고" 현대차도 놀랐겠지만 저도 깜놀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은 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지만 이렇게 빨리 그것도 시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 발생했기 때문이죠. 지금 조지아에 있는 정몽구 회장은 기분이 상당히 안 좋을 것 같습니다. 대규모 기자단들과 함께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멋진 모습으로 현대차의 위상을 뽐내고 싶어했는데 이런 최고로 좋아야 할 날에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터져 버렸으니 정말 기분이 참담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것도 토요타 이후로 뭐 하나만 걸려라 하면서 눈에 혈안이 되고 있는 해외 언론에 2번째 타겟으로 잡혔으니 말입니다. 이번 리콜이 이전같으면 그냥 가볍게 넘길 문제일 수 있지만 역시나 시기가 문제인것 같습니다. 특히 현대차가 심혈을 기울인 YF쏘나타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으니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동안 패들쉬프트 파손 사건으로 쏘나타에 대한 품질에 대한 신뢰가 많이 추락한 상태인데 이번 일로 신뢰도에 더 큰 타켝을 받는 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또 그동안 현대차는 해외에서 승승장구 하며 달려갔지만 자국민의 신뢰도는 완전히 땅바닥으로 추락한 상태이기 이번 리콜로 인해서 현대차에 대한 성토는 더욱 심해질 것 같아보입니다. 이래서 '있을때 잘해' 라는 노래가 만들어진게 아닐지..^^;
  


지금 조지아 공장에 대규모 기자단들과 함께 출장중인 정몽구 회장의 심기가 이번 사태로 상당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그동안 품질 경영을 강조해 왔는데 중요한 시점에 리콜사태가 발생했기 때문이죠.  


없어서 못 파는 르노삼성 뉴SM5?

이와는 반대로 YF쏘나타의 강력한 경쟁자인 르노삼성의 뉴SM5는 지금 물건이 없어서 못 판다고 합니다. 출시이후에 한달 평균 7200대로 폭발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고 하는데 지금 신청해도 주문이 밀려 석달후에나 차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뉴SM5뿐만 아니라 구형 SM5도 여전히 같이 생산되고 있고 또한 두 모델이 동시에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초반부터 인기를 끌고 있어서 어느정도 잘 팔리고 있구나 하는 생각은 하기 했는데 이렇게 까지 잘 팔릴줄은 몰랐습니다. 사실 저도 약간은 뉴SM5에 대한 전면 디자인에 대한 아쉬움이 있어서 그렇게 큰 인기를 끌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역시나 국내에서 중형차는 무난한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사실을 다시금 알게 되었고 자동차 회사에 대한 이미지 또한 무척 중요하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르노삼성은 초반부타 삼성에 대한 이미지가 잘 쌓여서 지금은 삼성이 손을 때고 삼성이라는 이름만 붙여 있을 뿐인데도 소비자들은 여전히 삼성이라는 이름에 신뢰롤 보내면서 르노삼성 차량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정말 르노삼성 차량에 대해서는 딱히 안좋은 소리를 들어보지를 못했던 것 같은데 이미지를 아주 잘 만들어가고 있는 회사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현대차에 대한 반발이 있는 소비자가 르노삼성 차량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번 YF쏘나타의 지나치게 파격적인 디자인의 반발이  뉴SM5의 보수적이고 가족적인 디자인이 사랑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YF쏘나타는 리콜 사태로 인해서 어느정도 타격을 입고 국내외적으로 조금은 힘든 시간을 보낼 것 같은데 이번 리콜 사태를 통해서 품질에 대해서 더 신경을 쓰고, 원가절감을 하청업체를 쥐어짜서 하는게 아니라 기술개발로 하고, 노사가 화합하고 앞으로는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신뢰를 얻는 시간을 가진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서 현대차가 다시금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겪어야 할 고난이라면 빨리 먼저 매를 맞고서 정신 차리면 됩니다. 이번 YF쏘나타의 리콜 사태를 통해서 현대차는 더 강해질지 아니면 어려워질지 모든것은 현대차에게 달려 있습니다. 


점점 치열해지는 전세계 자동차시장에서 누가 승리의 V를 그릴 수 있을까요?^^
 
 

 
2010/3/15 다시 시작합니다. 구독 많이 해주세용~ ^^

Copyrightⓒ 카이
관련 포스트 with Thumbnails
  1. BlogIcon youngjr 2010/02/25 10:53 PERM. MOD/DEL REPLY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사실 국내 사용자분들은 도어락보다는 미션이나 다른 구동계 문제를 더 지적하시는 듯 보이는데, 물론 도어락도 안전을 위한 중요한 문제이긴하겠지만 자동차의 기본이라할 수 있는 구동계 문제에서도 투명한 조치를 취해주면 좋겠네요. 현대차가 국내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처사를 해오면서 밉긴하지만, 현대차가 주저않는다고 다른 자동차회사들이 더 싼 가격으로 더 좋은 제품을 제공할 일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처신해서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회사로 거듭나면 좋겠습니다.

    BlogIcon Khai 2010/02/26 08:46 PERM MOD/DEL

    이번 사태도 국내는 그냥 지금까지 그랬던 것 처럼 어물쩡 넘어가려다가 미국반응이 심상치 않아서 미국 한국 동시리콜을 하게 된것인데..이런 안인할 반응은 토요타리콜 파문을 불러 일으킬 빌미를 제공하게 됩니다.

    도어락 부분에 대한 문제 제기는 국내에서도 있었는데 그냥 묵살하더니 미국에서 움직이니 바로 자발적리콜이란 카드로 대응을 하네요. 자발적이 아닌 타발적인데 말이죠.ㅎㅎ

  2. 뉴아트 2010/02/25 11:12 PERM. MOD/DEL REPLY

    정신차리는걸로 부족합니다. 망해야 합니다.

    BlogIcon Khai 2010/02/25 23:18 PERM MOD/DEL

    망해서는 안됩니다. 정신 팍 차리고 강한 회사로 거듭나면 됩니다. 전 우리 기업들이 모두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2010/02/26 09:37 PERM MOD/DEL

    망해야 합니다. 국민 밉상 횬다이 쳇

    맥구 2010/02/27 01:28 PERM MOD/DEL

    저역시 망했으면 좋겠습니다.-_-대신 내실있는 중소기업들이 현대 자리를 대신해줬으면 좋겠네요.

    경제학 2010/03/03 10:30 PERM MOD/DEL

    뉴아트님은 무슨생각? 바보?

  3. 비달 2010/02/25 11:13 PERM. MOD/DEL REPLY

    원가절감을 하는 목적은 소비자에게 더 좋은 물건을 가격을 올리지 않고 팔기위해서죠..
    현기차의 원가절감은 도데체 누굴위한건지...

    말씀대로 기술개발과 조립라인의 합리화 효율성을 높여서 1차적인 원가절감을 하는게 정상입니다..

    BlogIcon Khai 2010/02/25 23:19 PERM MOD/DEL

    현대차는 원가절감을 하청업체 주리를 트는걸로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기술개발로 품질을 높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해야 하는데 말이죠. 토요타도 이런 부분때문에 지금의 사태를 야기시킨게 아닐지..

  4. BlogIcon 뽀글 2010/02/25 11:22 PERM. MOD/DEL REPLY

    저희남편 뉴sm5으로 바꿔달라고 난리입니다..ㅠ
    돈도 없는데 아주~ ㅋㅋ

    BlogIcon Khai 2010/02/25 23:20 PERM MOD/DEL

    전 돈이 없어서 바꿔달라고 난리를 피우지 않습니다.ㅠ.ㅠ 난리라도 피우니 부럽군요.ㅎㅎ

  5. tungsten 2010/02/25 12:36 PERM. MOD/DEL REPLY

    전 마눌님게서 뉴SM3로 바꿔달라고 난리입니다.
    헐......

    BlogIcon Khai 2010/02/25 23:16 PERM MOD/DEL

    부럽군요.ㅎㅎ

  6. LEE/JO 2010/02/25 13:01 PERM. MOD/DEL REPLY

    삼성지분 20%정도 되는걸로 알고 있어요....삼성지분이 20%나 있어서 살까 말까 고민 많이 했는데, 현대보단 나을것 같아서 르노를 믿고 저지르기로 했답니다. 주말에 계약할건데 언제 받아볼수 있을래나...

    Keesan 2010/05/18 15:13 PERM MOD/DEL

    삼성지분 없습니다.삼성그룹은 일정기간 삼성 brand 에 대한 로열티만 받고있는거져.

  7. 파랑별곡 2010/02/25 13:20 PERM. MOD/DEL REPLY

    현대는 어제 이름 오후까지만 해도 국내에서는 리콜할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http://media.daum.net/economic/others/view.html?cateid=1041&newsid=20100224115404735&p=ned←국내에서는 리콜이 없을 거라던 기사입니다) 좋은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심어주기 위해서인지 뭣 때문인지는 몰라도 국내에서는 리콜 없다는 기사는 몇시간만에 싹 사라지고 현대가 자발적으로 리콜한다! 이 기사로 도배가 되더군요. 참.. 생각할수록 현대가 미워집니다. 언론플레이 할 돈으로 자동차 품질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을 우롱할 시간에 소비자들의 요구를 맞추는 제품을 생산하면 사랑받는 기업이 될텐데.. 현대가 자멸의 길을 걷고 있는 듯 합니다.

    BlogIcon Khai 2010/02/25 23:16 PERM MOD/DEL

    이게 현대 특유의 말 장난이죠. 자발적인 리콜은 무슨.. 생각 안 하고 있다가 여론이 이상하게 흐르니 바로 자발적 리콜로 변경을 한 것 같습니다. 사실 국내도 리콜을 해준다고 하기에 좀 놀라긴했습니다. 원래 현대는 안 그런데 말이죠. 토요타를 보고도 아직 타산지석이 뭔지 모르는 것 같아서 안타까울 뿐입니다.

  8. 또끼 2010/02/25 15:30 PERM. MOD/DEL REPLY

    솔직히 편파적인 내용이지만...똑같은 내용이라도 위 내용은 다른말로하면 [YF리콜 위기에도 판매량 여전히 1위, SM5 품질은 낮아졌으나 전작의 후광으로 판매호조] 이게 똑같은 내용아닐런지...

    BlogIcon Khai 2010/02/25 23:14 PERM MOD/DEL

    편파적인 내용이기보다 뉴스를 보고 난 후의 느낌들을 적어보았습니다. YF가 리콜을 당한건 사실이고 뉴SM5가 잘팔리는것 또한 사실이니 말이죠.^^;

  9. 나이키매니아 2010/02/25 17:02 PERM. MOD/DEL REPLY

    좋은글 잘봤습니다^^ 오타가있네요 이미지가 아니라 이미즈로 되어있는데 일부로그러신건가요?!
    그리고 뉴SM5가 잘팔리고있지만 그건 주문량이 엄청 폭발적이라서 감당이 안대는게 아니라
    혼류생산때문으로 알고있어요^^ 물론 주문량도 많죠 ㅎ 그래도분명한건 인기가 좋다는거죠 ㅎ
    저는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이번꺼보다 그냥SM5가 낫다고보네요^^
    현대가 빨리 정신을 차려야할껀데 말이죠~ 저는 SM3 or 라프 2개중에서 고민이네요^^

    BlogIcon Khai 2010/02/25 23:13 PERM MOD/DEL

    오타 지적 감사합니다. 작성하고 나서 다시 살펴볼 시간이 없어서 오타가..^^; 뉴SM5와 SM5와의 디자인은 구별되는 부분이 있어서 좋아하는 분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분은 또 싫어하시더군요. 당연한 말인가요?^^;

  10. redcent 2010/02/25 20:43 PERM. MOD/DEL REPLY

    카이님이 말씀하신거 외에도 제가 생각한점은, 뉴sm5 는 컨셉을 분명히 잡고 철저히 그것에 충실한 차를 만들었기 때문에 성공의 궤도에 올라가는거 같아요.
    sm시리즈들은 품질관리에 철저한거는 차에 웬간히 관심있는 사람이면 아는거고, a/s도 국내메이커중 가장 성실하고 친절하고요.
    뉴sm5는 yf처럼 자극적인 것들은 최대한 배제하고 편안한 패밀리카라는 것에 충실한게 너무 맘에 들더군요. 물론 저는 당장 살 맘은 없지만.
    신차가 나오면 현대차같은 곳에선 어떻게든 올려놓아서 자랑하려하는 제원성능마저 실용영역위주로 엔진과 미션을 세팅하는 그런 모습들이 오히려 믿음을 주더군요.
    신차출시후 도로에 깔리는 속도도 yf때보다 훨씬 더 빠른거 같고요.
    yf는 그저 자극적인 모습으로 잠깐 확 떠오르는 차인거 같고, 뉴sm5는 뜬다음 오래 갈수있는 차인거 같네요.

    BlogIcon Khai 2010/02/25 23:10 PERM MOD/DEL

    뉴SM5의 성공은 패밀리세단이 갖추어야 할 기본을 잘 지키고 있습니다. 튀지 않으면서 흐른는 강물처럼 편안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비록 이런 부분이 조금은 밋밋해보일때가 있기는 하지만 말이죠.^^

  11. 아쉬움가득 2010/02/25 23:23 PERM. MOD/DEL REPLY

    newSM5 없어서 못파는 것 맞습니다......부품이 없어서.... 아예 생산을 못하고 있답니다.
    주요 옵션 1개 이상 택한 차량은 5월 이후에나 나올지도(?) 모릅니다....

  12. ㅎㅎ 2010/02/26 02:02 PERM. MOD/DEL REPLY

    1,3번 사진속의 주택정도면 YF소나타 탈만한 집이 아닌것같은데 말이죠 ㅋ

  13. 2010/02/26 08:43 PERM. MOD/DEL REPLY

    현다이...의 이번 리콜... 국내는 리콜을 하지 않으려 했으나.. 한 매체에서 미국 판매 차량과 국내 판매 차량의 부품 차이가 있나 조사 들어가자 국내도 동시 리콜로 방향전환..

    한마디로 개잡놈들...

    현대차 타는 놈은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역적놈.

    BlogIcon Khai 2010/02/26 08:47 PERM MOD/DEL

    현대차가 덩치에 맞지 않게 잔머리를 너무 굴리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잔머리는 통했지만 앞으로는 안통할텐데 걱정이네요. 자발적리콜이란 표현이 우습게 느껴집니다.ㅋ

  14. 현대 망해라. 2010/02/26 09:28 PERM. MOD/DEL REPLY

    현대는 망해야....

    미국에서 리콜이 없었다면...국내에서 리콜을 했을까?

    미국 리콜 전에 국내에서도 문제를 인식했었다는데..

    아무리 몽구모터스라고 하지만... 2010/02/26 10:00 PERM MOD/DEL

    그래도, 우리나라 사람을 가장 많이 고용하고 있는(요즘 말하는 일자리 일자리....) 회사 입니다. 정신차리고 똑바로 해야죠. 망하면 안 됩니다. 여기는 울산 북구 인데요. 저와 제 일가 친척 중에서는 현대와 그 협력업체에 근무하는 사람은 없지만, 주변에 많은 사람이 현대자동차나 그 협력업체(라고 쓰고 하청업체라고 읽죠.)에 일하는 것으로 생계를 이어갑니다. 이 회사가 망하면.... 이 분들 먹고 사는 문제는 누가 해결해 주나요? 자기 일 아니라고 너무 가볍게 이야기 하시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몽구모터스는 제발 좀 정신 좀 차리십시요.
    걱정이 되어서 죽겠습니다.

  15. agassi 2010/02/26 17:40 PERM. MOD/DEL REPLY

    몽구모터스는 제발 리콜사항을 무상수리로 뒤집어 씌우지 말기를...

    솔직히 몽구모터스 호되게 당했으면 하는게 심정..

  16. 던힐 2010/02/26 21:01 PERM. MOD/DEL REPLY

    르노삼성...삼성과 이젠 그닥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사실 그런것도 아니죠. 지분이나 영업상 계약사항을 떠나 인원 다수가 삼성인력으로 채워져 있고 문화도 삼성의 그것과 흡사합니다. 저랑 함께 일했던 선배도 당시 삼성차가 삼성계열사이던 시절 넘어가서 현재 지점장하고 있으니까요. 설립시절 각 계열사에서 인력들 많이 넘어갔습니다. 반대로 망할때(?)도 삼성차 인력들이 역으로 많이 넘어오기도 했죠. 암튼 이것저것 다 떠나서 기업의 핵심인 인력 구성과 문화가 삼성에서 발원했으니 엠블럼 바꿔 끼웠다고 그 색채가 지워지진 않는거죠. 시간이 흘러도 삼성이란 이미지가 지워지지 않는 주된 이유중의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17. 논뚜렁 2010/03/02 02:41 PERM. MOD/DEL REPLY

    윗 분중 한 분이 현대의 도어결함 리콜부분에 대한 사실을 말해주셨는데, 본문의 내용을 바꾸지 않은건 참으로 안타깝네요
    저도 그날 오전에 미국은 판매중지고, 한국yf는 도어매커니즘이 다르고 부품이 달라서 문제 없다고 했던 뉴스를 분명히 봤고.... 오후엔 국내yf도 리콜한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아주 역겹게도.. 오전에 나왔던 수많은 기사들은 자발적 리콜로 수정되거나 없어졌더군요.
    현대는 yf의 결함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12월 6일까지의 국내 내수용 생산분만 리콜한다는 것이고 그 이후엔 개선품이 조립되었죠.. 4만6천여대..12월 6일까지 개선품이 조립되기 전까지 출시된 yf... 개선품을 넣었다는 건 현대도 이미 결함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건데...
    정말 역겹지 않나요??

    아마 언론에서 정말 미국꺼와 내수용의 해당부품이 다른지 파고 들지 않았다면 국내 소비자들은 엿을 실컷 먹을뻔 했던 현대의 추잡한 리콜이었답니다.

    ......결론은 위 본문의 내용도...현대의 자발적 리콜이었다는 부분을 변경 원합니다...

  18. 손영배 2010/03/03 12:50 PERM. MOD/DEL REPLY

    현대차던 삼성이든 한국사람들이 만들죠.
    잘만드세요. 얕잡아보고 대충만들면...
    가격도낮게 하세요,너무 비싸요.
    내수던 외수던 같게하세요.왜 차별합니까.
    국민이호구아닙니다.다만,참고있지요.
    성질내면 불매아니면.이상하게나감,
    안되겠지요.사전에잘다루세요.
    도요다사태가문제가아니지요.언젠가는
    같은현상이올수도있으니우리국민부터
    신경쓰서챙기세요.일생겨 얻어맞을때
    그래도편들어 줄꺼예요.한국사람은
    착하니까요. 다시한번강조합니다,
    싸고,튼튼하고,가치있게만드세요.
    담당공무원들도,같이더노력해주세요.
    며칠전에 대만갔다왔는데,시내에다니는차들중
    현대스타렉스한대만보고,일본차외에딴나라차만
    잔뜩보았는데기분안좋았습니다,세계로많은
    사람들이,선교든 장사든,공부든지 많이나가있는데
    그사람들에게라도차한대씩주어서선전겸
    사용케하면 큰피알이 될건데그건않지요,...
    다시한번인간적으로,잘만들고,싸게많이 파세요...행운을빕니다.

  19. 서누기 2010/03/03 17:04 PERM. MOD/DEL REPLY

    디자인은 역시 쎈표현으로는 구리죠
    토스카느낌 그러니 구닥다리라는 느낌이죠
    불쌍한 토스카 에쎔을 보니
    토스카는 너무 시대를 앞서가지 않았나하네요

    BlogIcon Khai 2010/03/03 22:04 PERM MOD/DEL

    토스카가 디자인을 앞선건 동감입니다. 나온지 한참 되었는데 지금도 디자인은 제일이 아닐지..ㅎㅎ

  20. 짱지 2010/03/10 01:58 PERM. MOD/DEL REPLY

    내가 보기엔 도어장치때문에 리콜하는건가요... 좀 부족한듯. 미심쩍어. 언제부터 그렇게 열과성의를 다햇나.

    BlogIcon Khai 2010/03/11 20:31 PERM MOD/DEL

    복합적인 부분인데 뭐 좋아서 하겠습니까? 분위기가 리콜 안하면 안될 상황이라서 하기 싫은데도 국내 리콜을 감행하는 거겠죠. ㅋ

  21. 우린 2010/04/05 03:37 PERM. MOD/DEL REPLY

    국산 현대 기아차에는 저가스테인레스재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금방 녹슨다.
    녹슨차 내구성 좋다고 그냥 타라는 똥배짱 기업이다.. 언론도 돈이 궁해서
    사탕발림 기사만 쓰고 아주.. 가관이다~
    상술에 미친 기업은 미래가 어둡다. 명심해라. 지금 한참 R엔진 덕분에 주가가 바짝
    오르고있지만... 이렇게 국내 소비자 호구로 대하면 진짜 한방에 훅 가는날 올꺼다.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story/read?bbsId=K161&articleId=159702&RIGHT_STORY=R2

  22. K세븐이 2010/04/11 13:36 PERM. MOD/DEL REPLY

    어느 기사에서 봤던...제목 같군요
    어느 분 말씀처럼 편파적으로 보이고 허접하기까지 합니다
    현대차를 한 번도 타본적은 없지만...망하지 말고 영원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참고로 K7타고 있고 기아차만 탔었습니다) 망하면 어쩔라구요...정몽구의 현대.기아차에서 만들어 내는 차종이 최소 50~60종류될 듯한데...
    상용차 망해먹고 겨우 세 개의 차종을 만들어 내는 르노삼성을 현대.기아차에 빗대어 망해라~ 어쩌라~ 너무 심한 듯 보입니다...르노삼성이 만약 10종의 차종만 생산판매를 한다면 똥오줌 못가릴 것 같지 않을까요? /어찌보면 현대.기아 때문에 많은 고용창출과 비교적 싼 가격에 자가용을 굴렸다는 생각을 안하시는지...모두 수입한다고 생각한다면...일반인이 언감생신...중고차만 굴리고 있겠죠...현대차가 잘한다는게 아니라...왜 국민전체에 그닥 도움이 안되는 삼성차를, 또한 그닥 좋지도 않을 차를 비교하면서...SM차량을 우호적 홍보의 장으로 만들까? 하는 생각에 끄쩍여 봅니다...SM이 뭐 좋나요?
    엔진, 미션, 기타 등등...삼성하고는 무슨관계라도? 단 한가지 SPI 이온발생기...몇 안되는 전시장의 관리와 직원들의 상담자세는 현대.기아직원들도 그랬으면 하는데...뭐 차종이 수십가지니...세 종류의 차종만 교육과 학습만 하면되는 삼성직원들과의 단순 비교하면 안되겠지요...하여튼 국민경제에 별 도움이 안되는 르노삼성차를 편파적인 내용들만 있기에..몇 자를 장황하게...ㅎㅎ /맘에 안드셔도...읽어 주신분 복 많이 받으시고 안전운행 하십시요 *^^*

    BlogIcon Khai 2010/04/12 08:20 PERM MOD/DEL

    저도 현대차가 망하지 않고 오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목이 편파적이고 허접해서 죄송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