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KT 기가인터넷 TV 인공지능을 만나다! 기가지니 출시


영화 아이언맨을 보면서 인공지능 집사인 '자비스' 를 만날 수 있습니다. 실체는 없지만 인공지능을 탑재해서 주인공의 말친구가 될 뿐만 아니라 똑똑한 머리로 주인공을 위험에서 구해주는 등 영화에서 맹활약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화 '아이언맨' 을 보면서 저런 꿈 같은 기술은 언제쯤 현실에서 만나 볼 까 하는 생각은 누구나 한번 쯤 해봤을 겁니다. 


그런데 '자비스' 와 같은 엄청난 수준은 아니지만, 나와 대화를 하며 시키는 일을 척척 실행하는 인공지능 비서가 생각보다 빠르게 우리 삶으로 다가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 TV, 기가니지(Giga Genie)


지난 17일 KT는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미디어간담회를 열고 인공지능 TV ‘기가 지니’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도 이날 간담회에 참석해서 KT에서 선보인 IPTV를 기반으로 한 개인비서 서비스인 '기가지니' 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작년 알파고와 이세돌 기사와의 세기의 바둑대결 이후 전 세계는 인공지능에 큰 관심을 두기 시작 했습니다. 그리고 아마존은 알렉사(Alexa)를 선보이고 LG전자와 삼성전자는 이번에 나올 G6, 갤럭시S8 에 인공지능 비서를 도입 하는 등 인공지능이 우리 삶에 빠르게 들어오기 시작 하고 있습니다. 


그저 SF영화에서나 보는 아주 먼 세대의 이야기일 줄 알았는데 벌써 다양한 서비스로 우리 삶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 KT 기가지니 간담회에서 이런 변화를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최근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 때문인지 현장은 수많은 취재진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습니다. 저 강단 가운데 검은 보자기로 덮어 있는 것이 이날의 주인공인 'KT 기가지니' 입니다. 



기가지니는 인공지능 TV로 '지니야~' 로 시작하는 명령으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 합니다. TV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거실 쇼파에 앉아서 '음성' 뿐만 아니라 화면을 통해서 '시각' 으로 상호 교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베일 벗은 기가지니 


기가지니는 사진에 보이는 것 처럼 작은 스피커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냥 보면 블루투스 스피커가 아닌가 생각할 수 있는데 저 안에 셋탑박스가 탑재되어 있는 올인원 제품 입니다. 



디자인적인 요소만 해도 그냥 구매하고 싶을 정도로 세련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네모나고 볼품 없는 세탑박스를 거실에 두는 것이 싫으셨던 분 들이라면 '기가지니' 를 추천 드리고 싶네요. 



기가지니 외부에 오디오 명가인 '하만/카돈' 로고가 달려 있어서 그냥 보면 하만카돈에서 나온 스피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녀석이 '기가지니' 입니다. 하만카돈 스피커(우퍼 20W, 15W 트위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사양 마이크, 감성LED, 매직라이트, 풀HD카메라, UHD/HDR 을 지원 합니다. 


KT 기가지니 주요 사양 


지원 포트 


(AV OUT) S/PDIF out 1EA

(HDMI 포트) HDMI out 1EA

(인터넷 포트) RJ-45 Ethernet port 1EA, 10/100/1000 Mbps

(USB 포트) USB2.0 1포트(측면 900mA)

Micro SD 카드 슬롯(측면)


무선연결


802.11a/b/g/n/ac (2.4GHz/5GHz Dual Band)



블루투스


Bluetooth 4.1/Class I (2400∼2483.5)


인공지능 서비스를 떠나서 '기가지니' 본체는 그냥 가졌으면 하는 마음이 들 정도로 완성도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는 따로 추가해서 본체 상단에 탈 부착이 가능 합니다.  


▲ 카메라를 장착한 모습 



이렇게 카메라가 분리도 됩니다. 카메라를 통해서 TV 화상 통화를 원하는 분들은 카메라를 따로 추가 하시면 됩니다.




KT '기가지니'는 유무선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TV 및 음악 감상, 일정관리, 교통안내, 홈 IoT기기 제어, 영상통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해서 가장 중요한 음성인식/대화 기술을 위해서 원거리 음성인식 기술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어 음성인식 기술이 탑재 되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 TV 대화기술과 자연어처리 기술이 적용 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사용자와의 지능형 대화가 가능해 졌는데 앞으로 딥러닝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가 지니의 음성인식 및 대화 기술은 점차 진화해 간다고 하니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KT는 에너지, 자동차 등 다양한 서비스에 기가 지니 플랫폼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리고 지능형 네트워크 인프라 및 빅데이터 등 핵심 ICT 기술과 함께 기존 5G 및 IoT 얼라이언스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도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KT 가 '기가지니' 와 함께 만들어갈 인공지능 세상이 어떻게 변모해 나갈지 상당히 궁금하네요. 생각보다 빠른 시기에 영화 아이언맨에 나오는 '자비스' 를 집에서 만나 볼 수 있는 것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복잡한 도표나 어려운 말 보다는 직접 체험하는 것을 보는게 아무래도 이해하기가 쉽겠죠? 이날은 특별하게 '기가지니' 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상황극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리모콘으로 하던 다양한 작업도 '지니야~' 이말 하나로 해결 할 수 있었고 이렇게 TV를 보면서 화상통화도 가능 합니다. 특히 가장 놀랐던 점은 수 많은 사람들이 있고 소음도 있는 곳에서 '기가지니' 음성인식은 상당히 훌륭 했다는 점 입니다. 


사실 이런 시연행사에는 보통 먹통이 되거나 이상한 모습을 연출할때가 많은데 이날 시연행사에서 지니는 조금도 긴장을 하지 않고 멋진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 정도의 음성인식 기술이라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수준에 도달 한 것 같습니다. 



이날 시연행사에서 보여준 놀라운 음성인식과 똑똑한 반응 때문에 그런지 행사가 끝나고도 기자분들이 자리를 쉽게 떠나지 못하더군요. 실제로 현장에서 직접 체험을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외부에는 이렇게 '기가지니'를 직접 체험하는 공간도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글로 설명하는 것 보다는 직접 보는게 좋겠죠? 그럼 동영상으로 기가지니를 통해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안의 삶이 뭔가 믿겨지지 않은 모습인데 그런 분들은 직접 기가지니 서비스에 가입해서 체험을 해보시면 그 진실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KT '기가지니' 로 할 수 있는 일들을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드라마, 영화, 음악(음원서비스 지니와 연동) 

2. AI 홈 비서 서비스로 일정관리, 음식배달, 택시호출

3. 도어락, 홈캠, 실내공기, 가스밸브 IoT 제어는 물론 영상통화 가능 

4. 지능형 네트워크 및 핵심기술로 타 산업과 융합, 인공지능 생태계 선도


저도 아직 체험을 해보지 않아서 이렇게 다양한 작업을 가능케 한다는 것이 조금은 믿겨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도 KT 인터넷과 IPTV를 보고 있으니까 이번에 기가지니 서비스를 이용해 봐야겠습니다. 

▲ 기가지니 단말 임대료 


올레TV 가입자는 기존 셋탑박스를 기가지니로 교체해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 부담이 작은 것도 장점 입니다. 만약 올레TV에 가입되어 있지 않았다면 기가지니를 단품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가지니 단품 가격 29만9천원)

현재 예약 신청이 올레샵에서 진행 중이니 다양한 혜택 받아 보시면서 거실에 가족을 위한 인공지능 비서를 들여놔 보시기 바랍니다 :) 

예약신청 페이지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LG 그램, 올데이그램 노트북 투트랙 전략, 기네스북 행사 후기

24시간 노트북? LG 올데이그램 13 개봉기(후기)

갤럭시온7 2016 후기, 삼성페이 빠진 보급형 스마트폰

KT 통큰 혜택! 50% 반값 요금 할인 이벤트 소개

9년만에 돌아온 신형 크루즈, 가격 논란에 빠지다

경쟁자 없이 꿀빠는 카니발, 도전장 던진 신형 오디세이

1천만원대 중국차 SUV 켄보 600 출시, 한국에서 살아남을까



신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