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디자인 스튜디어(동대문 DDP), 이안칼럼과 뉴XJ를 만나다

반응형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중에 한명인 이안 칼럼이 국내에 방한을 했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이안 컬럼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실텐데 모르는분들을 위해서 설명하자면 영국차 재규어 디자인 총괄 디렉터를 맡고 있는 사람입니다. 세계적으로 상당히 유명한 디자이너인데 무슨일로 한국에 왔을까요?




이번 방한의 목적은 재규어 플래그십 세단인 뉴XJ 신차발표회를 빛내주기 위해서 입니다. 이번에 직접 이안 칼럼의 얼굴을 보진 못해 아쉬웠지만 간접적으로 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재규어 코리아는 재규어 XJ 레어 디자인 스튜디오(XJ Rare Design Studio)’를 25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 오픈 했습니다. 그곳에서 저는 신형 재규어 XJ 를 만났을뿐만 아니라 이안컬럼의 작업과 재규어의 역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재규어 브랜드 디자인 스튜디오 퍼블릭 오픈 일정>

일시    2016년 1월 27일(수) 10:00 - 20:00
          2016년 1월 28일(목) - 29일(금) 10:00 - 18:00
장소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제2아트홀
문의    재규어 코리아 마케팅 콜센터 (080-898-7700)


(이안 칼럼)


저는 27일 오늘 현장에 다녀왔는데 일반인들에게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방문해서 재규어 뉴XJ 뿐만 아니라 재규어 디자인 헤리티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젠 서울의 상징이 된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재규어와 이안컬럼을 만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현장에서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누구나 무료로 입장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슨트(전시 해설자)를 통해서 전시공간을 다니는 것 만으로도 다양한 해설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해설자는 재규어 R-퍼포먼스 홍보대사로 활약중인 가수 김진표씨가 수고해주셨습니다.


실제로 들어보니 발음도 좋고 목소리가 익숙해서 그런지 상당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신분증을 맡겨야 기기를 빌릴 수 있으니 신분증은 챙기세요~





입장을 하면 구름다리를 건너서 디자인 스튜디오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구름다리를 통해서 전시회 전체를 볼 수 있어서 좀 이색적이었습니다. 다리위해서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들어오면서 또 나가면서 한번 더 전체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오늘 오픈을 했고 아직 이른 시간이라 관람객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좀 더 여유롭게 관람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전시장에서 가장 먼저 접한 차량은 이 녀석입니다. 이 녀석이라고 하기에 나이가 너무 많이 든 것 같네요. 이분은 1968년 출시된 재규어 XJ 시리즈1 으로 이날 만난 뉴XJ의 조상님과 같은 차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규어는 지금의 디자인도 멋지지만 사실 클래식 감성이 더 빛을 발하는 차량입니다. 저도 예저의 올드한 디자인의 재규어를 상당히 좋아했는데 이렇게 오래된 재규어 올드카를 직접 본 건 이번이 처음 입니다.



LCD와 첨단 계기판들이 도배를 하는 지금과 달리 아날로그 계기판으로 채워진 실내공간이 정말 따스해보입니다. 자동차가 점점 전자화 되어 가면서 아날로그의 감성들이 사라지는 지금이라 그런지 뭔지 모를 그리움이 느껴졌습니다. 이런 올드카와 함께 유럽의 목가적인 도로를 한번 달려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재규어 XJ 시리즈1 제원)


이곳에서는 재규어의 디자인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친숙한 이안 칼럼의 스토리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재규어의 디자인 역사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꼭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김진표씨의 생생한 음성으로 좀 더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것은 덤입니다.




이안 칼럼의 디자인 스케치와 소장품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역사 뿐만 아니라 역사까지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기에서 글로 나올뿐만 아니라 음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서 저도 이번 방문을 통해서 재규어의 디자인 헤리티지와 역사에 대해서 제대로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뉴XJ가 100%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만들어졌는데 재규어는 세계에서 알루미늄 차량을 가장 많이 제작한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전시장에서 알루미늄 프레임을 직접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만난 차량은 1987년 데뷔한 재규어 XJ 시리즈3 입니다.



파닌파리나가 리스타일링한 XJ 3세대 모델이라고 합니다. 재규어의 올드 디자인에 대한 그리움이 있었는데 이곳에서 그 아쉬움을 제대로 달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요즘 자동차는 너무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라 좀 메마른 느낌이 있었는데 추억의 재규어에는 지금의 차에서 느낄 수 없는 그리움과 따스함이 담겨져 있습니다.


이젠 과거의 재규어를 보았으니 현재의 재규어를 만날 시간입니다.



2016년 재규어, 뉴XJ를 만나다


바로 현재의 재규어,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뉴XJ 입니다. 이언 칼럼이 직접 디자인한 차량으로 재규어의 디자인 철학을 가장 핵심적으로 담고 있어서 재규어에게 남다른 의미를 지닌 모델입니다.


역동성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으로 항공업계에서 사용하는 첨단 소재인 100% 알루미늄으로 만든 모노코크 차체를 적용했습니다.  리벳 본딩 방식을 사용해 강력하면서도 가볍게 설계됐으며 완벽에 가까운 무게 배분과 안전성을 자랑합니다.




6년만에 부분변경으로 돌아온 신형 뉴XJ는 이전 모델에 비해서 좀 더 세련된 모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쿠페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재규어만의 아이덴티티를 살린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6년전에 XJ를 시승하면서 인천대교를 건넜던 것이 어제 같은데 벌써 시간이 이렇게 흘렀네요.



헤드램프에 더블J 모양의 주간주행등을 추가했고 테일램프에도 J자 모양의 LED를 넣어서 통일감을 살렸습니다. 롱휠베이스 전 모델에는 풀LED 헤드램프가 기본 장착되었습니다.





외형뿐만 아니라 실내의 고급스러움도 한 눈에 확 들어오는데 퀼팅 시트와 고급 소재를 사용해서 고급차 다운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계기판의 올드한 느낌의 재규어를 봤다면 뉴XJ 에는 풀 TFT 전자식 계기판과 보는 각도에 따라 화면에 다르게 보이는 듀얼뷰 스크린이 장착 되었고 폴딩 기능이 추가된 10.2인치 뒷좌석 모니터를 만날 수 있습니다.


과거의 XJ와 지금의 XJ를 동시에 만나니 그 변화의 크기가 어떤지 피부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신형 XJ는 차체 길이, 엔진, 구동방식에 따라 총 10가지 라인업으로 구성이 됩니다.


세부 모델은 차체 길이를 기준으로 SWB(스탠다드 휠 베이스)와 LWB(롱휠 베이스),

엔진은 2.0리터 l4 가솔린, 3.0리터 V6 수퍼차저, 5.0리터 V8 가솔린 엔진과 3.0리터 V6 터보디젤 엔진으로구성이됩니다.


새롭게 탑재된 3.0리터 V6 터보디젤 엔진은 300마력의 최고출력과 71.4kg.m의 최대토크의 동력 성능을 보여줍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시간은 6.2초가 걸리고 연비는 공인연비 기준 리터당 12.1km 입니다.


신형 XJ의 판매 가격은 SWB 모델이 1억 950만원에서 2억 70만원, LWB 모델이 1억 4,600만원에서 2억 2,670만원입니다.


뉴XJ 자세한 사항은 재규어 홈페이지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올뉴 XF)



(F-Type)



(XE)


전시장에서는 뉴XJ 뿐만 아니라 올 뉴 XF, XE, F-TYPE 등 재규어의 최신형 모델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F타입 모델은 정말 멋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재규어의 다이캐스트 모델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아들 녀석이 이런 자동차 모형을 좋아하는데 이걸 보니 아들이랑 함께 올 걸 하는 후회가 몰려오더군요. 여기에 올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이들과 함께 오면 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진에는 담지 못했는데 한국 현대미술을 이끌고 있는 권오상 작가와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으로 NEW XJ에서 영감 받은 ‘뉴 스트럭쳐 11’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NEW XJ의 디테일한 이미지를 새롭게 조합해 만든 알루미늄 조형물로 재규어의 섬세한 감성과 다이내믹한 드라이밍 퍼포먼스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람을 다 마치고 오면 이렇게 선물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재규어 키링과 브로마이드인데 생각지 않은 선물이라 그런지 더 반갑더군요. 재규어의 디자인 역사와 이안 컬럼의 디자인 스토리 그리고 뉴XJ를 만날 수 있는 전시회여서 무척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전시 공간이 아주 크진 않지만 재규어를 좋아하신다면 뜻 깊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있다면 꼭 함께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일시    2016년 1월 27일(수) 10:00 - 20:00
          2016년 1월 28일(목) - 29일(금) 10:00 - 18:00


27일 부터 29일 금요일까지 동대문 DDP 아트홀2관 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니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현대기아차 MDPS 논란, 주목받는 SM6 ?

한국GM 말바꾸기? 물건너간 쉐보레 임팔라 국내생산

기아차 준대형차 신형 올뉴 K7, 성능과 가격 살펴보기

직접 본 르노삼성 SM6, 성공 예감 6가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