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없어 못 파는 뉴SM5, 문제 있어서 못 파는 YF쏘나타?



토요타 리콜 사태로 지금 토요타 뿐만 아니라 자동차 업체들에게는 그리 좋은 시절은 아닌것 같습니다. 예전처럼 일본의 미쓰비시 같은 경우 리콜로 홍역을 치룰때도 그냥 그렇게 큰 회사가 아니니까 별 신경을 쓰지 않고 넘어간 부분이 있었지만 토요타는 자동차 세계1위 업체이기 때문에 이번 리콜 사태는 토요타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들에게도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토요타는 이 문제로 전세계적으로 시련을 당하고 있고 최근 뉴스를 보니 미국 청문회 참석때문에 또 말들이 많더군요. 생각했던 것 보다 토요타는 이번 리콜 사태로 인해서 큰 타격을 입을것만 같네요. 하지만 이렇게 경쟁업체가 리콜로 타격을 입으면 상대업체들은 좋아해야 할텐데 아직까지 그런 모습들이 느껴지지가 않습니다. 물론 미국에서 토요타 끌어오기 전략을 취하고 있기는 하지만 뭐 이렇다 할 큰 움직임은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 품질의 토요타가 리콜로 이 난리를 겪는 마당에 그 어떤 자동차 업체가 토요타에게 돌을 던질 수 있을까요? 이번 토요타 사태로 현대차가 가장 큰 수혜자라고 하는데 제가 보기에는 어쩌면 가장 큰 피해자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 진행되는 YF쏘나타 리콜

그래서 그런지 현대차도 상당히 몸을 사리는 듯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봐도 토요타가 이렇게 품질때문에 문제를 겪는데 현대차는 과연 이 파국을 이겨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왔던게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의 리콜 사태가 생기게 되면 그냥 조용히 넘어갈 수 있는 부분도 토요타 사태와 같이 묶여서 피해를 볼 수 있기 떄문이죠. 그래서 그런지 왠인로 노조도 이번 토요타 사태 때문에 긴장을 했는지 노사가 화합해서 앞으로 잘해 보자는 결의를 했다는 소식도 들리고, 사실 1등인 토요타가 이지경인데 품질이나 매출에서 비교가 안되는 현대차로서는 정말 살떨리는 순간이 아닐 수 없습니다. 1차로 토요타가 걸려서 엄청 두둘겨 맞고 있는데 과연 다음 타자는 누굴까 하고 언론이고 뭐고 찾아서 해매고 있는 상황에서 운이 없다고 해야 할까요? YF쏘나타가 북미에서 리콜로 판매 중단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건 참 안 좋은 시나리오인데 이런 상황에서 이런 일이 생기는군요.)  YF쏘나타는 야심차게 북미에서 생산되서 출시를 시작한 차량인데 시작하자 마자 판매중단(리콜)이라고 하니 현대차에서는 정말 환장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것도 토요타 리콜 사태로 한창 어지러운 판국인데 말이죠.


문제가 발생한 YF쏘나타의 도어 잠금 장치

차량 앞쪽 내부 도어잠금 장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로 자발적 리콜을 한다고 하는데 북미뿐만 아니라 국내 YF쏘나타 차량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국내 소비자들은 북미와 다른 서비스때문에 늘 불만이었는데 이번 리콜은 아주 빠르게 진행이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토요타 사태가 없었다면 이렇게 빨리 일이 진행이 되지 않았을텐데 현대차가 많이 긴장을 하고 있나봅니다. 그래도 다행스럽게 국내 차량에도 리콜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사실 국내 차량은 별 문제 없다고 리콜 안할 줄 알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가뜩이나 국내에서 현대차에 대한 서비스와 불평등한 부분에 대한 불만이 높은 상황에서 북미의 소비자만 신경을 쓸수 없겠죠? 


시기기 안 좋은 상태에서의 YF쏘나타의 미국.한국 동시 리콜의 영향  

뉴스를 보면 그렇게 리콜까지 할 부분은 아니고 단순결함에 가깝다고 하는데 그래도 현대차에서는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이번 리콜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그것도 시기가 아주 안좋은 상황에서 말이죠. 지금 정몽구 현대차회장은 미국 조지아 준공식 출장중에 있고 (국내 자동차기자분들도 이번에 대규모로 가신것 같더군요.) 토요타 미국 청문회가 첫날이고 이런 아주 안 좋은 상황에서 미국언론에서 현대차 판매 중단이라는 소식은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고" 현대차도 놀랐겠지만 저도 깜놀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은 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지만 이렇게 빨리 그것도 시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 발생했기 때문이죠. 지금 조지아에 있는 정몽구 회장은 기분이 상당히 안 좋을 것 같습니다. 대규모 기자단들과 함께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멋진 모습으로 현대차의 위상을 뽐내고 싶어했는데 이런 최고로 좋아야 할 날에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터져 버렸으니 정말 기분이 참담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것도 토요타 이후로 뭐 하나만 걸려라 하면서 눈에 혈안이 되고 있는 해외 언론에 2번째 타겟으로 잡혔으니 말입니다. 이번 리콜이 이전같으면 그냥 가볍게 넘길 문제일 수 있지만 역시나 시기가 문제인것 같습니다. 특히 현대차가 심혈을 기울인 YF쏘나타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으니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동안 패들쉬프트 파손 사건으로 쏘나타에 대한 품질에 대한 신뢰가 많이 추락한 상태인데 이번 일로 신뢰도에 더 큰 타켝을 받는 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또 그동안 현대차는 해외에서 승승장구 하며 달려갔지만 자국민의 신뢰도는 완전히 땅바닥으로 추락한 상태이기 이번 리콜로 인해서 현대차에 대한 성토는 더욱 심해질 것 같아보입니다. 이래서 '있을때 잘해' 라는 노래가 만들어진게 아닐지..^^;
  


지금 조지아 공장에 대규모 기자단들과 함께 출장중인 정몽구 회장의 심기가 이번 사태로 상당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그동안 품질 경영을 강조해 왔는데 중요한 시점에 리콜사태가 발생했기 때문이죠.  


없어서 못 파는 르노삼성 뉴SM5?

이와는 반대로 YF쏘나타의 강력한 경쟁자인 르노삼성의 뉴SM5는 지금 물건이 없어서 못 판다고 합니다. 출시이후에 한달 평균 7200대로 폭발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고 하는데 지금 신청해도 주문이 밀려 석달후에나 차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뉴SM5뿐만 아니라 구형 SM5도 여전히 같이 생산되고 있고 또한 두 모델이 동시에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초반부터 인기를 끌고 있어서 어느정도 잘 팔리고 있구나 하는 생각은 하기 했는데 이렇게 까지 잘 팔릴줄은 몰랐습니다. 사실 저도 약간은 뉴SM5에 대한 전면 디자인에 대한 아쉬움이 있어서 그렇게 큰 인기를 끌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역시나 국내에서 중형차는 무난한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사실을 다시금 알게 되었고 자동차 회사에 대한 이미지 또한 무척 중요하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르노삼성은 초반부타 삼성에 대한 이미지가 잘 쌓여서 지금은 삼성이 손을 때고 삼성이라는 이름만 붙여 있을 뿐인데도 소비자들은 여전히 삼성이라는 이름에 신뢰롤 보내면서 르노삼성 차량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정말 르노삼성 차량에 대해서는 딱히 안좋은 소리를 들어보지를 못했던 것 같은데 이미지를 아주 잘 만들어가고 있는 회사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현대차에 대한 반발이 있는 소비자가 르노삼성 차량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번 YF쏘나타의 지나치게 파격적인 디자인의 반발이  뉴SM5의 보수적이고 가족적인 디자인이 사랑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YF쏘나타는 리콜 사태로 인해서 어느정도 타격을 입고 국내외적으로 조금은 힘든 시간을 보낼 것 같은데 이번 리콜 사태를 통해서 품질에 대해서 더 신경을 쓰고, 원가절감을 하청업체를 쥐어짜서 하는게 아니라 기술개발로 하고, 노사가 화합하고 앞으로는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신뢰를 얻는 시간을 가진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서 현대차가 다시금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겪어야 할 고난이라면 빨리 먼저 매를 맞고서 정신 차리면 됩니다. 이번 YF쏘나타의 리콜 사태를 통해서 현대차는 더 강해질지 아니면 어려워질지 모든것은 현대차에게 달려 있습니다. 


점점 치열해지는 전세계 자동차시장에서 누가 승리의 V를 그릴 수 있을까요?^^
 
 

Copyrightⓒ 카이
  1. Favicon of http://youngjr.tistory.com BlogIcon youngjr 2010/02/25 10:53 PERM. MOD/DEL REPLY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사실 국내 사용자분들은 도어락보다는 미션이나 다른 구동계 문제를 더 지적하시는 듯 보이는데, 물론 도어락도 안전을 위한 중요한 문제이긴하겠지만 자동차의 기본이라할 수 있는 구동계 문제에서도 투명한 조치를 취해주면 좋겠네요. 현대차가 국내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처사를 해오면서 밉긴하지만, 현대차가 주저않는다고 다른 자동차회사들이 더 싼 가격으로 더 좋은 제품을 제공할 일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처신해서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회사로 거듭나면 좋겠습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6 08:46 PERM MOD/DEL

    이번 사태도 국내는 그냥 지금까지 그랬던 것 처럼 어물쩡 넘어가려다가 미국반응이 심상치 않아서 미국 한국 동시리콜을 하게 된것인데..이런 안인할 반응은 토요타리콜 파문을 불러 일으킬 빌미를 제공하게 됩니다.

    도어락 부분에 대한 문제 제기는 국내에서도 있었는데 그냥 묵살하더니 미국에서 움직이니 바로 자발적리콜이란 카드로 대응을 하네요. 자발적이 아닌 타발적인데 말이죠.ㅎㅎ

  2. 뉴아트 2010/02/25 11:12 PERM. MOD/DEL REPLY

    정신차리는걸로 부족합니다. 망해야 합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8 PERM MOD/DEL

    망해서는 안됩니다. 정신 팍 차리고 강한 회사로 거듭나면 됩니다. 전 우리 기업들이 모두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2010/02/26 09:37 PERM MOD/DEL

    망해야 합니다. 국민 밉상 횬다이 쳇

    맥구 2010/02/27 01:28 PERM MOD/DEL

    저역시 망했으면 좋겠습니다.-_-대신 내실있는 중소기업들이 현대 자리를 대신해줬으면 좋겠네요.

    경제학 2010/03/03 10:30 PERM MOD/DEL

    뉴아트님은 무슨생각? 바보?

  3. 비달 2010/02/25 11:13 PERM. MOD/DEL REPLY

    원가절감을 하는 목적은 소비자에게 더 좋은 물건을 가격을 올리지 않고 팔기위해서죠..
    현기차의 원가절감은 도데체 누굴위한건지...

    말씀대로 기술개발과 조립라인의 합리화 효율성을 높여서 1차적인 원가절감을 하는게 정상입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9 PERM MOD/DEL

    현대차는 원가절감을 하청업체 주리를 트는걸로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기술개발로 품질을 높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해야 하는데 말이죠. 토요타도 이런 부분때문에 지금의 사태를 야기시킨게 아닐지..

  4.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BlogIcon 뽀글 2010/02/25 11:22 PERM. MOD/DEL REPLY

    저희남편 뉴sm5으로 바꿔달라고 난리입니다..ㅠ
    돈도 없는데 아주~ ㅋㅋ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20 PERM MOD/DEL

    전 돈이 없어서 바꿔달라고 난리를 피우지 않습니다.ㅠ.ㅠ 난리라도 피우니 부럽군요.ㅎㅎ

  5. tungsten 2010/02/25 12:36 PERM. MOD/DEL REPLY

    전 마눌님게서 뉴SM3로 바꿔달라고 난리입니다.
    헐......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6 PERM MOD/DEL

    부럽군요.ㅎㅎ

  6. LEE/JO 2010/02/25 13:01 PERM. MOD/DEL REPLY

    삼성지분 20%정도 되는걸로 알고 있어요....삼성지분이 20%나 있어서 살까 말까 고민 많이 했는데, 현대보단 나을것 같아서 르노를 믿고 저지르기로 했답니다. 주말에 계약할건데 언제 받아볼수 있을래나...

    Keesan 2010/05/18 15:13 PERM MOD/DEL

    삼성지분 없습니다.삼성그룹은 일정기간 삼성 brand 에 대한 로열티만 받고있는거져.

  7. 파랑별곡 2010/02/25 13:20 PERM. MOD/DEL REPLY

    현대는 어제 이름 오후까지만 해도 국내에서는 리콜할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http://media.daum.net/economic/others/view.html?cateid=1041&newsid=20100224115404735&p=ned←국내에서는 리콜이 없을 거라던 기사입니다) 좋은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심어주기 위해서인지 뭣 때문인지는 몰라도 국내에서는 리콜 없다는 기사는 몇시간만에 싹 사라지고 현대가 자발적으로 리콜한다! 이 기사로 도배가 되더군요. 참.. 생각할수록 현대가 미워집니다. 언론플레이 할 돈으로 자동차 품질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을 우롱할 시간에 소비자들의 요구를 맞추는 제품을 생산하면 사랑받는 기업이 될텐데.. 현대가 자멸의 길을 걷고 있는 듯 합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6 PERM MOD/DEL

    이게 현대 특유의 말 장난이죠. 자발적인 리콜은 무슨.. 생각 안 하고 있다가 여론이 이상하게 흐르니 바로 자발적 리콜로 변경을 한 것 같습니다. 사실 국내도 리콜을 해준다고 하기에 좀 놀라긴했습니다. 원래 현대는 안 그런데 말이죠. 토요타를 보고도 아직 타산지석이 뭔지 모르는 것 같아서 안타까울 뿐입니다.

  8. 또끼 2010/02/25 15:30 PERM. MOD/DEL REPLY

    솔직히 편파적인 내용이지만...똑같은 내용이라도 위 내용은 다른말로하면 [YF리콜 위기에도 판매량 여전히 1위, SM5 품질은 낮아졌으나 전작의 후광으로 판매호조] 이게 똑같은 내용아닐런지...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4 PERM MOD/DEL

    편파적인 내용이기보다 뉴스를 보고 난 후의 느낌들을 적어보았습니다. YF가 리콜을 당한건 사실이고 뉴SM5가 잘팔리는것 또한 사실이니 말이죠.^^;

  9. 나이키매니아 2010/02/25 17:02 PERM. MOD/DEL REPLY

    좋은글 잘봤습니다^^ 오타가있네요 이미지가 아니라 이미즈로 되어있는데 일부로그러신건가요?!
    그리고 뉴SM5가 잘팔리고있지만 그건 주문량이 엄청 폭발적이라서 감당이 안대는게 아니라
    혼류생산때문으로 알고있어요^^ 물론 주문량도 많죠 ㅎ 그래도분명한건 인기가 좋다는거죠 ㅎ
    저는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이번꺼보다 그냥SM5가 낫다고보네요^^
    현대가 빨리 정신을 차려야할껀데 말이죠~ 저는 SM3 or 라프 2개중에서 고민이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3 PERM MOD/DEL

    오타 지적 감사합니다. 작성하고 나서 다시 살펴볼 시간이 없어서 오타가..^^; 뉴SM5와 SM5와의 디자인은 구별되는 부분이 있어서 좋아하는 분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분은 또 싫어하시더군요. 당연한 말인가요?^^;

  10. redcent 2010/02/25 20:43 PERM. MOD/DEL REPLY

    카이님이 말씀하신거 외에도 제가 생각한점은, 뉴sm5 는 컨셉을 분명히 잡고 철저히 그것에 충실한 차를 만들었기 때문에 성공의 궤도에 올라가는거 같아요.
    sm시리즈들은 품질관리에 철저한거는 차에 웬간히 관심있는 사람이면 아는거고, a/s도 국내메이커중 가장 성실하고 친절하고요.
    뉴sm5는 yf처럼 자극적인 것들은 최대한 배제하고 편안한 패밀리카라는 것에 충실한게 너무 맘에 들더군요. 물론 저는 당장 살 맘은 없지만.
    신차가 나오면 현대차같은 곳에선 어떻게든 올려놓아서 자랑하려하는 제원성능마저 실용영역위주로 엔진과 미션을 세팅하는 그런 모습들이 오히려 믿음을 주더군요.
    신차출시후 도로에 깔리는 속도도 yf때보다 훨씬 더 빠른거 같고요.
    yf는 그저 자극적인 모습으로 잠깐 확 떠오르는 차인거 같고, 뉴sm5는 뜬다음 오래 갈수있는 차인거 같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0 PERM MOD/DEL

    뉴SM5의 성공은 패밀리세단이 갖추어야 할 기본을 잘 지키고 있습니다. 튀지 않으면서 흐른는 강물처럼 편안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비록 이런 부분이 조금은 밋밋해보일때가 있기는 하지만 말이죠.^^

  11. 아쉬움가득 2010/02/25 23:23 PERM. MOD/DEL REPLY

    newSM5 없어서 못파는 것 맞습니다......부품이 없어서.... 아예 생산을 못하고 있답니다.
    주요 옵션 1개 이상 택한 차량은 5월 이후에나 나올지도(?) 모릅니다....

  12. ㅎㅎ 2010/02/26 02:02 PERM. MOD/DEL REPLY

    1,3번 사진속의 주택정도면 YF소나타 탈만한 집이 아닌것같은데 말이죠 ㅋ

  13. 2010/02/26 08:43 PERM. MOD/DEL REPLY

    현다이...의 이번 리콜... 국내는 리콜을 하지 않으려 했으나.. 한 매체에서 미국 판매 차량과 국내 판매 차량의 부품 차이가 있나 조사 들어가자 국내도 동시 리콜로 방향전환..

    한마디로 개잡놈들...

    현대차 타는 놈은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역적놈.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6 08:47 PERM MOD/DEL

    현대차가 덩치에 맞지 않게 잔머리를 너무 굴리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잔머리는 통했지만 앞으로는 안통할텐데 걱정이네요. 자발적리콜이란 표현이 우습게 느껴집니다.ㅋ

  14. 현대 망해라. 2010/02/26 09:28 PERM. MOD/DEL REPLY

    현대는 망해야....

    미국에서 리콜이 없었다면...국내에서 리콜을 했을까?

    미국 리콜 전에 국내에서도 문제를 인식했었다는데..

    아무리 몽구모터스라고 하지만... 2010/02/26 10:00 PERM MOD/DEL

    그래도, 우리나라 사람을 가장 많이 고용하고 있는(요즘 말하는 일자리 일자리....) 회사 입니다. 정신차리고 똑바로 해야죠. 망하면 안 됩니다. 여기는 울산 북구 인데요. 저와 제 일가 친척 중에서는 현대와 그 협력업체에 근무하는 사람은 없지만, 주변에 많은 사람이 현대자동차나 그 협력업체(라고 쓰고 하청업체라고 읽죠.)에 일하는 것으로 생계를 이어갑니다. 이 회사가 망하면.... 이 분들 먹고 사는 문제는 누가 해결해 주나요? 자기 일 아니라고 너무 가볍게 이야기 하시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몽구모터스는 제발 좀 정신 좀 차리십시요.
    걱정이 되어서 죽겠습니다.

  15. agassi 2010/02/26 17:40 PERM. MOD/DEL REPLY

    몽구모터스는 제발 리콜사항을 무상수리로 뒤집어 씌우지 말기를...

    솔직히 몽구모터스 호되게 당했으면 하는게 심정..

  16. 던힐 2010/02/26 21:01 PERM. MOD/DEL REPLY

    르노삼성...삼성과 이젠 그닥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사실 그런것도 아니죠. 지분이나 영업상 계약사항을 떠나 인원 다수가 삼성인력으로 채워져 있고 문화도 삼성의 그것과 흡사합니다. 저랑 함께 일했던 선배도 당시 삼성차가 삼성계열사이던 시절 넘어가서 현재 지점장하고 있으니까요. 설립시절 각 계열사에서 인력들 많이 넘어갔습니다. 반대로 망할때(?)도 삼성차 인력들이 역으로 많이 넘어오기도 했죠. 암튼 이것저것 다 떠나서 기업의 핵심인 인력 구성과 문화가 삼성에서 발원했으니 엠블럼 바꿔 끼웠다고 그 색채가 지워지진 않는거죠. 시간이 흘러도 삼성이란 이미지가 지워지지 않는 주된 이유중의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17. 논뚜렁 2010/03/02 02:41 PERM. MOD/DEL REPLY

    윗 분중 한 분이 현대의 도어결함 리콜부분에 대한 사실을 말해주셨는데, 본문의 내용을 바꾸지 않은건 참으로 안타깝네요
    저도 그날 오전에 미국은 판매중지고, 한국yf는 도어매커니즘이 다르고 부품이 달라서 문제 없다고 했던 뉴스를 분명히 봤고.... 오후엔 국내yf도 리콜한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아주 역겹게도.. 오전에 나왔던 수많은 기사들은 자발적 리콜로 수정되거나 없어졌더군요.
    현대는 yf의 결함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12월 6일까지의 국내 내수용 생산분만 리콜한다는 것이고 그 이후엔 개선품이 조립되었죠.. 4만6천여대..12월 6일까지 개선품이 조립되기 전까지 출시된 yf... 개선품을 넣었다는 건 현대도 이미 결함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건데...
    정말 역겹지 않나요??

    아마 언론에서 정말 미국꺼와 내수용의 해당부품이 다른지 파고 들지 않았다면 국내 소비자들은 엿을 실컷 먹을뻔 했던 현대의 추잡한 리콜이었답니다.

    ......결론은 위 본문의 내용도...현대의 자발적 리콜이었다는 부분을 변경 원합니다...

  18. 손영배 2010/03/03 12:50 PERM. MOD/DEL REPLY

    현대차던 삼성이든 한국사람들이 만들죠.
    잘만드세요. 얕잡아보고 대충만들면...
    가격도낮게 하세요,너무 비싸요.
    내수던 외수던 같게하세요.왜 차별합니까.
    국민이호구아닙니다.다만,참고있지요.
    성질내면 불매아니면.이상하게나감,
    안되겠지요.사전에잘다루세요.
    도요다사태가문제가아니지요.언젠가는
    같은현상이올수도있으니우리국민부터
    신경쓰서챙기세요.일생겨 얻어맞을때
    그래도편들어 줄꺼예요.한국사람은
    착하니까요. 다시한번강조합니다,
    싸고,튼튼하고,가치있게만드세요.
    담당공무원들도,같이더노력해주세요.
    며칠전에 대만갔다왔는데,시내에다니는차들중
    현대스타렉스한대만보고,일본차외에딴나라차만
    잔뜩보았는데기분안좋았습니다,세계로많은
    사람들이,선교든 장사든,공부든지 많이나가있는데
    그사람들에게라도차한대씩주어서선전겸
    사용케하면 큰피알이 될건데그건않지요,...
    다시한번인간적으로,잘만들고,싸게많이 파세요...행운을빕니다.

  19. 서누기 2010/03/03 17:04 PERM. MOD/DEL REPLY

    디자인은 역시 쎈표현으로는 구리죠
    토스카느낌 그러니 구닥다리라는 느낌이죠
    불쌍한 토스카 에쎔을 보니
    토스카는 너무 시대를 앞서가지 않았나하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3/03 22:04 PERM MOD/DEL

    토스카가 디자인을 앞선건 동감입니다. 나온지 한참 되었는데 지금도 디자인은 제일이 아닐지..ㅎㅎ

  20. 짱지 2010/03/10 01:58 PERM. MOD/DEL REPLY

    내가 보기엔 도어장치때문에 리콜하는건가요... 좀 부족한듯. 미심쩍어. 언제부터 그렇게 열과성의를 다햇나.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3/11 20:31 PERM MOD/DEL

    복합적인 부분인데 뭐 좋아서 하겠습니까? 분위기가 리콜 안하면 안될 상황이라서 하기 싫은데도 국내 리콜을 감행하는 거겠죠. ㅋ

  21. 우린 2010/04/05 03:37 PERM. MOD/DEL REPLY

    국산 현대 기아차에는 저가스테인레스재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금방 녹슨다.
    녹슨차 내구성 좋다고 그냥 타라는 똥배짱 기업이다.. 언론도 돈이 궁해서
    사탕발림 기사만 쓰고 아주.. 가관이다~
    상술에 미친 기업은 미래가 어둡다. 명심해라. 지금 한참 R엔진 덕분에 주가가 바짝
    오르고있지만... 이렇게 국내 소비자 호구로 대하면 진짜 한방에 훅 가는날 올꺼다.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story/read?bbsId=K161&articleId=159702&RIGHT_STORY=R2

  22. K세븐이 2010/04/11 13:36 PERM. MOD/DEL REPLY

    어느 기사에서 봤던...제목 같군요
    어느 분 말씀처럼 편파적으로 보이고 허접하기까지 합니다
    현대차를 한 번도 타본적은 없지만...망하지 말고 영원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참고로 K7타고 있고 기아차만 탔었습니다) 망하면 어쩔라구요...정몽구의 현대.기아차에서 만들어 내는 차종이 최소 50~60종류될 듯한데...
    상용차 망해먹고 겨우 세 개의 차종을 만들어 내는 르노삼성을 현대.기아차에 빗대어 망해라~ 어쩌라~ 너무 심한 듯 보입니다...르노삼성이 만약 10종의 차종만 생산판매를 한다면 똥오줌 못가릴 것 같지 않을까요? /어찌보면 현대.기아 때문에 많은 고용창출과 비교적 싼 가격에 자가용을 굴렸다는 생각을 안하시는지...모두 수입한다고 생각한다면...일반인이 언감생신...중고차만 굴리고 있겠죠...현대차가 잘한다는게 아니라...왜 국민전체에 그닥 도움이 안되는 삼성차를, 또한 그닥 좋지도 않을 차를 비교하면서...SM차량을 우호적 홍보의 장으로 만들까? 하는 생각에 끄쩍여 봅니다...SM이 뭐 좋나요?
    엔진, 미션, 기타 등등...삼성하고는 무슨관계라도? 단 한가지 SPI 이온발생기...몇 안되는 전시장의 관리와 직원들의 상담자세는 현대.기아직원들도 그랬으면 하는데...뭐 차종이 수십가지니...세 종류의 차종만 교육과 학습만 하면되는 삼성직원들과의 단순 비교하면 안되겠지요...하여튼 국민경제에 별 도움이 안되는 르노삼성차를 편파적인 내용들만 있기에..몇 자를 장황하게...ㅎㅎ /맘에 안드셔도...읽어 주신분 복 많이 받으시고 안전운행 하십시요 *^^*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4/12 08:20 PERM MOD/DEL

    저도 현대차가 망하지 않고 오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목이 편파적이고 허접해서 죄송합니다.^^;

  23. prime 2010/08/03 16:55 PERM. MOD/DEL REPLY

    망하면 싸게 외국에서 수입하겠지.. 아니면 외국자동차공장이 들어서던가.. 현대 없다고 나라가망하는줄 아나? 국민이 현대 먹여살려야해? 무슨 말같지도 않은 소리하고 있는거야.

  24. Favicon of http://www.5htpsupplements.com/ BlogIcon 5 htp supplements 2011/05/07 03:55 PERM. MOD/DEL REPLY

    수입하겠지.. 아니면 외국자동차공장이 들어서던가.. 현대 없다고 나라가망하는줄 아나? 국민이 현대 먹여살려야해?

  25. Favicon of http://www.vipinhometraining.com/ BlogIcon personal trainer pa 2011/05/08 04:59 PERM. MOD/DEL REPLY

    서던가.. 현대 없다고 나라가망하는줄 아나? 국민이 현대 먹여살려야해?

  26. 지나가다.. 2011/08/13 17:51 PERM. MOD/DEL REPLY

    현기차 없다고 나라 안망하고 그 밑에 하청직원들도 먹고 살게 없어진다는 멍청한 소리좀 하지마라..
    그럼 현기차관련된 인간들 먹여살리려고 국민들이 개 호구로 살아야하나?
    내 말이 거칠긴하지만 욕처먹어도 싼 인간들이다..
    대만에 가봤나? 일본에서 자동차 공장지어놓고 다리놔주고.. 결국 일본차 천지다.. 물론 자국민들이 공장에서 일하지..
    우리나라는 현기차 없애버리고 이런 시스템으로 가야한다.
    당장먹고 살길이 없다고.. 평생 노예처럼 살 거지근성을 버려야 한다.

    선진국으로 갈려면 국민수준부터 바뀌어야한다. 물도 고이면 썩는다.. 이런 썩은물을 전부 흘려보내고 새로이 시작해야한다..

  27. Favicon of http://www.olacabs.com/car-rentals/mumbai BlogIcon Mumbai Car Hire 2011/12/28 17:35 PERM. MOD/DEL REPLY

    간단하게 당신이 말을 이해할 수 있도록,이 게시물에서 귀하의 작

  28. Favicon of http://learn2speakspanish.org/best-way-to-learn-spanish/ BlogIcon best way to learn spanish 2012/02/06 16:07 PERM. MOD/DEL REPLY

    도요타 자동차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29. Favicon of http://www.5htpsupplements.com/ BlogIcon weight loss 5htp 2012/02/12 23:13 PERM. MOD/DEL REPLY

    자동차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0. Favicon of http://www.dmaastore.com/ BlogIcon 1 3 dimethylamylamine hydrochloride 2012/02/12 23:13 PERM. MOD/DEL REPLY

    동차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1. Favicon of http://www.clarinet-repairs.com/supplies.html BlogIcon wholesale clarinet supplies 2012/02/12 23:14 PERM. MOD/DEL REPLY

    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2. Favicon of http://www.yohimbinestore.com/ BlogIcon real yohimbine review 2012/02/12 23:14 PERM. MOD/DEL REPLY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3. Favicon of http://www.schizandrol.com/schizandra-chinensis.html BlogIcon buy schizandra sinensis online 2012/02/12 23:15 PERM. MOD/DEL REPLY

    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Leave a comment..

 

북미에서 판매량 급락, 도요타 이대로 무너지나



자동차 패달 사고로 시작한 일련의 사건들과 그리고 최근들어 터진 리콜사태로 인해 도요타는 충격과 공포속에 빠져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지켜볼때는 전혀 진화가 되는 모습이 보이는게 아니라 더욱 더 나락으로 빠지고 있는 듯한 모습입니다. 혁명가인 스티브잡스와 함께 애플을 설립한 스티브 워즈니악의 최근 도요타 프리우스 소프트웨어 결함 발언으로 이젠 불똥이 하이브리드의 대명사인 프리우스 까지 퍼질 것 같습니다.(벌써 외국사이트에서는 프리우스에 관한 이야기들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제 사방에서 도요타를 공격하는 목소리가 하나둘 나오기 시작하고 경쟁사도 이제 대놓고 도요타 고객 빼가기 작전에 돌입했습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도요타의 판매량이 타격을 받는 건 자명할 일일텐데, 과연 얼마정도의 타격을 받았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1월달의 판매량을 보면 도요타가 어느정도 타격을 받았는지 유추해 볼 수 있는데 정작 더 큰 문제는 앞으로 2월달 3월달은 1월달보다 더 큰폭으로 판매량 하락을 예고할 수 있습니다.
 



2010년 1월 북미 도요타 판매량, 반토막난 판매량  

올1월 전체 판매량이 도요타그룹 전체로 하면 98,796대로 작년 이맘때인 117,287대보다 -15퍼센트의 판매량 감소가 있었습니다. 이 정도면 그렇게 크다고 말 할 수 없지만 지난달인 2009년 12월의 수치를 보면 사태는 심각합니다. 12월달의 판매량은 187,860대인데 올 1월과 비교하면 무려 마이너스 47퍼센트의 판매량, 거의 반토막 급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 1달 사이에 이정도의 판매량 급락은 심각하다고 볼 수 있는데 1월은 그래도 도요타 리콜 사태가 터진 상황에서 조금 앞서있기 때문에 리콜에 따른 판매량 감소가 그렇게 심하다고 볼 수 없는 상황인데 이미 1월달에 이 정도의 판매량 감소를 보이고 있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불 붙기 시작한 시점에서 2월달의 판매량은 어떨지 예측하기가 힘들정도입니다. 저도 지난달까지만 해도 도요타 리콜 사태가 곧 해결 되는게 아닌가 하는 관망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었는데 끝없이 터지는 사건들로 인해서 이제는 도요타의 품질에 의심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영향이 이제 서서히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가서 북미뿐만 아니라 도요타가 팔리고 있는 모든 지역에서의 판매량 감소로 이어질것이 뻔합니다. 

점점 꼬여만 가는 도요타 리콜 사태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 언론도 도요타 리콜이 아주 간만에 만난 이슈거리인지 연일 안좋은 소식들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 특히 도요타 오너들의 불안은 이만 저만이 아닐 것 같네요. 국내에서 도요타가 런칭하고 판매량 돌풍을 몰고 오면서 지금 기다려도 하반기에 차를 양도받을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번 도요타 리콜로 지금 서서히 계약자들이 이탈하고 있다는 뉴스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지금은 소수의 계약자일 수 있지만 두려움과 흥분 패닉은 무서운 속도로 순식간에 전염이 되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 도요타기 리콜 사태를 제대로 막지 못한다면 큰 타격을 받을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지금 일본은 국가적으로 현 위기를 아주 심각하게 보고 대처하고 있는데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그리 쉽게 풀리지만은 않을 것 같아 보입니다. 이젠 단순 기업의 문제에서 국가적인 문제로 넘어가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어서 점점 복잡해져 가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오바마의 "보호무역 전략" 의 희생양으로 일본의 도요타가 본보기로 당하고 있다는 이야기들도 나오기 시작하는등 정치적인 문제로 까지 커질 분위기도 느껴집니다. 오바마의 이런 모습에 그 동안 일본차때문에 자국산 차량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나라에서는 철호의 기회로 삼고 도요타 죽이기 작전에 들어가지 않을까 싶네요. 뭐 벌써부터 그런 분위기가 외신을 통해서 느껴지니, 앞으로의 도요타는 북미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엄청만 판매량 하각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같은 나라의 미쓰비시가 리콜 사태를 은폐하려다가 완전 구렁텅이로 빠져서 지금도 허우적대고 있는판인데 비록 도요타가 그런 모습을 보이지는 않겠지만 "품질의 도요타"로 그동안 소비자들에게 심어온 빛나는 이미지는 이번 리콜 사태로 빛을 잃을 것 같습니다. 얼마정도의 빛을 잃는 것은 현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다지만 과연 그 심지까지 꺼버리는 상황까지는 가지 않을지 예상하지만 GM도 무너지기 일보직전까지 가는 상황에서 장담은 못하겠습니다. 

그럼 어떤 모델이 얼마의 판매량을 기록했는지 사진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av4 (라브4) 

국내에서도 팔리고 있는 개인적으로 큰 매력을 못 느끼는, 하지만 북미에서는 SUV모델 중에서 판매량 탑을 기록하는 라브4의 판매량은 7894대로 작년 이맘때인 8,034대 보다 -1.74 하락, 지난달 16,742대 에서 -52.85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orolla/Matrix  (코롤라/매트릭스)

도요타의 준중형차량, 현대 아반떼와 경쟁을 하는 코롤라/매트릭스는 1월 17,121대로 작년 19,238대 보다 -11.00 하락 작년 12월달 34,220대 보다 -49.97 하락률보여 주고 있습니다. 


Avalon (아바론) 

도요타의 럭셔리급 차량인 아바론의 1월 판매량은 944대로 작년 이맘때 2,119대보다 -55.45 하락했고 지난달  2,574대 보다는  -63.33 하락율보여주고 있습니다.  반토막 이상의 판래량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amry (캠리)

중형차량의 월드베스트 차량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에서도 주문하고 나서 수개월을 기다려야지 키를 받을 수 있는 인기모델이자 도요타의 간판모델인 캠리는 1월 15,792대로 작년 1월 20,782대 보다 -24.01 하락했고 지난 12월에는 34,946대로  -54.81 의 판매 하락률보여 주고 있습니다.


Highlander (하이랜더)

도요타의 고급 SUV인 하이랜더는 1월 4,478대로 작년 1월 5,757대보다  -22.22 하락, 작년 12월은 9,442대로 -52.57 하락율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Tundra (툰두라)

생긴것 처럼 터프함이 매력인 픽업트럭 툰두라는 1월 3,904대로 작년1월 7,076대보다 -44.83하락했고 작년 12월 8,870대 보다는 -55.99 하락율보여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터프한 시절을 보낼 것 같습니다.


Sequoia (세콰이어)

제게는 조금 낮선 SUV 차량인 나무 이름을 사용한 세콰이어는 1월 644대로 작년 1월 1,592보다 -59.55 하락 작년12월 1,760대보다 -63.41 하락율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도요타의 모델 중에서 가장 큰 판매량 하락을 보여주고 있는데 작년 12월과 비교하면 말 그대로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도요타의 판매량과 각각의 모델들의 판매량을 살펴보았는데 정말 포스팅을 작성하면서도 이런 큰 폭의 하락률이 사실인가 하는 궁금중이 들 정도입니다. 그래도 1월은 리콜 타격이 적었고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고난의 시점인데 진짜 2월 판매량은 벌써부터 궁금해지네요. 2월 판매량에서도 큰폭의 마이너스를 기록하면 도요타는 진짜 힘든상황을 맞을 것 같네요. 그때도 1월과 같은 상황이면 도요타를 사려고 기다리던 소비자들은 등을 돌릴 것 같습니다. 한국도 마찬가지고 말이죠. 만약 지금 내가 도요타 캠리를 가지고 있었다면 왠지 무척 불안해 할 것 같습니다. 신차도 이런데 도요타 중고차의 가격 폭락도 어느 정도 예상을 해볼 수 있지 않을지..



Copyrightⓒ 카이
  1. Favicon of http://mdstreet.tistory.com BlogIcon 명동거리 2010/02/05 10:31 PERM. MOD/DEL REPLY

    흠..아무래도 끝이겠죠..
    아무래도 미국의 일본까기 니까요
    일본시장에선 어떨지 모르겠지만 그곳을 제외한 모든 시장에서는
    아무래도 상당한 (회생불가능할정도로) 피해를 입을듯하네요

    우리나라 현대차도 이런거 배워서 적당히 해야할텐데 말이에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6 23:17 PERM MOD/DEL

    끝까지는 가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큰 이미지의 타격은 어쩔 수 없을 것 같네요.

    이번 기회에 현대차가 정신을 차리고 품질과 자국민 속이는 짓을 안 한다면 도약할 수 있지만..지금 하는 행동은 도요타를 따라다니기만 해서, 도요타 리콜 사태로 현대차 지금 많이 뜨끔 할 것 같네요.ㅎㅎ

  2. 별빛 2010/02/05 14:08 PERM. MOD/DEL REPLY

    몇년전 렉서스 ES350을 새차를 사서 바로 며칠이 지나서 지인 집에 갔다가 시동을 걸려고 버튼을 누르는데 시동이 안걸려 결국엔 토잉해서 렉서스 딜러샾에 끌고 왔는데 원인을 모른다고 했다.그리곤 차도 안바꿔주면서 절대 이상없다고만 했는데 그후 또 한번 시동이 안걸렸고 1년 정도 탄후 너무 찝찝해서 다른 차로 트레이드했다. 전자 장치에 문제가 있었던 차라고만 생각했는데 지금의 사태를 보고 잘바꿨다는 생각이 든다. 다시는 토요타 차를 안살것이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6 23:16 PERM MOD/DEL

    도요타가 그렇게 품질이 안 좋아졌나요? 그래도 품질의 도요타인데..이번 상황을 통해서 다시 도약할지 못 일어날지..지켜봐야겠습니다.^^

  3. Atoms 2010/02/05 14:10 PERM. MOD/DEL REPLY

    2009년 1월 판매량과 2010년 1월 판매량 비교는 어느 정도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지만
    2009년 12월과 2010년 1월 판매량을 비교하는 건 쫌 적절치 않은 듯합니다.
    왜냐 하면 2009년 12월까지는 미국도 노후차 교체 지원프로그램이 적용된 결과치이기 때문이죠.

    토요타가 이대로 주저앉을지 다시 일어설지는 미지수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토요타가 다시 일어선다는 쪽에 방점을 찍고 싶습니다.

    그렇게 쉽게 무너질 일본으로 보이지는 않으니까요.
    물론 쫌 고생은 하겠지만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6 23:14 PERM MOD/DEL

    그 부분 저도 작성하면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작년말에는 여러가지 프로모션도 있고 한 부분이 있기는 한데..그래도 판매량이 많이 떨어지긴 했습니다.

    정말 2월달의 판매량이 궁금해집니다.^^

  4. 헌다이 2010/02/05 14:52 PERM. MOD/DEL REPLY

    현대차로서는 도약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네요
    이번기회 놓치면 중국차에 치여서 사망할 거 같네요
    도요다는 당분간 휴식에 들어 가는 군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6 23:12 PERM MOD/DEL

    도약을 해야 하긴 하는데, 만약 도요타의 불똥이 뛰긴다면 현대는 그냥 도요타와 달리 그냥 자멸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워낙 현대기아차에 대한 인심이 안 좋아서 말이죠. 걱정입니다.

  5. kk 2010/02/05 20:28 PERM. MOD/DEL REPLY

    과연 현대차가 이런디자인으로 차를 만들었다면 차종당 100대라도 팔렸을까하는 의문이 갑자기드네.. 그나마 캠리는 좀났네..
    도요다에대한 거품이 많긴했네..
    그동안 착했네 미국사람들 이런디자인의 차도 그렇게 많이사주다니.

  6. ian1024 2010/02/06 07:44 PERM. MOD/DEL REPLY

    음 맨위에있는차 rav 가 아니라 신형highlander 입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6 08:56 PERM MOD/DEL

    감사합니다. 왜 보면서도 그걸 못 잡았는지..^^; 이렇게 보니 하이랜더하고 디자인이 비슷한거 같습니다.ㅎㅎ

  7. 123 2010/02/07 20:49 PERM. MOD/DEL REPLY

    어차피 일본

  8. 2010/02/08 04:24 PERM. MOD/DEL REPLY

    저 정도면 미국시장에서는 끝이죠. 제가 미국에 사는데요.. 하루죙일 도요타 뉴스가 안포함되는 뉴스프로그램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리콜사건이 터진이후로 주구장창... 도요타차량이 급발진했을경우 대처법을 티비에서 자주 방영하는데... 적어도 제 주위 사람들은 많은 사람이 아는 상식적인 농담이 되버렸네요. '두발로 힘껏 브레이크를 누른후 시동을 끄고(?확실하지가..)중앙분리대에 살짝 박으라라던...' 거기에 도요타 미래?의 상징이였던 프리우스도 리콜에 들어갔고 리콜이 들어간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그것도 주구장창 부정적으로 뉴스방영을 하고 있다는것이 중요한겁니다. 시상식에 프리우스를 타고왔던 영화배우에게 녹색을 부여할만큼 긍정적이였던 프리우스라는 브랜드 조차 부정적으로 변해가고 있지요. 게다가 전자제어장치의 결함을 의심하고 있는 미국은 그 문제에 관해서 25일 미국하원 청문회까지 계획핸놨습니다. 대놓고 도요타 죽이기로 보입니다만.. 미국이 나쁜놈이나 저놈이 나쁜놈이다는 각설하고 아시아 국가자동차 회사중 큰놈들중 하나를 먹이를 노리던 미국눈앞에 미국고속도로패트롤경찰 가족 4명의 죽음을 가져온 급발진의심사고가 911에 녹화됬던게 크지요(그전의 문제들은 쉬쉬했음을 보건데). 어찌됬던 개인적으로 향후 몇년간은 미국시장에서 도요타는 굉장히 힘들거라고 봅니다. 현대차는 운도 좋은거 같네요. 캠리,코롤라,라브4의 리콜과 동시에 아반떼 신형은 한국에서 나오고 있고 소나타는 슈퍼볼에 광고만을 띄우길 기다리고있고 투싼은 막 출시됬네요. 미국시장에서 못하는것 보다 잘해야 그나마 내수시장 의존도가 줄어들텐데...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9 22:15 PERM MOD/DEL

    미국에서 앞으로 도요타의 앞길이 힘들어 보입니다.아주 언론이고 정부고 이번에 아주 도요타가 희생양인지 본보기로 걸린 것 같은데..도요타의 타격으로 현대차가 어부지리 효과를 얻을 수 있어보입니다만..

    만약 현대차도 리콜 사태 한번 터지면 도요타랑 같이 골로 가는 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진짜 지금부터는 품질에 철저를 기해야 합니다. 원체 수출용은 품질에 정성을 쏟지만 국내산은 찬밥이어서.. 국내에서 현대차 리콜이런건 씨알도 안 먹히니 안따까울뿐입니다.^^

  9. BlogIcon TISTORY 2010/02/08 15:20 PERM. MOD/DEL REPLY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 메인에서 '도요타 리콜사태'를 주제로 회원님의 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노출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앞으로도 재미있고 유익한 글로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 기아 2010/02/08 17:45 PERM. MOD/DEL REPLY

    우리나라인으로써 한편으로 안주 고소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아주 아쉽네요...
    도요타와 드디어 상대가 될 소나타가 나왔는대
    도요타가 무너지다니..
    도요타 홧팅합니다!!!(자동차 팬으로써...)

  11. 이궁 2010/02/10 21:53 PERM. MOD/DEL REPLY

    현대 안심하긴 이르다는... 도요타에 적용한 사고사례를 현대에도 적용하면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그동안 현대 판매량이 적어서그렇지 늘어나서 견제받으면 걱정입니다.

  12. ... 2010/02/13 12:47 PERM. MOD/DEL REPLY

    도요타는 지금 판매 중단된 걸로 알고 있는데요...도요타의 현금 자본액만 120조이고 내년에는 캠리 신형도 나오니 무너지진 않을 겁니다...솔직히 캠리는 nf랑 비교해야 되는데 현대에서 너무 몰아붙이네요...

Leave a comment..

 

흔들리는 도요타, 웃는 현대차?



오랜 시간을 살아온 삶은 아니지만 지금까지의 인생을 되돌아 보면 세상에 있어서 절대 강자는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막상 그 시기에는 그 어떤 세력도 넘볼 수 없는 광영을 누리면서 절대 무너지지 않는 철옹성을 구축하는 듯이 보이지만 시간속에서 결국은 추락하고 또는 아예 사라져 버리는 경우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많은 분야에서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지만 특히 기업들에게서 이런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브랜드와 기업에 대한 관심이 있는 편이어서 이런 부분에 주목을 하는데 한때 영원히 1등의 자리를 고수할 것 같은 많은 기업들이 후발주자에 의해서 무너지는 모습들을 자주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통신쪽은 모토로라나 가전제품은 소니 그리고 자동차 쪽에서는 빅3중에서 선두를 지키던 GM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이들 회사들은 가각의 분야에서 한떄 철옹성을 구축하면서 영원히 무너지지 않을 성을 구축했지만 모토로라는 노키아와 삼성에 자리를 넘겨 주었고 소니는 한때 비교하는 것 조차 수치스러웠던 삼성에게 자리를 넘긴지 오래고 GM같은 경우는 굴욕적인 회사 부도 직전까지 가면서 일본의 도요타에게 그 자리를 물려 주었습니다. 

이런 모습들을 보면서 이젠 절대1위도 없고 절대강자도 없다는 것을 자연적으로 터득하게 되었고, 오늘 1등 기업이 내일 10등 기업으로 추락한다 해도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예전만 해도 한번 선두의 자리를 지키면 왠만한 일이 아니고서는 그 자리를 수성하는게 가능했지만 디지털 시대로 넘어가면서 기업들의 순위변경은 구워논 삼겹살 먹는것 처럼 쉽게 바뀌고 있습니다. 


대규모 리콜 사태로 위기에 처한 세계1위 자동차 업체 도요타

빅3중에서 선두를 지키던 GM를 누르고 전세계 자동차 회사중에서 선두에 섰던 도요타, 한때 도요타는 품질의 도요타라고 불리면서 많은 기업들이 벤치 마킹을 하고 앞으로도 그 자리를 영원히 유지할 것만 같았습니다. 하지만 거대한 둑도 작은 구멍하나에 무너진다고, 지금 도요타는 전세계적인 리콜 사태에 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작년에 도요타의 바닥메트 사건으로 인한 리콜에 대한 포스팅을 한적이 있었는데, 그떄만 해도 이런 작은 부분이 도요타에 얼마나 큰 타격을 입히겠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그떄의 일이 불씨가 되어 도미노처럼 도요타는 리콜 사태의 소용돌이에서 빠져나오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바닥매트 사건으로 인해서 시작된 리콜사태는 해를 넘어서 지금까지 북미지역에서만 800만대를 리콜했고 이젠 유럽의 200만대 리콜까지 더하면 1000만대가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도요타가 지난해 판매한 차량이 781만대라는데(엄청나게 많이 팔았네요) 리콜차량이 판매대수보다 더 많아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뉴스를 보니 북미와 유럽을 넘어서 이제 리콜 사태가 중국까지 넘어가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가다가는 전세계적으로 도요타 제품에 대한 리콜열풍이 불어올것이고 그렇게 되면 도요타의 타격은 상상이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 동안 품질의 도요타라는 수식어에 자부심을 느낀 도요타로서는 지금의 상황이 엄청난 수치로 느껴질텐데, 지금은 수치가 중요한게 아니라 생존의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태의 위험성을 꺠닫고 이제 일본정부까지 나서는 상황인데 토요타의 상징적인 의미를 생각하면 일본정부가 나서는게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오늘 1등이 내일 10등 되는건 이제 그렇게 대단한 일도 아닙니다. 물론 도요타가 순식간에 10등으로 떨어지기는 어렵겠지만 10등으로 떨어지지 않는다는 보장 또한 못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요타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링 차량인 캠리는 이번 8개의 리콜 차량에서 한 모델이고 현재 판매가 중단된 상태에 놓여있습니다.   



토요타의 불행은 나의 행복, 발 빠르게 움직이는 경쟁자들


지금 상황을 도요타가 슬기롭게 대처하지 못하면 앞으로 어떤 수모와 멸시를 당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지금 도요타는 1등 자동차 기업이라고 수 많은 업체들이 도요타를 노리고 있습니다. 사방이 적으로 둘러싸야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아니나 다를까 도요타에게 1등을 빼앗긴 미국 GM에서는 이달말 부터 도요타나 렉서스 고객이 GM차량을 사면 1000달러를 깍아주던가 똔느 60개월 무이자 할부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는데, 그 동안 도요타의 사태를 지켜보다가 점점 불길이 확산되니 이 기회에 아주 도요타를 보내 버릴 속내를 드러낸게 아닐까 싶네요. 아직 포드나 크라이슬러는 이런 비겁한(?) 짓을 하지 않겠다고 말은 하지만(뉴스에 보니 포드도 이런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 마케팅"을 시작했다는 말이 있네요.^^;) 제가 보기에는 도요타가 지금의 상황을 제대로 타개 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GM같은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 1등을 하다가 한번 틈을 보이면 수 많은 적들로부터 비정한 공격을 당하는 것이 이 세상의 모습이기 때문에 GM의 처사에 비난을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GM같은 자동차 업체들 뿐만 아니라 아비스(Avis)같은 렌터카 업체도 도요타의 차량 2만대를 렌트 차량 목록에서 빼기로 했다는 군요. 도요타는 지금 북미에서 빅3와 렌터카 업체의 공격을 동시에 받고 있는데 이 분위기가 계속해서 확산된다면 그동안 북미시장에서 닦아놓은 도요타의 이미지 타격은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웃고있는 현대기아차?


울고있는 도요타와 웃는 현대차?

도요타가 이런 사태에 빠지다 보니 경쟁자들은 숨어서 웃고 있을 수 밖에 없는데, 미국의 빅3는 대 놓고 웃으면서 때리고 있지만 또 다른 "자칭 도요타 경쟁자" 현대차는 지금 숨어서 웃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작년부터 해외시장에서 가장 눈부신 활약을 펼치면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현대차지만 사실 도요타는 넘볼  수 없는 정말 거대한 철옹성 같은 존재인데, 이런 도요타가 스스로 무너질기미를 보이니 이 얼마나 기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현대차의 모델들과 도요타의 모델들은 지금 서로 경쟁관계에 있기 때문이죠. 품질의 도요타를 아무리 꺾으려고 하지만 이미 시장에 인식된 이미지를 넘기는 무척 힘이듭니다. 현대차는 그 동안 싸구려 차의 대명사로 농담의 소재로 쓰이는 상황에 있다가 제세니스 출시 이후에 아주 조금씩 고급 이미지 변신을 하고 있지만 그래도 도요타를 넘는 건 많이 힘에 부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알아서 품질의 도요타가 제품불량으로 전세계에 걸친 대규모 리콜을 단행하고 있으니, 지금 상황은 손안대고 코 푸는 형국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제네시스로 북미에서 고급 이미지를 인식시키는데 아주 약간은 성공한 현대차


국내에 도요타가 상륙하고 나서 그동안 땅짚고 헤엄치기 식의 널널한 장사를 하던 현대차가 긴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생각보나 일본차의 열풍이 심상치 않다보니 급한 현대차가 그 동안 이미지 광고만 하던 YF쏘나타 CF를 (이미지 광고만 하는 YF쏘나타를 보면서 개인적으로 현대차가 아주 배가 불렀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ㅋ) 급 수정 일본차와 비교 CF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폼잡고 있다가는 순식간에 일본차에 국내 시장을 뺴앗길 판이니 아주 다급했다고 볼 수 있죠. 일본차으 위협에 YF쏘나타 2.4모델을 출시할때도 눈물을 흘리면서 가격 인상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패들시프트 부서지는 해외토픽에 나올 것 같은 아주 코디미 같은 상황에 처하면서 지금 국내에서는 품질이 의심받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도요타 리콜 사태는 이 어려운 상황을 급 반전할 수 있게 만드는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일 언론에서는 도요타가 곧 망할 것 같은 기사들이 쏟아지고 TV를 봐도 그러니 국내소비자는 도요타 구입에 망설일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현대차는 언론만 잘 관계를 맺으면서 이런 기사들을 연일 쏟아내면서 대 놓고는 도요타의 현상황을 이용한 마케팅을 펼치게 되면 욕먹을 수 있기 떄문에 아마도 어둠의 마케팅을 펼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요타 코리아 에서는 캠리의 리콜과 한국에 들여온 모델과는 상관이 없다고 말하지만 이미 소비자들은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2007-2010 캠리가 리콜 리스트에 올라왔을때부터 국내 캠리의 리콜에 대한 의문을 가졌으니 말이죠. 


일본차를 이용해서 현대차 정신차리게좀 하려는 저의 이이제이 전략은 이번 도요타 리콜 사태로 어느정도 타격을 입을 것 같습니다.   

물건너간 나만의 이이제이[以夷制夷] 전략

현대차의 가장 큰 위협 모델이었떤 도요타 캠리가 외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품질에 의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YF쏘나타가 반사이익을 누릴지 아니면 국내에 진출한 다른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이익을 누릴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번 도요타 리콜 사태로 인해서 품질의 일본이라는 이미지에 큰 먹칠을 한 것은 틀림없습니다. 제가 꿈꾸던 일본차를 통해서 정신 못 차리고 있는 현대기아차를 치자는(정신차리게 하자는) 이이제이[以夷制夷](오랑캐로 오랑캐를 무찌른다) 전략은 이번 파문으로 뜻을 이루지 못할 것 같습니다. 국내 시장을 독점하면서 전혀 정신 못차리고 있는 현대 기아차를 오죽했으면 일본차를 통해서 깨닫게 하려는 저의 심정을 볼때, 이번 사태는 현대차에서도 강건너 불 구경이라고 볼 수 없는게 현대차에 대한 극한의 불신으로 팽배해진 국내 소비자들에게 품질도 없고 기술도 없는 현대차가 도요타 같은 리콜사태를 맞는다면 회생은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리콜 사태도 도요타의 자만심과 확장일변도의 경영방식이 문제였다고 말이 나오고 있는데 자만심이 언제나 큰 화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자명한 사실, 지금 전세계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 가장 자만심이 큰 업체라고 한다면 현대차라고 고 볼 수 있는데 현대는 도요타 사태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합니다. 교훈을 삼고 우는 마음으로 타산지석으로 삼는다면 더 큰 업체로 성장할 수 있겠지만 단순히 지금의 파이를 더 키울 수 있게 되겠구나 하면서 행복해 하고 있다면 얼마 못 가서 도요타의 리콜 사태와 같은 상황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제발 정신 좀 차려달란 이야기입니다. ㅡㅡb)                 


Copyrightⓒ 카이
  1. johns 2010/01/30 11:56 PERM. MOD/DEL REPLY

    이번 토요타 혼다의 리콜사태를 보면서
    일각에서는 신국가주의 신보호주의로 들어가는 오바마정부의 일본차 죽이기 음모라는 설이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자국차의 리콜에 대해서는 둔감하던 모든 미국언론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일본차 때리기에 나섰다는 것이죠.
    그 매트로 인해서 얼마나 많은 사고와 사람이 죽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과연 이렇게까지 온 세계가 들고 일어날 일이었나 싶기도 하네요.
    현실은 뉴스랑 많이 다른 법이죠. 여전히 미국에서 제일 많이 팔리는 차는 토요타, 혼다입니다.
    사람들의 인식은 그렇게 쉽게 바뀌지 않지요. 게다가
    많은 저게(사람들이 매트로 인한 급발진 사고)언제적 뉴슨데 지금와서 온 나라가 들썩이냐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사고 이후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토요타 혼다를 계속 사왔다는 말입니다.
    1등을 달리던 토요타를 시기하던 미국의 행보를 보면서
    과연 이게 미국의 정의로움인지 미국의 옹졸한 힘인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암튼 재작년 작년의 금융위기속에서 좌파 오바마를 앞세운
    신 국가주의가 미국을 휩쓸고 있다는 것은 어찌보면
    다른 나라에게 불행한 뉴스를 많이 전해줄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1 00:33 PERM MOD/DEL

    이번 도요타 사태를 바라보는 시각들이 참 다양한 것 같습니다. 이번 사태를 통해서 도요타가 다시 정신을 차린다면 오히려 이번 사태를 통해서 전화위복의 도요타로 다시금 거듭날지도 모르겠네요.^^

    KSSS 2010/02/01 09:12 PERM MOD/DEL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는말 아시죠??

    왜 도요타가 미국에서 자국기업들을 제치고 가장신뢰받는 자동차 기업이 되었을까요? 결국 품질 때문이죠..

    하지만..3년전부터 알고있었던 결함을 도요타는 무시 했고..여러차례 그 문제로 인해 인명사고를 났습니다.

    그렇게 신뢰했던 품질의 도요타차가 말입니다. 사실저 역시 도요타의 팬 입니다만..이번엔 정말 실망 했습니다.

    800만명의 도요타 차주를 선동해서 리콜까지 하게 만들 정도로 거대한 음모가 있다고는 생각치 않습니다.-_-;;;

  2. 백화련 2010/01/30 22:04 PERM. MOD/DEL REPLY

    문제있고 리콜해주는 도요타 보다 문제많은데 리콜안해주는 현대차가 더 미워보이지 ... 왜..

    그때그분 2010/01/30 22:32 PERM MOD/DEL

    내가 할말을 하셨군요

    문제있어도 리콜 안하는 회사가 문젠거죠

    그리고 웃기는건 꼭 자발적 리콜이라고 참나

    발뺌하다가 동호회같은곳에
    서 증거 다 잡아놓으면 어쩔수 없이리콜 하면서

    지나가는이 2010/01/31 09:08 PERM MOD/DEL

    도요타 이번 리콜 자발적 리콜아닙니다. 모양 좋게 하려고 많이 배려 한 부분이지요.

    ........ 2010/02/03 15:51 PERM MOD/DEL

    이번 토요타의 리콜은 자발적 리콜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결함을 외면하면서 버틸만큼 버티다가 완전히 막판까지 온 겁니다...
    이번 토요타의 리콜 지연 사태는 경영진의 판단 착오입니다...
    일본 언론에서도 연이어 이 늑장대처에 비판을 가하고 있구요...
    현대차가 국내에서 리콜고지를 안하는 등 배짱을 부려도
    미국에서는 어림도 없는 일이고 그렇게 하지도 않습니다...
    토요타의 리콜은 이미 품질 문제와 관계없이 미국의
    거센 감정의 표출로 번지고 있는 양상입니다...
    이런 미국의 공세에 토요타가 잘 대처할까요???
    양국간 균형의 추와 시시비비의 판단권은 이미 미국으로 넘어갔습니다...

  3. 마시마로 2010/01/31 02:03 PERM. MOD/DEL REPLY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이번 도요타 리콜 사태를 jhons님과 시각으로 보게 되든데 말이죠

    자국내 자동차 산업 보호조치 .. 내지는
    하토야마 일본 민주당 정권의 대미 동맹의 배신에 대한 일종의 보복 조치가 아니었을지 말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보다 더한 한국차에 대한 결함에 대해서는 미국의 아무런 제한 조치도 없었냐는
    반문도 생각을 해봅니다.
    더불어 현대기아 그룹이 이번 사태를 계기로 도요타보다 월등한 품질을 인정받지 못한다면
    도요타 반사이득은 글쎄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1 00:30 PERM MOD/DEL

    그건 그렇습니다. 도요타가 이렇게 리콜을 당하는데 현대차 한번 족쳐보면 전부다 리콜을 해야 하는게 아닐지요. 현대차 이때를 기회라 생각하지 말고 타산지석으로 삼아서 정신좀 차려주었으면 좋겠는데..그럴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ㅋ

  4. 행자 2010/01/31 03:51 PERM. MOD/DEL REPLY

    현대가 반사이익을 가진다 그건 꿈에서나 일어날 일이라고 생각됨. 제가 있는곳이 시카고인데 진짜 현대차는 못사는 동네에만 보이는 차인데 이런 브랜드 이미지를 어떻게 좀 해봐야 뭐가 되지 아직 중산층 차란 이미지도 없는 현대가 치고 올라가기는 아직 어려운거 같은데요

  5. 엄양 2010/01/31 08:57 PERM. MOD/DEL REPLY

    왠지 이때다 싶군요...
    미국의 도요타 이미니가 하락했을때 최대한 깍아서 ? 구입한구 역수해도 좋을꺼란 생각이 드네요;
    그래도 가격비 현대차보다는 좋을듯 하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1 00:29 PERM MOD/DEL

    저도 이럴때 도요타가 가격할인 하면 한번 구입해 보고 싶네요.ㅎㅎ

  6. 풋 사 과 2010/02/01 11:14 PERM. MOD/DEL REPLY

    잘 읽었습니다 참고로 현기차도 gm 과 비슷한 정책을 쓰고 있습니다

    저도 미국의 견제를 의심하고 있습니다

    현기차는 솔직히 여태껏도 그렇고 전혀 변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7. Favicon of http://andytistory.tistory.com BlogIcon yo~andy 2010/02/01 13:29 PERM. MOD/DEL REPLY

    그렇지요! 제발 현명하게 기회 보다는 타산지석쪽으로 기울기를 바랍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2 22:36 PERM MOD/DEL

    타산지석으로 삼는다면 정말 좋겠지만 이건 그냥 기회다 하고 먹을 생각만 하면 몇년안가서 현대도 도요타의 현재의 대량 리콜 사태를 따라하지 않을지..^^:

  8. passer-by 2010/02/03 15:12 PERM. MOD/DEL REPLY

    좋은 포스트 잘 읽었습니다. 저도 위 몇 분들 말씀처럼 도요타 리콜사태가 어느 정도 정치적 냄새가 나는 것 같아 찝찔합니다..일본에서 닛산, 도요타 오래 탔지만 정말 잘 탔습니다....한국 현대차로 그렇게 오래 안정적으로 탈 수 있었을까...어쨌든 미국 언론 좀 이상해요...아 그리고 우리나라 언론도 연일 자극적인 화두로 기사를 쓰는군요...현대...물만난 물고기?

  9. 자연인 2010/02/03 16:18 PERM. MOD/DEL REPLY

    미국 언론 이상한거 하나 없습니다 굴러온돌이 박힌돌을 뺀격인데 굴러온돌이 헛점이 생겼을때 ....이번사태가 현기한테는 약간의 기회는 되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글쎄올시다
    미국에서는 자국 기업을 보호 할려는 의도가 아주 강하게 보이는군요

  10. Denial 2010/02/03 18:20 PERM. MOD/DEL REPLY

    현대 기아도 분명 문제가 있어 인명사고 많이 났습니다. 가장 대표적인게 핸들 잠기는 현상 근데 현대 기아는 리콜 안하잖아요 잠김 현상이 한두대도 아닌데 그리 급발진 동영상 증거 자료가 있어도 소비자 과실이라고 우기는 회사 이런 회사보다 차라리 리콜 하는 회사가 더 좋다고 봅니다. 과연 현대에서도 자사 차량 문제있는데 쉬쉬하는 문제들이 없을까요?

  11. 우린 2010/04/05 03:42 PERM. MOD/DEL REPLY

    국산 현대 기아차에는 저가스테인레스재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금방 녹슨다.
    녹슨차 내구성 좋다고 그냥 타라는 똥배짱 기업이다.. 언론도 돈이 궁해서
    사탕발림 기사만 쓰고 아주.. 가관이다~
    상술에 미친 기업은 미래가 어둡다. 명심해라. 지금 한참 R엔진 덕분에 주가가 바짝
    오르고있지만... 이렇게 국내 소비자 호구로 대하면 진짜 한방에 훅 가는날 올꺼다.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story/read?bbsId=K161&articleId=159702&RIGHT_STORY=R2

  12. 행인 2010/08/17 14:10 PERM. MOD/DEL REPLY

    현대도 이때다 라고 생각하고 이익만 취득할 생각 말고 제 2의 도요타 리콜사태가 생기지 않게 품질을 향상시켜야겠군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Leave a comment..

 

토요타 대규모 리콜, 특단의 조치는?



얼마전에 미국에서 렉서스 E350  차량이 사고가 나서 탑승한 일가족 4명이 숨지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가 나기 전까지 911과 통화를 나누었다고 하는데 통화내용을 보면 엑셀이 계속 눌러지는 상태가 지속되어서 과속으로 인한 충돌을 예상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통화중에는 왜 과속을 할 수 밖에 없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었는데 알고 보니 바닥에 깔린 바닥메트가 밀려 올라가서 엑셀러레이터를 계속 누르도록 만들었고 운전자는 속수 무책으로 사고를 당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사고의 여파로 미국에서는 토요타가 사상최대인 380만대를 리콜한다고 합니다. 정말 엄청난 규모의 리콜인데, 가뜩이나 요즘 토요타 좋은 소식이 없어서 우울 한데 이런 일까지 겹치니 정말 울고싶은 심정일 것 같습니다. 


요즘 이래저래 웃을일보다는 울일이 많은 토요타 ㅠ.ㅠ

토요타 리콜 대상 차량 모델

• 2007 – 2010 Camry
• 2005 – 2010 Avalon
• 2004 – 2009 Prius
• 2005 – 2010 Tacoma
• 2007 – 2010 Tundra
• 2007 – 2010 ES350 (Lexus)
• 2006 – 2010 IS250 and IS350 (Lexus)


바닥매트때문에 미국에서 일가족 4명 사망

간단하고 아무것도 아닌 그렇게 크게 비중있게 생각하지 않은 바닥메트 하나 때문에 일가족 4명이 사망하는 걸 보면 운전할때는 사소한 부분에 더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전에 위기탈출 No.1 을 보니 생수병이나 캔 음료수가 브레이크 뒤로 가서 밖히는 바람에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없어 사고가 난다는 방송을 보고 놀란적이 있는데, 전혀 생각하지도 못한 발바닥 메트가 이렇게 치명적인 결과를 불러올지 누가 예상을 했겠습니까? 그리고 그것도 고급 차량인 렉서스니 말이죠. 이 사고로 380만대를 리콜을 했는데 전 처음에 과연 이것을 어떨게 토요타에서 현명하게 처리할까 생각했는데 ... 놀랍고 위트있고 지혜롭게(?) 이 대량 리콜 사태를 아주 저렴한 비용을  들여서 해결해 버렸습니다. 정말 기발한 발상이 아니었는지..ㅋㅋ  토요타가 제시한 그 특단의 조치는 바로....


토요타의 특단의 해결책은..

플라스틱 타이였습니다..ㅡㅡb 시중에서 간단하게 아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플라스틱 타이를 매트에 연결을 해서 고정하는 아주 언발에 오줌누기식으로 사태를 해결했습니다. 저기 발판에 보이는 렉서스 로고와 타이의 배치가 왠지 어울리지 않아 보입니다. 이런 방식이라면 그냥 리콜대상 차량을 소유한 차주에게 택배로 플라스틱 타이 하나 보내서 이렇게 설치하라고 하면 되니 ..토요타에서는 정말 최소의 비용으로 해결을 했으니 이 아이디어를 만든 직원은 승진을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 렉서스의 고급 이미지는 어떨거냐며..ㅡㅡ;; 

저는 이런 토요타의 특단의 조치를 보면서 입으로 손을 가리며 풋 했는데..


해외 사이트에 이 글에 관련된 기사를 보고 네티즌이 올려준 사진인데 저의 표정과 너무 똑 같네요..ㅎㅎ
그리고 이런 사태를 옆에서 지켜보면서 좋아서 웃음을 참고 있는 또 다른 기업인 현대차의 표정도 이와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이번 토요타 사태로 어부지리 이득을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플라스틱 타이로 단숨에 사태를 해결한 토요타를 보고 속으로 이렇게 말하지 않을지.. 독해~ )


국내 런칭이 얼마남지 않은 토요타, 지금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 좀 지켜봐야 겠습니다. 그나저나 여러분도 자동차 운전석 밑에 있는 발매트 조심하시고 시간 있으시면 플라스틱 타이 구입해서 고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게 어떻게 설치하는지 이렇게 메뉴얼로 만들어 나왔네요. 여러분도 보시고 따라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준비물은 송곳과 플라스틱 타이면 됩니다.


Copyrightⓒ 카이
  1. Favicon of http://nopdin.tistory.com BlogIcon 노피디 2009/10/09 14:53 PERM. MOD/DEL REPLY

    조금 어이 없는 해결방안인데요? ㅎㅎㅎ...
    미국의 Big Mouth 소비자들이 저걸 그냥 두고 있는 상태인가요? ㅎㅎ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07:21 PERM MOD/DEL

    예 저도 보면서 풋 했습니다. 저렇게 원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줄이야.. 저건 그냥 저 혼자 생각해도 할 수 있는 일인데 말이죠...^^

  2. Favicon of http://puwazaza.com BlogIcon 뿌와쨔쨔 2009/10/10 01:44 PERM. MOD/DEL REPLY

    저도 해당 제품 사용중인데...타이를 이용하면 매트는 어떻게 털어서 청소하라는건지 이해할수가 없네요....잘 보고 갑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07:22 PERM MOD/DEL

    타이의 하나 가격이 비싸봐야 100원도 안 할테니까 청소 할때마다 가위로 자르고 다시 또 타이로 묶으면 되지 않을까요? 아마도 토요타에서 오랫동안 사용하게 한봉지로 제공하지 않았을지..^^

  3. 바보 toyota 2009/10/10 02:41 PERM. MOD/DEL REPLY

    망하고 싶어 안달이 났네요.
    제발 망해야 되요.. 거지같은 렉서스 돈 받아 먹는 거 보면 한심하더라구요..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07:24 PERM MOD/DEL

    하지만 기술과 품질의 토요타가 망하겠습니까? 지금 잠시 주춤하는 거겠죠. 그렇게 쉽게 망하지는 않을겁니다. 요즘 현대차도 기고만장하면서 잘 나가는데 ㅎㅎ

  4. kimmie 2009/10/10 08:28 PERM. MOD/DEL REPLY

    헉...2009 캠리 타는데...
    캐나다는 리콜 한다는 이야기 없는거 같은데 말이죠 ㅡ_ㅡ
    플라스틱 타이 사서 묶어야 하나 ㅡ_ㅡ;;;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12:05 PERM MOD/DEL

    안전을 위해서 그렇게 하시는 것이..^^;

  5. whddl 2009/10/10 08:31 PERM. MOD/DEL REPLY

    이 사고는 순정 바닥매트 위에 사제 매트를 설치하여 발생한 사고로 알고 있습니다.... 웃기는 처방이긴 하지만 애프터 마켙에서 나오는 상품의 사용에 유의하는 것이 더 나은 생각이 아닌지^^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12:06 PERM MOD/DEL

    그럼 토요타의 잘못이 아닌데 왜 이런 대규모 리콜을 하는 걸까요? 그렇게 하면 모든 자동차 메이커들이 다 리콜을 해야 하는게 아닌지..모르겠네요.

  6. ms 2009/10/10 09:41 PERM. MOD/DEL REPLY

    엑셀패달이 매트바닦에 걸리는건 이해하는데 누가 저렇게 엑셀을 끝까지 밟을 사람이 누가있냐고요.
    저도 광주에서 제X시스 급발진을 직접눈앞에서 목격했는데, 나이가 60정도 된분이 주유소에서 세차를 마치고 나오다가 급발진으로 교회정문에 들이받았는데, 저렇게 사진처럼 엑셀페달이 바닦메트에 낄려면 엑셀을 끝까지 밟아야 할꺼아닙니까. 근데 누가 엑셀을 끝까지 밟냐구요. 참 이해가 되지않네.
    저는 30년 운전경력자지만 도저히 이해가 안갑니다. 세차마치고 엑셀 끝까지 밟을사람 있을까요??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12:05 PERM MOD/DEL

    저도 사실 그 사고가 어떻게 일어 난건지 이해는 되지 않습니다. 그런 경험을 아직 해본적이 없어서 그런것 같은데 주위에 물어보니 그런 경우가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7. Favicon of http://www.shyboy.net BlogIcon SHYboy 2009/10/14 21:01 PERM. MOD/DEL REPLY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다 라는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이라는 책에서 본 말이 생각나네요.
    저렇게 황당하게 자기 이미지를 스스로 깍아버리다니...도요다가 망할려고 작정한 듯합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5 21:53 PERM MOD/DEL

    렉서스의 이미지가 떨어지는 순간이라고 할까요? 그나저나 토요타가 요즘에 이런저런 일로 참 갑갑할 것 같네요.^^ 샤이보이님 우동사업은 잘 진척되고 있나요?^^

  8. 비달 2009/10/29 10:04 PERM. MOD/DEL REPLY

    잘 알지도 못하면서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리콜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겁니다.
    운전자가 사제 메트를 설치하면서 발생한 일이고. 사고 처리 결과도 운전자의 사제 매트 장착을 잘못해서 생긴 일이라고 결정됬습니다.
    즉 저 리콜은 이렇게 하면 좀더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다라는 걸 말하는것 뿐입니다..

    굳이 토요타가 아니라 다른 메이커도 사제 매트나 두거운 매트 장착시 주의할 부분이라는 겁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29 12:10 PERM MOD/DEL

    토요타의 리콜은 약간 복잡한게 있는 듯 보입니다. 토요타카 리콜을 한 이유가 뭘까요? 암투와 서스펜스 그리고 숨겨진 반전~ ㅎㅎ

  9. Favicon of http://commentmaigrirduventre.eklablog.com/les-points-cles-pour-avoir-un-beau-.. BlogIcon mincir du ventre rapidement 2011/12/16 20:02 PERM. MOD/DEL REPLY

    나는 .처럼 우리는 이것이 정말 내 중 하나입니다 이다 쉽게 에 읽기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