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똑똑한 인공지능 카메라 탑재 LG V30S 씽큐 달라진 3가지


2018년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의 화두는 아무래도 카메라인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스마트폰에서 그저 부수적인 기능으로 치부되던 카메라가 이젠 핵심기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스마트폰 제조사는 카메라의 성능을 끌어올려 경쟁사와 차별을 두기 위한 치밀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저도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여러 기능을 보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는 카메라 성능 입니다. 예전에는 스마트폰의 카메라에 대한 기대가 별로 없었는데 이젠 이야기가 달라졌습니다.


생각하는 것 보다 빠른 기술 발전이 이루어졌고 이젠 스마트폰이 저의 일상의 카메라가 되었습니다. DSLR 같은 경우 특별한 날에만 활용을 하고 대부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사진을 찍고 동영상을 촬영 합니다.


이젠 사진을 넘어서 동영상 기능까지 스마트폰이 빠르게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진과 영상의 성능이 놀랄정도로 좋아진게 사실입니다.


그동안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을 볼때는 몇만 화소, 조리개 수치, 부수적인 기능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면 이젠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서 카메라의 기능도 변화되고 있습니다.


▲ 'MWC 2018' 에서 공개된 LG V30s 씽큐


지금 시중에 나와있는 스마트폰중에서 카메라에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모델을 찾자면 최근 스페인에서 열린 'MWC 2018' 에서 공개된 LG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 'V30S 씽큐(ThinQ)' 모델 입니다.


작년 하반기에 공개된 V30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한 모델로 인공지능 기능을 추가해 카메라 기능이 좀 더 똑똑해졌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들어가면서 좀 더 쉽게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기능으로 누구나 쉽게 촬영할 수 있긴 했지만 좀 더 나은 피사체를 촬영 하려면 수동 모드로 디테일한 설정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이 수동 모드에서 세심한 설정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저도 DSLR을 이용할때는 조리개, ISO, 셔터스피드를 일일이 조정해서 사용하지만 스마트폰에서는 그냥 자동으로 촬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스냅용으로 사용을 할때가 많아서 빠른 스피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의 자동 기능에서 좀 더 똑똑한 인공지능 모드가 촬영 분위기에 맞는 설정으로 스스로 세팅을 해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던 적이 많았습니다.



1. AI 카메라


이렇게 제가 바랬던 인공지능 기능이 V30S 씽큐에 드디어 탑재가 되었습니다.


카메라가 스스로 피사체를 인식하고 상황에 맞는 촬영모드를 추천해서 스스로 설정하고 세팅을 한 뒤 알아서 촬영을 해줍니다.


인물/동물/풍경/꽃/음식/도시/일출/일몰 총 8가지로 제공되는 프리셋을 통해서 피사체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필터 4가지를 제공합니다.


이젠 수동모드에서 굳이 복잡한 설정 하지 않으셔도 인공지능 AI 카메라가 최적의 사진을 알아서 촬영해주기 때문에 누구나 멋진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브라이트 카메라


또 하나 기대하는 것은 브라이트 카메라 기능인데  주변환경이 어두울 때 카메라 스스로 상황을 판단해서 더 밝게 촬영할 수 있게 설정값을 변경하는 모드 입니다.



어두운 밤이나 실내에서 촬영할때 아무것도 안 보여서 사진 촬영 하기가 어려웠나요?


그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실내나 광량이 밝은 곳에서는 만족하고 사용했지만 어두운 곳에서는 늘 아쉬움이 있던게 사실 입니다.


하지만 브라이트 모드 탑재로 이젠 어두운곳에서도 손 쉽게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Q렌즈


모바일에서 쇼핑을 하려면 사고자 하는 제품의 정보를 알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마음에 드는 가방이 있더라도 그 제품명이나 모델 번호를 모르면 정보를 검색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가방 사진을 인터넷에 올려서 제품의 정보를 알아야 쇼핑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젠 Q렌즈 기능으로 사고자 하는 가방이 있다면 그냥 편하게 V30S의 Q렌즈로 촬영을 하면 됩니다. Q렌즈를 통해서 관련 정보검색, QR코드 분석, 쇼핑 정보까지 한큐에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쇼핑 좋아하는 분들이 정말 반길만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V30S 씽큐' 는 AI 카메라, 브라이트 카메라, Q렌즈 기능이 추가 되면서 카메라 성능이 대폭 향상 되었습니다.


기존 V30/G6 사용자 업데이트 지원


그런데 V30S를 보면서 배가 아프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바로 작년 하반기에 출시된 V30 를 구매하신 유저들인데 이번에 공개된 신형 제품을 보면서 혹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지고 계실 겁니다.


▲ V30


저도 현재 V30을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반가운 소식을 전하자면 LG전자에서 기존 V30/G6 유저들을 위해서 앞서 소개한 AI 기술들을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지난해 출시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G6/V30 를 비롯해 주요 제품들까지 순차적으로 AI 기능들을 업그레이드 한다고 하니 슬퍼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스페인에서 공개된 V30S를 보면서 한편으로 마음이 쓰라렸는데 무료로 업데이트를 해준다고 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습니다.


▲ G6


지금 이렇게 개선된 기능을 말로만 설명을 하고 있어서 뭔가 답답했는데 추후에 V30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달라진 AI 기능에 대한 리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사용자들을 외면하지 않고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지원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V30S는 카메라 부분에 대한 기능 향상 뿐만 아니라 하드웨서 부분에 있어서도 변화를 주고 있는데 V30의 4GB 램에서 2GB 증가한 6GB램이 탑재가 되었습니다.


내장 메모리는 V30 보다 2배 증가한 128GB(V30S 씽큐), 256GB(V30S 플러스 씽큐) 로 램과 저장공간이 향상 되었습니다.


LG V30S 씽큐 광고영상


추후에 LG V30S를 리뷰할 일이 있으면 그때 좀 더 자세하게 개선된 부분의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만져보지 않고 설명을 드리다 보니 인공지능 카메라 성능에 대한 궁금증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by 카이



신기한 공중부양 스피커, LG 포터블스피커 PJ9 개봉기

중저가폰 LG X4+ 후기, 프리미엄폰이 부럽지 않은 기능들

LG페이 지원되는 중저가 실속폰, LG X4+ 언박싱 후기

폭풍의 2월, 빼앗긴 한국GM 빼앗은 쌍용차

출시 연기 에퀴녹스, 희망도 멀어지는 한국G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