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동계올림픽, 먼저 만난 5G! KT 강릉 5G 올림픽파크 방문기

반응형

세계인의 축제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가 2월 9일 열립니다. 이젠 이틀뿐이 남지 않았네요. 1988년 서울올림픽대회가 열렸던 그때가 기억이 나는데 두번의 올림픽대회가 열리는 동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이 그저 감동일 뿐 입니다. 


세계인의 관심사가 모두 평창으로 몰려 있는데 저 역시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에 거는 기대가 상당히 큽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김연아 선수가 은퇴를 해서 아쉽긴 하지만 이번 평창동계올림픽대회에서도 수 많은 스타가 탄생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대회가 기다려지는 이유는 세계 최초의 첨단 ICT 올림픽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단말기-서비스가 연동돼 경기장을 찾은 선수들과 관람객들이 5G 서비스가 제공하는 신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가운데 강릉 올림픽파크에 마련된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공식 통신 파트너인 KT의 홍보관 '5G. Connected' 콘텐츠 사전 점검을 위한 초청을 받아서 1월 31일 미리 방문하고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이곳의 공식 오픈은 금요일 내일(8일) 입니다.



KT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공식 파트너 가운데 처음으로 홍보관 개관식을 이날 가졌는데 저도 설레이는 마음을 가지고 홍보관을 체험했습니다.



홍보관의 첫 관문은 'Telecom History' 입니다.


1G 에서 5G 까지 우리나라 통신역사를 한눈에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KT의 이동통신 히스토리를 안경 없이도 3차원으로 보이는 초다시점 영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1980년대 벽돌폰의 추억이 생생한 아날로고 음성 통화로 기억되는 1G, 문자와 이미지 전송이 가능해진 2G, 신기한 영상통화 서비스를 선보였던 3G와 초고속 LTE로 대표되는 4G, 그리고 이번 평창동계올림픽대회에서 시범서비스로 경험할 꿈의 통신 5G까지 이동통신 역사를 한눈에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아트 공간 입니다.



다음 공간은 'Gateway' 입니다.


영화 매트릭스가 떠오르는 공간인데 세계최초 5G 네트워크 세상의 입구로 들어간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테이터가 흐르고 있는 차원의 벽을 통과하면 방문자들은 데이터의 일부가 차원의 벽을 통과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실제로 문자가 흐르는 폭보를 통과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공간은 'Teleport' 로 스키점프대에서 5G City 로 도약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4D 영상 체험 프로그램 입니다.


생생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마치 내가 스키점프대에서 직접 스키 활강을 하는 기분을 느끼게 하는데 홍보관이 오픈되면 방문객들의 가장 큰 사랑을 받지 않을까 싶네요.  


사방을 둘러싼 영상과 펜(Fan), 우퍼(Woofer), 진동을 통한 몰입감이 실제와 같아서 꼭 경험해 보시기를 강력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이제 드디어 홍보관 메인 공간으로 입성을 하고 '5G City' 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다가올 5G 기반의 스마트시티 청사진을 보여주는 디오라마 관람형 프로그램입니다. 5G City 에서는 도시와 사람, 사물이 모두 연결되어 끊임없이 정보를 공유하는 스마트하고 안전한 세상입니다.



5G City 주위에는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여러대의 5G 기반의 태블릿이 설치되어 있어서 5G 네트워크 기술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타임슬라이스와 옴니뷰(싱크뷰 제외) 어플로 평창동계올림픽대회 경기를 대회기간 동안 볼 수 있는데 이 기술은 홍보관에서만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제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동계올림픽의 인기 종목중에 하나인 아이스하키를 모티브로 한 게임인데 'Ice Hocky Challenge'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서 아이스하키를 슈팅 게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5G Time Slice' 로 멋지게 아이스하키 퍽을 날리는 장면을 여러각도로 돌려볼 수 있는 타임슬라이드 방식으로 촬영되어 5G 통신을 통해 전송이 됩니다.


5G 통신이 대중화 되면 앞으로는 이런 다이나믹한 체험형 게임들이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타임 슬라이스 같은 고화질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무엇보다도 빠르고 안정적인 5G 네크워크는 필수적입니다.


인텔 Xeon 프로세서 기반의 '5G FlexRAN' 은 가상화 및 클라우드 기술을 통하여 5G 서비스가 필요한 어떤 곳이던 5G 네트워크 구축을 가능하게 합니다.


KT 홍보관의 인기 체험 프로그램이니 방문 하셔서 꼭 직접 체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성화봉송 서울 마지막 주자 최수종, 하희라 부부 


얼마전에 서울 여의도 한강 공원에서 서울에서의 마지막 성화봉송 행사를 취재한적이 있는데 성화봉송 하는것을 직접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상당히 인상적 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모습을 보면서 나도 성화봉송 주자가 되어 직접 뛰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적이 있습니다.



그런 아쉬움을 가진 분들에겐 'Torch Realy Challenge' 프로그램이 딱 입니다.


가상속에서 성화봉송 주자가 되어 토치키스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KT 5G 시범망이 구축된 주요 도시에서 실제 성화봉송 주자가 되어 성화봉송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전통 행사가 진행중인 서울 경북궁, 양떼가 뛰어 노는 평창 대관령, 깊을 바닷 속 부산 헤저 케이블 탐험까지 저지연 무선 통신으로 전공되는 실사 기반 VR 영상의 놀라운 생상함과 영상을 직접 걸으면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보기엔 쉬워보이는데 직접 하면 생각보다 힘든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아마도 무척 좋아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색적인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 되어있는데 이곳의 이름은 'Mission Challenge' 입니다.




요즘 젊은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탈출 게임의 5G 버전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혼합현실 속에 숨겨진 코드를 찾아내어 닫혀진 금고를 열어 바깥 세상으로 나가는 흥미로운 게임 입니다. 


이 공간에 들어오면 다시 나가기 위해서 동계 스포츠의 경기장, 장비로 이뤄진 다양한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속에 숨겨진 코드를 찾아내야지만 가능합니다.


방탈출 게임을 즐겨 하셨던 분들이라면 아마 금방 이해하고 게임속으로 빠져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드를 모두 찾아 테이블에 닫혀진 금고를 열면 바깥 세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5G 네트워크 시대에는 모든 사물과 통신하며 보이는 것 보다 더 많은 정보를 끊임없이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현실과 가상의 벽이 허물어지는 융합된 혼합현실(MR) 속에서 곧 만나게 될 통신 기술의 놀라운 변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전 아닙니다


모든 체험을 마치고 나가다 보면 또 하나의 보너스 체험 공간이 기다리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자신만의 3D 골드 메달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 앞에서 얼굴을 쓱하고 스캔하면 사진속에서 보이는 것 처럼 전방의 디스플레이에서 바로 3D 골드 메달이 완성 됩니다.


상당히 신기한 경험이라서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고 만들어진 메달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



KT 홍보관 5G. Connected 에서 모든 체험을 마치고 돌아오면 KT에서 준비한 공식 굿즈를 받을 수 있습니다.


▲ KT 제작 기념품 크로스백, KT LED 성화봉 펜


KT의 2018 평청 동계올림픽대회를 맞아 기념제작한 KT 평창 스페셜 핀(마그넷), KT LED 성화봉 펜, 알펜시아 스키점프대를 그대로 간직할 수 있는 KT 스키점프 스노우 글로 브 등 한정 기념판으로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습니다.



강릉 올림픽 파크에 마련된 KT 홍보관(5G. Connected.) 에서 앞으로 만나게 될 꿈의 통신 5G 네트워크를 미리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꿈의 통신이라 불리는 5G를 KT 홍보관에서 경험하고 나니 어서빨리 5G 네트워크 시대가 찾아왔으면 합니다.


KT 는 2015년 스페인에서 열린 MWC에서 5G 비전을 선포하면서 KT의 세계최초 5G를 향한 도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을 통해서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KT는 삼성, 인텔 등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공통된 5G 규격을(KT 5G-SIG)를 기반으로 시스템, 장비, 단말, 서비스 개발을 모두 완성함으로서 5G 상용화 시기를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었습니다.


그런 노력의 결과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서 세계최초 5G 기술을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자랑스럽게 세계에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평창동계올림픽대회는 다른 올림픽대회보다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G 통신 인프라로 펼쳐지는 새로운 세상을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서 그리고 KT 홍보관 (5G. Connected.)에서 가장 먼저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by 카이



더딘 배터리 혁신, 아이폰X 51% 더 오래쓰는 방법

미국서 만난 수소차 넥스, 전기차 넘어설까?

렉스턴 스포츠의 돌풍, 위험에 빠진 한국GM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봉송, 서울 마지막 주자는 누구?

볼트 vs 코나 일렉트릭, 불붙는 전기차 대전쟁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