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없어 못 파는 뉴SM5, 문제 있어서 못 파는 YF쏘나타?



토요타 리콜 사태로 지금 토요타 뿐만 아니라 자동차 업체들에게는 그리 좋은 시절은 아닌것 같습니다. 예전처럼 일본의 미쓰비시 같은 경우 리콜로 홍역을 치룰때도 그냥 그렇게 큰 회사가 아니니까 별 신경을 쓰지 않고 넘어간 부분이 있었지만 토요타는 자동차 세계1위 업체이기 때문에 이번 리콜 사태는 토요타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들에게도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토요타는 이 문제로 전세계적으로 시련을 당하고 있고 최근 뉴스를 보니 미국 청문회 참석때문에 또 말들이 많더군요. 생각했던 것 보다 토요타는 이번 리콜 사태로 인해서 큰 타격을 입을것만 같네요. 하지만 이렇게 경쟁업체가 리콜로 타격을 입으면 상대업체들은 좋아해야 할텐데 아직까지 그런 모습들이 느껴지지가 않습니다. 물론 미국에서 토요타 끌어오기 전략을 취하고 있기는 하지만 뭐 이렇다 할 큰 움직임은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 품질의 토요타가 리콜로 이 난리를 겪는 마당에 그 어떤 자동차 업체가 토요타에게 돌을 던질 수 있을까요? 이번 토요타 사태로 현대차가 가장 큰 수혜자라고 하는데 제가 보기에는 어쩌면 가장 큰 피해자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 진행되는 YF쏘나타 리콜

그래서 그런지 현대차도 상당히 몸을 사리는 듯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봐도 토요타가 이렇게 품질때문에 문제를 겪는데 현대차는 과연 이 파국을 이겨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왔던게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의 리콜 사태가 생기게 되면 그냥 조용히 넘어갈 수 있는 부분도 토요타 사태와 같이 묶여서 피해를 볼 수 있기 떄문이죠. 그래서 그런지 왠인로 노조도 이번 토요타 사태 때문에 긴장을 했는지 노사가 화합해서 앞으로 잘해 보자는 결의를 했다는 소식도 들리고, 사실 1등인 토요타가 이지경인데 품질이나 매출에서 비교가 안되는 현대차로서는 정말 살떨리는 순간이 아닐 수 없습니다. 1차로 토요타가 걸려서 엄청 두둘겨 맞고 있는데 과연 다음 타자는 누굴까 하고 언론이고 뭐고 찾아서 해매고 있는 상황에서 운이 없다고 해야 할까요? YF쏘나타가 북미에서 리콜로 판매 중단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건 참 안 좋은 시나리오인데 이런 상황에서 이런 일이 생기는군요.)  YF쏘나타는 야심차게 북미에서 생산되서 출시를 시작한 차량인데 시작하자 마자 판매중단(리콜)이라고 하니 현대차에서는 정말 환장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것도 토요타 리콜 사태로 한창 어지러운 판국인데 말이죠.


문제가 발생한 YF쏘나타의 도어 잠금 장치

차량 앞쪽 내부 도어잠금 장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로 자발적 리콜을 한다고 하는데 북미뿐만 아니라 국내 YF쏘나타 차량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국내 소비자들은 북미와 다른 서비스때문에 늘 불만이었는데 이번 리콜은 아주 빠르게 진행이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토요타 사태가 없었다면 이렇게 빨리 일이 진행이 되지 않았을텐데 현대차가 많이 긴장을 하고 있나봅니다. 그래도 다행스럽게 국내 차량에도 리콜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사실 국내 차량은 별 문제 없다고 리콜 안할 줄 알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가뜩이나 국내에서 현대차에 대한 서비스와 불평등한 부분에 대한 불만이 높은 상황에서 북미의 소비자만 신경을 쓸수 없겠죠? 


시기기 안 좋은 상태에서의 YF쏘나타의 미국.한국 동시 리콜의 영향  

뉴스를 보면 그렇게 리콜까지 할 부분은 아니고 단순결함에 가깝다고 하는데 그래도 현대차에서는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이번 리콜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그것도 시기가 아주 안좋은 상황에서 말이죠. 지금 정몽구 현대차회장은 미국 조지아 준공식 출장중에 있고 (국내 자동차기자분들도 이번에 대규모로 가신것 같더군요.) 토요타 미국 청문회가 첫날이고 이런 아주 안 좋은 상황에서 미국언론에서 현대차 판매 중단이라는 소식은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고" 현대차도 놀랐겠지만 저도 깜놀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은 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지만 이렇게 빨리 그것도 시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 발생했기 때문이죠. 지금 조지아에 있는 정몽구 회장은 기분이 상당히 안 좋을 것 같습니다. 대규모 기자단들과 함께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멋진 모습으로 현대차의 위상을 뽐내고 싶어했는데 이런 최고로 좋아야 할 날에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터져 버렸으니 정말 기분이 참담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것도 토요타 이후로 뭐 하나만 걸려라 하면서 눈에 혈안이 되고 있는 해외 언론에 2번째 타겟으로 잡혔으니 말입니다. 이번 리콜이 이전같으면 그냥 가볍게 넘길 문제일 수 있지만 역시나 시기가 문제인것 같습니다. 특히 현대차가 심혈을 기울인 YF쏘나타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으니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동안 패들쉬프트 파손 사건으로 쏘나타에 대한 품질에 대한 신뢰가 많이 추락한 상태인데 이번 일로 신뢰도에 더 큰 타켝을 받는 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또 그동안 현대차는 해외에서 승승장구 하며 달려갔지만 자국민의 신뢰도는 완전히 땅바닥으로 추락한 상태이기 이번 리콜로 인해서 현대차에 대한 성토는 더욱 심해질 것 같아보입니다. 이래서 '있을때 잘해' 라는 노래가 만들어진게 아닐지..^^;
  


지금 조지아 공장에 대규모 기자단들과 함께 출장중인 정몽구 회장의 심기가 이번 사태로 상당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그동안 품질 경영을 강조해 왔는데 중요한 시점에 리콜사태가 발생했기 때문이죠.  


없어서 못 파는 르노삼성 뉴SM5?

이와는 반대로 YF쏘나타의 강력한 경쟁자인 르노삼성의 뉴SM5는 지금 물건이 없어서 못 판다고 합니다. 출시이후에 한달 평균 7200대로 폭발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고 하는데 지금 신청해도 주문이 밀려 석달후에나 차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뉴SM5뿐만 아니라 구형 SM5도 여전히 같이 생산되고 있고 또한 두 모델이 동시에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초반부터 인기를 끌고 있어서 어느정도 잘 팔리고 있구나 하는 생각은 하기 했는데 이렇게 까지 잘 팔릴줄은 몰랐습니다. 사실 저도 약간은 뉴SM5에 대한 전면 디자인에 대한 아쉬움이 있어서 그렇게 큰 인기를 끌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역시나 국내에서 중형차는 무난한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사실을 다시금 알게 되었고 자동차 회사에 대한 이미지 또한 무척 중요하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르노삼성은 초반부타 삼성에 대한 이미지가 잘 쌓여서 지금은 삼성이 손을 때고 삼성이라는 이름만 붙여 있을 뿐인데도 소비자들은 여전히 삼성이라는 이름에 신뢰롤 보내면서 르노삼성 차량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정말 르노삼성 차량에 대해서는 딱히 안좋은 소리를 들어보지를 못했던 것 같은데 이미지를 아주 잘 만들어가고 있는 회사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현대차에 대한 반발이 있는 소비자가 르노삼성 차량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번 YF쏘나타의 지나치게 파격적인 디자인의 반발이  뉴SM5의 보수적이고 가족적인 디자인이 사랑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YF쏘나타는 리콜 사태로 인해서 어느정도 타격을 입고 국내외적으로 조금은 힘든 시간을 보낼 것 같은데 이번 리콜 사태를 통해서 품질에 대해서 더 신경을 쓰고, 원가절감을 하청업체를 쥐어짜서 하는게 아니라 기술개발로 하고, 노사가 화합하고 앞으로는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신뢰를 얻는 시간을 가진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서 현대차가 다시금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겪어야 할 고난이라면 빨리 먼저 매를 맞고서 정신 차리면 됩니다. 이번 YF쏘나타의 리콜 사태를 통해서 현대차는 더 강해질지 아니면 어려워질지 모든것은 현대차에게 달려 있습니다. 


점점 치열해지는 전세계 자동차시장에서 누가 승리의 V를 그릴 수 있을까요?^^
 
 

Copyrightⓒ 카이
  1. Favicon of http://youngjr.tistory.com BlogIcon youngjr 2010/02/25 10:53 PERM. MOD/DEL REPLY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사실 국내 사용자분들은 도어락보다는 미션이나 다른 구동계 문제를 더 지적하시는 듯 보이는데, 물론 도어락도 안전을 위한 중요한 문제이긴하겠지만 자동차의 기본이라할 수 있는 구동계 문제에서도 투명한 조치를 취해주면 좋겠네요. 현대차가 국내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처사를 해오면서 밉긴하지만, 현대차가 주저않는다고 다른 자동차회사들이 더 싼 가격으로 더 좋은 제품을 제공할 일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처신해서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회사로 거듭나면 좋겠습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6 08:46 PERM MOD/DEL

    이번 사태도 국내는 그냥 지금까지 그랬던 것 처럼 어물쩡 넘어가려다가 미국반응이 심상치 않아서 미국 한국 동시리콜을 하게 된것인데..이런 안인할 반응은 토요타리콜 파문을 불러 일으킬 빌미를 제공하게 됩니다.

    도어락 부분에 대한 문제 제기는 국내에서도 있었는데 그냥 묵살하더니 미국에서 움직이니 바로 자발적리콜이란 카드로 대응을 하네요. 자발적이 아닌 타발적인데 말이죠.ㅎㅎ

  2. 뉴아트 2010/02/25 11:12 PERM. MOD/DEL REPLY

    정신차리는걸로 부족합니다. 망해야 합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8 PERM MOD/DEL

    망해서는 안됩니다. 정신 팍 차리고 강한 회사로 거듭나면 됩니다. 전 우리 기업들이 모두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2010/02/26 09:37 PERM MOD/DEL

    망해야 합니다. 국민 밉상 횬다이 쳇

    맥구 2010/02/27 01:28 PERM MOD/DEL

    저역시 망했으면 좋겠습니다.-_-대신 내실있는 중소기업들이 현대 자리를 대신해줬으면 좋겠네요.

    경제학 2010/03/03 10:30 PERM MOD/DEL

    뉴아트님은 무슨생각? 바보?

  3. 비달 2010/02/25 11:13 PERM. MOD/DEL REPLY

    원가절감을 하는 목적은 소비자에게 더 좋은 물건을 가격을 올리지 않고 팔기위해서죠..
    현기차의 원가절감은 도데체 누굴위한건지...

    말씀대로 기술개발과 조립라인의 합리화 효율성을 높여서 1차적인 원가절감을 하는게 정상입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9 PERM MOD/DEL

    현대차는 원가절감을 하청업체 주리를 트는걸로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기술개발로 품질을 높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해야 하는데 말이죠. 토요타도 이런 부분때문에 지금의 사태를 야기시킨게 아닐지..

  4.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BlogIcon 뽀글 2010/02/25 11:22 PERM. MOD/DEL REPLY

    저희남편 뉴sm5으로 바꿔달라고 난리입니다..ㅠ
    돈도 없는데 아주~ ㅋㅋ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20 PERM MOD/DEL

    전 돈이 없어서 바꿔달라고 난리를 피우지 않습니다.ㅠ.ㅠ 난리라도 피우니 부럽군요.ㅎㅎ

  5. tungsten 2010/02/25 12:36 PERM. MOD/DEL REPLY

    전 마눌님게서 뉴SM3로 바꿔달라고 난리입니다.
    헐......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6 PERM MOD/DEL

    부럽군요.ㅎㅎ

  6. LEE/JO 2010/02/25 13:01 PERM. MOD/DEL REPLY

    삼성지분 20%정도 되는걸로 알고 있어요....삼성지분이 20%나 있어서 살까 말까 고민 많이 했는데, 현대보단 나을것 같아서 르노를 믿고 저지르기로 했답니다. 주말에 계약할건데 언제 받아볼수 있을래나...

    Keesan 2010/05/18 15:13 PERM MOD/DEL

    삼성지분 없습니다.삼성그룹은 일정기간 삼성 brand 에 대한 로열티만 받고있는거져.

  7. 파랑별곡 2010/02/25 13:20 PERM. MOD/DEL REPLY

    현대는 어제 이름 오후까지만 해도 국내에서는 리콜할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http://media.daum.net/economic/others/view.html?cateid=1041&newsid=20100224115404735&p=ned←국내에서는 리콜이 없을 거라던 기사입니다) 좋은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심어주기 위해서인지 뭣 때문인지는 몰라도 국내에서는 리콜 없다는 기사는 몇시간만에 싹 사라지고 현대가 자발적으로 리콜한다! 이 기사로 도배가 되더군요. 참.. 생각할수록 현대가 미워집니다. 언론플레이 할 돈으로 자동차 품질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을 우롱할 시간에 소비자들의 요구를 맞추는 제품을 생산하면 사랑받는 기업이 될텐데.. 현대가 자멸의 길을 걷고 있는 듯 합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6 PERM MOD/DEL

    이게 현대 특유의 말 장난이죠. 자발적인 리콜은 무슨.. 생각 안 하고 있다가 여론이 이상하게 흐르니 바로 자발적 리콜로 변경을 한 것 같습니다. 사실 국내도 리콜을 해준다고 하기에 좀 놀라긴했습니다. 원래 현대는 안 그런데 말이죠. 토요타를 보고도 아직 타산지석이 뭔지 모르는 것 같아서 안타까울 뿐입니다.

  8. 또끼 2010/02/25 15:30 PERM. MOD/DEL REPLY

    솔직히 편파적인 내용이지만...똑같은 내용이라도 위 내용은 다른말로하면 [YF리콜 위기에도 판매량 여전히 1위, SM5 품질은 낮아졌으나 전작의 후광으로 판매호조] 이게 똑같은 내용아닐런지...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4 PERM MOD/DEL

    편파적인 내용이기보다 뉴스를 보고 난 후의 느낌들을 적어보았습니다. YF가 리콜을 당한건 사실이고 뉴SM5가 잘팔리는것 또한 사실이니 말이죠.^^;

  9. 나이키매니아 2010/02/25 17:02 PERM. MOD/DEL REPLY

    좋은글 잘봤습니다^^ 오타가있네요 이미지가 아니라 이미즈로 되어있는데 일부로그러신건가요?!
    그리고 뉴SM5가 잘팔리고있지만 그건 주문량이 엄청 폭발적이라서 감당이 안대는게 아니라
    혼류생산때문으로 알고있어요^^ 물론 주문량도 많죠 ㅎ 그래도분명한건 인기가 좋다는거죠 ㅎ
    저는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이번꺼보다 그냥SM5가 낫다고보네요^^
    현대가 빨리 정신을 차려야할껀데 말이죠~ 저는 SM3 or 라프 2개중에서 고민이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3 PERM MOD/DEL

    오타 지적 감사합니다. 작성하고 나서 다시 살펴볼 시간이 없어서 오타가..^^; 뉴SM5와 SM5와의 디자인은 구별되는 부분이 있어서 좋아하는 분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분은 또 싫어하시더군요. 당연한 말인가요?^^;

  10. redcent 2010/02/25 20:43 PERM. MOD/DEL REPLY

    카이님이 말씀하신거 외에도 제가 생각한점은, 뉴sm5 는 컨셉을 분명히 잡고 철저히 그것에 충실한 차를 만들었기 때문에 성공의 궤도에 올라가는거 같아요.
    sm시리즈들은 품질관리에 철저한거는 차에 웬간히 관심있는 사람이면 아는거고, a/s도 국내메이커중 가장 성실하고 친절하고요.
    뉴sm5는 yf처럼 자극적인 것들은 최대한 배제하고 편안한 패밀리카라는 것에 충실한게 너무 맘에 들더군요. 물론 저는 당장 살 맘은 없지만.
    신차가 나오면 현대차같은 곳에선 어떻게든 올려놓아서 자랑하려하는 제원성능마저 실용영역위주로 엔진과 미션을 세팅하는 그런 모습들이 오히려 믿음을 주더군요.
    신차출시후 도로에 깔리는 속도도 yf때보다 훨씬 더 빠른거 같고요.
    yf는 그저 자극적인 모습으로 잠깐 확 떠오르는 차인거 같고, 뉴sm5는 뜬다음 오래 갈수있는 차인거 같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0 PERM MOD/DEL

    뉴SM5의 성공은 패밀리세단이 갖추어야 할 기본을 잘 지키고 있습니다. 튀지 않으면서 흐른는 강물처럼 편안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비록 이런 부분이 조금은 밋밋해보일때가 있기는 하지만 말이죠.^^

  11. 아쉬움가득 2010/02/25 23:23 PERM. MOD/DEL REPLY

    newSM5 없어서 못파는 것 맞습니다......부품이 없어서.... 아예 생산을 못하고 있답니다.
    주요 옵션 1개 이상 택한 차량은 5월 이후에나 나올지도(?) 모릅니다....

  12. ㅎㅎ 2010/02/26 02:02 PERM. MOD/DEL REPLY

    1,3번 사진속의 주택정도면 YF소나타 탈만한 집이 아닌것같은데 말이죠 ㅋ

  13. 2010/02/26 08:43 PERM. MOD/DEL REPLY

    현다이...의 이번 리콜... 국내는 리콜을 하지 않으려 했으나.. 한 매체에서 미국 판매 차량과 국내 판매 차량의 부품 차이가 있나 조사 들어가자 국내도 동시 리콜로 방향전환..

    한마디로 개잡놈들...

    현대차 타는 놈은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역적놈.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6 08:47 PERM MOD/DEL

    현대차가 덩치에 맞지 않게 잔머리를 너무 굴리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잔머리는 통했지만 앞으로는 안통할텐데 걱정이네요. 자발적리콜이란 표현이 우습게 느껴집니다.ㅋ

  14. 현대 망해라. 2010/02/26 09:28 PERM. MOD/DEL REPLY

    현대는 망해야....

    미국에서 리콜이 없었다면...국내에서 리콜을 했을까?

    미국 리콜 전에 국내에서도 문제를 인식했었다는데..

    아무리 몽구모터스라고 하지만... 2010/02/26 10:00 PERM MOD/DEL

    그래도, 우리나라 사람을 가장 많이 고용하고 있는(요즘 말하는 일자리 일자리....) 회사 입니다. 정신차리고 똑바로 해야죠. 망하면 안 됩니다. 여기는 울산 북구 인데요. 저와 제 일가 친척 중에서는 현대와 그 협력업체에 근무하는 사람은 없지만, 주변에 많은 사람이 현대자동차나 그 협력업체(라고 쓰고 하청업체라고 읽죠.)에 일하는 것으로 생계를 이어갑니다. 이 회사가 망하면.... 이 분들 먹고 사는 문제는 누가 해결해 주나요? 자기 일 아니라고 너무 가볍게 이야기 하시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몽구모터스는 제발 좀 정신 좀 차리십시요.
    걱정이 되어서 죽겠습니다.

  15. agassi 2010/02/26 17:40 PERM. MOD/DEL REPLY

    몽구모터스는 제발 리콜사항을 무상수리로 뒤집어 씌우지 말기를...

    솔직히 몽구모터스 호되게 당했으면 하는게 심정..

  16. 던힐 2010/02/26 21:01 PERM. MOD/DEL REPLY

    르노삼성...삼성과 이젠 그닥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사실 그런것도 아니죠. 지분이나 영업상 계약사항을 떠나 인원 다수가 삼성인력으로 채워져 있고 문화도 삼성의 그것과 흡사합니다. 저랑 함께 일했던 선배도 당시 삼성차가 삼성계열사이던 시절 넘어가서 현재 지점장하고 있으니까요. 설립시절 각 계열사에서 인력들 많이 넘어갔습니다. 반대로 망할때(?)도 삼성차 인력들이 역으로 많이 넘어오기도 했죠. 암튼 이것저것 다 떠나서 기업의 핵심인 인력 구성과 문화가 삼성에서 발원했으니 엠블럼 바꿔 끼웠다고 그 색채가 지워지진 않는거죠. 시간이 흘러도 삼성이란 이미지가 지워지지 않는 주된 이유중의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17. 논뚜렁 2010/03/02 02:41 PERM. MOD/DEL REPLY

    윗 분중 한 분이 현대의 도어결함 리콜부분에 대한 사실을 말해주셨는데, 본문의 내용을 바꾸지 않은건 참으로 안타깝네요
    저도 그날 오전에 미국은 판매중지고, 한국yf는 도어매커니즘이 다르고 부품이 달라서 문제 없다고 했던 뉴스를 분명히 봤고.... 오후엔 국내yf도 리콜한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아주 역겹게도.. 오전에 나왔던 수많은 기사들은 자발적 리콜로 수정되거나 없어졌더군요.
    현대는 yf의 결함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12월 6일까지의 국내 내수용 생산분만 리콜한다는 것이고 그 이후엔 개선품이 조립되었죠.. 4만6천여대..12월 6일까지 개선품이 조립되기 전까지 출시된 yf... 개선품을 넣었다는 건 현대도 이미 결함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건데...
    정말 역겹지 않나요??

    아마 언론에서 정말 미국꺼와 내수용의 해당부품이 다른지 파고 들지 않았다면 국내 소비자들은 엿을 실컷 먹을뻔 했던 현대의 추잡한 리콜이었답니다.

    ......결론은 위 본문의 내용도...현대의 자발적 리콜이었다는 부분을 변경 원합니다...

  18. 손영배 2010/03/03 12:50 PERM. MOD/DEL REPLY

    현대차던 삼성이든 한국사람들이 만들죠.
    잘만드세요. 얕잡아보고 대충만들면...
    가격도낮게 하세요,너무 비싸요.
    내수던 외수던 같게하세요.왜 차별합니까.
    국민이호구아닙니다.다만,참고있지요.
    성질내면 불매아니면.이상하게나감,
    안되겠지요.사전에잘다루세요.
    도요다사태가문제가아니지요.언젠가는
    같은현상이올수도있으니우리국민부터
    신경쓰서챙기세요.일생겨 얻어맞을때
    그래도편들어 줄꺼예요.한국사람은
    착하니까요. 다시한번강조합니다,
    싸고,튼튼하고,가치있게만드세요.
    담당공무원들도,같이더노력해주세요.
    며칠전에 대만갔다왔는데,시내에다니는차들중
    현대스타렉스한대만보고,일본차외에딴나라차만
    잔뜩보았는데기분안좋았습니다,세계로많은
    사람들이,선교든 장사든,공부든지 많이나가있는데
    그사람들에게라도차한대씩주어서선전겸
    사용케하면 큰피알이 될건데그건않지요,...
    다시한번인간적으로,잘만들고,싸게많이 파세요...행운을빕니다.

  19. 서누기 2010/03/03 17:04 PERM. MOD/DEL REPLY

    디자인은 역시 쎈표현으로는 구리죠
    토스카느낌 그러니 구닥다리라는 느낌이죠
    불쌍한 토스카 에쎔을 보니
    토스카는 너무 시대를 앞서가지 않았나하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3/03 22:04 PERM MOD/DEL

    토스카가 디자인을 앞선건 동감입니다. 나온지 한참 되었는데 지금도 디자인은 제일이 아닐지..ㅎㅎ

  20. 짱지 2010/03/10 01:58 PERM. MOD/DEL REPLY

    내가 보기엔 도어장치때문에 리콜하는건가요... 좀 부족한듯. 미심쩍어. 언제부터 그렇게 열과성의를 다햇나.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3/11 20:31 PERM MOD/DEL

    복합적인 부분인데 뭐 좋아서 하겠습니까? 분위기가 리콜 안하면 안될 상황이라서 하기 싫은데도 국내 리콜을 감행하는 거겠죠. ㅋ

  21. 우린 2010/04/05 03:37 PERM. MOD/DEL REPLY

    국산 현대 기아차에는 저가스테인레스재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금방 녹슨다.
    녹슨차 내구성 좋다고 그냥 타라는 똥배짱 기업이다.. 언론도 돈이 궁해서
    사탕발림 기사만 쓰고 아주.. 가관이다~
    상술에 미친 기업은 미래가 어둡다. 명심해라. 지금 한참 R엔진 덕분에 주가가 바짝
    오르고있지만... 이렇게 국내 소비자 호구로 대하면 진짜 한방에 훅 가는날 올꺼다.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story/read?bbsId=K161&articleId=159702&RIGHT_STORY=R2

  22. K세븐이 2010/04/11 13:36 PERM. MOD/DEL REPLY

    어느 기사에서 봤던...제목 같군요
    어느 분 말씀처럼 편파적으로 보이고 허접하기까지 합니다
    현대차를 한 번도 타본적은 없지만...망하지 말고 영원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참고로 K7타고 있고 기아차만 탔었습니다) 망하면 어쩔라구요...정몽구의 현대.기아차에서 만들어 내는 차종이 최소 50~60종류될 듯한데...
    상용차 망해먹고 겨우 세 개의 차종을 만들어 내는 르노삼성을 현대.기아차에 빗대어 망해라~ 어쩌라~ 너무 심한 듯 보입니다...르노삼성이 만약 10종의 차종만 생산판매를 한다면 똥오줌 못가릴 것 같지 않을까요? /어찌보면 현대.기아 때문에 많은 고용창출과 비교적 싼 가격에 자가용을 굴렸다는 생각을 안하시는지...모두 수입한다고 생각한다면...일반인이 언감생신...중고차만 굴리고 있겠죠...현대차가 잘한다는게 아니라...왜 국민전체에 그닥 도움이 안되는 삼성차를, 또한 그닥 좋지도 않을 차를 비교하면서...SM차량을 우호적 홍보의 장으로 만들까? 하는 생각에 끄쩍여 봅니다...SM이 뭐 좋나요?
    엔진, 미션, 기타 등등...삼성하고는 무슨관계라도? 단 한가지 SPI 이온발생기...몇 안되는 전시장의 관리와 직원들의 상담자세는 현대.기아직원들도 그랬으면 하는데...뭐 차종이 수십가지니...세 종류의 차종만 교육과 학습만 하면되는 삼성직원들과의 단순 비교하면 안되겠지요...하여튼 국민경제에 별 도움이 안되는 르노삼성차를 편파적인 내용들만 있기에..몇 자를 장황하게...ㅎㅎ /맘에 안드셔도...읽어 주신분 복 많이 받으시고 안전운행 하십시요 *^^*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4/12 08:20 PERM MOD/DEL

    저도 현대차가 망하지 않고 오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목이 편파적이고 허접해서 죄송합니다.^^;

  23. prime 2010/08/03 16:55 PERM. MOD/DEL REPLY

    망하면 싸게 외국에서 수입하겠지.. 아니면 외국자동차공장이 들어서던가.. 현대 없다고 나라가망하는줄 아나? 국민이 현대 먹여살려야해? 무슨 말같지도 않은 소리하고 있는거야.

  24. Favicon of http://www.5htpsupplements.com/ BlogIcon 5 htp supplements 2011/05/07 03:55 PERM. MOD/DEL REPLY

    수입하겠지.. 아니면 외국자동차공장이 들어서던가.. 현대 없다고 나라가망하는줄 아나? 국민이 현대 먹여살려야해?

  25. Favicon of http://www.vipinhometraining.com/ BlogIcon personal trainer pa 2011/05/08 04:59 PERM. MOD/DEL REPLY

    서던가.. 현대 없다고 나라가망하는줄 아나? 국민이 현대 먹여살려야해?

  26. 지나가다.. 2011/08/13 17:51 PERM. MOD/DEL REPLY

    현기차 없다고 나라 안망하고 그 밑에 하청직원들도 먹고 살게 없어진다는 멍청한 소리좀 하지마라..
    그럼 현기차관련된 인간들 먹여살리려고 국민들이 개 호구로 살아야하나?
    내 말이 거칠긴하지만 욕처먹어도 싼 인간들이다..
    대만에 가봤나? 일본에서 자동차 공장지어놓고 다리놔주고.. 결국 일본차 천지다.. 물론 자국민들이 공장에서 일하지..
    우리나라는 현기차 없애버리고 이런 시스템으로 가야한다.
    당장먹고 살길이 없다고.. 평생 노예처럼 살 거지근성을 버려야 한다.

    선진국으로 갈려면 국민수준부터 바뀌어야한다. 물도 고이면 썩는다.. 이런 썩은물을 전부 흘려보내고 새로이 시작해야한다..

  27. Favicon of http://www.olacabs.com/car-rentals/mumbai BlogIcon Mumbai Car Hire 2011/12/28 17:35 PERM. MOD/DEL REPLY

    간단하게 당신이 말을 이해할 수 있도록,이 게시물에서 귀하의 작

  28. Favicon of http://learn2speakspanish.org/best-way-to-learn-spanish/ BlogIcon best way to learn spanish 2012/02/06 16:07 PERM. MOD/DEL REPLY

    도요타 자동차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29. Favicon of http://www.5htpsupplements.com/ BlogIcon weight loss 5htp 2012/02/12 23:13 PERM. MOD/DEL REPLY

    자동차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0. Favicon of http://www.dmaastore.com/ BlogIcon 1 3 dimethylamylamine hydrochloride 2012/02/12 23:13 PERM. MOD/DEL REPLY

    동차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1. Favicon of http://www.clarinet-repairs.com/supplies.html BlogIcon wholesale clarinet supplies 2012/02/12 23:14 PERM. MOD/DEL REPLY

    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2. Favicon of http://www.yohimbinestore.com/ BlogIcon real yohimbine review 2012/02/12 23:14 PERM. MOD/DEL REPLY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3. Favicon of http://www.schizandrol.com/schizandra-chinensis.html BlogIcon buy schizandra sinensis online 2012/02/12 23:15 PERM. MOD/DEL REPLY

    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Leave a comment..

 

뉴SM5안에 3D 영화관 있다? 보스 사운드 시스템



뉴SM5에 관한 시승기와 실내편의장치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했는데 제가 한가지 이야기 하고 싶었던 부분을 빼놓은것 같아서 이번에는 그 부분만 따로 포스팅을 합니다.(하지만 너무 늦게 올린 것 같네요.^^) 특별한 부분은 아니고 서라운드 시스템에 관한 부분인데 자동차를 타면서 여러부분을 고려하지만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신경쓰는게 카오디오 시스템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중형차 이하모델에서는 원가절감 차원에서 좋은 오디오시스템이 장착이 되있지 않지만 중형차급 정도면 왠만큼 욕심을 부리게 되는데, 고급 자동차일수록 세계적인 명품 스피커 업체들과 손을 잡고 자동차 개발부타 같이 협력해서 모델에 최적화된 사운드를 셋팅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명품오디오는 주로 값이 비싼 고급모델에서 주로 적용이 되는게 일반적인데 이번 르노삼성에서 선보인 뉴SM5에서는 오디오 시장에서 명품으로 인정받는 보스(Bose)의 오디오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물론 기본은 아니고 옵션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평소 음악을 즐겨듣기 때문인지 자동차를 시승할때 사운드 부분드 신경을 쓰는 편인데 뉴SM5의 제주도 시승을 할때는 풍절음과 상쾌한 공기를 더 맡고 싶어서 인지 창문과 파노라마 선루프를 열고 주로 달렸습니다. 그리고 준비해간 음악이 있었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제대로 챙기지 못해서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음악으로 듣다 보니 저의 취향이 아닌 관계로 사운드 부분을 제대로 체크를 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신라호텔 로비에 10개의 보스(bose)스피커가 장착된 뉴SM5가 전시되어 있었고 보스 코리아에서 관계잔분이 나오셔서 보스 사운드의 놀라운 여러가지를 이야기 해주셔서 자칫 제대로 경험할 수 없는 사운드 부분을 제대로 느끼고 왔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보스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동급최초라고 합니다.


3D 사운드 전문 튜닝업체인 알카미스의 입체음향 적용

유럽의 유명 사운드 튜닝업체이자 3D 사운드로 유명한 알카미스의 입체음향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사운드는 보스(Bose)와 만나 더욱 풍부해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실내에 앉아서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전쟁장면을 보았는데 영화관이 부럽지 않은 생생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세계적인 명차인 마이바흐등에 적용된 보스 사운드 시스템, 비록 이렇게 글로 백날 써보았자 그 느낌을 알기는 힘들겠죠?^^ 그래서 제가 100퍼센트 현장의 느낌은 아니지만 현장에서 촬영한 동영상으로 어느정도 그 느낌을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뉴SM5구입을 생각하고 계신데 보스 사운드에 대한 부분이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직접 스피커를 키우시고 한번 보스 사운드 시스템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한번 경험해 보니까 차고에다가 프로젝터를 이용해서 집에 따로 홈씨어터를 만들지 않고 뉴SM5에서 영화관의 느낌을 충분히 느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개인 차고를 가지고 있겠나 하는 생각을 하면, 그렇게 쉬운 생각도 아니네요. ㅎㅎ 그래서 열심히 돈을 벌어야 겠습니다. 개인차고를 하나 가지고 싶은 목표가 있어서 말이죠.



라이언일병 구하기의 전쟁 장면을 뉴SM5 실내에서 감상하는 장면입니다. 총알이 날라 다니는 생생한 전쟁의 느낌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인줄로만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밴드 오브 브라더스'네요. 댓글이 아니었으면 아주 계속 모를뻔했습니다.ㅎㅎ 밴드오브브라더스를 다 보았는데 그걸 확인 못 하다니..^^; 왠지 전쟁영화면 그냥 라이언일병구하기가 우선 생각이나서 말이죠...^^) 

 

Copyrightⓒ 카이
  1. 지나가다 2010/01/27 20:27 PERM. MOD/DEL REPLY

    버퍼링때문에 화면이 잘 안나오는데
    정지화면으로 보면 라이언 일병구하기가 아니라
    밴드 오브 브라더스 군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27 20:48 PERM MOD/DEL

    아 감사합니다. 저도 그냥 라이언일병 구하기만 생각을 하고 있어서 밴드오브브라더스는 생각도 못했네요. 자세히 등장인물을 보니까 맞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투브HD 영상이라서 버퍼링이 있는데 그래도 화질하고 음질이 좋아서 앞으로는 영상은 HD로 올릴생각입니다.^^ 정말 인터넷이 빨라지는 날이 오면 풀HD 1080p 로 올려야 겠네요.ㅎㅎ

  2. 레드썬 2010/01/30 22:06 PERM. MOD/DEL REPLY

    좋은 글을보고 가서 인사드립니다 사진보니 뉴 sm5 옵션이 뛰어난다고 핟너데 그중에 오디오사운드도,^^ 저희아내가 차바꾸자고 난리던데요 sm5 자녀들 이 있는 사람들한테 넘 좋다고 해서 잔뜩 기대하고 있습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1 00:32 PERM MOD/DEL

    보스 사운드는 정말 좋습니다. 음악을 좋아하신다면 보스 옵션은 설치하는 것이 어떨지...^^

  3. 김과장 2010/01/31 09:10 PERM. MOD/DEL REPLY

    잘보고 갑니다 제주위에서도 sm5 관심이 높아서 먼저 보고온분 애기들어보니 최고라고,,돈만 되면 정말 꼭 바련하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기대하고 있는데,^^ 잘보고 갑니다,

  4. 아이월리 2010/01/31 16:19 PERM. MOD/DEL REPLY

    재밌게 잘 보고가요
    뉴sm5가 인기가 좋더니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군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1 00:27 PERM MOD/DEL

    좋은건 이유가 있겠죠?^^

  5. 패밀리 2010/02/07 19:09 PERM. MOD/DEL REPLY

    ^^ 잘보고 갑니다 전 시승해보고 왔습니다 뭐,큰 기대는 안하고 갔는데요 근데 맘에 듭니다 현대차랑 비교를 많이들 하시던데 그것보다 스타일이 다른거라서, 가족들을 위한 차라는 말이 딱,맞는것 같아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9 22:18 PERM MOD/DEL

    예 맞습니다. 말 그대로 가족을 위한 차량..정통 패밀리세단입니다.^^

Leave a comment..

 

르노삼성 뉴SM5, 신기했던 8가지 이야기



르노삼성에서 제주도에서 뉴SM5를 선보인지 벌써 한주가 넘었네요. 멋진 제주의 풍경과 부드러운 주행성능이 특히 돋보였던 뉴SM5와 함께 했던 시간이 벌써부터 그리워지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뉴SM5와 함께 했던 성능과 주행부분에 관한 시승기를 들려드렸는데 오늘은 그떄 이야기하지 못했던 뉴SM5를 시승하면서 실내에서 발견한 특이하고 특징적인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뉴SM5 제주도 시승기가 궁금하다면?
2010/01/13 - 패밀리 세단의 정수, 르노삼성 뉴SM5 시승기


뉴SM5에서 발견한 8가지 신기한 이야기




▲ 1. 향이나는 자동차

자동차는 이제 엔진의 성능과 같은 퍼포먼스적인 향상뿐만 아니라 감성까지 자극하는 부분도 나날이 향상되어지고 있습니다. 예전에 본 다큐멘터리가 기억이 나는데 고가의 외국 자동차 브랜드의 자동차에는 자동차 실내에 시동을 켜면 숨겨져 있는 어떤 기기가 나타나면서 차안에 향기로운 향을 뿌려주어서 탑승자에게 기분좋은 운전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아직 이런 차를 시승해보진 못했습니다.^^;)  프로그램을 보면서 미래에는 단지 자동차의 성능만 앞선다고 중요한게 아니라,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그 어떤 부분이 필요하다는 것과, 이런 향이 들어가는 차는 당연히 비싼 차구나 하는 2가지의 간단한 생각을 했는데, 이번에 시승을 한 뉴SM5에 놀랍게도 향이 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었다는 것입니다.


프랑스 명풍 향수와 함께 하는 즐거움  

저도 처음에 시승을 할때는 몰랐는데 운전하다 보니 괜히 기분이 좋아지고 그래서, 처음에는 이게 새차라서 르노삼성에서 일부러 향수를 뿌렸나? 아니면 제주도에는 뭔가 모를 기분좋은 향이 나는 곳이라 그런가? 별별 생각을 하면서 기분좋게 시승을 했는데 얼마정도 운전하면서 이것 저것 만지다 보니까 뉴SM5에는 국내최초로 적용된 향기나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사실 시승하기 전에 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을 듣기는 했습니다.)  '퍼품 디퓨저'라고 프랑스 명품 향수 브랜드인 로베르떼의 향수 2종류를 차내에 장착하여 3가지 강도로 운전자의 취향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도 차를 가지고 있지만 제대로 청소를 하고 그러는 편이 아니라 이런 부분을 없에게 하기 위해서 따로 방향제를 구입하곤 하는데, 이것도 구입하느라고 신경쓰고 방향제 디자인이 차량의 내부 인테리어와 어울리지 않고 이것저것 신경쓸게 많아서 지금은 그냥 방향제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량에서 그렇게 향긋한 냄새는 나지 않는답니다.^^;) 

뉴SM5는 내부 인테리어안에 방향제가 내장되어 있고 쉽게 조작이 가능하고, 그렇게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리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뉴SM5를 소유하고 계시는 분들의 차량안에는 향기가 늘 그윽할 것 같습니다. 남자가 운전자라면 차량에 탑승하는 여성에게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 같고 여성 운전자라면 탑승하는 남성으로부터 멋지고 깔끔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ㅎㅎ 쉽게 말하면 상대방에게 작업을 하는데 최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0대 남성이나 여성중에서 2010년에 연인을 만들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필히 뉴SM5를 구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이걸로 효과를 보신분은 나중에 꼭 댓글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2. 시원한 공기를 차안에서, 2모드 삼성플라즈마 이오나이저 SPI  


갈수록 나빠지는 공기로 인해 운전하다보면 호흡기가 안좋기 때문에 상쾌한 기분을 느끼기 힘든데 뉴SM5에는 이전 모델부터 적용해온 2모드 삼성플라즈마 이오나이저 SPI가 있어서 그런지 운전할때 다른 차량보다 상쾌한 기분이 더 들었던 것 같습니다. 호흡기가 안 좋으신 분이나 늘 쾌적한 실내 공기 상태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차량에 장착된 공기청정기 부분을 꼼꼼히 체크하도록 하세요.^^


     
▲ 3. 운전에 지친 운전자를 위한 전동조절 마사지 시트

뉴SM5에는 국내최초로 적용된 다양한 기능들이 많이 있는데 이번에 소개할 전동조절 마사지 시트도 예외는 아닙니다. 사실 전동조절 마사지 시트는 에쿠스나 체어맨과 그리고 고가의 수입차에만 적용되는 거라고 생각했지만, 놀랍게도 뉴SM5는 앞으로는 중형차에도 마사지 시트가 적용되어야 한다고 몸소 몸부림치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 시승을 하기전에 이런 기능이 장착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는데 막상 운전하면서 적용해보니까 정말 신기하더군요. 점점 신기하고 먹진 기능들이 차량으로 속속 도입되고 있는데 전동 마사지시트는 운전에 지친 운전자의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아주 큰 역할은 할 것 같진 않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피로를 감쇄 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 같습니다. 


저도 기능을 확실하게 살펴보지 못했지만 마사지 방법과 강약조절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늘 현지에 가서 시승을 할때 아쉬운 것은 이렇게 디테일한 면을 제대로 살펴볼 수 없다는 것인데, 차량을 지엠대우처럼 일주일동안 시승할 기회를 준다면 더욱 자세한 차량의 여러 편의장비를 제대로 살펴볼 수 있는데 짧은 시승은 이런 부분이 늘 아쉬움으로 다가옵니다.) 운전하면서 자주 이기능을 사용했는데 실제로 느끼기에는 아주 시원하다, 이런 감탄은 받을 수 없었지만 그래도 오랜 시간 운전을 하고도 덜 피로한게 몸은 어느정도 효과를 받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운전석에만 적용되어 있는데 나중에는 전좌석에도 이 기능이 모두 달렸으면 좋겠네요. 혼자 주행중에 마사지를 받는게 가족들에게 조금 미안할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운전석 메모리시트와 운전석 그리고 조수석까지 파워시트가 가능합니다. 



▲ 4. 너무나 편리했던 다이얼식 파노라마 선루프

뉴SM5는 최근 국내시장에 선보인 신차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파노라마 선루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이전 시승차량에서 보아왔던 거라서 그리 새로운 것이 아니었지만 정작 저에게 감동을 준 것은 그것을 작동하는 다이얼이었습니다. 그동안 선루프를 조절하는 것은 버튼식이어서 운전중에 조작을 하려면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직접 보면서 작동을 해야 하는데, 운전중이라 시야가 순간적으로 전방에서 상단의 선루프 조작 버튼으로 옮겨 가기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도 처음으로 사용해본 다이얼식은 너무나도 직관적이고 편해서 사용할때마다 감탄을 했습니다. 그냥 상단을 보지 않고 전방을 주시하면서 다이얼만 돌리면 선루프가 작동합니다.(이건 사용할때마다 진짜 감탄을 했습니다. 너무 쉬운 방법인데 너무 편하더군요) 조금 돌리면 조금 열리고 많이 돌리면 많이 열리는 이런 기발한 아이디어가 접목된 다이얼식을 채용한 르노삼성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외국 일부 차량들이 이런 방식이 도입되었다고 하는데, 이건 편리함을 떠나서 안전을 위해서라도 다이얼식 파노라마 선루프는 모든 차량에 꼭 도입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선루프 커버를 열때 기존의 차량은 손으로 잡아 땡겨야 하는데 뉴SM5는 그냥 한번 손가락으로 눌러주면 자동으로 가장한 수동방식으로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고무줄 방식 같은데 손으로 띡 누르면 푱~ 하고 번개처럼 열립니다.^^)
   

다이얼을 그냥 돌리기만 하면 파노라마 선루프가 그냥 스르륵 열려서 이렇게 쉽게 승리의 V를 만들 수 있습니다. ^^


▲ 5. 하이패스를 장착한 룸미러

뉴SM5는 기본적으로 리어미러에 하이패스가 장착이 되어 있는 일체형이기 떄문에 따로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근 신차에는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기능인데 하이패스 단말기를 따로 구입하면 장착하는 것은 별 문제는 없지만 외관상으로 지저분하기 때문에 이렇게 리어 미러에 내장된 하이패스는 차량의 깔끔하게 만드는데 큰 일조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패스와 ECM룸미러가 장착된 차량을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ECM룸미러는 특히 야간 주행시에 후방의 자동차불빛을 정화시켜 주기 때문에 시력도 보호하고 안전운전에 큰 도움을 줍니다.



▲ 6. SF느낌이 나는 조이스틱 컨트롤러


뉴SM5를 처음 만나고 운전석에 탑승했을때 발견한 조이스틱 컨트롤러를 보고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BMW의 유명한 I-Drive 시스템이였습니다. 뉴SM5도 사진에 보이는 컨트롤러를 통해서 장착된 스마트 i 내비게이션을 조작하는데 방식이 BMW의 그것과 많이 흡사합니다. BMW로서는 손해 보이는 느낌이 들지 모르겠지만, 뉴SM5는 이 부분을 통해서 BMW을 사고싶지만 비싸서 사지 못하고 국산차를 생각하는 소비자들을 어느정도 끌어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승하면서 조이스틱 컨드롤러가 얼마나 작동이 부드럽게 되는지 테스트를 제대로 해보지 못했는데, 나중에 여유있게 시승을 할 기회가 있다면 주행 부분보다 뉴SM5의 이런 신기한 실내장치를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실내 편의 장치가 재미있는게 많습니다.^^) 


사진에서 제대로 보이지 않는데 좌측을 보면 빨간색이 보이시나요? 


7. 사라진 파킹(주차) 브레이크?

위에 보이는 것 처럼 조이스틱 컨트롤러 바로 옆에 빨간색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저도 약간은 생소한 기능이었는데, 알고 보면 무척 편리한 기능이고 국산 중형차중에서 최초로 적용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킹브레이크는 차를 주차할때 항상 만져야 하는 부분인데 어떤 차량은 풋브레이크 방식으로 또는 운전석 측면에 있어서 들어올리는 친근한 방식이 대부분인데 뉴SM5안에는 이런 파킹브레이크를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기계적으로 작동하는게 아니라 전자식으로 작동하는데, 시동을 끄면 저절로 핸드 브레이크가 걸리고 또한 가속패달을 밟으면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해제가 됩니다.(이거 완전 편합니다.) 

저도 가끔 파킹브레이크를 풀지 않은채 움직일때가 있는데(아마 초보분들은 이런 경우가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 운전면허 학원에서 배울때 주차브레이크를 걸고 코스를 완주한 적이 있을 정도인데, 그떄는 이상하게 차가 잘 안나가고, 뭔가 타는 냄새가 나고, 시동은 자주 꺼지고 그랬는데, 이상해서 도착해서 살펴보면 주차브레이크가 걸린채로 운전한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ㅡㅡb  그리고 지금도 아주 아주 가끔 아주 짧은 거리를 파킹 브레이크를 걸어놓고 주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분이든 경력운전자든 뉴SM5가 있다면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전혀 없어졌습니다. 전부다 자동이니 말이죠. ^^ 그리고 이렇게 자동으로 해놓으면 좋은점이, 실내공간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기능이 없으면 운전석 바로 옆에 파킹브레이크 레버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그래서 그런지 뉴SM5실내는 다른 자동차들보다 더욱 깔끔한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8. 배용준의 마이바흐가 부럽지 않은 보스(Bose) 스피커 적용

뉴SM5에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보스(Bose)시스템을 장착할 수 있는데 10개의 스피커에서 들려오는 서라운드 시스템이 정말 생생한 느낌을 전해주었습니다. 주행중에 자동차에 들어있는 시디로 들었을때 사운드가 괜찮다는 생각을 했는데 신라호텔 로비에 Bose 사운드에서 직접 체험 공감을 마련했는데 여기에 전시된 뉴SM5에 실내에 탑승해서 차량외부 전방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서 사운드를 듣는데 정말 최고였습니다. 특히 '라이언 일병 구하기' 를 보여 주는데 총소리가 날라다니고 파편이 튀고 이러는  것들이 차량안에 있는 10개의 스피커에서 재현이 되는데 영화관이 따로 없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함께 탑승해서 이야기를 해주신 보스 코리아 관계자분에 따르면 보스 스피커는 이건희 회장이 타는 럭셔리차량인 마이바흐에 내장된 스피커와 뉴SM5에 탑재된 스피커와 다른 부분이 없다고 하시더군요. 다른게 있다면 스피커의 갯수 차이라고 하는데, 중형차에서 10개의 스피커는 상당한 수준이고 국산중형자 모델중에서 최고의 사운드 품질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뭐 이 부분은 자사 제품이니까 당연히 좋다고 하시는 것  같은데 같이 간 블로거중에서 사운드에 대해 잘아시는 분이 계셨는데 그분도 사운드 하나는 뉴SM5의 보스사운드가 최고라고 하시더군요) 


    
국산중형차중에서 보스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뉴SM5가 처음이라는데 자동차를 고를때 사운드를 특히 많이 살펴보는 소비자라면 뉴SM5가 정답일것 같습니다. 다른 차를 사서 나중에 따로 돈을 주고 스피커를 설치하고 그럴 수 있겠지만 처음 개발할때부터 자동차구조에 맞게 엔지니어어들과 함께 스피커와 사운드를 적절하게 세팅한 부분이 나중에 따로 설치 했을때와 비교하기에 더 좋은 사운드를 제공할 것 같습니다. 


패밀리 세단의 면모를 갖춘 뉴SM5의 실내

이전에 작성했던 시승기에서 말했듯이 뉴SM5는 지독하리만큼 패밀리세단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전면디자인도 사람들에게 너무 재미없다 싶을 정도로의 심심한 디자인을 보여주는등 YF쏘나타와는 철저하게 다른 길을 가려고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면의 밋밋한 외관과는 달리 실내는 정말 신기하고 감탄사가 나오게 하는 편의장치들이 많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시승을 하면서 이런 부분을 같이 언급하기에는 부족할 것 같아서 이렇게 따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뉴SM5는 30-40대의 가족이 있는 소비자를 포지셔닝했는데 제가 타보면서 느낀것은 저도 이제 앞으로 아기가 태어나고 국내중형차 모델중에서 차를 구입해야할 순간이 온다면 현재로서는 뉴SM5가 가장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질리지 않는 무난함과 실내에서 제공하는 다양하고 신비로운 편의시설, 아내가 운전하는 모습을 옆에서 볼때도 잘 어울려서 미소를 지을 것 같은, 일부는 너무 밋밋한 전면 디자인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볼때가 있는데 뉴SM5는 전면보다는 그외의 것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웰빙 드라이빙, 정통 패밀리세단의 가치를 추구하는 뉴SM5, 제주도 시승행사를 통해서 볼때 르노삼성은 뉴SM5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대로 잡은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위에 이야기한 것 보다 더 많은 신기한 것을 이야기 드리고 싶은데 시승하면서 이런 부분을 더 자세하게 살피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신차 시승행사를 할때 무조건 타고나서 주행만 하는 것이 아니라 30분 정도는 자동차의 실내 편의장치를 살필 수 있는 시간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가장 신차에 대해서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길은 3시간의 시승보다는 차를 몇일 정도 대여를 해주어서 그 차량의 아침과 저녁을 모두 경험한다면 그 차량이 가지는 더 많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해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담인데 이번 제주도 시승행사에 제가 가장 먼저 챙긴것은 최근에 저의 품에 들어온 아이폰이었습니다. (핸드폰이니 당연하겠네요.^^;) 뉴SM5와 함께 아이폰에 케이블을 연결해서 멋진 음악을 들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아쉽게도 그러질 못했습니다. 먼저 제 아이폰 케이블이 담긴 가방을 신라호델에서 룸에다 배달을 해주는 바람에 어쩔수가 없었고(방을 들어가기 전에 시승을 했습니다.) 그리고 차를 타보니 USB단자가 보이질 않아서 뉴SM5는 아이팟/폰 연결이 불가능한건가 하는 의구심을 가졌습니다. 사실 USB단자가 없는 것은 말이 안되는 상황인데 최근에 시승한 토스카 익스클루시브에도 USB단자는 있었습니다. 출시된지 좀 시간이 된 토스카에도 있는 방금 상륙한 따끈 따끈한 신차에 없다는 것은 정말 이해불가 였는데... 이 포스팅을 하면서 뉴SM5 정보를 찾다보니 위에 사진처럼 떡 하니 USB단자가 있습니다.ㅠ.ㅠ 

조금 더 자세하게 차량을 살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었으면 하는 바램

시승을 마치고 저녁 식사 시간에 모여서 이야기를 하는데 마침 테이블에 르노삼성 관계자분과 함께 식사를 할 기회가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한 이기를 드렸는데 그분도 잘 모르셨고 또한 같은 테이블에 앉아 있는 다른 분들도 USB단자가 없다고 이야기를 하시더군요. 전 제가 못찾은게 아닐까 했는데 다른 블로거들이 없다고 하길래 없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USB단자 같은 경우는 다음세대 SM5에 적용이 될 거라는 이야기들이 오고가는 것을 보면서 제가 너무 앞서가는 얼리어답터인가 하는 생각을 하면서 뭔가 찜찜한 기분이 들었는데, 사실 USB단자가 무슨 최첨단 기능도 아닌데 다음 세대에 적용된다는 걸까 했지만, 역시나 신기한 기능이 다양한 뉴SM5에 당연히 USB단자가 빠질리가 없습니다. 이런일이 생긴 부분은 무엇보다도 제대로 자동차를 체크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례적으로 1인 1차 시승의 놀라운 모습을 보여 주었고 환상적인 코스에서 약3시간의 시승은 정말 판타스틱 했지만 너무 주행 부분에만 역점을 준 나머지 뉴SM5의 숨겨진 구석 구석을 찾을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USB단자가 뉴SM5에는 없다고 저뿐만 아니라 다른 블로거들도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다음 시승행사에는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계획을 짜주었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연회시간에 공연을 보는 것 보다 그런거 안봐도 되니 자동차에 대해서 살필 수 있는 시간을 더 할애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일 좋은 건 시승행사외에 나중에 따로 서울에서 시승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면 자동차에 대해서 샅샅이 살필 수 있겠죠?^^ 

(뉴SM5에는 USB단자가 있으니 아이폰외에 MP3플레이어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자유롭게 연결해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해하기 어렵지만 아이나비 장착 차량에서는 USB단자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 참고로 제가 시승한 차량은 RE버전으로 풀옵션 차량입니다. *
 






  

Copyrightⓒ 카이
  1. 포트라 2010/01/19 10:34 PERM. MOD/DEL REPLY

    우와,,usb단자가 있다는것도,,전 신기하네요 sm5꼭 시승해보고 싶어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9 10:58 PERM MOD/DEL

    예 처음 보는 분들은 USB단자가 무척 신기하게 다가옵니다. MP3플레이어를 바로 연결하면 대현 LCD패널을 통해서 음악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답니다.

    지금 르노삼성 매장에 가시면 시승을 하실 수 있는데 한번 시승해 보세요.^^

  2. 뭐가 신기합니까?? 2010/01/19 11:36 PERM. MOD/DEL REPLY

    신기하다니?? ㅋㅋ 차블로거이신분이 이것들이 신기하다뇨?? 이미 2-3년전부터 타사차량에 적용되었던 옵션일뿐인데요?? 흠.......................?? 아시겟죠?? 제가 무슨말하려는지??? ㅋㅋㅋㅋㅋ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9 11:46 PERM MOD/DEL

    무슨말을 하시는지 모르겠는데요? 신기해서 신기하다고 썼는데 무슨 말인지 아시냐고 하시면 전 뭐라고 이야기 해야할지 모르겠군요.ㅋㅋ

    전 그렇게 좋은 차를 몰지 않아서 그런지 위에 열거한 것 전부다 신기했습니다. ECM룸미러는 조금 덜신기한거지만 말이죠.ㅎㅎ 그리고 다른 고급 차량에 이 기능이 있을 수 있지만 동급차량에서 발견할 수 없는 기능들이기 때문에 더 신기했습니다. 일단 글을 읽고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ㅋ

    스티브 2010/01/20 14:55 PERM MOD/DEL

    뭐랄까? 보편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겠죠.

    Rktk\ 2010/01/27 02:21 PERM MOD/DEL

    님이 말하는 동급 차종 뿐만 아니라 하급 차종도 다 있는 기능인데........님 만 모르시네요..ㅎ

  3. 차대기 2010/01/19 13:42 PERM. MOD/DEL REPLY

    님의 리뷰를 보고 나니 패밀리 세단으로서 SM5 내부사양에는 정말 큰 점수를 주고싶네요
    하지만, 밋밋함을 넘어 배신감 마저 느끼게 만드는 전면부 디자인.... 용서가 안 됩니다.

    한 1년뒤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나 나오길 기다려 볼랍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9 22:04 PERM MOD/DEL

    전면의 디자인에 배신감을 느끼는 부분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전면을 제외한 다른 부분은 괜찮습니다.^^; 무난함을 추구하는 패밀리세단의 목적에 제대로 만들어진 차량이 뉴SM5라고 말하고 싶네요.

    추후에 만들어질 부분변경 모델에서는 전면 디자인을 어느정도 손을 볼 것 같습니다.^^

  4. 둘째~ 2010/01/19 13:41 PERM. MOD/DEL REPLY

    사실 뉴 SM5를 보면서 외형이 별 차이 안나서 YF소타타가 더 괜찮구나 싶었는데 블로그를 보면서
    바꿀려면 뉴 SM5가 낫겠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외형은 다른사람이 보는것이고 결국 내가 이용하는 것은 인테리어쪽인데...정말 외제차를 보는듯하네요.
    블로그 내용 너무 알찹니다.ㅋㅋ 돈이 빨리 생기면 차부터 바꾸고 싶습니다.

    좋은 블로그 내용 감사합니다.
    ㅋㅋ 첨으로 누구 블로그에 댓글다네요 ^^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9 22:09 PERM MOD/DEL

    좋은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외형은 남이 보는거고 정말 운전자에게 필요한것은 실내겠죠?^^ 저도 외형디자인이 아무리 좋아도 실내가 안좋은면 사고 싶지 않습니다. 뉴SM5는 전면 디자인에 대한 부분에서 의견들이 참 다양하지만, 한가지 확실한건 실내 디자인과 편의장치에는 좋은 점수를 주시더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더욱 좋은 이야기로 찾아갈테니 종종 방문해 주시기 자랍니다.^^

  5. 지나가다 2010/01/19 15:15 PERM. MOD/DEL REPLY

    USB 단자 말인데...

    아이나비가 장착되면 USB 단자가 삭제됩니다!

    도저히 이해는 안 되지만 신형 SM3도 동일한 구성이더라고요 -_-;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9 22:02 PERM MOD/DEL

    아 저도 생각납니다. 그 부분 이야기를 들었을때 저도 정말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정말 르노삼성에서 하루빨리 해결해야 할 문제갔습니다. 내비게이션 달렸다고 USB단자가 없다니... 저도 여전히 이해가 안갑니다.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6. Favicon of http://www.shyboy.net BlogIcon Shyboy 2010/01/20 15:43 PERM. MOD/DEL REPLY

    우왕~ 전면 디자인의 서글픔이 어느정도 위로가 되는군요~
    참 신기하네요~
    저도 10년 된 차를 타고 있는지라...이런거 무지 신기해요....
    휴....언제 차를 바꿀 수 있을꼬?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20 23:25 PERM MOD/DEL

    전면의 안따까움은 후면과 실내의 편의장치가 위로해 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시승한 차량은 RE버전으로 풀옵션 차량입니다. 기본 버전은 실내의 느낌이 어떨지 모르겠네요.^^;

  7. 짱별 2010/01/21 00:26 PERM. MOD/DEL REPLY

    안마기능이....
    근데 국내 중형차는 안마기능 있는게 SM 뿐인건가요?
    좋군요.. ㅎ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21 01:57 PERM MOD/DEL

    예 국내중형 세단중에서는 동급최초로 적용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8. 발렌티노 2010/01/21 00:46 PERM. MOD/DEL REPLY

    향기나는 자동차'가 눈이 가네요
    뉴sm5의 이번 차량이 참 맘에 드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21 01:57 PERM MOD/DEL

    전면부의 디자인을 양보한다면 그 외의 부분은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9. sm5 mania 2010/01/23 08:46 PERM. MOD/DEL REPLY

    내부 사양 조잡한듯 한데~~ 맨날 방향제만 채워넣어야 하고~~ 안마기능 어설프게 동작하는듯~배터리 방전의 주원인일듯~~!! 아오~ 옷이 따뜻하기만 하면 머해~ 촌스러움의 극치를 달리면~ 요즘 현실에 패션과 실용성을 겸비해야 하는 당연한 시대적 상식을 이해 못하고 인테리어만 잘하면 되나~!! 인테리어도 외관이 너무 못났으니 상대적으로 좋아보이는듯~!! 상품성, 안락성, 뽀대가 나야지!! 갑갑하다~ 기존 sm5가 훨나은듯!! 소나타 삼박자가 다 갖춰졌던데~ 그니깐 초반 5만대 계약이고, sm은 yf의 20%밖에 안되는 1만대가지고 호들갑이징~!! 소비자 선택은 결코 틀리지 않는듯!!

    리치맨 2010/02/03 18:50 PERM MOD/DEL

    소나타가 낫다는건 니 개인적인 생각이지 // 나같음 싸구려 에어백에 짱개스타일 YF줘도 안탄다.. 참고로 난 TG오너인데 이놈의 차도 에어백이 디파워드 ㅡㅡ 짱난다

    우린 2010/04/05 04:08 PERM MOD/DEL

    YF차주야~ 니차 밑이나 들여다봐라 녹슬었을꺼다~

    ggg 2010/05/22 15:35 PERM MOD/DEL

    개나타는 택시많잖아 렌터카랑 ㅋㅋ현대랑짜고 말이지~
    흔해빠진차 안탄다..좀적고 희소성있고 안락하고 내구성있는게 낫지 안그래?? 깡통차 개나타는 너나 타라 이 개새끼야 ㅋㅋ

  10. 자연이부른다 2010/01/23 09:26 PERM. MOD/DEL REPLY

    내용 좋은데요...상세한 설명에 잘 봤습니다
    저도 사고 싶네요....꽉찬 정보였습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25 10:17 PERM MOD/DEL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11. 인공향 시러 2010/01/23 09:48 PERM. MOD/DEL REPLY

    인공향 그거 안좋습니다
    환경호르몬도 나오고 암튼 자연향이 최고죠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25 10:18 PERM MOD/DEL

    자연향이 최고인건 두말하면 잔소리죠.ㅎㅎ 하지만 그게 쉽지 않으니 대안을 찾아야 하는데 퍼퓸디퓨저는 깔끔하고 편안하고, 이 정도 대안이면 OK 같습니다.^^

  12. 존경하는Khai님 2010/01/27 02:47 PERM. MOD/DEL REPLY

    이게 신기한건가요?
    아 맞다 기존 SM5기준으로는 이게 다 신기한거네.....동급 국산 외제 옵션 보신적 업죠???? ㅎ

  13. 리즈시작 2010/01/31 19:09 PERM. MOD/DEL REPLY

    음..제가 차에 대해 잘 몰라서 뻘소리 하는건지 모르겠는데요..
    매몰식이 아니라 따로 아이나비 네비를 구입해서 다는경우,
    위 사진위치에 있는 usb단자를 사용할 수 있어요..^^;;
    물론 아이나비 사용과 usb에 담아놓은 음악감상을 동시에 할 수 있구요..
    퍼퓸디퓨저 안에 있는 기본향중에 허브향이 홍차향이 나던데,
    인공향에 굉장히 민감하고 향수를 싫어하는데도 이건 정말 좋더라구요.
    한가지 아쉬운건 룸미러에 장착된 센서를 가려서
    확장형 룸미러를 달수가 없다는 것...ㅠㅠ
    남친 새차뽑은 기념으로 구입해 놨었는데
    그냥 반품하게 됐네요 ㅎㅎ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1 00:27 PERM MOD/DEL

    남친분이 부럽네요. 이렇게 세심한 여자친구 분이 계시니 말이죠. 그리고 자동차에 대한 지식도 많으시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ㅎㅎ 자주 놀러와주세요.

  14. 테클 2010/02/03 16:20 PERM. MOD/DEL REPLY

    죄송한말씀인데요.. 혹시 직원이신가요? 어쩜 카달로그의 광고랑 이다지도 똑같나요... 낚인거 같아 기분이 썩 좋지는 않네요....죄송

  15. 민석아빠 2010/02/07 08:26 PERM. MOD/DEL REPLY

    USB단자 말씀인데요. 내비게이션 장착 차량을 구입하면 이용할 수 없다는 뜻인가요? 그럼 MP3를 사용하지 못하겠군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9 22:17 PERM MOD/DEL

    그런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르노삼성 대리점에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이런 부분은 좀 아쉽습니다.

  16. 주리구 2010/02/07 20:54 PERM. MOD/DEL REPLY

    잘보고 갑니다 저도usb 단자 있습니다 저도 확인했어여^^ 전 시승하고 왔는데 넘 괜찮아요 왜 않좋게 평하신분들 이해 안갈정도로 전 맘에 들던데요

Leave a comment..

 

패밀리 세단의 정수, 르노삼성 뉴SM5 시승기



쏘나타YF 출시로 시작된 국내 중형 세단의 대결은 토요타 캠리, 닛산 뉴알티마에 이어서 지난 주말 제주도에서 선보인 르노삼성의 뉴SM5 출시로 한층 치열해졌습니다. 일본 수입차는 그렇다 치더라도 그동안 르노삼성의 SM5 시리즈는 현대 쏘나타의 가장 큰 맞수이자 경쟁자의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작년에 있었던 YF쏘나타의 출시이후에 중형세단의 시장을 쏘나타가 경쟁없이 독식하고 있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정말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심정이어서 좀더 파워풀하고 멋진 차량이 무주공산의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자로 등장해 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게 지엠대우 토스카 익스클르시브가 되기에는 출시된지 시간이 좀 된 차량이어서, 젊은피 쏘신형 YF나타를 견제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역시 신차를 잡기위해서는 신차가 투입되어야 하는 것이 진리인데, 르노 삼성에서 적절한 시기에 YF쏘나타를 견제할 강력한 선수인 뉴SM5를 선보였습니다. 

블로거로서 감사하게도 이런 멋진 차량이 처음으로 선보이는 곳에 초청을 받아서 참석을 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약간 일찍 뉴SM5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현대차의 삼엽충을 닮은 YF쏘나타가 도로에서 많아질때마다 스트레스를 받았는데(자동차 보면서 스트레스 받는 건 처음입니다.) 뉴SM5가 출시됨으로서 스타일이 너무 앞서가는 차량만 보다가 제대로된 정통 패밀리 세단을 만나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쏘나타의 파격적이고 질리는 디자인에 싫증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르노삼성의 뉴SM5를 주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르노삼성의 SM5시리즈는 보수적인 소비자들이 특히 선호하는 차량인데 이번 YF쏘나타의 조금은 그로데스크한 디자인으로 말미암아 보수적인 소비자들을 르노삼성으로 더욱 집결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YF쏘나타 출시이후에 구형SM5 판매가 늘어나는 기현상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저 같아도 중형차를 사야하는데 정말 쏘나타는 사기 싫고 그럼 토스카와 SM5를 선택해야 하는데 저라면 지엠대우의 토스카를 선택할 수 있지만 삼성이 가지는 브랜드 파워때문에 많은 분들이 SM5를 선택한 것 같습니다. 그동안 쏘나타 시리즈도 쉽게 질리지 않은 무난한 전형적인 패밀리 세단 디자인으로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아 왔는데 이제 좀 자만해졌는지 국내시장은 안중에도 없고 글로벌 디자인의 감각으로 쏘나타를 만들어서 선보였고 지금 나름대로 판매돌풍을 일으키면서 승승장구 하고 있지만, 제가 보기에는 그리 오래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바로 디자인때문이죠. 

이런 아주 적절한 시기에 뉴SM5가 출시를 했습니다. 제가 '제목에 패밀리 세단의 정수'라고 한 것은 3시간 여의 SM5시승을 통해서 느낀 것은 정말로 르노삼성에서 가족을 위한 정통 패밀리 세단을 제대로 선보였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기존 구형 SM5의 디자인에 대해서 그리 좋은 느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저에게 뉴SM5의 여러가지 느낌을 전해주었는데.. 평범한 일반인이 바라본 뉴SM5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너무나도 얌전한 뉴SM5의 정면 디자인

처음 제주신라호텔 로비에서 만나본 뉴SM5는 정면 디자인만 봤을때는 솔직하게 그리 크게 마음으로 와 닿는 무언가가 없었습니다. 기존의 구형 SM5에서도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전면디자인은 이번 신형에서도 큰 변화를 주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르노삼성에서 현대 쏘나타의 파격적인 전면 디자인과는 다른 길을 가기로 아예 작정을 하고 만든 것 같았습니다. 그 만큼 보수를 넘어선 조금은 지루한 느낌을 받을 만한 디자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토스카를 닮았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헤드라이트 부분이 토스카를 닮은 듯 하지만 전면 디자인만 놓고 볼때는 개인적으로 토스카가 더 마음에 든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부분에서는 늘 그렇듯 사람들마다 호불호가 많이 다른데 하지만 전반적으로 전면 디자인에 대해서는 너무 보수적인 느낌이 나기 때문에 젊은 층에서는 조금 지루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디자인이 처음에는 심심할 수 있지만 시간속에서 자꾸 보고 익숙해 지면 괜찮아 보일 수 있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디자인에 관한 부분은 시간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입차도 부럽지 않은 멋진 뒷모습

하지만 너무나도 보수적이고 그래서 심심하기까지 한 전면 디자인과는 달리 후면디자인은 개인적으로 별 다섯개를 주고 싶은 심정입니다.  제가 본 국산차량 디자인중에서 현대 제네시스 쿠페와 함께 가장 마음에 드는 후면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약간 렉서스의 느낌이 나기도 했는데 밋밋하고 동그란 전면디자인과는 달리 후면에서는 엣지있는 선들이 살아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시승를 하면서 50여대의 차량이 이동하면서 사이드미러에 비치는 뉴Sm5의 전면을 보았을때는 그냥 그런가 하다가 사이드미러를 제치고 사라지는 SM5의 뒷모습을 보고 있자면 이게 정말 국산차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사실 뉴SM5는 프랑스 르노의 라구나 3세대 모델과 아주 많이 비슷합니다.그러니 외제차라고 봐도 될것같습니다^^)  

사이드미러로 사라지면서 앞으로 치고 나가는 뉴SM5를 볼때, 시승장소가 너무나도 멋진 제주도의 해안가라서 그런걸까요? 프랑스의 니스 해안을 돌다가 스쳐 지나가는 멋진 외제차를 넑을 읽고 쳐다보는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사이드 미러를 바람처럼 스치고 지나가는 뉴SM5의 느낌을 촬영해 보려고 했는데 어떻게 느껴지시나요?^^


뉴SM5의 엔진룸은 한눈에 봐도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는데 뉴SM5에 장착된 1998㏄ 직렬 4기통 2.0 CVTC II 엔진은 르노 닛산 얼라이언스에서 개발을 해서 현재 르노 라구나에 장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성능이 검증을 받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엔진의 스펙상으로는 141마력(6000rpm)에 최대토크 19.8kg.m 으로 경쟁차량인 165마력, 최대토크 20.1kg.m의 현대 YF쏘나타보다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 실제로 시승해 볼때 YF쏘나타와 비교해서 어떤 느낌이 날지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SM5를 패밀리세단의 정수라고 말한 부분은 차량에 탑재되어 있는 여러가지 편의장치가 정말 사람을 편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뉴SM5는 뉴SM3에도 있었던 매직핸들 기능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손잡이 안으로 손만 넣어도 자동으로 문이 열리게끔 되어 있는데 정말 마법의 기능이 말할 수 있겠습니다. 도어 손잡이는 세련되게 디자인되었고 고급스러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핸들링

차량에 탑승해서 가장 먼저 보고,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스티어링휠(핸들), 그 만큼 운전할때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뉴SM5의 핸들은 처음 잡았을때부터, 왜 이차량이 정통 패밀리 세단의 길을 걸으려 하는지를 단박에 알 수 있었습니다. 너무나 부드럽게 돌아가는 핸들링에 "여성운전자들이 정말 좋아하겠구나" 생각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습니다. 하지만 여성운전자뿐만 아니라 남성운전자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가벼운 핸들링 이라는게 고속에서 불안한 느낌을 가지게 할 수 있는데 뉴SM5의 핸들링은 그런 불안감은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시승을 하는 3시간여의 시간 속에서 다른 어떤 곳보다 손이 가장 즐거웠다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스티어링휠과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것은 계기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뉴SM5의 계기판은 사실 그렇게 화려한 부분은 없습니다. 정말 심플하다고 할 수 있는데, 외형과 내부인테리어의 깔끔함과 고급스러움에 비해서는 많이 심플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 계기판의 특징은 다양한 정보를 표시해주면서 운전자에게 차량의 모든것을 이야기 해주는 추세로 변하고 있는데 SM5의 계기판은 가운데 정보창이 없다면 그저 그런 90년대의 자동차의 계기판이라고 해도 될것 같습니다. 다음에 나올 차량에서는 좀더 세련된 계기판이 나와주었으면 좋겠네요. ( 제가 정보창을 제대로 확인을 못했는데 다른 분들이 롤린 사진을 보니 정보창에 다양한 자동차의 상태를 알려주는게 기능들은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내외관에서 좋은 느낌을 받았는데 너무 무난하고 조금은 시대에 뒤쳐진 계기판은 아쉬움으로 다가온다고 할 수 있지만 뉴SM5가 추구하는 정통 패밀리 세단을 생각한다면 이해할 수 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신차에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네비게이션은 7인치로  ''아이나비맵'을 사용했고 뉴SM5와 커스터마이징을 잘 해서 인지 실제로 주행중에 크게 불편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좌측에 SD메모리카드 슬롯이 있어서 손쉬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이제 자유롭게 달릴 시간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신차발표회를 통한 적지않은 시승의 시간을 가졌는데 이번 만큼 자유롭고 오랜시간을 시승을 한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전무후무한 1인 1차량을 배정하는 바람에 내리 3시간여를 혼자 진짜 마음 편하게 주행할 수 있었습니다.(1인 1차 시승은 지금까지 한번도 본적이 없는 파격적인 행보였습니다.^^b)  제가 원래 옆에 누가 타면 신경쓰느라고 제대로 주행을 못 하는 성격인데 이번에는 아무도 없이 혼자다보니 주위 시선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껏 즐기면서 탈 수 있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거라면 너무나도 멋진 시승코스를 르노삼성에서 만들어 주어서 제주도의 멋진 바다와 도로와 풍경을 마음껏 즐길 수 있었지만 이런 멋진 풍경을 혼자만 타서 그런지 집에 두고 온 와이프에게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  

'CVT 무단변속기를 장착한 뉴SM5와 이제 정말 달려야 겠습니다. (아 달리기 힘드네요.ㅋ)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자동과 수동기능을 선택할 수 있고 기어노브의 그립갑은 상당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기어박스와 기어노브가 메탈재질로 되어 있어서 고급스러움이 물씬 느껴졌습니다. 

  
이제 부드럽게 버튼을 누르고 시동을 걸어볼까요?  뉴SM5는 스마트키를 사용하고 있는 다른 자동차들과는 달리 스마트키가 카드형으로 되어 있어서 휴대하기가 쉽고 좀 더 새련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버튼시동을 누르고 나서 잠깐 딴 생각을 하고 있으면 시동이 걸린지 몰라서 다시 시동버튼을 누르고 그럴 수 있으니 시동을 걸면 바로 잽싸게 출발을 해줘야 합니다.^^ 주행중에 실내는 상당히 정숙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함께 한 몇몇 여성 블로거들의 이야기들 들어보면 조용한 실내에 대해서 상당히 만족스러움을 표현하는 것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정숙성, 패밀리세단이 가져야 할 중요 요인중에 하나겠죠?^^ 


펀치력은 약했지만 정숙성은 탁월

최근에 시승한 차량중에 가장 인상깊었던 'BMW X5 M'의 느낌이 머리속에 너무나 인상적으로 남아서 그런지 뉴SM5의 가속력에 대한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큰 부분이 있습니다. 550마력의 밟는대로 쭉쭉 나가는 BMW X5 M의 모습을 뉴Sm5에서 찾으려고 했던 제가 조금 이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X5 M은 1억5천만이 넘는 차량이고 뉴SM5는 2천만원대의 차량인데 순간 두 차량을 동일시 하려는 생각을 했다는것 자체로도 웃음만 나올뿐입니다. ㅡㅡb

'CVT' 에 대한 적응이 아직 안되서 그런지 제주도 해안가를 멋지게 질주 하려는 생각은 쭉쭉 뻗어나가지 못하는 펀치력 때문에 잠시 실망을 했지만 경쟁차량이자 24마력이 앞선 YF쏘나타와 비교할때 가속력에서 그렇게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사실 YF쏘나타도 가속력은 그리 좋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6000rpm에서 엔진의 최고출력이 나오기 때문인지 쉽게 강력한 파워를 느끼긴 쉽지 않았습니다. 130km대 까지는 무난하게 올라가고 최고속도를 170-80km로 달려 보았지만 순간 뉴SM5는 이렇게 빠른 스피드로 속도를 즐기는 차량이 아니란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저도 간만에 자유로운 시승을 하다보니 이렇게 과격하게 패달을 밟으면서 rpm을 높이면서 최고속도를 밟지, 평소에는 안전운전과 함께 연비걱정 때문이라도 서울시내에서는 120km 이상을 달리지는 않습니다.(사실 칼치기를 하지 않으면 이렇게 달릴 곳도 없습니다.^^;) 뉴SM5가 추구하는 정통 패밀리 세단의 가치를 안다면 정말 뉴SM5는 웰빙을 추구하는, 가족과 함께 정숙성을 느끼면서 편안하게 함께 할 수 있는 차량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가족을 동반하지 않고 혼자만의 드라이빙을 느끼고 싶을때는 자동보다는 수동모드로 변경해서 운전을 하시면 좀더 빠른 가속성을 느끼실 수 있을것입니다. 

패밀리 세단의 가치를 보여준 뉴SM5

주유구는 신선한 기름으로 가득찼고 마음껏 달릴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기에 과감한 주행을 했지만, 만약 가족과 함께 뉴SM5를 타고 제주도의 멋진 풍경을 보면서 도로를 달린다면 속도는 80km-90km언저리에서 파노라마 선루프를 열고 10개의 스피커와 함께 하는 보스(BOSE)사운드와 함께 제주도의 신선한 공기와 바닷내음을 맡으면서 귀로는 최성원의 "제주도의 푸른밤"을 들을 것 같습니다. 운전하면서 피곤하기도 하니까 운전석에 있는 진동안마와 함께 하면서 말이죠. 이런 상상속에서 함께 할 차량은 YF쏘나타는 될 수 없고 뉴SM5가 정답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패밀리세단의 정수" 포스팅 제목을 이렇게 정한 이유도 이런 부분때문입니다. 분명히 가속력 부분에서 시원하지 않은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과 함께 하는 진정한 패밀리 세단이라면 순간 가속력보다 부드러운 핸들링과 안정성 그리고 정숙성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족스러웠던 코너링과 제동력

뉴SM5는 코너링 성능도 생각보다 무난한 편이고 서스펜션은 YF쏘나타에 비해서 부드럽고 물렁한 편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제주도의 도로에 있는 많은 속도방지턱을 속도를 줄이지 않고 넘으면서 테스트 해보았을때 실내에서 큰 충격을 받지 않는 것을 볼때 써스펜션도 안정적으로 잘 세팅이 되어있다고 느꼈습니다. 제동성도 좋은 편인데 제가 경험했던 이야기를 들려 드리자면 제주도 도로를 주행중에 옆 골목에서 트럭이 나오는데 올까 말까 하더니만 그냥 그대로 치고 들어오더군요. 저는 경적을 울려서 먼저 가겠다고 했는데 그대로 들어오는데 순간 머리속에 '제주도까지 와서 사고나는건가?'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다행스럽게 적절하게 브레이크를 밟고 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순간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생각했던 장소에서 제동이 되어서, 정말 다행스럽게 사고를 면할 수 있었습니다. 뒤에서 같이 달리던 자동차 블로거인 카앤드라이빙님도 제가 사고난줄 알았다면서 차에서 내리면서 웃으면서 이야기 하시는데, 저는 등줄기에 땀이 줄줄... 흐르지 않았습니다.ㅎㅎ  사실 주행 하면서 뉴SM5의 제동성능을 어느정도 파악해서 그런지 트럭이 스멀스멀 오기는 했지만 마음속으로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사고는 안 일어나겠구나 하는 생각이 어느 정도는 있었습니다. 그래도 막상 브레이크를 밟을때는 순간 움찍하기는 했습니다. ^^ (여러분도 항상 주위 차량들의 행동을 예상하면서 주행을 하도록 하세요.^^) 이런 경험때문에 뉴SM5의 뛰어난 제동성능을 제대로 실감할 수 있었답니다. 


제주도에서 있었넌 "르노삼성 VIP 시승회"를 통해서 뉴SM5의 이런저런 면모를 아쉽기는 하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차량을 시승하기 전에는 그냥 가속성이 얼마나 빠르고 토크의 강함은 어느정도 일까 하는 기대감이 있었던게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멋진 풍경이 가득한 도로를 달리다 보니 상상속의 저와 현실속의 저는 괴리가 있었습니다. 시승은 상상이 아닌데 ,잠깐 웃긴 상상을 했지만 현실속으로 들어오면서 그제서야 뉴SM5가 진정으로 추구하는 가치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패밀리세단의 전형을 극명하게 보여주었던 뉴SM5, 만약 주행성과 빠른 가속력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뉴SM5는 만족보다는 아쉬운 부분이 더 크게 다가올 것입니다.

강력한 펀치력과 몸에 압박을 전해주는 그런 중력감은 뉴SM5에는 많이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이부분이 아쉬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SM5는 혼자만 즐기는 차량이 아닌, 가족 모두가 즐기는 그런 차량을 목표로 만들어졌고 와이프가 운전하고 뒷자리에는 자녀들이 있는 30~40대를 타겟으로 했기 때문에, 주행성보다 안정성과 안락함에 큰 포인트를 주었고 시승하면서 이런 부분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뉴SM5는 또 한번 승리의 V를 만들 수 있을까?

국내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세그먼트인 중형차 시장에 패밀리 세단의 정수를 보여 주려고 뉴SM5가 뛰어 들었습니다. 그동안 너무나 파격적인 디자인의 YF쏘나타에 지쳐있는 30-40대 소비자에게 어찌보면 뉴SM5는 단비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중형차 시장을 독식하는 YF쏘나타와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마케팅 포인트를 잡은 르노삼성의 작전은 시장에서도 통할 것 같습니다. 이미 예약판매부터 뉴SM3때처럼 뉴SM5도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저라도 지금 당장 국산중형차를 사라고 한다면 YF쏘나타는 그 이상한 디자인에 지쳐서 제외시키고 지엠대우의 토스카 익스클루시브와 함께 생각을 해볼텐데 지금으로서는 아무래도 신차라는 이유 때문에이기도 하고 여러가지 편의장비가 즐비한 뉴SM5를 선택을 할 것 같습니다. 

국내 중형차시장은 이제 일본의 자동차 메이저3사의 모델이 모두 들어왔고 르노삼성의 뉴SM5가 출시되었습니다. 현대 YF쏘나타가 독식하고 있는 조금은 재미없는 중형차 시장에 패밀리 세단의 전통적인 강자인 SM5가 '뉴'라는 이름을 달고 새롭게 등장을 해서 중형차 시장이 앞으로 좀더 재미있어 질 것 같습니다. YF쏘나타보다 더 화려한 편의장치를 가지면서도 가격은 더 저렴한 뉴SM5, 르노삼성은 뉴SM3에 이어서 또 한번 승리의 V를 만들 수 있을까요? 제주도에서 3시간여동안 시승하면서 왠지 뉴SM5 돌풍이 뉴SM3보다 더 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뉴SM5가 다시한번 승리의 V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앞으로 뉴SM5의 인상적이었던 실내장치와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계속해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 또 한번 방문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카이
  1. Favicon of http://social-media.kr BlogIcon 철산초속 2010/01/13 09:29 PERM. MOD/DEL REPLY

    오오..역시 카이형님...시승해보셨군요!!
    그나저나 뒷모습은 정말 이쁘네요...;; 부럽;;;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3 09:53 PERM MOD/DEL

    오 철산 방가 방가.. 잘지내고 있나?ㅎㅎ 뉴SM3는 보수적인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람을 받을 것 같음.(워낙 YF쏘나타 디자인이 이상해서..ㅡㅡb)

    잘지내고 있는지 궁금하네 ㅋ 트위터 아이디있으면 알려주삼, 아이폰 때문에 트위터에 빠졌음..^^(참고로 내 아이디는 khaiyang)

  2. 일산둥이네 2010/01/13 11:13 PERM. MOD/DEL REPLY

    차를 타면서 제일 중요한 건 직진안정성과 제동력, 코너링이라고 봅니다. 치고 나가는 힘은 그 다음이고요.. 물론 제 생각이지만요.. 소나타를 타면 돗단배타는 느낌이 들어서... 에스엠은 조금 낫긴 하지요... 뉴에스엠5가 코너링과 제동성이 벤츠스럽다면 정말 대박일텐데요 정말 궁금합니다. 그랜저티쥐 브레이크 밟았을때 리어카느낌이 들던데... 혼다어코드도 큰 차이없고... 아우디도 생각보다 좀... 벤츠도 c는 영 아니고, 비엠도 5이상은 돼야 제동력이나 코너링이 제대로던데요... 한 번 타봐야겠네요,이쁜 에스엠5 ㅋㅋ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4 01:39 PERM MOD/DEL

    사실 2천만원대 국내 중형차에서 치고나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이 어디 있을까요? 그정도 느낌을 받으려면 500마력은 되야 하니 말입니다.ㅎㅎ

    YF쏘나타보다 좋은 점이 많이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나중에 시승차를 한번 타보시기 바랍니다. 점점 차량은 경쟁을 통해서 좋아지고 있어서 늘 새로운 차를 시승할때마다 기분이 좋아집니다.^^b

  3. 1111 2010/01/13 12:21 PERM. MOD/DEL REPLY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4 01:35 PERM MOD/DEL

    예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저도 동감합니다.

  4. Favicon of http://youngjr.tistory.com BlogIcon youngjr 2010/01/13 13:14 PERM. MOD/DEL REPLY

    잘 보고 갑니다. 중형차 시장의 새로운 강자가 등장했다는 느낌입니다. YF소나타는 고객층 연령을 너무 낮게 잡은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SM5는 정말 적당한 패밀리 세단으로 나온 것 같군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4 01:35 PERM MOD/DEL

    중형차 시장의 새로운 강자 등장! 현대차에서 지금 긴장을 하긴 할 것 같습니다. 보수적인 30-40대 소비자들을 싹쓸어 갈테니까 말이죠.^^

  5. 썽일이 2010/01/13 14:33 PERM. MOD/DEL REPLY

    근데,, 왜케 토스카스럽죠?
    앞대가리 좀 어케,,
    하반기에 앞대가리 수정해서 2011년형 나올듯,,

    로테 2010/01/13 15:27 PERM MOD/DEL

    앞대가리 ㅋㅋ

    제가 봐도 앞대가리는 수술을 해야할듯

    대우하고 비슷하면 현다이만 좋아지는데

    제발 앞대가리 수정해서 나와야 할텐데...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4 01:33 PERM MOD/DEL

    앞대갈이 디자인이 아쉽습니다. 후면디자인이 너무 잘 나와주었기에 앞대갈이만 조금만 엣지있게 만들어 주었다면 완전 굿이었을텐데.. 하는 아쉬움

    하반기에 수정되어서 나와주었으면 좋겠습니다.^^

  6. Favicon of http://www.shyboy.net BlogIcon Shyboy 2010/01/13 16:31 PERM. MOD/DEL REPLY

    앞면, 완전 토스카스럽군요. 정말....
    완죤 평이해졌어요. 완전 평이....
    기존것은 옆모습 완전 짱이었는데....
    소나타는 너무 많고 갔고, 뉴에쎔은 너무 들 갔네요 --;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4 01:31 PERM MOD/DEL

    앞면에 토스카 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파격의 YF쏘나타인지 아니면 클래식의 무난함인 뉴SM5인지.. 결과는 어찌될런지.. 아마도 시장에서 이야기해주겟죠?

    하지만 저에게 선택하라면 전 당연히 뉴SM5! YF쏘나타 디자인은 꿈에서 나올까 두렵다는..^^;

  7. Favicon of http://www.autonmotor.com BlogIcon 오토앤모터 2010/01/13 18:54 PERM. MOD/DEL REPLY

    카이님 메신저하세요?
    메신저하시면 주소 좀 남겨주시길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4 01:28 PERM MOD/DEL

    아 저는 메신저를 하면 일에 집중을 못 해서 특별한 일이 아니면 메신저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아이폰의 트위터가 있기에.. ㅎㅎ 아이폰에서 트위터 하는 재미 정말 짱입니다. ㅡㅡb

  8. 카매니아 2010/01/14 16:17 PERM. MOD/DEL REPLY

    소나타보다 훨신 낳은데요 안정적이고 고급스러운게,,,저희차가 10년되었는데ㅜ/ㅜ/

    뉴sm5맘에 드는군요,,잘빠졌군요 시승기 다녀오셔서 부럽습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5 00:08 PERM MOD/DEL

    쏘나타보다 좋습니다. YF전에는 쏘나타를 좋아했는데 YF출시이후 정을 땠습니다. 이제 차를 바꾸실때라면 토스카와 뉴SM5중에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9. 줴야 2010/01/16 16:09 PERM. MOD/DEL REPLY

    전면 디자인이 심하게 구리네요
    제가 중형 세단을 산다면 K7을 살것 같습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7 22:23 PERM MOD/DEL

    전면 디자인이 너무 무난한 것 저도 인정합니다. 르삼에서 좀더 도전을 해보고 시도를 했다면 좋았는데 기존의 SM5에 대한 소비자의 사랑 때문인지 전면에서 머뭇 거린 느낌이 납니다. 아 그리고 K7으로 가기 보다는 혼다 어코드로 가는게 어떨지..K7 생각보다 별로더군요.^^

  10. 가은아빠 2010/01/17 10:02 PERM. MOD/DEL REPLY

    르삼의 한계... 자체 개발이 불가능하기때문이죠...
    sm5는 초기 모델이후 발전이 없어요..
    대우가 망한 길은 가지 않겠지만 자체 기술없이 조립생산하다 만 그 회사나 별 차이 없습니다.
    객관적으로 소나타를 잡을 길이 없는데 필자는 뭘 가지고 얘기를 하는건지..
    이런 글은 자료를 제시해야 합니다.
    다 부족한데 그래도 쏘나타를 잡을 것이다..
    내가 보진 sm5의 비중은 훨씬 축소될겁니다.
    미국 자동차가 망해가듯이 혁신하지 않고 안주하는 회사는 어떻게 되다는 건 자명합니다.
    아마 르삼은 그 수순으로 갈 겁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9 01:06 PERM MOD/DEL

    쏘나타와 뉴SM5를 둘다 시승을 해보고 나서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물론 사람마다의 시각이 다르겠지만 제가 보기에는 쏘나타보다는 뉴SM5가 장점이 더 많게 보였나 봅니다. 만약 주위에서 둘중에 하나를 선택해 달라고 한다면 그 사람의 취향을 보고 이야기를 드려야 겠지만 뉴SM5를 더 많이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11. 헌이아빠 2010/01/17 12:55 PERM. MOD/DEL REPLY

    가은 아빠님 글에 대한 댓글입니다.
    자동차산업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부분이 있어 몇자 적습니다.

    일반인들은 완성차업체가 모든 기술을 가지고 있다라고 오해 하시는 것 같은데,
    요즘은 부품업체들이 왠만한 모든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부품업체들도 이제 왠만한 연구능력을 갖추고 있는 업체가 많아졌고, 해외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업체도 많아 졌습니다.

    이제 완성차 업체는 원하는 부품의 사양을 잘 제시하고, 기술력있는 부품업체를 선정하고,
    완성된부품을 검사하여 단품 품질을 높히고, 조립되었을때의 조립품질을 높히는 기술만 있으면 됩니다.
    (물론 각종 인증과 환경,소음 진동 등등의 시험 기술은 완성차 업체의 기본입니다.)

    르삼이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속해 있어 100%독자적인 개발은 어렵다는 말은 당연히 맞습니다.
    르삼은 르노닛산과 공동 개발을 통해서 시너지 효과를 누려야만 합니다.

    님의 말대로 혁신하지 않는 모든 기업은 도태 될 것입니다.
    르삼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르삼이 열심히 해서 르노닛산얼라이언스를 리드해야겠지요.
    물론 쉽지 않은 길입니다.
    조금씩 좋아지리라 기대해 봅니다.
    르삼이 한국시장에서 무소불위의 독점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현기차를 위협하는 당당한 경쟁자로
    자리매김 하기를 바래봅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9 01:05 PERM MOD/DEL

    헌이아빠님 좋은 이야기 감사합니다.^^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12. 오아시스 2010/01/19 00:46 PERM. MOD/DEL REPLY

    시승기 잘 보고갑니다ㅎ
    이번에 나온 뉴sm5가 생각보다 차가 잘 나온것 같아서 앞으로 쏘나타와의 경쟁이 궁금해지네요ㅎ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19 01:08 PERM MOD/DEL

    쏘나타의 독주를 막아주었으면 하는 것이 저의 바램입니다. 현재 판매되는 수량도 그렇고 시장의 평도 좋고 괜찮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뉴SM5는 초반보다는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이 팔릴것만 같네요.

  13. sky 2010/01/25 23:02 PERM. MOD/DEL REPLY

    그제 시승 갔다 왔는디 정말 정숙성 하나는 인정합니다
    하지만 광고에서 볼대와 너무나 다른 내장재에 많이 실망 했네여
    차라리 로체가더 나을듯 ...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1/26 23:57 PERM MOD/DEL

    저도 시승한 차량이 최고등급의 풀옵션 차량이어서 이런 편의장치가 빠진 SM5는 어떨지 궁급합니다.

    그래도 로체보다는 뉴SM5가 매력적이지 않나요?^^

  14. 루디아 2010/01/31 09:19 PERM. MOD/DEL REPLY

    잘보고 갑니다 sm5 안정감과 편안함으로 ,,괜찮을듯합니다 부모님사드리고싶은데 가족형으로 나온거라서 괜찮다고 하던데요 실제로 보면 실용성이 좋나요 아내가 먼저 시승하고 왔는데 우리차도 바꾸자고 난리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1 00:29 PERM MOD/DEL

    뉴SM5는 가족을 위한 차..패밀리세단을 이상으로 추구하는 차량이죠. 물론 아쉬운 부분이 있는거 또한 사실이지만 말이죠.^^

  15. 천하무적 2010/02/07 14:19 PERM. MOD/DEL REPLY

    저도 이번에 가족차를 바꿀려고 알아보고 있는데
    뉴sm5가 맘에 드네요
    안정적인 디자인이 특히요
    잘보고갑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09 22:17 PERM MOD/DEL

    뉴SM5는 안정과 가족..말그대로 패밀리세단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