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에쿠스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반응형

현대에서 야심차게 선보인 초대형 럭셔리 세단인 신형 에쿠스가 자동차 전문 사이트인 인사이드라에서 말한는 걸 보면 미국에 2-3년안에 출시가 될 계획이라고 하는군요. 저도 그 동안 다양한 기사들을 접해서 과연 에쿠스가 미국에서도 출시를 할지 의문이었는데 이번 뉴욕오토쇼에 전시된 에쿠스를 보면서 현대가 미국 시장도 고려를 하고 있다는 예상은 할 수 있었는데 인사이드라인에서 이야기를 하는 걸 보니 아마도 2-3년후쯤에는 미국 시장에서 에쿠스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초대형 럭셔리 세단이 무한 경쟁을 하고 있는 거대 시장인 미국에서 에쿠스가 과연 선전을 잘 해줄지는 모르겠네요. 그 동안 저가 이미지와 그렇게 평판이 좋지 않는 현대자동차가 중소형에서는 그런대로 경쟁력이 있었지만 고급차 시장에서는 아직 가야 할 길이 먼거 같은데 말이죠. 하지만 글로벌 탑5의 위치를 노리고 있는 현대 자동차로서는 럭셔리 대형 세단을 선점해야만 하기 때문에 언제가는 진출해야할 부분이기 때문에 2-3년후쯤에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 아닐까 합니다. 제네시스 세단때문에 그나마 지금 조금씩 고급차의 이미지를 쌓고 있기는 하지만 벤츠S시리즈와 BMW7시리즈가 아성을 쌓고 있는 럭셔리 세단까지 그 영향력을 확장하는 것은 제가 보기에는 힘든 여정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현대가 에쿠스 100대를 미국 딜러샵에 전시한다는 내용의 기사

현대에서 2009년 여름에 에쿠스100대를 미국 현대 딜러샵에서 전시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미국시장에서 에쿠스가 어떤 반응을 얻을 지 미리 테스트를 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전시하고 나서 반응이 좋다고 생각한다면 더 빨리 미국시장에서 데뷔를 할 수 있을 지 모르겠네요. 한국시장에서 출시후에 6천대가 팔리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현대 에쿠스가 과연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을까요? 미국에 상륙하면 BMW 7시리즈와, 벤츠 S-clss 와 렉서스 LS460과 경쟁을 해야하고 에쿠스의 대략적인 가격은 $75,000정도 한다고 하는데... 이 가격은 좀 무리가 있어 보이긴 합니다.

우려의 시각

벤츠S클래스와 BWW7시리즈, 렉서스LS시리즈의 벽 그리고 가격적인 문제

미국에서 에쿠스가 출시가 된다면 아무래도 싫으나 좋으나 위에 열거한 자동차들과 비교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기사에 달린 댓글을 봐도 이에 관련된 이야기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현재 예상하는 에쿠스의 가격은 너무 비싸다는 것이 대부분의 시각인것 같습니다. 분명 품질은 좋지만 75k(7만5천달러)정도의 가격에 나온다면 누가 에쿠스를 살까하는 의문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합당한 가격은 55k-60k가 적당하다고 말하는데 이 가격에도 어려움을 예상하는 것은 독일 폭스바겐의 고급세단인 페이튼도 이 정도 가격으로 미국시장에 도전했지만 큰 어려움을 겪은 사실을 보면 말이죠. 아마도 USAToday에서 말한 75k에 대한 가격적인 부분은 한국시장의 가격을 이야기 하는 것 같고 미국시장에서는 댓글에서 보는 것 처럼 55k 선에서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아직은 에쿠스로 바로 BMW와 벤츠가 버티고 있는 독일 럭셔리 세단의 진입장벽을 뚫기는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번에는 좀 저렴한 가격으로 에쿠스나 현대차의 품질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전략을 펼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현대차에 대한 저가 이미지를 바꾸는게 급선무이니 말이죠.

Gardiner Westbound  6:44PM (5/07/2009)

The Equus isn't going anywhere at that price point. $75K is Lexus LS money.

Other Man  6:09PM (5/07/2009)

It needs to be more in the 55K range. At 75K, it would probably be a terrible flop here.

Very nice car. They just need to price it right.

Victor  6:16PM (5/07/2009)

VW even had trouble at 55-60k w/ the Phaeton, regardless it's as nice as a loaded Audi A8. There's negative brand equity when you attach a "mainstream" brand to upper range vehicles in cost/ price. Hyundai needs to create a new brand.

(가격적인 문제를 언급하고 있는 해외 네티즌의 댓글들입니다. 위에 언급한 75천달러로는 미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대부분인것 같습니다. 75k는 한국의 가격이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이 가격으로는 나오지 않겠죠? )


 
                                                                               에쿠스 국내가격표


폭스바겐 페이튼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한국에서 폭스바겐의 페이튼이 초반에 출시 되었을때 없어서 못 팔 정도의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페이튼의 한국에서의 인기는 아마도 폭스바겐에서도 놀랐을 것 같은데 그 이유는 페이튼이 유럽도 그렇고 미국시장에서 고전을 면치못하고 있었고 심지어 미국시장에서는 철수를 했가떄문입니다. 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폭스바겐 페이튼이 미국시장에서 왜 철수를 해야만 했을까요? 바로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독일차라고 하면 무조건 럭셔리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한데 사실 폭스바겐은 해외 소비자들에게 저가브랜드즉 합리적인 차라는 인식이 아주 강합니다. 이름 자체가 '국민차'는 뜻이기는 한 폭스바겐은 중저가 시장에서는 인정을 받고 있지만 럭셔리 세단에서는 페이튼의 예를 보듯이 아직은 그 브랜드의 저가 이미지를 벗어 버리기가 쉽지않은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 페이튼

Victor  6:16PM (5/07/2009)

VW even had trouble at 55-60k w/ the Phaeton, regardless it's as nice as a loaded Audi A8. There's negative brand equity when you attach a "mainstream" brand to upper range vehicles in cost/ price. Hyundai needs to create a new brand.

the vegas style guy  6:43PM (5/07/2009)

I agree, just look at VW's experience with the Phaeton, great car but unrealistic at its price point for the brand. $45-55,000 would be the sweet spot.


brent431 6:18PM (5/07/2009)

Hyuandai ,learn from the past. VW has done this before you. Phaeton was a major flop. Do you really think a person that spends 75-k on a car wants to rub elbows with a Sonota or Accent buyer in the service lane?

(페이튼의 사례를 보고 잘 연구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네요. 독일차인 페이튼도 실패한 마당에 한국차인 현대가 럭셔리 세단 시장에서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의구심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현대차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동안 싸구려 차의 대명사로 통하고 온갖 농담에 단골로 등장했던 현대가 갑자기 BMW와 벤츠와 맞짱을 뜬다고 하니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좀 우려되는 부분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가 최근에 제네시스를 선두로 해서 미국에서 다양한 상을 휩쓸고  인지도가 서서히 올라가는등 좋은 모습을 보이자 이 인기에 편승해서 가장 이익이 많이 나는 하지만 그 동안 넘볼 수 없는 시장인 럭셔리 세단 시장에 발을 올려놓고 싶었나 봅니다. 현대 에쿠스를 직접 타보지는 않았지만 자세하게 살펴보고 그랬을때 한국시장에서는 통할 충분히 고급스러운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크롬을 너무나 많이 사용한 외부나 약간은 아쉬운 실내의 모습이 보였지만 이런거랑은 별 상관없이 한국에서는 여전히 잘 팔리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현대차는 고급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라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죠. 제네시스로 이제 서서히 이미지 업그레이드를 시도하고 있는데 이제 바로 에쿠스로 럭셔리 세단을 공략하는 것은 좀 빠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격적인 부분도 75k로 당연히 나올 것 같지는 않고 만약 나온다면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저렴하게 나온다면 오히려 현대차의 이미지에 안 좋을 수 있으니 적당한 가격을 찾는 것이 급선무 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게 쉽지는 않겠죠?^^)


현대차의 이름이 아닌 다른 브랜드로 팔아야 한다. 럭셔리 브랜드의 필요성

댓글을 살펴보니 이런 주문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역시나 위에서 말한 것 처럼 현대라는 브랜드로는 절대 럭셔리 세단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도요타가 렉서스 브랜드를 만들어서 비로소 럭셔리 세단시장에서 성공한 것 처럼 현대차도 새로운 프리미엄 디비전를 만드는 것이 급선무가 아닐까 합니다.(하지만 에쿠스 브랜드는 아니라고 봅니다.^^:) 제네시스가 처음에 독자 브랜드를 가지고 출시하려다가 계획을 수정했는데 에쿠스까지 생각을 한다면 이번 참에 럭셔리브랜드를 하나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먼 시각으로 본다면 말이죠. 문제는 얼마나 멋진 새로운 브랜드를 만드느냐인데.. 제 생각에 현대가 진짜 렉서스같은 멋진 브랜드를 만든다면 앞으로 럭셔리 시장에서 충분히 통하지 않을까 싶네요.^^ 브랜드 네임 정말 중요합니다. 폭스바겐의 페이튼이 이름 때문에라도 미국시장에서 큰 난항을 겪은 걸 보면 말이죠.

Daily Driver  6:36PM (5/07/2009)

If they create a new brand $70k - $80 sounds right but I doubt it will sell as Hyundai. There is so much you can squeeze out from bargain name tag, Hyundai need to realize this and invest on making new brand.

jsjs  6:39PM (5/07/2009)

Again, Hyundai is likely to spin-off the Genesis moniker into a separate brand, but keep in mind that owners of $55-60k Land Cruisers and Sequoias have to mingle w/ owners of the lowly Yaris.

(아무래도 현대는 에쿠스를 미국 시장에 출시한다면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펼쳐야 할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는 이 전략이 위험했다면 에쿠스는 그래도 생각을 해봐야 겠네요.


좋게보는 부분

에쿠스에 들어가는 타우엔진이 세계10대 엔진에 선정된 부분도 긍정적인 부분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에쿠스에 들어가는 렉시콘 오디오 시스템이 롤스로이스 팬텀이외에는 처음이라고 합니다.(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렉서스에 마크 레빈슨 오디오 시스템이 달려 있기는 하지만 하지만 렉시콘은 제네시스와 에쿠스가 롤스로이스 외에는 처음이라고 하네요. 아무래도 음향을 따지는 자동차 유저들에게 매력적인 부분일 수 있겠습니다. 안전에 관한 부분에서도 제네시스가 탑랭크에 있는 부분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장점들을 댓글로 남기신 분이 있던데 아마도 현대 미국딜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Rar  6:19PM (5/07/2009)

* world 10 best engine
http://wardsauto.com/reports/2009/tenbest/best_engines_2009_081205/

* Top safety pick (it share same platform with Genesis Sedan-Top safety pick by IIHS-)
http://sev.prnewswire.com/auto/20090226/LA7613026022009-1.html

* Lexicon audio
The only other car with a Lexicon audio system is the Rolls-Royce Phantom(MSRP $340,000). So it's in good company.
http://www.hemagazine.com/Lexicon_Hyundai_Genesis_Audio_System

Harman also supply their audio system 'Mark Levinson' to Lexus 'LS'.
But, Lexicon(Audio system of Hyundai Genesis. The only other car with a Lexicon audio system is the Rolls-Royce Phantom) is their most top(ultra luxury) device.

* Cool Gadgets
massage chair, theater, and so on. all cool gadgets include in it.

(아무래도 이 분은 현대 미국 딜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직원? )

에쿠스 100대로 미리 테스트를 하는 현대차

에쿠스가 미국 시장에 상륙하기 전에 미리 100대를 먼저 보내서 소비자의 반응을 살피는 것은 괜찮은 전략인것 같습니다. 성급하게 미국 럭셔리 세단 시장에 진입할려고 하기 보다는 미국 소비자들의 성향을 제대로 파악하고 계속 제품을 개선해서 현재의 에쿠스보다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차량을 가지고 미국시장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 멋 모르고 도전했다가 실패하면 나중에 다시 도전하기는 정말 힘들기 때문에 차근 차근 한단계씩 나아가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도 높여가고 기술도 더 쌓아가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정말 멋진 새로운 럭셔리 브랜드를 만들어서 진출한다면 미국시장에서의 성공도 그리 꿈같은 이야기만은 아닐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댓글..ㅋㅋ

Stumpy  6:37PM (5/07/2009)

Well, lets see what the public thinks of those 100 being sent here. Really good idea by Hyundai, they sure have some great thinkers over there. Amazing company. (100개의 에쿠스로 미국 시장에서의 반응을 미리 살펴보자는 전략은 좋아,  정말 이 아이디어는 좋은 것 같에, 분명히 아주 멋진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이 현대차에 있는 것 같에, 역시 멋진 회사야..ㅋㅋ 아무래도 이 아이디어를 만든분이 올린 댓글이 아닌가 합니다. ㅋ)


2009 뉴욕 오토쇼에 전시가 되었던 현대 에쿠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