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소니액션캠 BOSS 추천, X3000R과 스페인여행 (타임랩스 촬영기)


2월에 떠난 스페인 여행 시간이 지날수록 아쉬움이 크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비록 일로 떠난 것이긴 하지만 그래도 스페인 주요 명소를 제대로 보지 못했기에 더 큰 아쉬움으로 남네요. 하지만 그래도 다행인 것은 스페인의 여기 저기를 사진으로 담고 영상에 담아서 그것들을 볼 때 마다 그래도 스페인의 감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해외를 나갈때는 주로 스마트폰이나 캐논 5D 마크3로 사진만 담는데 이번에는 소니 액션캠 FDR-X3000R 를 가져가서 이것 저것 다양한 동영상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스페인 풍경도 담긴 했지만 그 보다 더 많이 활용한 것은 액션캠을 활용한 타임랩스(TimeLapse) 동영상 입니다. 제가 소니 액션캠 X3000을 사용 하면서 마음에 들었던 기능 중에 하나가 타임랩스 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스페인 일정에 타임랩스를 활용해서 정말 다양한 영상들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타임랩스가 뭔지 궁금 하신 분들이 있을텐데,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TV 에서 해가 떴다가 지는 장면들이나 꽃이 피고 지는 장면등을 보신 기억이 있을 겁니다. 이런 장면들은 카메라를 이용해서 수 많은 사진을 연속으로 촬영 해서 만든 영상물 입니다.


정적인 장면인데 타임랩스로 만들게 되면 상당히 역동적인 장면이 되기에 상당히 흥미로운 모습을 담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이전까지는 한 번도 타임랩스 촬영을 한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소니 X3000 을 접하고 나서 타임랩스의 재미에 푹 빠졌습니다. X3000이 정말 타임랩스 촬영 하기 정말 쉽게 되어 있고 기본으로 제공하는 액션캠 무비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이 상당히 직관적으로 만들어져서 영상 만들기가 정말 좋았습니다.

저는 소니 X3000으로 촬영한 타임랩스 영상은 전부다 액션캠 무비 크리에이터를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스페인에서 이곳 저곳을 돌아 다니면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 했는데 그 중에 가장 신경을 쓴 곳은 역시 MWC 2017 그리고 LG G6 언팩 행사 였습니다. 아무래도 떠나기 전에 테스트 삼아서 몇 번 촬영한 것 빼고는 거의 생 초보라 긴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이번에 스페인 떠날때 챙긴 액션캠 액세서리는 슈팅그립과 액션 모노포드 두 가지 입니다. 장비를 최소화 하기 위해 두개만 선택 했는데 여행 중 딱 맞는 조합으로 아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중에 슈팅그립 같은 경우는 타임랩스 촬영을 위해서 꼭 필요한 액세서리 였습니다. 정말 활용성 200% 하는 가치를 가지고 있기에 소니 액션캠 X3000 을 구매 하셨다면 이 녀석은 꼭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속 인물처럼 라이브 뷰 리모트와 연결해 셀카봉 처럼 쓰기도 좋습니다. 하단 손잡이는 바닥에 세워둘 수 있는 구조라 삼각대로 사용 가능해 매우 유용합니다.


▲ MWC 2017 LG전자 부스 2층에서 설치하고 촬영하는 모습


X3000R 을 이용한 타임랩스 촬영기


그럼 이제 부터 소니 액션캠 X3000을 이용한 타임랩스 촬영 기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이라 경험이 없지만 이번에 그래도 아주 조금은 노하우가 생긴 것 같습니다.


타임랩스 촬영을 위한 준비물은 우선 액션캠 X3000R 본체와 슈팅그립 그리고 라이브 뷰 리모트, 스마트폰이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좀 더 자유로운 앵글로 촬영을 하고 싶다면 삼각대를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래도 슈팅그립의 높이가 작다 보니 보여지는 앵글의 한계가 느껴지더군요.



▲ 각기 다른 4개의 위치에서 촬영을 진행 했습니다.


저는 이번에 사람들이 움직이는 역동적인 모습을 담기 위해서 세팅 위치를 잡았습니다. MWC 2017 LG전자 부스에서 수 많은 관광객들이 이번에 새롭게 공개한 G6를 보는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서 2층에 자리를 잡고 X3000을 설치 했습니다.


다행이 2층이 있어서 전체적인 부스 풍경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각 다른 위치에서 총 6개의 타임랩스를 촬영 했습니다.



소니 X3000R 같은 경우 크기가 작아서 설치하는데 있어 정말 편 했습니다. 만약 무거운 DSLR 로 촬영을 하려 했다면 설치하고 쉽지 않고 앵글을 잡는 것 또한 어려웠을 겁니다. 하지만 정말 작은 액션캠이라 설치에 대한 불편함은 전혀 없었습니다.







▲ 6개의 위치에서 타임랩스를 촬영(모두 X3000으로 촬영한 사진)


타임랩스 세팅은 HD 이미지에 1초 간격을 두고 300장을 촬영 했습니다. 1초 간격으로 300장을 촬영하게 되면 총 10초 정도의 분량이 나오 더군요. 6개를 촬영했으니 총 1분 정도의 타임랩스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각각 촬영을 하고 나서 편집은 소니 액션캠 무비 크리에이터를 이용 했습니다. 편집도 직관적이고 정말 초보자도 따로 배울 필요가 없이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마 직접 사용해 보시면 그 편리함에 푹 빠지실 겁니다.



그렇게 6개의 위치에서 촬영해서 만들어진 타임랩스 영상이 바로 이것 입니다. 저도 초보자다 보니 보면 초반에 영상이 약간씩 흔들리는 모습이 보이는데 그것은 앵글이 제대로 맞나 살펴 보다가 잘못 건드려서 본체의 위치가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 스마트폰에서 설정 가능


그렇기 때문에 타임랩스 촬영을 할때는 처음에 라이브 뷰 리모트 또는 스마트폰으로 확실하게 앵글을 잡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액션캠 무비 크리에이터로 타임랩스 편집 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소니 사이트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3가지 유형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 그 중에 가장 오른쪽에 있는 타임랩스 무비를 클릭 하세요.

그리고 촬영한 날짜의 폴더를 선택하시면 사진에서 처럼 수 많은 사진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 천장이 넘는 사진으로 그룹화가 필요 하기 때문에 좌측 위에 있는 사진 그룹화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사진들이 각각 그룹화가 되어서 정리가 됩니다.

그리고 드래그 앤 드롭으로 우측에 타임랩스 영상을 만들 소스를 옮겨 놓으면 됩니다.

그리고 음악과 자막을 넣으세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음악을 넣으셔도 되고 웹사이트를 검색해 보면 저작권 없는 음악들을 넣으셔도 됩니다. 저는 유투브에서 제공하는 무료 음원을 다운 받아 사용 했습니다.

그럼 이제 편집은 끝나고 랜더링만 걸면 됩니다. 정말 설명이 짧았는데 제가 편집하는데 들어간 시간은 10분이 채 안됩니다. 물론 랜더링 시간은 더 들어가긴 했지만 그 전까지는 별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스페인에서는 시간이 급하고 영상을 빨리 만들어야 했는데 그때 액션캠 무비 크리에이터가 정말 진가를 발휘 했습니다. 소니 X3000과 궁합이 잘 맞는 프로그램인 것 같아서 현재 X3000으로 촬영한 영상은 이 녀석으로 다 편집을 하고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한 효과를 주는 편집 작업을 하려면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해도 좋지만 가볍게 하신다면 별 문제는 없으실 겁니다.



이번에 스페인 일정 속에서 소니 X3000의 진가를 제대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액션캠은 익스트림 스포츠를 촬영할때만 필요할 줄 알았는데 일상적인 영역에서의 촬영 에서도 상당히 유용한 면모를 보여 주었습니다.



▲ LG G6 스페인 언팩 행사장 4K 타임랩스 스케치 영상, 테스트 삼아서 촬영해서 영상이 좀 짧습니다.


4K로 화질도 선명 했고 액션캠 최초의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으로 흔들림에도 강했습니다. 그리고 타임랩스 촬영 모드가 따로 있어서 아주 쉽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스페인에서 제대로 경험을 하고 나니 돌아와서 액션캠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거운 캠코더 들고 다닐 필요 없이 X3000R 하나면 여행중에 소개하고 싶은 다양한 모습들을 정말 쉽게 촬영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소니 여행시에 액션캠 X3000R 사용하는 방법이 잘 나와 있는 동영상 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아직은 액션캠 구매 시기가 이르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소니 FDR-X3000R 과 함께 하고 나니 그런 생각이 싹 사라졌습니다. 이젠 액션캠을 구매할 최적의 시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손떨림보정 기능이 뛰어난 4K 영상 덕에 요즘 예능 촬영이나 여행 동영상은 물론 액티비티 촬영까지 폭 넓게 쓰이는 소니 액션캠 입니다.

이번에 동영상 촬영과 특히 타임랩스의 매력에 푹 빠졌는데 왜 요즘 동영상이 대세인지 알겠더군요. 저도 앞으로 사진 보다는 동영상 촬영을 좀 더 신경써야 할 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소니 액션캠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


다음에 여행 갈때는 액션캠을 활용해서 더욱 더 멋진 영상을 담아봐야 겠습니다.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스페인 여행 준비물! 소니 액션캠 X3000 트래블키트

여행준비물 소니 4K 액션캠 FDR-X3000 활용기

소니 4K 액션캠 FDR-X3000 후기, 스키장 필수 준비물!

LG 액션캠 LTE 후기, 실시간으로 담는 매력

스페인여행 소니 액션캠 보스 X3000R 과 함께

도망가는 쏘나타 뉴라이즈, 지붕 쳐다보는 SM6?

스페인 MWC 2017, LG 전자 부스 생생 스케치!



신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