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LG V20 후기, 4개의 DAC 이 만들어내는 사운드는 어떨까?


가을은 남성의 계절이라 했던가요? 바람이 불고 낙엽 떨어지는 거리를 걷다보니 왠지 모르게 감성적으로 변하는 제 자신을 발견 할때가 있습니다. 


이번 가을은 지난 가을보다 더 감성적으로 느껴지는데 왜 그런가 하고 생각해 보았더니 늘 듣던 음악이 조금 다르게 들려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조금 억지일 수 있겠지만 귀에서 들리는 발라드 음악들이 예전보다 좀 더 깊고 깨끗하게 들리더군요. 그 이유는 요즘 제가 최근 스마트폰을 바꾼 영향이 있습니다. 



지금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LG전자 V20 입니다. V20은 사운드, 카메라, 동영상에 특화된 폰으로 요즘 같은 가을에 딱 어울리는 폰인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4개의 DAC 를 탑재해서 일반 음악은 더 깊게 들리게 하고 32비트 고음질 음악도 재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V20을 사용하기 전에 갤럭시노트7 을 사용 하다가 최근 터진 발화 사건 때문에 고민하다가 결국 환불을 했습니다. 사실 갤럭시노트7은 큰 아쉬움이 느껴지지 않는 제가 볼때는 완벽한 폰에 가까운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쉬움이 하나 있다고 한다면 사운드와 관련해서 였습니다. 모든 부분의 품질을 어느정도 기준점에 맞추다 보니 전체적인 완성도가 높아진 것은 맞지만 사운드 같은 경우는 그런 평균화 정책에 희생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사운드 부분이 딱히 나쁘지 않지만 그렇다고 마음에 들지도 않은 애매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음악을 들을때 마다 뭔가 2% 부족한 느낌을 주는게 사실이었습니다. 


그러다 LG V20으로 넘어왔고 초반에는 갤럭시노트7의 여운이 남아 있어서 쉽게 마음이 가질 않더군요. 하지만 V20은 사용하면 할 수록 매력적인 폰이었습니다. 노트7이 가지고 있었던 여러가지 매력들이 LG V20의 멀미티디어 기능들을 사용하면서 점점 잊혀져 가는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운드 부분은 노트7과 비교할 수 없는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실 저도 막귀에 가까운 사람인데 그런 저도 음질의 변화가 느껴지더군요. 처음엔 이런 음질의 향상이 스마트폰 만족감에 어떤 역할을 할까 의구심이 있었는데 실제로 사용해 보니 이런 부분이 만족감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더군요. 


무려 4개의 DAC을 탑재


LG전자는 고성능 오디오 칩셋 제조업체인 ESS와 협력해서 4개의 DAC를 V20에 탑재했습니다.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이 뭔가 궁금하실 것 같은데 말 그대로 디지털 신호를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주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DAC 는 음질의 품질에 상당히 큰 영향을 끼칩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하나의 싱글 DAC을 사용하고 있고, 올 상반기에 출시된 LG G5는 두개의 듀얼 DAC을 탑재 했습니다. 


DAC 개수 


V10   1개 

G5    2개

V20  4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할때 잡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V20은 4개의 DAC이 노이즈를 동시에 4개의 신호로 처리하기 때문에 잡음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정수기의 필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물을 깨끗하게 정수하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스마트폰을 선택할때 DAC의 개수가 어떻게 되는지도 꼭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사운드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말이죠. 



LG V20은 기존 CD 음질 보다 16배 이상 높은 32비트 384khz 고음질 까지 지원을 하는데 이는 고해상도의 기준이 되는 24비트, 96kHz보다 높은 수치에 해당합니다.


청음을 해보니 


워낙 DAC에 대한 중요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또한 번들로 제공하는 이어폰 역시 B&O와 협업을 해서 만든 제품이라 많은 기대를 가지고 청음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을 사용 하면서 번들 이어폰을 사용한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이번 V20 번들 이어폰은 현재 계속 사용중입니다. 


▲ V20에 기본으로 제공하는 B&O 번들 이어폰 


일단 제가 들어본 느낌은 번들이어폰과 V20의 궁합이 상당히 잘 맞는 것 같더군요. 아무래도 처음 사운드 세팅 할때부터 B&O와 함께 했기에 최적의 사운드를 잘 만든 것 같습니다. 


확실하게 기존에 들었던 곡들을 4개의 DAC을 활성화 시켜서 들을때 깊이감과 선명함이 더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동안 잘 듣지 못했던 미세한 사운드들이 좀 더 부각된다고 할까요? 클래식 음악을 들을때 여러개의 악기들이 만들어내는 사운드가 때로는 소음으로 들린다고 생각할때가 있었는데 악기 하나 하나가 디테일이 살아나게 들린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 설정창에서 HI-HI Quad DAC 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라는 것이 개인의 취향에 따라 그 차이가 크기에 V20 이어폰이 최고라고 말하기는 어렵네요. 저한테는 충분히 만족스러웠지만 다른 분들에게는 기대에 못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이어폰과의 궁합을 생각하신다면 여러 이어폰과 연결해서 청음을 해보시고 V20과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이어폰을 가까운 KT 대리점에 마련된 V20 체험존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32비트 음원을 몇개를 들어 보았는데 확실히 16비트 기존 음원들 하고는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왜 음악 매니아들이 비싼 돈을 들여서 32비트 음원을 다운 받아 듣는지 알겠더군요. 비록 32비트 음원 하나가 1GB에 가까운 용량 이라서 저장공간도 생각을 해야 하지만 말이죠. 


V20을 2주일 가량 듣고 있다 보니 이어폰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더군요. 그동안 이어폰에 대한 욕심이 없었는데 쿼드 DAC 이 가지는 사운드를 계속 경험하다 보니 이어폰과 32비트 음원에 대한 욕심이 생겼습니다. 


▲ V20의 기본앱인 'LG 스마트 월드'에 들어 가시면 다양한 하이파이 음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것은  24비트 음원은 어찌해서 구해본다고 하지만 아직 32비트 음원을 구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아직 24비트 음원도 대중화가 안된 상태라서 32비트를 쉽게 구한다는 것은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나마 LG전자에서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고음질 음원을 활성화 하는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하니 다행입니다. 그리고 LG 스마트 월드에서 24/32비트 음원을 준비해 놓아서 유료/무료 중에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G5를 사용하던 상반기와 달리 지금은 더 많은 음원들이 준비되어 있더군요. 확실히 LG전자에서 고음질 음원 들을 보강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만카돈 스튜디오에서 LG V20 청음과 함께 4개의 DAC 이 가지는 강점등을 음향 전문가를 통해 들을 수 있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여러 유익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는데 그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LG V20은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에서 사운드 부분에서 가장 뛰어나다는 이야기 였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니 그 말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HBS-A100 폰플러스 엑티브 


무선에도 24비트 음원 지원, aptX HD 지원 


LG V20는 무선에서도 24비트 고음을질을 재생할 수 있는 'aptX HD' 코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 LG 톤플러스 HBS-1100, A100 에서 무선으로 고음질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파이 쿼드 덱을 활성화 시키면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볼륨과 좌우 소리 조절을 디테일 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운드 성능이 좋아진 한편 그에 맞게 음성 녹음이나 동영상 촬영시 좀 더 고음질로 녹음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V20을 좋아하는 이유중에 하나인데 듣는 것과 함께 녹음에도 특화 되었습니다.


기존 V10과 G5에 다이나믹 마이크가 적용된 것과 달리, LG V20에는 3개의 고성능(High AOP) 마이크를 내장해 132db 소리까지 녹음할 수 있습니다. 


'고음질 녹음’ 을 선택하면 CD 음질(16비트, 44.1khz)보다 6.5배 뛰어난 최대 24비트, 192khz 음질로 녹음 할 수 있습니다. 3개의 마이크를 통해서 다양한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기에 평소에 콘서트나 악기연주 그리고 보컬녹음 을 자주 하는 분들에겐 관심을 둘만한 요소가 많습니다. 



그리고 음성녹음 뿐만 아니라 동영상 녹음에 있어서도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HI-FI 를 선택하면 디테일한 사운드 설정이 가능 합니다. 좋아하는 콘서트나 음악과 함께 담고자 하는 영상이 있다면 V20은 든든한 조력자가 될 것 입니다. 


이상으로 LG V20의 사운드 부분에 대한 리뷰를 살펴 보았습니다. 사운드는 앞서 이야기 했지만 개인의 취향이 강한 부분이기에 가까운 체험존에서 직접 음질을 경험해 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평소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음질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나요? 24비트 이상의 고음질에 대한 욕심이 있으셨다면 지금으로서는 LG V20이 가장 최선의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저도 V20을 사용하면서 평소 보다 음악을 더 많이 듣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음원도 업스케일링을 통해서 더욱 풍성한 사운드를 제공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B&O play 번들 이어폰과 톤플러스 엑티브를 통해서 유선/무선을 번갈아 가면서 듣는 중입니다. 


음악을 정말 좋아하는 분들에게 꼭 추천 드리고 싶네요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


LG V20, 케이스가 필요 없다고? 이유 찾아보기

LG V20 체험존 방문, KT 혜택 알아보기

LG전자 V20 후기, 개봉기와 디자인 살펴보기

LG V20 가격공개, 4가지 사은품 살펴보기

KT 데이터가 부족해? 고양이 캣티님이 알려주는 지혜

르노삼성 행복한 고민, 5개의 카드 어느 것을 뽑을까?



신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