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KT 유클라우드(ucloud), 매직폴더의 마법은 뭘까?



혹시 KT 유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서 아시나요? 이렇게 말하니 꼭 길거리에서 도를 아시나요? 이런 느낌이 드는군요. ㅎㅎ 그동안 2차례에 걸쳐서 KT에서 새롭게 선보인 스마트한 스토리지 서비스인 유클라우드(이하 유클)에 대한 소개를 했는데 아무래도 전체적인 서비스를 2번의 포스팅에 전부다 할려니 자세한 사용기나 디테일한 부분들을 제대로 소개를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냥 전체적인 느낌만을 표현한 것 같은데 이번에 시간을 내서 KT 유클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자세하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KT 유클라우드 매직폴더의 마법을 경험하는 시간


유클의 서비스를 제대로 경험하시려면 유클라우드 매니저를 다운받으셔야 하는데 유클 사이트에서 우선 다운을 받으세요. 용량도 크지 않고 설치도 금방 됩니다.


유클 매니저 다운로드를 설치하고 나서 매니저를 실행하면 위에서 보는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매직폴더가 뭔지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매직폴더안에 숨겨진 마법!

매직폴더, 이름이 뭔가 어렵군요. 마법의 폴더라... 뭔가 폴더이긴 한데 이 안에 무슨 신비로운 마법이 숨어 있나 봅니다. 스토리지 서비스라고 해봐야 그냥 폴더 하나 만들고 그 안에 자료만 넣으면 끝인데 도대체 뭐가 다르다는 걸까요?

유클 매니저를 설치하면 이렇게 매니저 프로그램에 매직폴더가 생성되고 그리고..


내컴퓨터의 문서파일에 자동으로 매직 폴더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폴더아래에 U라는 마크가 보이는데 이건 유클과 연동이 된다는 표시입니다.


현재는 아무것도 없는 빈 폴더에 시험삼아서 사진파일을 넣어 보았습니다. 과연 어떤 매직이 일어날까요?


일단 매직폴더에 사진편집자료 폴더를 하나 더 추가해서 위에 사진을 넣었습니다.


내컴퓨터와 유클라우드 매직폴더는 언제나 한 몸?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자

어라! 이게 웬일인가요? 유클 매니저에 아무짓도 안 했는데 매직폴더에 사진편집자료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전 단지 내컴퓨터에 있는 매직폴더에 사진을 옮겼을뿐인데 유클 매니저에도 마법이 일어난건가요?


클릭했더니 이렇게 제가 테스트 삼아서 옮긴 파일들을 고스란히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어려운 말로 이야기하면 동기화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신다면 아이튠즈랑 아이폰이랑 동기화 되는 부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집과 회사에서도 늘 똑같이 신선한 느낌으로!

유클라우드의 좋은 점이 집이나 회사에서도 늘 똑같은 파일을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직폴더에 파일을 담아 놓으면 집에서 하던 작업파일을 똑 같이 회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쓸데없이 번거로운 USB메모리 카드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집니다.


집이 아닌 회사나 다른 컴퓨터에 유클 매니저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면 새로운 이름으로 컴퓨터 이름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하고 백업폴더 추가 버튼을 누르니 화면에서 보시는 것 처럼 두대의 컴퓨터에서 작동하는 유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오피스라고 되어 있는 것이 외부 컴퓨터에서 이용을 하는 것이고 khai라고 되어 있는 것이 집에 설치되어 있는 유클 프로그램입니다. 이렇게 되면 동시에 자료를 서로 공유하면서 제공받은 파일 안에서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합니다.


외부에서도 집에서와 같이 파일들을 보고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매직폴더에 있는 파일들은 실시간으로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그 안에 있는 파일을 사용하고 나서 따로 저장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저장된 파일이 저장이 됩니다. 좌측 상단에 두개의 컴퓨터에서 설치가 된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유클이 실행되는 곳은 집이 아닌 Office로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혼자서 두대의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도 좋지만 하나는 나의 컴퓨터에 하나는 애인이나 와이프의 컴퓨터에 설치를 해서 여러가지 자료나 파일들을 공유하는 것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현재는 3대의 컴퓨터에 설치가 가능한 것 같은데 그러면 집, 회사, 애인(와이프직장) 이렇게 설치해 놓으면 꽤 효율적으로 유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으니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저도 지금 그렇게 사용하려고 합니다.^^)  

매직폴더에서 파일 삭제할때는 아주 신중하게!

이제 쓸데없는 테스트 파일이니 매니저 프로그램에서 삭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엉? 그런데 파일을 삭제하려니 뭔가 중요한 팝업창이 뜨는군요. 자세히 읽어보니 뭔가 중요한 내용이 있는 것 같은데.. 역시나 매직폴더답계 함부로 삭제를 하면 안되는 것 이었습니다. 만약 여기서 중요한 파일을 일반적인 웹하드나 스토리지 서비스라고 삭제를 해버리면 내컴퓨터에 저장 되어 있는 파일도 같이 삭제가 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서로 한몸이기 때문이죠.


(개별 파일 삭제시 메세지)


(폴더 삭제시 메세지)

그런데 혹시 실수로 삭제를 해서 중요한 자료가 다 날라갔다면?( 실제로 유클 서비스를 이용하던 지인이 멋 모르고 매직폴더 파일 삭제했다고 대략 낭패를 겪은 이야기를 들었답니다.)
 

하지만 삭제했다 해서 좌절 금지!

하지만 그래도 다행스러운 것은 일단 삭제를 하면 바로 삭제를 하는 것이 아니라 휴지통에서 보관이 됩니다. 아래쪽을 살펴보면 이렇게 폴더에 삭제된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클릭해보면..


이전에 어떤 파일을 삭제했는지 보여 주고 있습니다. 보니까 사진편집자료를 삭제한게 보이고 그 이전에 삭제했던 파일들도 보이네요. 이런 파일들은 제가 임의로 영구삭제를 하지 않는이상 유클라우드안에 남아 있습니다. 만약 제공받은 파일용량이 20GB라면 그 안에 여유분 까지 휴지통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항상 얼마정도의 여유분을 가지고 있는지 체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비좁게 사용하지 말고 약간의 여유를 두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복구도 한번에 쉽게 하자

삭제된 파일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복구 항목을 누르면 양쪽에서 동시에 파일이 자동으로 복구가 됩니다. 아무 쓸모없는 파일이라고 한다면 그냥 영구삭제를 하시면 용량을 좀 더 여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매직폴더에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어야 하는 크지않은 문서파일같은 것을 업로드 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매니저 프로그램이 없을때는 웹사이트에서도 똑 같이 사용가능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이 있다면 유클라우드 매니저를 다운 받아서 실행하시는게 좋고 그렇지 않다 해도 이렇게 유클 사이트에 접속해서 쉽게 매직폴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능은 똑 같고 사용법도 같습니다.



손오공의 근두운 처럼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하는 서비스

이 그림을 보시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이 그림은 KT 유클라우드 사이트에 가면 볼 수 있는데, 유클의 서비스를 제대로 표현해 주는 것 같습니다. 벤치에는 사람이 앉아 있고 머리에는 구름이 떠있고 그리고 그 사이에는 링크를 통해서 음악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요즘 많이 들어볼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해하기 쉽게 표현해 놓은 그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오공의 전용 자동차인 구름으로 만든 근두운이 어디서든 손오공이 부르면 번개처럼 달려 오는 것 처럼 KT유클도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항상 같은 자료, 하지만 늘 업데이트 되어 있는 신선한 자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데스크탑으로 외부에서는 노트북으로 늘 하나의 구름으로 연결되는 꿈, 바로 그것이 KT가 유클라우드를 통해서 구현하려는 세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 부분은 네이버의 단순 스토리지 서비스인 N드라이브 보다 보다 업그레이드가 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매질폴더의 이해를 돕기위한 글이었는데 다음 시간에는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백업폴더와 조금은 어려운 이름의 클라우드 폴더 사용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드리도록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지금 KT 유클 사이트에서 런칭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으니 공짜로 한번 유클라우드를 사용하시고 아이패드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자동으로 응모가 되었을 것 같은데.. 이런 경품하고는 전 거리가 멀어서 거의 포기하고 있답니다. ㅎㅎ http://www.ucloud.com/support/event.kt  

아 그리고 유클라우드의 개념의 아직 어려우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만화가 나와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만화를 읽으면 금방 유클의 개념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event.ucloud.com/toon/      (링크 타고 들어가시면 완전 이해하기 쉬우 실 겁니다.) 
 
( 그리고 윈도우에서 뿐만 아니라 이젠 맥(Mac)에서도 유클라우드를 체험 하실 수 있습니다. 맥용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시면 사용 가능하니 애플 유저라면 어서 빨리 체험 하시기 바랍니다. )

Copyrightⓒ 카이
  1. 임백두 2010/07/16 08:55 PERM. MOD/DEL REPLY

    Dropbox 하고도 기능이 비슷하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7/16 09:06 PERM MOD/DEL

    드랍박스하고 비슷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 서비스는 제가 경험을 하지 못해서.. 그거 아직도 있는 건가요?^^ 뭔가 한번 사용해 보고 싶네요. 어떤 방식으로 제공되던 서비스인지 궁금합니다.

  2. 하마언니 2010/07/16 11:11 PERM. MOD/DEL REPLY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3. 보옹 2010/07/16 11:11 PERM. MOD/DEL REPLY

    음 매우편리해보이는군요
    한번 사용해봐야겟어요 ㅎㅎ

  4. 훵키 2010/07/16 11:16 PERM. MOD/DEL REPLY

    사용하기 쉽고 유용한거 같아요~
    파일 따로 어떻게 놔둬야 하나 고민많았는데~

  5. 우가쟈가 2010/07/16 11:16 PERM. MOD/DEL REPLY

    삭제와 복구가 편리하군요
    동기화되서 다른 컴과 동시에 삭제되지 않게만 주의하면
    좋은 게 될 거 같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7/19 08:29 PERM MOD/DEL

    다른 컴과 동시 삭제 이 부분만 주위 하시면 됩니다. ^^

  6. 배아파 2010/07/16 13:23 PERM. MOD/DEL REPLY

    정말 마법인듯 ㅋ 신기하네요

  7. Favicon of http://tokyoexpress-az.com BlogIcon 오브리 2012/03/26 19:00 PERM. MOD/DEL REPLY

    그것은 오해였습니다.

  8. Favicon of http://call.for-our.info BlogIcon 엘리자베스 2012/03/28 07:48 PERM. MOD/DEL REPLY

    다 먹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