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6 울트라 루머, 정말 엑시노스 2600 탑재될까? (애플 A19 프로 6배?)

반응형

갤럭시S26 울트라와 관련된 다양한 소식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는 AP 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지금 갤럭시S26 울트라에 어떤 AP 가 탑재될까 초미의 관심사인데 이 부분이 시간이 지날수록 정보가 바뀌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정사실 처럼 다른 모델은 엑시노스 2600이 탑재되고, 플래그십 모델인 S26 울트라에만 퀄컴 스냅드래곤8 엘리트5 가 탑재될 것이라는 추측이 우세 했습니다. 

갤럭시S26 울트라 루머, 정말 엑시노스 2600 탑재될까? (애플 A19 프로 6배?)

그런데 흥미롭게도 퀄컴이 아닌 엑시노스 2600 탑재 가능성에 대한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엑시노스 2600이 예상밖으로 선전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IT 팁스터 @Jukanlosreve 에 따르면 엑시노스 2600이 CPU·GPU·NPU 전 영역에서 기존 예상치를 뛰어넘는 성능을 기록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엑시노스 2600의 NPU는 아이폰 17 프로에 탑재된 A19 프로 대비 6배, 스냅드래곤 8 엘리트 5세대보다 약 30% 빠른 AI 연산 능력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멀티코어 CPU 성능 같은 경우는 A19 프로보다 14% 높고, GPU 성능은 75%나 앞선다고 하네요. 퀄컴의 최신 칩셋과 비교해도 GPU 성능은 최대 29% 앞선다는 분석입니다. 

엑시노스 2600

엑시노스 2600 같은 경우 모바일 칩셋 최초로 삼성파운드리의 2nm(SF2) GAA 공정에서 제작되며, 총 10개의 CPU 코어 구성과 AMD RDNA 기반의 차세대 엑스클립스(Xclipse) 960 GPU가 탑재될 예정 입니다. 

정말 이 성능대로 나온다고 하면 갤럭시S26 시리즈 전 모델에 탑재가 된다고 해도 시장의 저항은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테스트고 실전에 적용 했을때도 이 정도의 성능이 나올 수 있느냐가 문제고 또 발열도 중요한 부분 입니다. 

성능이 아무리 좋아도 발열을 못 잡는다면 또 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엑시노스가 그동안 발열 때문에 성능 이슈가 터진 적이 몇번 있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S26 울트라 예상 렌더링 이미지

하지만 엑시노스는 이제 끝났다는 분위기가 컸는데 이 정도의 성능으로 부활하는 모습을 보니 대견하기는 합니다. 

그동안 퀄컴에게 주는 돈이 너무 커서 돈 벌어서 다 퀄컴 준다는 말이 많았는데, 이번에 엑시노스 2600이 성공한다면 삼성의 스마트폰 경쟁력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S26 울트라 예상 렌더링 이미지
갤럭시S26 울트라 예상 렌더링 이미지

하지만 모든 국가에서 전 모델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미국, 중국, 일본에는 스냅드래곤, 한국+유럽에는 엑시노스를 적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차별 논란이 나올 것 같네요. 

만약 한국, 유럽의 S26 울트라 가격이 10만원 이상 저렴하다면 모르겠는데 만약 동일한 가격에 이런 스펙 차별을 둔다면 소비자들의 원성을 살 수 있습니다. 

저 같아도 짜증 나겠네요. 

만약 가격을 내릴 생각이 없다면 더블스토리지 혜택을 무료로 제공하고 삼성케어 플러스 1년권 같은 것을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갤럭시S26 울트라는 AI 에 특히 신경을 쓴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AI 시대에 뒤쳐지고 있는 아이폰을 이길 카드로 AI를 선택한 것 같습니다. 

이번 엑시노스 2600도 NPU가 애플 A19 프로 대비 6배나 늘어나고, 스냅드래곤 8 엘리트 5세대보다 약 30% 빠른 AI 연산 능력을 보여준다고 하니 기대해 볼만 할 것 같습니다. 

삼성 파운드리와 LSI 사업부에서 칼을 제대로 간것 같습니다. 

갤럭시Z폴드7, 플립6 분위기도 좋고 요즘 흐름을 좀 타고 있는데 내년에 나올 갤럭시S26 울트라에서 제대로 빛을 봤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