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중형차 시장, 디젤효과? SM6 말리부 잡고 2위 탈환

반응형

매달 1일은 전달의 자동차 판매량 집계 결과가 나오는 날입니다. 요즘 국내 자동차 시장이 상당히 역동적으로 변모 하고 있기에 판매량 결과를 보는 것이 상당히 흥미로운데, 2016년 8월 자동차 판매량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도 판매량 결과가 나오자마자 살펴 보았는데 흥미로운 변화들이 보이네요.


제일 처음 살펴 본 부분은 역시 중형차 부분입니다. 작년 까지만 해도 1위 2위가 늘 고정 되어 있어서 사실 별 재미가 없던 차급인데, SM6, 신형 말리부 투입으로 상당히 흥미로운 세그먼트가 되었습니다.



흥분되는 마음으로 과연 1위는 누가 차지했고 7월과 비교해서 또 한번의 순위 변동이 있었나 여러가지 궁금증을 가지고 살펴보니 역시 흥미로운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8월 중형차 1위는 누가?


역시 쏘나타를 넘기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SM6가 턱밑까지 추격을 하고 있지만 도무지 1위 자리를 물려 줄 생각을 하고 있지 않네요 아무래도 7개의 파워트레인에 영업용택시 판매량 그리고 엄청난 할인혜택 공세를 후발 주자가 넘는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1위, 쏘나타 8월 판매량 (2위)


7월 6858대

8월 5923대 (-13.5)


쏘나타는 전반적인 판매량 침체 속에서 5923대를 판매하면 중형차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전월과 비교하면 -13.6% 하락 했는데 그럼에도 자리를 유지했다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그리고 아반떼에 이어서 자동차 전체 판매량 2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그럼 1위는 그렇다고 해도 2위는 누가 차지 했을까요? 7월 판매량에서는 신형 말리부가 SM6를 추월하며 처음으로 2위에 등극을 했습니다. SM6는 출시 후 계속 2위를 유지 하다가 말리부에 허를 찔리면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던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8월에는 다시 힘을 내서 2위 탈환에 성공했습니다.


확실히 지난달에 선보인 디젤 모델 투입이 판매량 상승에 큰 힘이 된 것 같습니다.


2위, SM6 8월 판매량 (9위)


7월 4508대

8월 4577대 (+1.5%)

(디젤 2.0 dCi 693대)


SM6는 8월 4577대가 판매되면서 중형차 판매량 2위에 올랐습니다. 7월 보다 +1.5% 상승을 했는데 디젤 모델 판매량은 693대를 기록 했습니다. 확실히 파워트레인이 4개로 늘어 나면서 판매량 상승에 도움이 되었네요. 디젤에 대한 반응이 생각보다 좋은 걸로 봐서는 9월 판매량에서도 한번 기대를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4위 말리부 8월 판매량 (19위)


7월 4618대

8월 2777대 (-39.9%)


4위는 7월에 2위를 기록한 말리부가 차지 했습니다. 2월 SM6를 누르며 올라갔을때 그 상승세를 8월까지 유지할 수 있을까 했는데 그러지 못했네요. 게다가 하락의 폭이 상당히 큰 편입니다.



7월 보다 무려 -39.9% 하락하면서 2777대가 판매 되었습니다. 상당히 큰 하락세인데 한달 사이 중형차 2위 자리에서 4위로 떨어졌습니다. 3위 자리는 기아 K5가 차지 했는데 말리부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아 보입니다.



8월에는 말리부 하이브리드 모델이 추가 되면서 판매량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는데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큰 힘이 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저공해차 인증을 받지 못해 하이브리드카 혜택을 받지 못한 것이 타격이 컸던 것 같습니다. 그리도 생각보다 인기가 좋다는 소식을 들어서 어느정도 판매량이 나올거라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나 봅니다.


요즘 여러가지 악재에 빠진 한국GM이 9월에는 전열을 다음어서 힘을 냈으면 좋겠습니다.


3위 K5 8월 판매량


7월 3174대

8월 3217대


3위는 그동안 중형차 대전에서 소외 받고 있었던 K5가 차지 했습니다. 이렇게 소외 받을 차량이 아닌데 SM6, 말리부가 워낙 조명을 많이 받으니 상대적으로 K5에 대한 주목도가 많이 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판매량 변화는 크지 않고 꾸준하게 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말리부 판매량이 널 뛰기를 하면서 졸지에 3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작년 까지 늘 중형차 2위를 기록중인 K5는 현재 4위를 유지중이고 이번달에 운 좋게 3위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8월에 연식 변경으로 변화를 추구했던 것도 판매량 상승에 도움을 준 것 같습니다.


판매량 기복이 심하지 않고 꾸준하게 판매량을 기록하는 K5를 보면 K5 저력도 역시 무시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8월 자동차 시장에서 중형차 부분의 순위를 살펴 보았습니다. 현재 가장 뜨거운 세그먼트고 시간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데 8월 1위는 쏘나타가 차지 했지만 실질적으로 판매량 상승을 보인 SM6가 승자라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판매량 하락장에서 하락하지 않고 판매량 상승을 기록했다는 것이 그런 모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은 오늘 새로운 중형SUV QM6를 시장에 출시 했는데, 이 차량 역시 사전계약 8일 만에 6천대에 육박하는 모습을 보이는등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9월에는 중형차 뿐만 아니라 중형 SUV 시장 판매량도 관심있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중형차 시장만 집중적으로 살펴 보았는데 다음 시간에는 8월 자동차 판매량 전반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



[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


바람에서 태풍으로 QM6, 중형 SUV 판을 흔들까?

악화되는 현대차 노사갈등, 등터진 제네시스, 신형 그랜저

SM6 4개의 심장, 7개의 심장 쏘나타를 잡을까?

말리부 이어 볼트 까지, 한국GM 계속되는 악재

미국 중형SUV 1위 쉐보레 에퀴녹스 국내 상륙?

KT 올레TV 에어 무선 IPTV, 지저분한 전선 이젠 안녕!

갤럭시노트7 실버티타늄 후기, 이래도 안 살래?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