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LTE-A 속도 유랑기, 서대전역 주변의 속도는?

반응형

SK텔레콤 LTE-A 특공대 지방 측정의 마지막은 대전입니다. 그동안 춘천,경주,전주,제주도등을 돌면서 측정을 했는데 마지막 남은 지방 측정 한 곳은 저와 가장 친숙한 대전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대전에 볼일이 있어서 방문할 일이 있어서 겸사 겸사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이날은 날씨가 정말 추워서 측정하는데 손이 꽁꽁 얼것 같았다는.. 게다가 혼자 측정 하려니 좀 외로운 느낌도 들고 말이죠. ^^ 

 

측정은 서대문역 근처에서 측정을 했습니다. 서대문역에서 기차를 타고 서울에 오기 전에 근처를 돌아 다니면서 아무 곳에서나 랜덤으로 측정을 했는데 그 동안 지방 측정을 하면서 보여 주었던 100메가 이상 나왔던 수치 보다는 못했지만 그래도 추운날 고생하면서 측정을 해서 그런지 다른때 보다 더욱 기억에 남는 시간이었습니다. 



사진에서 보여지는 느낌 만으로도 뭔가 엄청 춥다고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서울은 전날 눈이 펑펑온 다음날 이라서 그런지 체감 온도는 올해들어 가장 추운 것 같았습니다. 대전은 어렸을때 자주 갔던 곳인데 그때는 기차가 아닌 고속버스를 타고 다녀서 이렇게 기차를 타고 대전에 오는 건 처음이네요. ^^



근처를 돌아다녀 보니 서울에서 본적이 없는 세이백화점이 보입니다. 대전에만 있는 백화점인지 다른 지역에도 있는건지 모르겠는데, 일단 이름이 신세계나 롯데가 아닌 것 만으로도 충분히 신기했습니다. 




대전 세이 백화점 앞에서는 어느정도의 속도가 나올까 하고 측정을 해보았는데 74매걿 기대했던 것 보다 잘 나온 것 같습니다. 



다음은 조금만 가면 발견할 수 있는 홈플러스인데요. 서울에서 홈플러스 보기는 쉽지 않은데 서대전 근처에는 홈플러스와 코스트코등 대형 매장이 두곳이나 있습니다. 이곳에서의 속도는 과연 어떨까요?




나쁘지 않은 속도입니다. 70메가에 접근하는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삼성디지털 프라자에서 측정을 해보았는데 이곳은 조금 떨어지는 52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네요. 올린 지도에서 보면 거의 같은 구역으로 표시가 되는데 같은 지역에서 계속 이동하면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도보로 움직이다 보니.. ^^;



삼성디지털 플라자의 코너를 돌아서 서대전역으로 향하면서 측정한 속도는 58메가 정도가 나와 주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코스트코에서의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서울은 사람이 미어터져서 정말 이곳에 한번 갈려면 마음을 먹고 가야 하는데 일단 외부에서 느껴지는 서대전 코스트코는 무척 한산해 보였습니다. 서울에도 하나정도 더 추가해서 오픈해주면 좋은데, 현재 서울의 코스트코는 포화상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대전 코스트코 주변에서의 속도는 58메가 정도 나와 주네요. 현재까지 최고속도는 세이백화점 앞에서 측정한 74메가인데 과연 대전은 저에게 80이나 90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지 않을까요?



서대전역 안으로 들어가서 기차를 타기 전에 역 앞에서 측정을 해보았는데 65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좀 더 높은 속도를 기대해 보았는데 이번 대전에서의 속도 측정은 최대속도를 74메가로 마무리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잘 나오는 지역에서 측정을 한다면 100메가를 넘는 속도를 찾을 수 있을 수 있겠지만 이렇게 랜덤으로 아무데서나 막 측정하는 것이 진정한 속도라 생각할 수 있기에.. 이 정도의 속도면 개인적으로 만족 합니다. 사실 이 정도면 충분히 빠른 속도이기 때문이죠. 



서대전역 안으로 들어 갔는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철도파업으로 30분간 열차가 연착되는 바람에 이곳에서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그래서 외부가 아닌 실내는 얼마나 나올까 해서 한번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와우~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측정한 곳에서 95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좀 더 측정을 하면 100메가 넘는 위치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았지만 한번에 측정한 것이 그곳의 제대로 된 수치라 생각해서 이 정도로 끝내기로 했습니다. 



기차를 타기 전에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기 전에 측정한 속도는 65메가의 수치를 보여 주었습니다. 파업으로 인해서 연착이 많이 되었는지 사람들이 상당히 붐볐는데 아마도 그런 것 때문에 속도에 영향을 준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혼란한 공간에서 이 정도의 속도는 괜찮다고 할 수 있겠네요. 서대전역 근처에서만 측정한 속도가 이 정도인 것을 보면 그 외 다른 지역도 LTE-A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 같습니다. 

 

SK텔레콤에서 처음 LTE-A를 선보였을때 언제 전국적으로 다 커버리지를 완성하나 했는데 이렇게 지방 측정을 하다 보니 정말 전국적으로 이젠 빵빵한 속도로 인터넷을 즐기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한국의 빨리 빨리 문화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도 역시 강한 추진력을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LTE-A는 이제 전국망 완성이고 이젠 2014년에는 광대역 LTE와 광대역 LTE-A의 이야기로 찾아와야 할 것 같습니다. 광대역 LTE는 현재 수도권에서 커버가 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2014년에는 전국망으로 확장이 될 테니까 말이죠. 내년에는 LTE-A 특공대가 아닌 광대역 LTE 그리고 광대역 LTE-A 특공대로 찾아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