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와 함께 SKT 광대역LTE 측정, 3호선 대화역 일산 방향

반응형

즐거운  성탄절이 지나고 이제 2013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초에 다짐했던 마음이 바로 어제 같은데 이제 벌써 그 마음의 마무리를 해야할 시간이 찾아 왔습니다. 시간은 정말 너무나도 빠르게 흐르는 것 같습니다. 올 6월달에 시작했던 SKT LTE-A 특공대도 이젠 마무리를 향해서 달려가고 있습니다. 오늘 아이폰5S와 함께 측정해 본 광대역 LTE 구간은 3호선 일산역 방향입니다. 그동안 서울과 지난번 김포국제공항을 가면서 수도권을 한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3호선 불광역에서 대화까지 지하철을 타면서 직접 측정해 보았습니다. 



지하철 노선도에서 보시는 것 처럼 3호선 연신내에서 출발하여 경기도 대화까지 지하철을 타고 가면서 측정한 내용입니다. 이번은 지난번과는 달리 카메라로 역을 촬영하지 않았는데 역 표시하는 LCD가 고장났을 뿐 아니라 측정하랴 사진 촬영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아이폰5S에 나온 벤치비 측정 수치만 캡쳐해서 올려 드디도록 하겠습니다. 

 

일산은 정말 올 4월에 킨텍스에서 열린 서울 모터쇼 관람하러 간 이후에 처음 방문하는 것 같습니다. 

 

먼저 첫 정거장인 연신내를 출발 하면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이곳에서의 속도는 55메가 정도 나왔습니다. 처음 출발은 그냥 무난하게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그 다음은 구파발을 출발해서 지축으로 가는 노선인데 이 구간은 지상으로 나오는 상황이어서 속도가 지하로 가는 것 보다는 좀 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대화행 3호선을 타보니 지상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이 있더군요. 



역시 지상으로 나오는 구간이라 그런지 속도가 31메가 정도 나와 주었습니다. 다운이나 업로드 속도 모두 안 나올 거라 생각 했는데 특이하게 업로드는 빨리 나오네요.  다음은 지축에서 삼송으로 가는 구간입니다. 

 

지축 - 삼송 



이번 구간은 72메가의 속도로 괜찮은 수치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80~90메가의 더 빠른 속도를 보았으면 하지만 실질적으로 이 정도의 속도만으로도 우수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송 - 원당 



다음은 원당 구간으로 예전에 원당에 일이 있어서 몇번 온적이 있었던 구간이라 그런지 다른 구간보다는 낮설지가 않았습니다. 이곳에서의 구간은 61메가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업로드 속도는 3메가 이전 구간에 비해서는 떨어진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원당- 화정 



다음은 원당에서 화정 구간입니다. 지금까지 측정한 수치중 가장 높은 78메가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화정 - 대곡 



다음은 지상구간이 있는 화정에서 대곡 구간 입니다. 확실히 지상으로 올라온 상태에서 측정을 하게 된 경우 지하 보다는 속도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이런 속도의 편차가 있는데 앞으로는 지상 구간에서도 속도의 개선이 이루어진다고 하니 한번 기대해 봐야 겠습니다. 



68메가의 속도는 지상에서 지하로 들어가는 시점에 측정을 해 본 건데 확실하게 지상과의 속도보다 월등히 빠른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대곡 - 백석 



대곡 백석 구간 역시 시장과 지하가 있는 구간인 걸로 기억 하는데 이곳에서의 속도는 64메가 정도 나와 주었습니다. 속도는 측정 할때마다 달라지는 부분인지라 지상에서 측정하다 지하로 들어가는 구간이라 그런지 이런 속도가 나온 것 같습니다. 

 

백석 - 마두 



백석 마두 구간의 속도는 61메가 정도 나왔습니다. 이 곳도 역시 지상과 지하 구간으로 나뉘어지는 곳 이었는데요. 이번 3호선 대화행 방향 노선의 특징은 처음에 속도가 거의 80메가로 쭉 올라 가다가 막판에 다시 내려오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처음의 상승 속도가 막판에 약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마두 -정발산 



마두 정발산 구간은 52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정발산 - 주엽 



이제 대화행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정발산 주엽 구간은 52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얼마남지 않은 역 이기에 그래도 좀 더 높은 속도를 기대 했는데 약간은 아쉽네요. 하지만 처음 속도 올라가는 건 정말 번개 같이 올라 가서 매 순간 최고속도를 경신할까 하는 생각을 가지다가고 막판에 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제 심장이 약간 오그라 드는 기분까지 들었습니다. 속도를 측정 하다 보니 저도 모르게 왠지 더 높은 기록에 대한 욕심이 생기네요. ^^; 


주엽 - 대화 



마지막 구간인 주엽과 대화 구간은 66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마지막 측정 구간이라서 80메가 이상의 속도가 나와 주길 바랬는데.. 이번 측정은 처음으로 90메가 속도를 보지 못한 구간으로 남는 걸까요?



그렇게 아쉽게 측정을 마무리해야 할 수 없기에 마지막 정차역이 대화역에 내려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정말 드라마틱하게 막판에 90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네요. 90메가 속도를 3호선 대화행에서는 보질 못하는 걸까 했는데 이렇게 마지막에 90메가를 넘겨 주면서 지금까지 이어져 왔던 광대역 LTE 측정에서 모두 90메가를 넘는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연신내에서 대화까지의 지하철 노선 안에서의 광대역 LTE 측정은 여기서 마무리를 해야 겠네요. 그동안 주로 서울에서만 측정을 하다가 일산 방향이라서 속도가 제대로 나올까 하며 약간의 걱정을 했는데 생각했던 것 보다 잘 나와 주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일산 구간 안에서의 지하철에서도 SKT 광대역 LTE의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5S로는 최고 100메가의 속도로 즐길 수 있다는 점! 역시 기억 하세요. 만약 넥서스5를 가지고 있다면 더 빠른 속도로 광대역 LTE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 안에서의 속도 측정은 지상과 달리 현재 측정이 어느 구간인지 제대로 말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으니 읽으시면서 그 부분은 이해를 부탁 드립니다. 대략적으로 3호선의 대화행 속도가 이정도 나온다 정도로만 봐주시면 될 것 같네요. ^^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