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선택기준, 이젠 사운드가 좌우한다? 돌비 모바일 사운드(DOLBY)

반응형

2009년 아이폰 3GS의 등장으로 인해서 야기된 대한민국의 스마트폰 혁명은 2010년 아이폰4의 출시와 갤럭시S 그리고 옵티머스 시리즈의 등장으로 화려한 전성기의 불을 당기고 있습니다. 제가 감히 예상하건데 2011년은 정말 국내에서 스마트폰의 화려한 꽃이 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스마트폰은 정말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었고 모든 곳에서 스마트폰은 삶 그 자체가 되어가고 있는 형국입니다. 2010년만 해도 국내에 스마트폰 모델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아이폰 시리즈와 그리고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폰 시장에 조금 늦게 들어온 옵티머스 시리즈와 베가등이 있었지만 2010년 말을 기점으로 해서 2011년 새해 벽두 부터 여러 종류의 스마트폰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제 2011년 시작인데 벌써부터 나오는 스마트폰 모델이 하도 많아서 저도 뭔가 뭔지 모르겠는 판에 일반인들은 더 머리가 아플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스마트폰이 나오다 보니 이젠 어떤 모델을 선택하는냐 하는 것들도 큰 스트레스가 되어 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 아이폰을 사용하다 보니 그냥 아이폰 차세대 모델이 나오면 사면 되는구나 하는 간단한 생각을 하지만 안드로이드폰 진영은 1년동안 수십개의 모델들이 쏟아져 나오다 보니 (게다가 이젠 윈도우폰도 여기에 가세할 예정입니다.) 선택함에 있어서 고민되는 부분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전 스마트폰을 선택함에 있어서 고려했던 3가지 중요 요소는 대략 이랬습니다.

1. 디스플레이 화면의 크기 (the bigger, the better)




(4.8인치를 적용한 에이서 스마트폰)



(5인치를 적용한 델의 스트릭, 타블렛 피시인지 스마트폰인지 경계가 모호한 제품)

제가 피처폰 시절에 늘 불만 이었던 부분이 바로 화면의 크기 였는데 그때는 화면 작은게 대세인지 화면들이 그다지 크지 않았습니다. 그저 3인치도 크고 그런 경우에 속했는데 사실 3인치 이런 크기로는 저에게 매력을 주는 어떤 폰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화면을 적용하고 있는 가까운 나라 일본의 다양한 모바일기기에 관심을 가졌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본은 이미 피처폰 시절부터 4인치가 넘는 제품들을 선보이고 그랬으니까요. 

국내도 스마트폰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그제서야 큰 화면의 휴대폰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폰 3.5인치 그리고 갤럭시S 4인치, 이렇게 그나마 제 마음에 드는 화면 크기를 가진 스마트폰이 나오니 선택함에 있어서 그래도 한결 수월해지더군요. 

하지만 디스플레이 화면 크기의 전쟁은 이미 시작되어서 4인치를 기본으로 이젠 4.5인치 최대 5인치까지 선보이고 있는 형국입니다. 올해는 아마도 4인치 이상의 대화면을 적용한 제품들이 많이 나올텐데, 저는 개인적으로 4.5인치 정도면 만족을 하고 끝을 볼 것 같네요. 사실 너무 크면 그것도 휴대하기가 어려워질테니 말이죠.  

그럼 4.5인치 제품을 가진다면 이젠 그 다음 뭘 고려해야 할까요? 

2. CPU 속도 (Speed)



늘 빨라지고 높이 오르려는 인간의 습성은 IT기기에 늘 반복적으로 적용되는 패턴이었습니다. 컴퓨터에서도 CPU 부분에서 치열하게 속도 경쟁을 벌였고 (그건 지금도 계속 되고 있습니다. 다만 속도에서 이젠 지쳤는지 아니면 기술이 딸리는지 코어 갯수로 판가름하는 경지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이젠 스마트폰이 이어 받아서 그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초부터 벌써 스마트폰에 듀얼이 등장하면서 벌써 속도경쟁에 불이 붙고 있는 형국인데 엘지전자에서는 이런 경쟁에 기름을 부으려 했는지 옵티머스 마하란 이름까지 등장을 했습니다. 마하라는 단어만 들어도 전투가의 빠른것이 생각나게 하고, 또한 티비 광고를 보니 지상에서 가장 빠른 머신이라 불리는 F1에서 엔진을 빼서 휴대폰에 넣었다는 컨셉으로 속도에 있어서 뛰어나다는 것을 강조하는 있고, 게다가 옵티머스 마하의 캐치프레이즈는 "EXtrem Speed(극단의 스피드)"입니다.

이러다가는 앞으로 듀얼(2개) 쿼드(4개) 등 컴퓨터에서 듣던 명칭들을 스마트폰에서 들을 것만 같은 그런 기분이 듭니다. 사실 스마트폰이야 손안의 작은 PC라 불리는 것이니 당분간은 CPU속도로 인한 경쟁은 치열해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속도만 높인다고 장땡이 아닌란걸 깨달을때가 곧 올것 같네요. 아직까지는 무작정 속도만 올리기에 기술적인 한계가 분명히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가 분명히 CPU 부분을 살피는 것은 분명하지만 어느정도까지만 올라와 주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불편한 부분이 없다면 그렇게 이런 속도에 큰 관심을 두진 않을 것 같습니다. (컴퓨터도 예전엔 속도에 관심을 많이 가졌지만 지금은 안정적인 시스템과 부드럽게 돌아가기만 하면 OK입니다.) 

그럼 나머지 3번째 요소는 뭐라고 생각하고 있을까요?

사실 이 3번째는 저도 그동안 그렇게 크게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3. 사운드(Sound)



바로 사운드 부분입니다.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 그동안 그렇게 큰 생각을 안 했는데 그 이유는 그동안은 휴대폰에서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거나 하는 일이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피처폰 같은 경우는 지금까지 한번도 음악을 휴대폰을 통해서 들은적도 없고 영화를 본 적도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기대감이라는 것이 없었기 때문이죠. 그 작은 화면에서 영화를 보는 것도 웃기고, 게다가 변환까지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하고, 뭔가 음질도 좋지 않을거라는 선입견 때문에 휴대폰은 그저 통화의 개념으로만 가지고 다니고 MP3플레이어를 따로 가지고 다녔습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점점 중요해 지는 음향부분

하지만 이제 스마트폰의 시대! 아이폰을 사용하고 나서부터 이젠 MP3플레이어는 어디에 있는지조차 모를 정도로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듣고.. 이런 것이 일상생활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드는 생각이 음질에 대한 욕심이 슬금 슬금 들기 시작하더군요. 아이폰의 음질이 사실 그다지 놀라우리 만큼 좋은건 아니고 그저 그런 평범한 부분이 있기 때문인지 뭔가 다양한 음장을 지원하고 뭔가 멋진 시스템을 적용한 그런 스마트폰을 마음속으로 그리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바로 돌비 사운드 같은 그런 멋진 시스템 같은 것을 말이죠.

예전에 카세트 테이프를 들고 다닐때도 왠만큼 괜찮은 제품에는 돌비 사운드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있었습니다. 돌비 사운드를 선택했을 뿐인데 그때 느꼈던 감동이 지금도 잊혀지지가 않는 것 같습니다. 돌비 사운드는 그렇게 오래동안 저의 마음속에 멋진 사운드를 만들어 주는 시스템이란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돌비 모바일이 같은 음장이 휴대폰에도 적용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곤 했답니다.

(돌비 사운드 로고는 아마 모르시는 분이 없을 겁니다. 아날로그 시절부터 늘 우리곁에 함께했었기 때문이죠)

국내에서는 엘지전자에서 이미 적극적으로 돌비 모바일을 스마트폰의 시대가 아닌 피처폰의 시대에도 적용을 꾸준히 해오고 있었습니다. 생각해 보면 제가 사용한 폰 중에서도 아레나폰이라고 돌비 모바일이 적용된 휴대폰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피처폰에서는 음악을 듣지 않으니 아무리 돌비가 아닌 돌비 할아버지가 와도 저에겐 별 소용이 없었답니다. ^^;  


(2009년에 사용했던 아이폰 킬러라고 불리고 싶었지만 전혀 그렇지 못했던  엘지 아레나(ARENA)에는 돌비 모바일이 적용되었습니다.)


(아레나폰에서 음악을 넣고 돌비 사운드를 적용할 수 있었지만 그 시절에는 제가 휴대폰에서 음악을 거의 듣질 않으니 돌비 모바일을 제대로 체감하거나 느끼기에는 부족했습니다. 너무 앞서나간 엘지전자라고 할 수 있는데 이제서야 그 진가를 보여줄 시간이 찾아 온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젠 스마트폰의 시대, 이젠 돌비 모바일이 제대로 빛을 볼때가 찾아 온 것 같습니다. 다행스럽게 국내에서는 엘지전자에서 꾸준하게 돌비 사운드를 휴대폰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개봉기를 올린 옵티머스 마하에서도 돌비 모바일을 경험할 수 있었답니다. 


엘지전자와 돌비 연구소에서 서로 협력 하면서 앞으로 나오는 모바일 제품에 돌비 모바일 서라운드를 적용 시킬 계획인가 봅니다.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음향 부분에 지속적으로 신경을 쓰는 엘지전자의 행보를 보니 마음이 괜히 훈훈해 지네요. ^^

하지만 아무리 돌비 모바일이 적용된 스마트폰이라고 해도 직접 듣지 않으면 그 진가를 모르는 것은 당연지사! 저도 뭐든지 직접 보거나 느끼지 않으면 아무리 뭐가 좋다해도 잘 안 믿는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 부분은 보여 드릴수가 없는 것이 돌비 모바일이 적용된 스마트폰을 다 일일이 드릴 수가 없기 때문이죠. (만약 옵티머스 마하나 그 밖의 엘지전자 휴대폰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그 느낌을 알 것 같네요.) 

 

그래서 맛보기로 준비한 동영상이 있습니다. 돌비 모바일 한국 사이트에서  올라와 있는 돌비 모바일 사운드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동영상입니다. 이 영상의 주인공은 "OWL CITY"고 노래는 "Fireflies"  전 처음에 그냥 CF를 위한 노래인지 알았는데 원래 이런 그룹이 있고 노래가 있는 거더군요. 음악이 상당히 좋습니다. 아마 한번 들어보시면 금방 좋아하실 그런 멜로디로 만들어진 노래더군요. 동영상 내용 중에서 돌비 모바일 사운드가 적용 되었을때와 안되었을때의 차이를 보여주는데, 한번 보시면 대략적인 느낌은 체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니까 극장광고 음악인것 같은데 극장에서 이 CF를 보면 더 제대로 느끼실 수 있을 것 같네요. 


(QR 코드를 올려 드릴테니 스마트폰에 있는 쿠루쿠루나 QR 코드를 읽을 수 있는 어플을 이용해서 스캔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니터에서 스캔 하시면 이렇게 모바일 사이트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

모바일로 돌비 한국 사이트에 접속 하실 분은 이곳을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에서 현재 옵티머스 마하를 주는 대박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한번 시간되시면 방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제가 스마트폰을 고르는데 있어서 생각하는 요소가 3가지로 정리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곳에 이야기 하지 않은 디자인이나, UI, OS 버전 등이 있지만 크게 보는 것은 화면크기, CPU 속도 그리고 음향 부분입니다. 음향은 들으면 들을수록 욕심이 나고 그 만족감은 아마 죽는 순간까지도 없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음향에 빠진 분들은 엄청난 돈을 들여서라도 음향 시설 확충에 돈을 쓰니 말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이런 수준의 음향은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좀 더 풍부하고 깔끔한 소리를 듣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엘지전자가 사용하고 있는 돌비 모바일 사운드는 엘지 스마트폰을 선택함에 있어서 큰 강점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예전에는 이런 사운드 부분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이젠 스마트폰이 MP3플레이어의 완전한 대체품이 되었으니(동영상도 마찬가지) 이젠 신경을 안 쓸래야 안 쓸 수거 없겠네요.^^; 

아직 옵티머스 마하를 오픈하고 이것 저것 만지고 있는데 한번 음악과 동영상을 넣어보고 나서 돌비 모바일 사운드가 얼마나 다른 사운드를 만들어 내는지 한번 직접 귀로 경험해 봐야 겠습니다. ^^ 

다음 시간에는 옵티머스 마하의 돌비 모바일 사운드를 느끼고 나서 한번 뭐가 다른지를 간단하게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많은 차이가 있을까요? 저도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


* 아 그리고 오늘 옵티머스 2X 간담회때 안 사실인데 2X에는 돌비 모바일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현장에서 PPT 할때는 돌비 사운드를 언급해서 들어간지 알았지만 정작 2X에서는 돌비 모바일 로고가 보이지 않아서 의아해 했는데 역시나 개발자 분에게 여쭈어보니 2X에는 돌비 모바일이 들어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PPT가 잘못 되었다고 하더군요. 라이센스 비용 때문에 돌비 모바일이 들어가지 않은 2X, 하지만 옵티머스 마하에는 들어가 있습니다. 아마도 앞으로 옵티머스 시리즈에서 돌비 모바일을 보지 못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