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무 화사도 놀란 LG 올레드 TV AI ThinQ, 인공지능으로 UP!

올 상반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CES 2019 에서 여러 제품들이 나와서 주목을 받았지만 그 중에 가장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준 것은 LG전자가 공개한 '롤러블 TV'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정말 SF 영화에서나 볼 법한 TV였는데 과학기술이 발달한 것 같습니다. 돌돌 말린게 펴지면서 등장하는 TV를 2019년에 볼 것이라 생각을 못했는데 말이죠.

확실히 TV 분야에 있어서는 LG전자가 한 수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번에 롤러블 TV를 공개 하면서 다시한번 전세계에 기술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신통방통한 롤러블 TV를 LG사이언스 파크(강서구소재)에서 열린 LG 2019년 LG TV 신제품 행사에서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LG 올레드 TV AI ThinQ 와  LG 슈퍼울트라 HD AI ThinQ, 8K 올레드(OLED) 등 다양한 TV 신제품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깜짝 게스트로 마마후의 멤버이자 작년 곱창먹방으로 인기를 끌며 대세 연예인으로 떠오른 '화사'가 등장해 현장을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요즘 주위에서 올레드 TV 구매 하려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볼 수 있는데 예전과는 분위기가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예전만 해도 올레드TV가 정말 고가 제품이라서 아무나 살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글로벌 대세로 떠오르면서 LG 올레드 패널을 공급받은 글로벌 브랜드에서 올레드 TV를 속속 출시 하면서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또한 가격 역시 이전과 비교할 수 없게 저렴해지면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글로벌 올레드 TV 시장규모는 올해 360만대, 2020년 700만대, 2021년에는 1000만대로 향후 3년간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저도 다음에 TV를 바꿀 때는 올레드TV AI ThinQ로 넘어갈 계획 입니다. 

특히 4K를 넘어서 이젠 8K 시대가 서서히 찾아 오려 하는데 그 8K의 실체를 드디어 현장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꿈의 TV라 할 수 있는 8K TV는 지금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4K 대비 해상도가 두 배로 늘어난 제품으로 해상도의 끝판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LG가 출시한 제품은 LCD가 아닌 올레드 제품이라 더 메리트가 있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목격한 88인치 LG 올레드 TV는 정말 장관이었습니다. 거대한 크기도 압권 이었지만 정말 압도적인 8K 해상도에 OLED TV가 가지는 최대 장점중 하나인 '완벽한 블랙'을 제대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비교불가한 OLED TV의 퍼펙트 블랙을 직접 경험 하시면 다른 TV는 눈에 들어오지 않을 겁니다. 

LG전자는  8K 올레드 TV(88Z9), 8K 슈퍼 울트라HD TV(75SM99 등을 하반기 국내시장부터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올 하반기 부터 국내서도 8K 시장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롤러블 TV

둘둘 말리는 TV! 롤러블 TV R 

그리고 CES 2019에 공개 되면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롤러블 TV를 드디어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네모난 박스에서 전원을 켜면 갑자기 TV가 올라오는 신비한 광경을 목격 하면서 TV 기술이 벌써 여기까지 왔나 하는 생각에 소름이 돋더군요.

롤러블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R(65R9)' 압도적인 올레드 화질도 마음에 들지만 평소에는 TV가 아닌 것 처럼 존재 하다가 순신간에 TV로 변신하는 것 자체에 사람들이 매료되는 것 같습니다. 

기능적인 면에서도 훌륭하지만 인테리어적인 요소로 볼 때도 상당히 매력있는 제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말 저도 돈이 있다면 당장 사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데 이 제품이 올 하반기에 출시가 되면 슈퍼리치들의 필 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확신 합니다. 

이번에 공개된 2019년 LG 올레드 TV AI ThinQ 특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로 더 강력

LG전자는 자사의 TV에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제서 알파9(α9)을 작년부터 탑재 했는데 올해는 백만 개 이상 콘텐츠를 학습, 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더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2019년 올레드 TV AI ThinQ에 탑재 했습니다. 

더욱 더 강력해진 화상엔진 덕분에 달라진 요소는, 원본 영상의 화질을 스스로 분석하고 그 결과에 맞추어서 영상 속 노이즈를 제거하기 때문에 어떤 영상을 보더라도 더 생생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화면 속 배경과 사물을 각각 인식해 최적의 명함비와 채도를 조정해 주기 때문에 더욱 더 입체적인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TV가 설치된 주변 밝기도 스스로 감지해서 HDR(High Dynamic Range) 콘텐츠의 밝기를 세밀하게 조정을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환경에서도 눈이 덜 피곤하고 좀 더 향상된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질 뿐만 아니라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사운드 기능도 강화 시켰는데 2채널 음원을 마치 5개의 스피커처럼 들려주는 가상의 5.1 서라운드 사운드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입체음향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홈보드 

이번에 달라진 큰 변화중에 하나라면 2019년형 LG 올레드 TV AI ThinQ 에는 '인공지능 홈보드'가 새롭게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TV를 통해서 집안의 스마트 IT 디바이스를 한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홈보드

처음에 스마트폰에 전용 앱을 실행한 후에는 LG ThinQ 인공지능 가전을 등록하면 그 다음부터는 TV 속의 인공지능 홈보드를 통해서 LG ThinQ 가전의 상태를 모두 파악하고 TV 리모콘을 이용해서 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 TV 보다가 공기청정기 작동하려고 다른 리모콘을 들거나 할 필요 없습니다. 바로 TV 홈보드를 보면서 공기청정기 미세먼지 농도 파악하고 바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LG ThinQ 가전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 국제표준인 OCF 연동 기능을 선택하면 OCF 인증을 받은 타사 제품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가전 허브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줄 인공지능 홈버드가 등장 하면서 이제 스마트 가전의 활용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이제 쇼파에 앉아서 집안의 모든 스마트 가전을 관리하고 또한 모바일 기기에 저장된 사진, 동영상 등을 대형 TV를 통해서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게임기, 셋톱박스 등 HDMI로 연결된 외부기기의 설정도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인공지능 음성인식 

이번에 출시된 2019년형 LG 올레드 TV AI ThinQ는 음성인식 기술이 한층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사용자가 연속으로 질문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되어서 연속 질문이 가능 해졌습니다.

실제로 시연해보는 화사

이전에는 질문 하나 하고 또 새롭게 질문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면 이제는 대화의 흐름을 끊지 않고 계속 이어갈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그리고 리모콘 조작이 어려우신 어르신 같은 경우 이제는 음성명령으로 복잡한 설정이나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냥 리모콘에 대고 '넷플릭스에서 킹덤 틀어줘' 명령하면 바로 화제의 한국 좀비 드라마 '킹덤'을 볼 수 있고, '블루투스 연결해 줘' 하면 알아서 블루투스를 연결해 줍니다.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에게 정말 유용한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LG 올레드 TV AI ThinQ는 다양한 인공지능 플랫폼과 연동이 가능 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클로바' 연동 뿐만 아니라 국내 TV 중에서는 유일하게 '구글 어시스턴트'의 한국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즐겨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애플의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2', 그리고 스마트폰 플랫폼 '홈킷'등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LG 올레드 TV AI ThinQ 는 연결성 측면에서는 상당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올레드 TV 외에도 독자개발한 나노셀 기술에 풀어레이 로컬디밍(Full Array Local Dimming) 기술을 더한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로 프리미엄 LCD TV 시장 공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LG 슈퍼 울트라HD TV는 2세대 인공지능 알파7 프로세서를 탑재해서 인공지능 화질과 사운드를 비롯해서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가격 또한 지난해 대비 20% 가량 낮아졌다고 하네요. 또한 구입 모델에 따라서 사은품도 푸짐한데 트롬 스타일러, 사운드 바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LG전자는 올레드 TV 와 슈퍼 울트라HD TV 주요 모델에 고화질, 고용량 영상 콘텐츠 전송 규격 'HDMI 2.1' 과 차세대 무선 스피커 규격 '와이사(WiSA)'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행사모델로 등장한 마마후 '화사'

이날 행사에서 8K 올레드 TV, 롤러블 TV 등 요즘 TV 시장의 가장 '핫'한 주역들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정말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그리고 잘나가는 인기 가수 마마무의 멤버인 화사도 행사모델로 깜짝 등장해서 더욱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 

인공지능으로 더 강력해진 2019년 LG 올레드 TV AI ThinQ 로 라이프 스타일이 어떻게 바뀔지 기대됩니다. 


LG Q9 One(원) 후기, 엘지+구글 콜라보 중저가 가성비폰

신형 쏘나타, 일본 3인방(캠리,어코드,알티마) 위협될까?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