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국내판매 1위 싼타페, 미국 성적은 어떨까?

반응형

7월달 국내 자동차 판매량을 소개해드렸는데 국내 시장 1위는 현대 싼타페 더 프라임이 차지 했습니다. 지난달 부터 판매량을 끌어 올리더니 기여코 이번달에 정상에 올랐네요. 국내 시장의 1인에 오른 싼타페를 보면서 혹 미국 시장에서는 어떤 위치에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래서 싼타페 7월 미국 판매량을 살펴보았습니다. 과연 한국처럼 큰 인기를 끌고 있는지 아니면 국내와는 다르게 바닥을 해매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말이죠.





미국 오토모티브 뉴스에 따르면 7월달 미국 자동차 시장은 사상 유례없는 판매량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7월달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151만대로 10년만에 두번째로 가장 많이 팔린 달로 기록될 정도로 자동차가 잘 팔리고 있습니다.



저유가 + SUV, RV 차량이 큰 인기를 끌면서 판매량을 견인하고 있는데 현대기아차도 전년대비 6% 증가한 7만 1013대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자동차 전체 판매량 1위 싼타페, 미국 시장 성적표는?


미국의 자동차 호황 파티에 그래도 현대기아차가 소외되지 않고 잘 챙겨먹고 있는 중이라서 다행입니다. 그럼 국내에서 2015년 7월달에 9942대를 판매 하면서 1위를 기록한 싼타페는 7월 미국 SUV 시장에서 얼만큼의 판매량을 기록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한국과 달리 미국에서는 두가지 버전으로 판매되는 싼타페)


우선 미국 싼타페 판매량을 알아보기 전에 알아야 할게 있는데, 국내 시장에서 싼타페, 맥스크루즈는 다른 브랜드명으로 따로 팔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맥스크루즈는 싼타페(6-7인승) 모델로 싼타페는 싼타페 스포츠(5인승) 모델로 해서 팔리고 있습니다. 한국과 달리 두가지 버전으로 팔리고 있는데 국내 시장도 그렇게 했다면 싼타페 7월 판매량은 맥스크루즈 판매량 486대를 더해서 만대를 돌파 했을 겁니다.


싼타페와 맥스크루즈는 이름은 다르지만 같은 형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7월 미국 SUV 베스트20 판매량)


미국의 SUV 판매량을 보면 한국 시장과는 다르게 소형 SUV가 강세입니다. 광활한 땅을 가지고 있는 미국이라서 대형SUV가 인기를 끌거라 생각하지만 오히려 한국 보다 소형 SUV를 더 선호하는 모습이 조금은 특이하다 할 수 있습니다.


(미국사람들의 합리적인 소비성향이 엿보이는 부분이긴 한데 대형 픽업트럭이 잘 팔리는 것을 보면 그건 또 아닌것 같고.. ㅋ)


소형 SUV인 혼다 CR-V, 포드 에스케이프, 토요타 RAV4, 닛산 로그등 소형 SUV가 판매량 상위권을 독식하고 있고, 바로 아래에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독일차 사이에서 홀로 선전하는 포드 익스플로러가 있습니다.



(미국 SUV 판매 1위를 기록중인 혼다 CR-V)


소형SUV가 인기를 끌기에 투싼이 있지 않을까 했지만 아쉽게도 SUV 판매량 20위권 안에 투싼의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판매량 13위 싼타페


하지만 싼타페가 나름 선전을 펼치고 있는데 판매량 11,655대를 기록 하면서 13위에 랭크 되어 있습니다. 한국보다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데 맥스크루즈를 포함하면 비슷한 미국과 한국시장에서 비슷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판매량 13위에 오른 싼타페)


출시된지 시간이 좀 지난 모델이기에 시간이 지날 수록 판매량이 하락하는게 아닌가 생각했는데 표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판매량은 계속 상승중입니다. 작년대비 34%의 판매율 상승을 기록하면서 순항하고 있습니다.


미국 자동차 시장에 대호황이고 특히나 SUV시장의 인기가 높다는 것은표를 보면 금방 알 수 있는게 대부분의 차량들이 전년대비 큰 폭의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5년 싼타페 미국 판매량을 보면 초반에 부진한 모습을 보이다가 4월부터 (5월제외) 만대 이상을 판매 하면서 순항 중입니다.)


국내 시장에서 싼타페의 강력한 경쟁자인 쏘렌토는 9749대가 판매되면서 16위에 올랐습니다. 국내 보다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중인데 한국 미국 시장에서 싼타페에 밀리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Best20 판매량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투싼)


7월 하반기 부터 긴급 투입된 신형 투싼은 아쉽게도 베스트20위 리스트에 들어가질 못한 것 같습니다. 아마도 신형 투싼의 온전한 판매량을 보려면 8월달 판매량을 보고 성공유무를 판가름 할 수 있겠네요. 투싼이 국내 시장에서도 초반과 달리 뒷심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미국 시장에서는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 줄까요?


7월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기아차는 전년대비 6% 증가한 모습을 보여 주었는데 그 중심에는 싼타페, 쏘렌토가 있었습니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미국 SUV 시장의 활황으로 인상적인 활약을 펼치고 있습니다. 여기에 신형 투싼의 판매량이 더 한다면 8월 현대기아차 판매량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싼타페 스포츠)


한국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한 싼타페는 미국에서도 상위권에 올라 있지는 않지만 쟁쟁한 일본, 미국 SUV 모델들을 상대로 이 정도면 선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후 싼타페 더 프라임 부분변경 모델이 투입되면 좀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아쉬운 것은 표에서 보듯이 소형SUV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에서 투싼이나 스포티지가 그 열매를 제대로 따먹고 있지 못하는 점입니다.


8월의 투싼 판매량을 한번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7월 자동차 판매량, 흥하는 형(싼타페 더 프라임) 떨어지는 동생(투싼)

중국 픽업트럭 국내상륙? 현대차 픽업트럭 출시가 급한 이유

신형 투싼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풀체인지 앞둔 아반떼, 미국/국내 시장에서 여전히 승승장구

신형 싼타페 더 프라임 vs 올뉴 쏘렌토, 뭘 선택할까? (성능,가격,디자인)

싼타페(맥스크루즈) vs 쏘렌토, 두 자동차 다른 안전 이야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