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TV도 이제 무선시대! LG 시그니처 올레드 M (스탠바이미 적용될까?)

반응형

가전제품 전시회 중에 가장 큰 행사인 'CES 2023'이 지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3년만에 대규모로 열리는 행사라 그런지 행사 규모도 역대급이라고 하는데, 저도 몇년전에 현장을 다니며 열심히 취재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가전을 넘어 이제는 자동차와 결합 되면서 행사의 성격도 많이 변모를 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중심적인 부분은 TV를 앞세운 가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TV 제조 강국인 한국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가 대규모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전세계의 이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LG전자가 상당히 신박하고 기이한 제품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M(LG SIGNATURE OLED M, 97M3)을 처음 공개했습니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은 현존 최대 크기인 97인치 올레드 TV에 세계 최초로 4K(3,840×2,160) 해상도, 120Hz 주사율 규격의 영상 전송을 지원하는 무선 솔루션을 탑재한 제품 입니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은 TV 본체와 약 10미터(화면 정면 기준) 내에서 4K. 120Hz 고화질 영상의 무선 전송이 가능한 ‘제로 커넥트 박스(Zero Connect Box)’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로 커넥트 박스는 HDMI 2.1 ,USB , RF , LAN 포트 ,블루투스 등을 지원해 콘솔 기기, 사운드 바 등 다양한 주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AV 전송박스입니다. 

스탠바이미

저는 처음에 무선TV라고 해서 배터리가 내장된 TV라 생각을 했습니다. 국내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LG 스탠바이미를 생각했는데 그건 아니었습니다. 

전원선까지 사라진, 정말 모든 선이 사라진 진정한 무선TV라 부를 수는 없지만 전원선을 제외한 다른 선은 모두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정말 깔끔한 외관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LG 시그니처 올레드M

어떻게 이런것이 가능해졌을까요?

케이블선이나 인터넷선 HDMI 등 TV 뒤를 보면 온 갖 선들이 주렁 주렁 달려서 깔끔한거 좋아하는 분들은 이 선을 어떻게 하면 깔끔하게 보이지 않게 할까 많은 고민들을 합니다. 

하지만 시그니처 올레드M TV는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작동방식을 설명드리면 주변 기기와 연결된 제로 커넥트 박스는 소파 옆에 두고 TV를 벽이나 전용 스탠드와 함께 설치하면 스크린 주변에 전원을 제외한 모든 선이 사라져 TV가 설치된 주변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주변 기기를 TV와 분리 보관해 사용자가 원하는 데로 거실 내 인테리어를 바꾸거나 TV와 가구를 재배치할 때도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이전에도 주변 기기를 TV에 직접 연결하는 대신 별도의 연결용 박스를 활용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연결용 박스는 다시 TV와 유선으로 연결해야 했습니다. 무선 같은 유선 방식이라 깔끔한 선 정리가 어려웠고 근처에 주변 기기를 보관할 수납장이 추가로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시그니처 올레드M은 무선 방식이라 이런 번거로움을 해결했습니다.

LG전자 독자 기술로 완성한 무선 AV 전송 솔루션은 기존 와이파이6(Wi-fi 6E) 대비 최대 3배 이상 빠른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선 환경에서도 영상.음향기술 전문브랜드 돌비(Dolby)의 영상기술 돌비비전(Dolby Vision)와 음향기술 돌비애트모스(Dolby Atmos)를 모두 지원합니다. 

여기서 궁금한 것은 빠른 무선 속도를 내세웠는데 '레이턴시'가 해결이 되었을까 가장 궁금합니다.

무선제품이 가지는 가장 큰 문제는 딜레이(레이턴시)인데 만약 이 부분만 완벽하게 해결했다면 정말 획기적인 제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로 커넥트 박스는 놓는 위치에 따라 안테나의 송신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물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최적의 전파 송.수신 경로를 설정해주는 알고리즘을 탑재해 TV 본체와 박스 사이에 사람이 움직이며 전파를 가로막을 때에도 끊김 없이 부드러운 영상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LG전자는 4K.120Hz 무선 전송 기술을 탑재한 83/77인치 올레드 TV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97인치 모델은 가격이 너무 고가라서 그렇지만 77인치 제품 같은 경우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을 것 같습니다. 아직 가격이 공개가 되지 않았지만 상당히 비쌀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선이라는 것에만 초첨을 맞춰서 소개를 했는데 시그니처 올레드 M 은 LG 올레드 10년의 기술과 디자인 혁신을 고스란히 담아낸 제품 입니다. 

 

LG 최고 럭셔리인 '시그니처' 라인에서 오랜 만에 나온 모델인데, 이 제품은 패널 뒤에 얇은 강화유리 한 장만을 붙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TV(2016년) / 두께 4mm가 채 안 되는 월페이퍼(Wallpaper) LG 시그니처 올레드 W(2017) / 세계 최초 8K 올레드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8K(2019) / 세계 최초 롤러블(Rollable)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R(2020) 등에 이어 LG전자가 5번째로 선보이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입니다. 

앞에서도 가격에 대해서 이야기 했지만 시그니처 라인업이라 정말 가격이 후덜덜하게 나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 

사진이나 영상으로만 접한 제품인데 실제로 작동하는 모습을 한번 보고 싶습니다. 무선인데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는지 살펴보고 싶네요. 

나중에는 LG 스탠바이미 처럼 배터리 내장된 모델과 제로 커넥트 박스가 결합된 제품이 나오면 정말 그때는 진정한 무선TV 시대가 열리지 않을까 싶네요.

만약 LG 스탠바이미 3가 나온다면 무선 전송 기술이 적용되서 나오지 않을까요? 

 

2023년형 LG 올레드 에보 TV(OLED EVO) 뭐가 변했을까?(출시10주년, 알파9)

2023년이 밝았습니다. 올해 TV 구매를 계획하고 계신분들은 삼성과 LG전자등 TV브랜드에서 출시하는 2023년형 티비 소식에 대한 궁금증이 클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CES 2023' 이 곧 열리는데 행사를

www.khaiyang.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