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카카오 손절? 새로운 자체 로그인 방식 도입(사용방법)

반응형

얼마전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참 많은 분들이 고생을 했습니다. 카카오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서비스 이용을 못했고 저 역시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현재 이용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역시 카카오 시스템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정상화 되기 까지 이용을 할수가 없었습니다. 그 결과 네이버 검색에서 제외 되며 이 기간동안 방문객이 10분의 1로 떨어지는 등 타격이 심각했습니다. 

티스토리 유저들은 이번 사고로 그동안 힘들게 키운 블로그가 타격을 받으며 마음 고생이 상당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번 사고를 통해서 우리가 얼마나 카카오 생태계에 깊이 관여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여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비트코인, 이더리움, 도지코인 등 가상화폐 투자를 하고 계시는 분들도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가상화페 거래소인 업비트를 많이들 이용 하시는데 업비트 로그인은 카카오, 애플 ID 를 통해서만 가능 합니다. 애플 ID 로그인을 사용하는 분들은 피해를 보지 않았겠지만 많은 분들이 간편한 카카오 로그인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타격이 컸습니다. 

그래서 카카오 로그인 방식을 이용하시는 업비트 사용자들은 이번 사고 기간에 로그인을 할 수 없어서 거래를 강제로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저 역시 그 기간에 업비트에 로그인을 할 수가 없어서 어이가 없었던 기억이 납니다. 만약 그 기간에 매도, 매수를 계획하고 계셧던 분들은 아마 금전적으로 큰 피해를 보지 않았을까 생각 됩니다. 

생각해보니 그 기간에 카카오 로그인을 적용한 오픈마켓도 로그인이 안되서 물건을 구매하지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무튼 이런 재앙을 경험한 업비트에서는 발빠르게 기존의 카카오톡 로그인 방식을 손절하고 새로운 방식을 도입 했습니다. 기존의 소셜 로그인 방식이 아닌 보안성을 강화한 자체 로그인 시스템을 도입한 것 입니다. 

11월 21일 부터는 새롭게 바뀐 업비트 로그인 방식으로만 로그인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이글을 보신 업비트 이용자들은 빠르게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새롭게 바뀐 이용방식을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업비트 앱을 열고 들어 가시면 로그인 전환 메뉴가 뜨면 클릭해 주세요. 이런 화면으로 전환 되면 업비트 로그인을 터치하고 업비트 시작을 터치해 주세요. 

본인인증을 위한 절차를 거치셔야 합니다.

사용하는 은행중에 아무거나 계좌번호 적어서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라서 주거래 은행인 케이뱅크만 되는거 아닌가 할 수 있는데, 평소 거래하는 은행 아무거나 편하게 계좌로 인증해 주시면 됩니다. 

계좌 번호 입력하고 나면 업비트에서 1원 입금되었다는 푸시 알람이 뜹니다.

은행 문자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문자로 올 것 같은데, 저는 우리은행 원(WON) 뱅킹 무료 푸쉬 입출금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서 푸쉬 알람으로 받았습니다.  

사진에 보면 '입금 261 업비트' 이렇게 나오는데 여기에서 숫자 261을 입력 하시면 됩니다. 통신사 인증 보다는 은행 계좌 인증이 편리한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6자리 PIN 넘버 넣은 항목이 나옵니다. 앞으로는 여기에서 등록한 6개의 핀넘버로 로그인을 하거나 지문인식을 이용한 생체인증 방식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다음부터 생체인증 사용하기' 항목을 체크 하시면 바로 지문인식 등록이 되고 다은부터는 핀넘버가 아닌 지문으로 로그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까지 마무리 하셨다면 이제 끝 입니다. 지금부터는 새로운 방식으로 업비트에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카카오는 잊어 버리셔도 됩니다. 카카오 서비스가 먹통이 되더라도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도지코인 등 다양한 암호화폐가 담겨 있는 업비트는 문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을 살펴보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31일 부터 11월 20일까지 카카오, 애플ID 등 소셜 로그인을 이용할 수 있지만 11월 21일 부터는 업비트 로그인으로 전면 전환되서 소셜 로그인은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미리 전환을 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이용해 보니 새롭게 바뀐 로그인 방식이 좀 더 편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진작에 바꿨다면 칭찬도 받고 그럴 수 있었는데 너무 늦게 대처를 한 부분은 아쉬운 점 입니다. 

본인 인증에 기반한 로그인 방식이라 복수 계정 사용은 앞으로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1월 20일까지 단일 계정으로 이전해 달라는 안내도 있습니다. 

또한 기존 계정에 휴대폰 본인 인증을 거치지 않는 경우 앞으로 계정 확인이 불가하거나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바꾸고 나서 2채널 인증은 변한게 있나 봤더니 기존과 동일하게 네이버 인증, 카카오페이 두개 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도 카카오 손절한지 알았는데 그건 아니네요. 

 

2채널 인증 선택에서 카카오페이만 사용하고 있다면 만약을 위해서 꼭 네이버 인증도 같이 등록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저도 이번 사건을 직접적으로 경험 하면서 카카오 생태계에서 조금씩 탈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라인도 좀 활성화 되어서 한국에서 카카오톡 견제 역할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라인도 한번 이용해 보려고 했더니 확실히 카톡 대비 여러가지로 떨어지는 부분이 많이 있더군요. 라인이 평소 준비를 했다면 이번 기회에 기회를 잡을 수 있었는데 그럴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정말 이번 카카오 사고는 끔찍한 경험을 안겨 주었는데 앞으로는 절대 이런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를 바랄 뿐 입니다. 아마 카카오에서 동일한 사고가 한번 더 터진다면 아마 회사 존립이 위태롭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