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워치4 루머, 혈당체크 & 새로운 AP 달고 나올까?

반응형

갤럭시S21 사전예약 사은품 중에 하나로 '갤럭시워치3 / 워치 액티브2' 50% 할인 쿠폰 덕분에 이번에 갤럭시워치 시장 점유율이 꽤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스마트워치에 대한 기대감이 없어서 그동안 관망 하다가 작년 노트20 구매시 할인쿠폰으로 워치3를 구매하면서 스마트워치 생태계 속으로 들어왔습니다. 

그동안 스마트워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강해서 실사용을 미뤄왔는데, 워치3를 사용해 보니 이제는 돈 주고 구매할 수준까지는 올라 왔다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갤S21 구매하고 받은 50% 쿠폰으로 와이프에게 선물로 워치3를 사주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50% 할인 티켓을 뿌리는 것을 보면 워치3 재고 정리에 들어간 것이 아닌가 하는 마음이 들었는데 그런 가운데 갤럭시워치4 출시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 갤럭시노트21 언박싱 행사할때 같이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워치3

사골 AP 탈출할까? 

이번 워치4에 기대되는 것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는 AP 업그레이드 입니다. 

갤럭시 같은 경우 매년 플래그십이 나올때마다 AP가 한단계 진보된 제품이 들어가는게 상식적입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갤럭시워치에는 AP 를 사골 우려내듯이 오랜시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불만스러운 모습이 아닐 수 없는데 애플워치와 비교되는 행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는 매년 업그레이된 AP를 탑재하고 강력한 퍼포먼스를 앞세운 스펙이 경쟁 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엑시노스 9110

애플워치에 비해서 한참 낮은 점유율을 보이는 삼성 입장에서는 애플워치와 하드웨어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워치3에는 엑시노스 9110 이 탑재 되었는데 이는 2018년도에 출시한 갤럭시워치와 같은 AP 입니다. 숫자는 올라가는데 두뇌에 해당되는 AP는 9110으로 계속 버티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다 보니 신제품을 접하더라도 완전히 달라진 신품의 느낌이 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동차로 치면 풀체인지가 아닌 부분변경 같은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 나올 워치4에는 무조건 성능이 향상된 AP가 탑재 되어야 합니다. 이번에도 동일 AP를 적용 한다면 시장의 실망이 상당히 크리라 생각 됩니다. 

그리고 현재 8GB 저장 공간도 16GB 정도로 늘어나야 한다고 봅니다. 워치페이스의 용량도 점점 늘어나고 있고 쓰임세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의 8GB는 부족하다고 생각 하는데 저도 워치페이스를 많이 다운 받다 보니 늘 용량에 대한 압박감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램 용량도 현재 1GB 에서 좀 더 늘어난다면 더 경쟁력있는 제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워치3 사용하면서 사용성은 좋지만 아직 최적화가 덜 된 건지 하드웨어가 딸리는지 모르겠는데 좀 버벅거리는 느낌을 받을때가 있습니다. 하드웨어 스펙을 높여서 이런 버벅임만 줄어든다면 갤럭시워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더 더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는 스마트워치로 혈당관리까지?

갤럭시워치4에 거는 기대중에 하나는 워치3에 심전도 그래프(ECG), 혈압체크가 들어갔듯이 새로운 건강관리 센서가 들어갔으면 하는 것 입니다. 그런 가운데 워치4에는 혈당체크 기능이 들어 간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채혈이 아닌 광학 센서를 활용해 혈액 속 포도당 수치를 감지하는 무채혈 방식으로 상당히 획기적인 방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하루에 여러번 바늘로 손끝을 찌르는 불편한 경험을 한다고 하는데 만약 무채혈로 혈당 체크가 가능하다면 정말 혁신적인 변화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보다 앞서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팀과 공동으로 라만 분광법에 기반을 둔 비침습 혈당 측정 기술 연구 결과를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게재했다고 합니다. 

혈당측정기


라만 분광법은 레이저 빛이 특정 물질에 조사돼 산란할 때 물질 분자의 고유 진동에 의해 나오는 파장을 이용하는 분석법인데, 삼성전자와 MIT 연구팀은 이 방식으로 비침습 신호 측정 정확도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높였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끝에 과연 워치4에서 비침습 혈당측정 기능을 만날 수 있을까요? 사실 워치3를 사용하면서 ECG, 혈압 측정은 사실 사용상의 번거로움때만에 잘 안 하게 되던데 혈당측정은 정말 편하게 작동 한다면 당뇨병 환자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마트워치가 초기에는 배터리 문제와 낮은 사용성으로 외면을 받다가 이제 배터리 시간도 늘어나고 다양한 워치페이스와 앱들이 등장 하면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건강과 관련된 기능들이 속속 추가 되면서 건강을 관리하는 분들에게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동안 하드웨어에서 파격적인 변화가 없던 갤럭시워치가 올해 나오는 모델은 부디 향상된 AP와 하드웨어 성능으로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애플워치를 견제하는 위치까지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갤럭시워치3 블루투스 개봉기, 스마트워치 불신자의 후기

스마트워치가 세상에 등장할때 개인적으로 상당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아날로그 뿐만 아니라 디지털 시계를 워낙 좋아했는데 거기에 더욱 똑똑해진 스마트워치는 세상에 혁신을 안겨줄거라

www.khaiyang.com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