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A9 vs LG Q9 비교, 가성비 돋는 보급형 중저가폰 대전

새학기를 맞아 가성비를 앞세운 중저가폰이 속속 출시 되면서 지갑이 가벼운 학생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 갤럭시A9, LG Q9 두 모델을 리뷰 했는데 이 정도 성능의 폰이라면 학생들에겐 최고의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가격도 40~50만원대로 비교적 저렴하지만 디자인이나 스펙을 보면 프리미엄폰이 부럽지 않는 강점들을 대거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젠 비싼폰 산다고 경제도 어려운데 부모님 등골 휘게 하지 마시고 가성비 앞세운 폰으로 부모님의 부담을 덜어 드리는 것은 어떨까요? 



워낙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스마트폰이라 중저가폰을 생각하는 분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두 제품을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해보겠습니다.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프리미엄 디자인 


두 제품의 디자인과 외관 퀄리티는 프리미엄폰과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메탈 + 유리 조합의 외관은 삼성, LG 최상의 라인에 위치한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갤럭시A9 


두 제품의 디자인중에서 개인적으로 손을 들어주고 싶은 것은 LG Q9 입니다. 


갤럭시A9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Q9 같은 경우 작년 하반기에 나온 LG 플래그십 모델인 V40 ThinQ와 상당히 흡사한 느낌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독창성면에서는 떨어질 수 있지만 고급스러움은 확실히 잡았습니다. 



LG Q9


특히 컬러가 V40 ThinQ와 동일하게 나와서 더 비슷한데 그냥 디자인만 놓고 보면 중급폰이 아닌 프리미엄폰으로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중저가폰을 찾는다면 A9, Q9 두 제품중 어느것을 선택 하시더라도 만족 하실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여친이나 여성분에게 선물을 한다고 하면 카민레드 Q9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디스플레이 


화면의 크기는 두 제품이 다른데 A9은 6.3인치, Q9 6.1인치로 A9이 좀 더 큽니다. 


A9


그리고 디스플레이 패널 같은 경우 Q9은 QHD+(1440x3120) 풀비전 디스플레이, A9은 해상도(1080x2220)가 그 보다 떨어지지만 패널은 삼성 프리미엄폰에 적용되는 슈퍼 아몰레드(Super Amoled)가 탑재되었습니다. 


Q9


선명한 LCD vs 슈퍼 아몰레드의 경쟁인데 이 부분은 누구 손을 들어주기가 어렵네요. 선명한 화질을 원한다면 고해상도 Q9(563ppi), 그게 아닌 퍼펙트 블랙의 감성이 돋보이는 슈퍼아몰레드 A9(392ppi)를 선택하면 되니까 말입니다. 


AOD(Always On Display)를 즐겨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A9이 좀 더 맞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 


개인적으로 스마트폰 선택시에 카메라 스펙을 무척 중요하게 보는 편입니다. 


그렇기에 카메라 대결에서는 갤럭시A9에 손을 들어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탑재되어 있는 물리적인 카메라 개수가 갤럭시A9 같은 경우 무려 5개인 반면에 Q9는 2개 였기 때문입니다. 



A9은 국내 최초로 후면에 4개의 렌즈가 달린 제품으로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S9, 노트9 보다 카메라가 더 많습니다. 다섯개의 카메라가 장착된 모델은 국내에서 LG V40 ThinQ 가 유일 했습니다. 하지만 후면에 4개의 렌즈가 달린 모델은 A9이 유일 합니다.  


컴퓨터에서 램과 HDD/SSD는 용량이 클 수록 좋은 것 처험 스마트폰에서도 일단 카메라 렌즈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 만큼 더욱 다양한 화각과 줌기능을 손 쉽게 촬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A9 후면/후면 렌즈 스펙 


1. 메인렌즈

2400만화소 F1.7 


2. 망원렌즈 

1000만화소, F2.4 2배줌 


3. 광각렌즈 

8백만, F2.4, 


4. 심도렌즈 

5백만, F2.2  


전면 

2400만 화소 


갤럭시A9은 메인/망원/광각/심도렌즈를 탑재하고 있는데 4번째 심도렌즈를 통해서 DSLR에서 볼 수 있는 뒷배경이 날아가는 멋드러진 아웃포커스 장면을 보다 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반면 후면에 하나 전면에 하나의 렌즈를 가지고 있는 Q9는 A9과 비교하면 사실 초라하게 느껴지는게 사실 입니다. Q9은 후면에 1630만화소 표준, 전면에 800만 화소 광각 등 총 두개의 렌즈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물리적인 렌즈의 압도적인 수량 차이 때문에 카메라 성능을 따진다면 갤럭시A9 선택은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올해 나올 LG Q9 2019 는 카메라 개수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할 것 같네요.


하드웨어 스펙 


보급형 중저가 중급 모델중에서 가장 민감한 부분은 두뇌에 해당하는 AP 입니다. 그동안 삼성, 엘지 중저가폰은 디자인 좋고 다른 스펙은 괜찮은데 막상 AP는 스냅드래곤 400대가 달려있는 경우가 많아서 실망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A9, Q9 AP도 역시 좋지 않을 것이란 생각하는 했던 분들도 많았을 겁니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A9은 스냅드래곤 660, Q9는 스냅드래곤 821 등 비교적 높은 AP가 탑재 되어 있습니다. 



과거와는 상당히 다른 양상인데 이런 변화가 이루어진 계기는 중국 스마트폰들이 높은 성능의 AP를 앞세워 시장을 공략 하면서부터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요즘 나오는 중국산 AP는 프리미엄폰에 적용되는 수준의 고성능 AP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에 대응하기 위해서 삼성, 엘지도 이젠 AP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갤럭시A9 

AP: 스냅드래곤 660 

램: 6GB

저장공간: 128GB

배터리: 3800mAh 


LG Q9 

AP: 스냅드래곤 821

램: 4GB

저장공간: 64GB

배터리: 3,000mAh


두 모델의 하드웨버 스펙을 비교하면 AP는 Q9이 앞서고 RAM, 저장공간, 배터리는 A9이 더 앞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페이 vs LG페이 


요즘 신용카드나 교통카드 대신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저도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고 스마트폰에 들어간 페이 시스템을 이용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페이 시스템 장착 유무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삼성은 삼성페이, LG는 LG페이를 각각 내세우고 있는데 오늘 소개하는 두 모델에는 아쉽게도 한 모델에는 페이 시스템이 빠져 있습니다. LG Q9은 엘지페이를 지원 하지만 놀랍게도 A9은 삼성페이를 지원하지 않더군요. 


A9은 중저가폰의 플래그십 모델에 해당되어 당연히 들어갈 줄 알았는데 빠져 있어서 실망한 기억이 납니다. A9의 삼성페이 미 탑재는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49만원 vs  59만원 


여기서 가장 중요한 가격을 살펴보면 갤럭시A9은 59만 9500원, LG Q9은 49만9400원 입니다. 두 제품의 가격차이는 10만원 정도 납니다. 


당신의 선택은? 


저에게 두 제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상당히 갈등을 많이 할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카메라 성능이 좋은 A9을 선택하고 싶지만, 제가 가장 애용하는 기능중에 하나인 페이 시스템이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카메라 기능이 무조건 최우선이라 한다면 A9, 그렇지 않고 전반적인 성능이 대체로 우수한 제품을 찾는다면 LG Q9을 추천 드리고 싶네요. 



갤럭시A9는 삼성페이가 빠진 대신에 인공지능 서비스 빅스비 보이스가 탑재 되었고, Q9는 방수방진(IP68)을 지원하고 미국 MIL-STD-810G (밀스펙) 인증을 받아서 내구성에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적으로 Q9이 49만원대로 10만원 정도 더 저렴한 편입니다. 두 제품의 스펙이 각각 아쉬운 부분이 있기에 저는 선택을 유보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A9에 삼성페이가 탑재 되고 Q9 후면카메라가 듀얼만 되었다면 어느것을 선택하더라도 만족 스러웠을텐데 말입니다. 



제가 선택을 유보할 정도로 가성비나 여러면에서 상당히 좋은 제품들이라 본인의 사용습관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 샤오미 포코폰 F1 같은 중국폰들이 국내 중저가 시장을 공격적으로 공략하고 있는데 보완 이슈로 시끄러운 중국폰 보다는 그래도 믿을만한 한국폰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갤럭시A9, LG Q9 같은 중국폰에 버금가는 가성비 돋는 스마트폰이 속속 시장에 출시 되고 있으니 말입니다 :) 


by 카이



엘지가 달라졌다? 약 빨고 만든 LG Q9, 개봉기와 디자인 후기

쿼드카메라 갤럭시A9 2018 후기, 삼성페이 빠진 그랜저급 중저가폰

신형 6세대 포드 익스플로러 공개, 긴장하는 돌풍의 팰리세이드

2019년 기해년 달라지는 자동차 제도 살펴보기(자동차세 10% 할인)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