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폰 LG Q9 후기, 내가 뽑은 TOP5

약 빨고 만든 스마트폰이 아닌가 할 정도로 가성비가 넘치는 LG Q9 2019년형 모델을 지난 시간에 개봉기와 함께 디자인을 살펴 보았습니다. 이젠 디자인에 있어서는 중저가나 프리미엄 모델이나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가격적인 차이 때문에 디자인에서의 차이 또한 명확 했는데 말입니다. LG Q9은 정말 디자인 하나는 고급스럽게 잘 뽑은 모델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시장에서 가성비 좋은 중저가폰으로 인정받으며 반응도 좋은편인데 이번 시간에는 Q9의 기능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살펴 본 디자인에서 이미 프리미엄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는 Q9는 기능적인 면에서도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동안 출시된 보급형 중저가폰을 보면 디자인이 좋으면 기능이 떨어지거나, 기능이 좋으면 디자인이 아쉽거나 하는 모습이 반복 되었는데 Q9은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Q9을 리뷰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을 TOP5로 나눠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Quad DAC, 고음질 녹음 


보통 중저가폰은 저렴한 가격을 추구하다 보니 사운드 부분에서 약한 모습을 보일때가 많습니다. 음악 듣기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이런 부분이 사실 아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주로 고가의 프리미엄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반갑게도 Q9에는 기존 G시리즈와 V시리즈 같은 프리미엄폰에서나 볼 수 있는 고성능 사운드 기능들을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LG 프리미엄폰의 시그니처 중에 하나라 할 수 있는 하이파이 쿼드DAC을 탑재해서 고음질 음원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DTS:X 3D 도 지원하기 때문에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이용 하시면 좀 더 풍성하고 입체감있는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평소 스마트폰을 통해서 음악을 즐겨 듣는 분들 중에 40만원대 제품을 찾고 있다면 Q9은 최고의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고음질 음악만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Q9은 고음질 녹음도 가능합니다. 


요즘 유튜브 채널을 만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분들 중에서 음성 녹음을 위해서 값비싼 녹음 장비를 구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시작하는 단계라고 한다면 Q9을 통해서도 손쉽게 고음질 녹음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유튜브 영상을 만들때 음성 같은 경우 Q9을 이용해 음성을 녹음하고 있습니다. 고가의 장비가 부럽지 않게 정말 깔끔하게 그것도 스테레오 녹음까지 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폰 자체가 울림통이 되어서 음악이나 동영상 재생시에 테이블이나 상자위에 올려두면 폰 전체가 스피커처럼 변신하는 붐박스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Q9은 일반 스마트폰 대비 약 10배이상 커진 울림통을 자랑 합니다. 



이외에도 DMB, 라디오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 데이터 차감 없이 이어폰 연결하는 것만으로 무료로 선명한 DMB와 라디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풀비전 QHD+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화면은 갈수록 크기가 커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멀티미디어 소비가 그 만큼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퇴근시에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스마트폰으로 드라마나 영화 그리고 웹툰을 보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LGQ9_5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화면의 크기가 크고 선명 할수록 좋습니다.


그런면에서 6.1인치 풀비전 QHD+(3120 x 1440(1440p)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Q9는 분명한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중저가 모델에서는 HD 또는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프리미엄폰에서 볼 수 있는 QHD+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탑재로 영상을 좀 더 깨끗하고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LGQ9_3


저도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콘텐츠와 웹툰을 즐겨보는 편인데 풀비전에 고해상도 지원은 확실히 매력이 있더군요.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에게도 이런 부분은 분명한 강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슈퍼 브라이트 디스플레이 지원으로 태양이 쨍쨍 빛나는 야외에서도 비교적 선명하게 화면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LG페이 


저도 지갑을 안 들고 다닌지 꽤 오래된 것 같은데 사회는 점점 현금없는 시대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가 가능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스마트폰에 탑재된 페이 시스템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고가의 모델에만 페이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고가폰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이 Q9 같은 중급폰에서도 LG페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G페이


경쟁회사 같은 경우 중급폰에서 페이 시스템을 빼는 것과 달리 LG같은 경우는 LG페이를 프리미엄에서 중급폰까지 확대하면서 LG페이의 영향력을 점점 넓혀가고 있습니다. 


LG페이는 거의 모든 상점에서 신용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고 교통카드 역시 지원하기 때문에 버스, 지하철, 택시 승차시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폰 페이 시스템의 유용함을 잘 알고 있기에 Q9에 LG페이가 탑재된 것은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만약 LG페이를 지원하지 않았다면 Q9이 지금과 같은 뜨거운 시장 반응을 만들지는 못했을 겁니다.  


4. AI 카메라 


Q9의 기능중에 살짝 아쉬운 부분은 카메라 입니다. 그 이유는 후면에 렌즈가 하나만 있기 때문인데 만약 듀얼 렌즈만 탑재를 했다면 정말 중급폰 끝판왕이 될 수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최적의 카메라 환경을 자동으로 설정해 주는 AI 카메라 기능으로 누구나 쉽게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복잡하게 이런 저런 모드 설정할 것 없이 사물에 카메라만 비추면 스스로 분석해서 최적의 촬영 모드를 추천해 줍니다.


후면 렌즈의 스펙을 보면 사진은 4640x3480 해상도를 지원하고 동영상은 최대 3840x2160 해상도(UHD) 까지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 Q9 샘플사진 


5. 디자인 


디자인은 앞선 개봉기 시간에 자세하게 살펴 보았는데 TOP5를 말하면서 디자인을 뺄 수 없을 것 같네요. 아무리 기능이 좋아도 디자인이 나쁘다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LGQ9_2


LG Q9은 외형적으로 보면 그냥 프리미엄폰 입니다. 전혀 보급형 중저가폰의 느낌이 나지 않습니다. 컬러도 고급스러울 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감촉의 실키 매트 디자인을 적용해서 디자인 완성도가 상당히 뛰어 납니다. 


디자인에 있어서는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LGQ9_1


이상으로 LG Q9 기능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IP68등급의 방진/방수를 지원하고 있어서 1.5m 물속에서 30분동안 견딜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밀리터리 스탠다드(MIL-STD-810G) 테스트를 통과해서 내구성도 강한 편입니다. 두뇌라 할 수 있는 AP는 스냅드래곤 821 을 탑재하고 있는데 성능 테스트를 해보면 2년전 출시된 플래그십 G6와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저가폰에 스냅드래곤 821 정도면 상당히 좋은 스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프리미엄폰에 버금가는 다양한 모습을 하고 있음에도 출고가는 49만9000원으로 다소 저렴한편 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시중에서 가성비 좋은 폰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상당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중입니다. 


뉴스를 보니 Q9은 출시한지 열흘만에 하루 개통수가 2천대에 달하며 빅히트 스마트폰 반열에 올랐다고 합니다. 


리뷰를 하면서 조심스럽게 성공을 예감 했는데 확실히 소비자들의 눈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가성비 높은 보급형 모델들이 많이 출시 되어서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by 카이


엘지가 달라졌다? 약 빨고 만든 LG Q9 개봉기

LG전자 그램 17 2019, 15인치 탈을 쓴 17인치 노트북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