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Super UHD TV, 55인치 TV (55UF9500) 4K 화질을 말한다.(리뷰)

반응형

평소에 영화를 좋아하는 편이다 보니 TV에 대한 욕심이 좀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제가 원하는 꿈 중에 하나가 나만의 홈씨어터 공간을 집안에 마련하는 것 입니다. 그러다 보니 평소에 그 공간속에 있을 제품을 미리 이것 저것 생각해 보곤 합니다. 리시버는 이 제품, 사운드는 돌비 애트모스 홈 시스템,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럼 홈씨어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TV는 과연 어떤 제품을 마음에 두고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꿈의 TV는 85인치 4K 올레드 UHD 제품입니다. 집에서 이 정도면 최강의 TV라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제품을 구매 하려면 가격이 어마 어마 하기 때문에 이건 아직 미래의 이야기 입니다. 지금 당장 구입을 해야 한다면 가격이나 크기면에서 55인치 TV가 가장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시중에 나와 있는 55인치 중에서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것이 좋을까요?  



오늘 소개하는 LG전자 Super UHD TV 55UF9500 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제가 결혼 할때만 해도 40인치가 가장 큰 인기를 얻었다면 이제는 55인치 크기가 대세가 되었습니다. 가격이 많이 내려온 이유도 있지만 TV는 아무리 커도 금방 적응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그냥 Full HD 55인치 TV 중에 선택을 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한번 TV를 구매하면 10년은 가기 때문에 미래의 방송 트렌드를 보고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LG Super UHD 55UF9500, 이 제품을 추천 드리는 이유 입니다. 그동안 최고의 TV라 불렸던 풀HD의 4배의 화질을 자랑하는 4K 울트라 HDTV 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에서 4K로 검색하면 수 많은 영상물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울트라 HDTV는 4k 컨텐츠가 많이 없어서 망설이시는 분들이 있을텐데 이 부분은 공중파 뿐만 아니라 IPTV 를 통해서 빠른 시일안에 채워질 것 같습니다. 거기다 기가(GIGA)인터넷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어서 앞으로 4K 동영상 시대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LG Super UHD 55UF9500 제품을 리뷰 하면서 컨텐츠와 관련해서 걱정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막상 유튜브에만 들어가 4K 컨텐츠를 검색해 보니 그런 걱정이 기우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동안 검색을 안 해서 몰랐는데 정말 다양한 4K 영상물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또 LG유플러스에서도 미드 ‘하우스 오브 카드’ 시즌2를 UHD버전 VOD로 제공했었고, 그 밖에 영화 '퓨리', 미드 '블랙 리스트' 등 다양한 컨텐츠들이 이제 4K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UHD TV 시대가 이제 본격화 되는 것이죠.



13일 정도 LG Super UHD 55UF9500 를 체험하게 되었는데 두편에 나눠서 리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디자인과 화질에 대해서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55인치 크기라 화면이 크다고 생각하시나요? 실제로 보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UHD TV 같은 경우는 화질이 정말 선명하기 때문에 최소 55인치 부터 구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5 인치 TV 아래 사이즈에서는 UHD의 진가를 제대로 알기 어렵습니다.


아마 75인치라 해도 처음에만 크다고 생각하지 아마 일주일 정도 지나면 금방 적응될 정도기 때문에 TV를 구매하실때 크기에 대한 겁은 먹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크기 보다는 오래도록 함께 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과 화질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40인치 TV, 50인치 TV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55인치 TV 부담스럽다’ 혹은 ‘55인치 TV 너무 커서 눈 아프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뒤에서도 설명드리겠지만, 이 역시도 기우입니다. LG Super UHD TV 55UF9500은 특히나 8mm대의 슬림TV라 TV특유의 투박스러움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40인치 TV, 50인치 TV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에게 딱일지도 모릅니다.



55UF9500 모델의 첫 인상은 슬림함과 단단함이었습니다. 55인치의 크기지만 가볍고 얇은 두께를 자랑하기 때문에 좀 약하지 않을까 하는 느낌이 들 수 있는데, 패널을 둘러싼 전체 프레임이 메탈로 되어 있어서 단단함이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포인트는 역시 패널을 감싸고 있는 메탈의 단단함과 차가움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LG로고도 마음에 드는데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는 로고 하단에 은은한 빨간색 불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메탈 프레임과 함께 8.5mm 아트슬림 디자인은  LG Super UHD TV 55UF9500 가 얼마나 슬림한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손가락 보다 얇은 두께를 자랑합니다.



4K UHD를 알리는 울트라 HD 로고, 이젠 FHD 시대를 넘어서 울트라 HD 4K TV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LG Suprt UHD TV 55UF9500 의 특징중에 하나는 TV 스탠드인데,그냥 TV를 지지하는 스탠드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사운드를 좀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줍니다.



메탈의 느낌이 나는 오디토리엄 디자인 스탠드는 보기에도 고급스러워 보일 뿐만 아니라, 사운드의 방향을 전면지향으로 굴절시켜 주는 기능성 스탠드입니다. 오디오 명가 하만 카돈 인증을 받은 TV 사운드 시스템을 좀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줍니다. 




LG 유플러스 TVG 우퍼위에 올려 놓고 사용중입니다. TVG 우퍼는 셋탑 박스 일체형 사운드바인데 면적이 넓어서 55인치 TV까지는 올려 놓고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뒷면까지 신경을 썼는데, 아이보리 컬러로 북유럽의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뒷면의 단자부 구성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HDMI는 4개(4K/60P)로 부족하진 않습니다. 3개의 USB(USB 3.0 x1 )LAN단자가 있기 때문에 유선으로 연결해서 인터넷을 좀 더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선인터넷도 지원을 합니다.



이용하시는 IPTV 셋탑박스와 연결하시면 바로 TV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전 아직 IPTV에서 4K 전용 유료 채널을 보지 않고 있기에 LAN선으로 연결해서 유튜브에 업로드 되어 있는 4K 영상을 주로 시청했습니다.  


셋탑박스 얘기가 나와서 추가로 LG Super UHD TV의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셋탑박스 리모컨과 TV리모컨을 하나로 합칠 수 있습니다. ‘매직하나로’기능인데 2015 LG TV 신제품에 반영되었고, 이 리모컨으로 찾았다가 저 리모컨으로 찾았다가 번거로울 일이 없습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4K 영상은 유튜브에서 쉽게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미 다양한 컨텐츠들이 4K로 촬영 되어서 올라와 있는데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에서도 4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더 많아질 거라 생각됩니다.


그동안 풀HD에 익숙해져 있던 눈이라 그런지 4K UHD 영상 소스를 접하니 신세계가 열린듯한 기분이었습니다. 풀HD 영상도 훌륭했지만 역시 4K가 가진 선명함은 입이 딱 벌어지더군요.




 LG Super UHD TV55UF9500는 올레드가 아닌 퀀텀닷(나노스펙터럼) 기술을 적용해서 컬러 표현력을 120~130% 높여서 기존의 LED TV에 비해서 좀 더 컬러가 화려한 것이 특징입니다. 직접 화질을 접해보면 디테일이 하나 하나 살아있고 입체감이 느껴지는 것이 기존의 풀HD를 어떻게 봤나 하는 생각마저 들게 하더군요.


UHD라 화질이 너무 생생하니 입체감이 느껴져서 굳이 3D 컨텐츠를 봐야 할 생각도 들지 않았습니다. LG Super UHD TV 55UF9500은 4K컨텐츠가 아닌 일반 풀HD 영상도 자동으로 업스케일링 해주어 UHD급으로 보여주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아 디테일함이 뛰어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뭉개져서 보이지 않고 한올 한올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풀HD라 해도 공중파에서는 1080i 해상도를 전송하기 때문에 뭉게진 이미지가 아쉬웠는데 UHD에서는 그런 것이 보이지 않습니다.


FHD 시대에 접어 들면서 배우들이 화장하는데 많은 신경을 썼다고 하는데 4K 시대에 들어서면 피부 좋은 배우들만 살아 남는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선명한 UHD 해상도에 나오스펙트럼 기술을 적용해서 그런지 컬러의 느낌이 상당히 강하면서도 자연스러운 표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불이 꺼진 어두운 상황에서도 좋았지만 그것보다는 대낮같이 밝거나 불이 들어와 있는 상태에서 더 좋은 화면을 보여 주었습니다. 아직 다양한 샘플 영상들을 보지 못했기에 좀 더 많은 많은 4K 영상들을 접한후에 다음편에서 화질에 관한 이야기를 좀 더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LG TV 구입을 생각하고 있으시다면 mm 페스티벌이 진행중이니 TV 구매시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리뷰한  LG Super UHD TV 55UF9500 제품을 구입하시게 되면 40만원의 캐시백 또는 사운드바 LAS550H 중에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하만카돈 인증 TV 사운드가 좋아서 저라면 현금 캐시백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LG Super UHD 55인치 TV 55UF9500 의 디자인과 화질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 다음 시간에는 화질과 여러가지 기능들 그리고 하만카돈 4.2채널 사운드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LG전자 55인치 올레드(OLED) TV 55EC9300 사용기 ( 55인치 TV 추천 )

FHD 올레드(OLED) 곡면 TV, LG전자 55인치 사용기(55ec9300)

LG TV 쌍두마차! LG 올레드(OLED) UHD, 슈퍼 울트라 HDTV

LG전자 2015 55인치 Super 울트라 HDTV 55UF9500 설명회 참관후기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저작권료와 함께 제품을 무상 대여 받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