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갤럭시노트2도 지원하는 멀티캐리어 너의 정체는?

반응형

아이폰5가 국내에서 3G 버전이 아닌 LTE로 출시가 되면서 주목받는 기술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지금까지는 들어보지 못했던 생소한 기술인 멀티캐리어(Multi-Carrier)입니다. 아이폰5가 국내에서 뜻 밖에도 LTE를 지원하는 것도 놀라  운 일이었지만 여기에 더해서 SKT의 멀티캐리어를 지원한다는 것은 더욱 놀라운 부분이었습니다. 스티브잡스가 살아 있었다면 아마도 힘든 그런 모습 일수도 있었는데 말이죠.

LTE강국인 한국의 위상을 애플로서도 무시하기는 힘들었나 봅니다. 화제의 폰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폰5에서도 이젠 멀티케리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좀 더 쾌적한 상태에서 스마트폰 라이프를 즐기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 부분 때문에 아이폰5는 SK텔레콤으로 가입 하시는게 좀 더 유리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SK텔레콤은 850mhz와 1.8Ghz 주파수를 함께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2개의 주파수를 아이폰5는 지원한다는 사실! 


(아이폰5의 등장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는 멀티캐리어 기술)

LTE가입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요즘에는 사실 속도를 체크해 보면 예전과 같은 빠른 스피드가 잘 나오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서울의 중심지인 강남과 같은 곳에서 특히나 심하고 한적한 곳으로 갈수록 속도는 올라 갑니다. 아무래도 사용자가 적은 지역에서는 더욱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얼마전에 포천으로 여행을 가서 측정해 본 LTE 속도인데 서울에서는 볼 수 없는 약 65메가의 놀라운 속도가 나왔습니다. 사용자가 몰리는 서울과 달리 지방 한적한 곳에서는 이런 놀라운 속도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타고 강변북로를 자주 이용하는데 늘 막히는 것은 아니지만 항상 막히는 구간이 있습니다. 그런곳을 달릴때면 정말 짜증도 나고 자동차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싫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꽉 막힌 도로에 꼼짝달짝 못할때 주로 드는 상상은 1. 하늘로 날아서 간다. 2. 지하도로가 있어서 위아래에서 동시에 갈수 있다. 3. 차선이 2배로 확장이 되어서 막히지 않고 꽤적한 질주가 가능하다 입니다. 


(SKT 멀티캐리어의 이해를 돕는 그림 입니다.)

1번 하늘로 날아서 간다는 아마도 50년 후에나 가능할 것 같고 2,3번을 보면 일단 차선이 2배로 확장이 되는 경우의 상상입니다. 5차선이 10차선이 된다면 아마도 교통 체증이라는 것이 좀 덜하겠죠. 바로 이것이 멀티캐리어의 원리 입니다. 하나의 주파수(차선)가 꽉 차서 데이터 이동이 힘든 상황에서 다른 주파수(또 다른 도로)가 등장 한다면 데이터의 이동이 한결 빨라 질 것 입니다. 

SK텔레콤의 멀티캐리어는 아직 전국망의 서비스를 갖추지는 않았지만 빠르게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의 강남역이나 코엑스, 서초 같은 지역에서 이미 멀티캐리어서비스를 받아 보실 수 있고 앞으로 서울 곳곳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빠르게 서비스 범위를 넓혀 가고 있는 SK텔레콤의 멀티캐리어

연말까지는 서울 전역과 6개 광역시 주요 지역도 멀티캐리어 서비스를 받아 보실 수 있다고 하고 내년 초에는 광역시 전역과 수도권 주요 도시등 23개 도시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LTE의 확장 속도를 보면 멀티캐리어 지원 범위도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빠르게 확장될 것 같네요. (지원되는 곳이 한정적이라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게다가 아이폰5는 출시가 더 늦어지고 있는데, 아마도 멀티캐리어가 더욱 범위를 넓히기를 기다려 주는 배려가 아닐까 하는 말도 안되는 상상을 하긴 하지만(ㅋ) 아무튼 빨리 출시 된 것 보다 이런 통신 인프라가 준비가 된 상태에서 나오는게 소비자들로서는 더 좋은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그런지 저도 아이폰5가 늦게 나온다고 짜증이 나거나 하지는 않네요.)




(갤럭시 노트2, SKT의 멀티캐리어를 지원 합니다.)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최신 스마트폰

빠르게 그 커버리지를 넓혀 가는동안 이를 지원하는 단말기도 속속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아이폰5를 기다리면서 이미 시장의 가장 잘 나가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갤럭시S3 그리고 갤럭시노트2등 최신 갤럭시 시리즈가 모두 지원을 하고 있고 LG의 옵티머스G,옵티머스 뷰2, 팬택의 베가 레이서2,베가 R3등 최근에 선보인 가장 주목받는 폰들은 모두 SK텔레콤의 멀티캐리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단말기가 별로 없는게 아닐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팬택은 SK텔레콤의 멀티캐리어를 지원 한다고 박스에 표시까지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와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갤럭시S3도 역시나 멀티캐리어를 지원 합니다.)

멀티캐리어 이것이 정말 궁금했다! 

멀티캐리어에 대해서 일반인들이 걱정하는 부분을 보면 하나의 주파수를 사용하다가 또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다 보니 배터리 소모가 빠르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시는데, 2개의 주파수를 동시에 이용하는 것이 아닌 주파수를 옮겨 가면서 하나의 주파수만으로 LTE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터리의 소모는 동일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네요.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고 데이터 속도가 불안정할까?

그리고 또 하나 주파수를 왔다 갔다 하다 보면 뭔가 데이터가 불안정해지는 게 아닐까 불안해 할 수 있는데 SK텔레콤은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6월부터 구축하고 있는 프리미엄 LTE 중계기는 기존 중계기 대비 높은 출력과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제어 기술를 탑재하고 있어서 2개의 LTE 데이터를 왔다갔다 하며 최적의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하니 이 역시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멀티캐리어는 SK텔레콤만 지원한다? 

저도 약간의 혼란이 있었던 부분인데 아이폰5는 2개의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고 그 대역은 앞에서도 이야기 드렸지만  아이폰5가 모두 사용가능한 주파수 입니다. 하지만 경쟁사에서도 멀티캐리어를 지원한다고 하지만 주파수가 다르기 때문에 결국에는 아이폰5를 개통해도 하나의 주파수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절름발이 멀티캐리어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5를 선택 하신다면 그 쓰임새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SK텔레콤으로 가입하시는 게 좀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개의 주파수를 지원하는 멀티캐리어  부분 때문에 많은 아이폰5 구입 대기자 분들이 대거 SK텔레콤으로 옮겨 가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을 해봅니다. 





(현재 티비 광고로 진행되고 있는 '하면서 한다' 멀티캐리어편) 

저도 이번 포스팅을 쓰면서 정리를 해 보니 멀티캐리어에 대한 이해가 확실히 되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약간은 아리송했기 때문이죠.

SK텔레콤은 지금도 열심히 멀티캐리어 확장을 위한 인프라 넓히기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이폰5가 등장하는 시점에는 멀티캐리어의 꽤적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