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K9, 국내외 표절 논란에 길을 잃다.

반응형

그 동안 대형 플래그십 모델이 없어서 경쟁 차종에 비해서 럭셔리급에 대한 경쟁이 취약했던 기아자동차에서 새로운 신형 기함임 K9의 외형 디자인을 발표 했습니다. 그동안 노출된 다양한 스파이샷 만으로도 이미 국내외적으로 화제가 되었던 모델이기에 이번 외형 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기아차의 기함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기에 새로운 모델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컸습니다. 이미 이전부터 스파이샷을 보며 다양한 예상도가 나오기도 했는데, 선보인 디자인을 보니 어느정도 예상했던 디자인과 비슷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고급 수입 모델과 경쟁하는 모델은 현대차의 제네시스와 에쿠스 뿐이어서 아쉬웠는데 이렇게 기아의 제네시스급의 K9이 선보임으로 수입차와 대항할 수 있는 럭셔리급의 등장은 무척 반갑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디자인을 발표 하기 전부터 있었던, 여러가지 표절 논란에 대한 쟁점은 더욱 커질 것 만 같습니다. 처음 디자인을 보았을때 뭔가 독창적인 디자인이라기 보다는 이것 저것 뒤섞인 복잡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처음 K9을 보았을때 떠올랐던 모델은.. BMW 5. BMW GT, 마세라티 콰트로 포르테 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어떤가 하고 인터넷 여기저기를 돌아 다녀보니 많은 사람들이 저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더군요. 국내도 그렇고 해외에서까지 표절에 대한 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상당한 것 같습니다. 

오토블로그에 올라온 기사에 달린 댓글도 상당한 것을 보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K9에 대한 관심은 높은 편인데 이런 모습도 예전과 비교하면 정말 달라진 모습이라고 할 수 있죠. 국내 모델에 대한 관심이 국내나 국외나 이젠 똑같으니 말입니다. 마치 자동차의 한류를 보는 듯한 느낌도 살짝 드네요.

댓글들을 살펴보면 상당부분이 표절(copycat)에 관한 이야기들입니다. 제일 많이 언급된 모델은 역시 BMW 5.7 시리즈 였습니다. 아무래도 전면의 기아의 타이거 이빨 디자인과 키드니 그릴과의 유사점 때무에 이런 이야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댓글을 보면 거의 모든 차량을 다 표절했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건 좀 약간 과장이 심하다는 생각입니다. )

(댓글을 보면 그동안 기아차가 보여준 참신한 디자인 때문에 이번 모델도 기대를 했는데 실망스럽다는 의견과 제가 생각했던 것과 비슷한 전면의 BMW 키드니 그릴과 휀더쪽에 있는 2개의 벤트가 마세라티를 떠올리게 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런 다양한 표절에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아무래도 그동안 슈라이어가 선보였던 기아의 디자인에 대한 좋은 평가가 있었기 때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아의 신차에 대한 디자인은 국내외적으로 나오기 전부터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뭔가 그 동안 보여 주지 못했던 아주 독창적인 디자인을 기대했기 때문에 이런 실망감이 쏟아져 나오는 것 같습니다.


(K9이 표절했다고 이야기가 나오는 모델중에 BMW 5. BMW GT,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이번에 공개가 되지 않았지만 실내의 디자인도 독창적이기 보다는 이것 저것 짜집기한 느낌이 좀 들더군요. 특히나 BMW의 사이버틱한 기어노브와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된 것은 사실 실망스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단지 사진으로만 모습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은 이른 것 같습니다. 자동차는 사진과 실제의 느낌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아 K9의 디자인 부분에 대한 평가도 직접 제품이 출시가 된 다음에 이야기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사진으로 보면 뭔가를 따라한 느낌이 강한데 막상 출시된 모델을 보면 또 그렇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이죠.

과연 현대차가 제네시스를 통해서 과거의 싸구려 이미지에서 고급스러운 이미지 변신에 성공한 것 처럼 기아도 K9을 통해서 어떤 이미지 변신을 이룰지가 기대가 큰데 더욱 성공을 할지 아니면 지금의 좋은 이미지를 오히려 망칠지는 일단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