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고플러그 모바일, 월세 클라우드는 버리고 내집 클라우드로 가는 쉬운 방법!

반응형

요즘 IT기사들을 보면 클라우드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뭔가 어려운 의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용어같은데, 사실 알고 보면 아주 간단한 의미입니다. 말 그대로 구름이라는 뜻이죠. 우리가 보고 있지는 않아도 하늘에 늘 떠있는 구름.. 나만의 구름 보관소가 있다면 지구상에서 살아가는 이상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꺼내서 쓸 수 있습니다.

클 라우드 서비스라는 것이 바로 이런 개념인데 나만의 자료들을 사무실이나 집안의 컴퓨터에서만 접속하는게 아니라 어디서든 접속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애플이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또 한번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데 이런 웹클라우드는 일종의 전세 월세 개념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용량이 있기는 하지만 워낙 용량이 작다보니 제대로 사용하려면 월 단위로 돈을 내야지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때문에 서민들은 월세와 전세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IT부분에서도 이런 삶을 산다는 것은 좀 서러운 부분일 수 있습니다.^^; 진짜 집은 너무 비싸서 장만하지 못 하더라도 디지털 세상에서는 작은 돈을 들여서 전세.월세 구름이 아닌 나만의 구름(클라우드)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이런 자가 개념의 클라우드를 만드려면 NAS를 구성해야 하는데, 사실 이것도 가격이 만만치 않은데 오늘 소개하는 뭔가 아주 재미있고 색다른 개념의 포고플러그 모바일 제품을 사용하시면 아주 작은 돈으로 나만의 개인용 클라우스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포고플러그는 아직은 국내에 많이 생소한 브랜드인데 미국회사입니다. 저도 이번에 제품을 소개하면서 포고플러그는 처음 접했습니다. 그동안 클라우드 클라우드 소리는 정말 많이 들었지만 용량도 적고 뭔가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클라우드가 아니다 보니 제한도 많아서 고민인 부분이 있었는데 그런 고민을 단숨에 해결해 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10만원 이하에 판매가 되고 외장하드와 메모리카드를 이용해서 NAS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저장매체가 탑재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가볍고 작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용하는데 있어서 정말 편리한 제품입니다.

포 고플러그는 기본으로 5기가를 제공하는 웹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오늘 소개하는 포고플러그 모바일을 통해서 개인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5기가의 용량이 만족하신다면 모바일 제품을 구매할 필요가 없이 무료로 사용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저렴한 가격에 월세로 추가 용량을 제공한다고 하니 그리 많은 용량이 필요치 않다면 월세로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포고플러그 간담회때 클라우드 엔진의 다니엘퍼터맨(Daniel Putterman) CEO가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훨씬 매력적인 가격의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를 해봐야 겠습니다.)


얼마전에 포고플러그 모바일 제품 블로거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이날은 특이하게 미국에서 날라 온 클라우드 엔진의 다니엘 퍼터맨(Daniel Putterman) CEO 가 직접 프리젠테이션을 했습니다. 소수의 블로거만이 참석해서 진행된 간담회임에도 불구하고 CEO가 직접 참석해서 자사의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는 사실은 무척 생소하면서도 관심을 끌었던 부분입니다.

간담회를 참석하기 전만 해도 미국에서 사장이 직접 와서 이런 발표를 할지는 생각도 못했답니다. 뭐 그렇다고 이날 간담회를 위해 온 것은 아니고 메인은 오전에 있었던 기자 간담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열정적으로 자사 재품이 가진 강점에 대한 설명을 했는데 이날 일정이 있어서 중간에 나가야 했지만 그의 열정적인 발표를 뒤로 하고 나갈 수 없어서 결국은 끝까지 있어야 했습니다. 간담회 후에 있었던 식사시간에도 같이 할 정도로 권위적이지 않은 그의 모습을 보면서 미국의 이런 자유로운 분위기가 부러웠습니다. 이날 설명을 할때도 한국사람을 고려해서 최대한 또박 또박 깔끔한 영어를 구사해서 그나마 조금 알아들을 수 있었답니다.

그의 약력을 보니 정말 천재의 길을 걸오 온 것 같은데, 그의 삶이 궁금하시다면 인터넷을 한번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날 주된 내용은 포고플러그 클라우드와 포고플러그 모바일제품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포고플러그를 검색해서 들어가게 되면 바로 가입이 무료로 가능한데 회원가입하는 것이 이렇게 간편한 것은 처음 봤습니다. 그냥 평소 사용하는 이메일적고 비밀번호 넣으면 바로 가입이 됩니다. 너무나도 쉬워서 가입하고 나서도 어리둥절 하더군요. 


그럼 이제부터 포고플러그 모바일 제품을 살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모바일 본체와 전원어댑터 그리고 설명서, 랜선등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디자인은 블랙의 심플함에 전면에 포고플러그의 푸른색 로고가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로고를 얼핏 보면 한때 잘 나가던 넵스터가 생각나기도합니다. 전원을 넣으면 푸른색 로고에서 불이 나올 것 같지만 그건 아니고 그 밑에 있는 곳에서 녹색 불이 들어 옵니다.


본체 뒷면에는 전원단자와 USB단자, 랜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USB단자를 통해서 외장 하드외 연결이 가능하고 USB메모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측면에서는 메모리카드를 넣을 수 있는 SD단자가 있습니다.


하단은 이렇게 되어 있네요. 뭐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연결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simple is the best! 설치도 쉽고 사용방법도 쉽습니다. 그저 랜선을 연결하고 외장하드나 메모리 카드에 연결만 하면 끝납니다. 어떠한 설정 이런거 필요 없습니다. 본체에 녹색 불만 들어오면 모든 것은 정상으로 작동을 한다는 표시니 이젠 바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사진에 보시는 것 처럼 녹색불만 들어오면 준비는 OK! 이 다음엔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주 작은 사이즈이기 때문에 어디에 올려 놓아도 깜찍하고 이쁘게 인테리어 효과도 있습니다. ( 저 옆에 벌거벗겨진채 놓여 있는 것이 하드입니다. 벌거 벗겨 놓아서 그런지 소리가 좀 시끄럽기는 합니다.)


외장하드를 연결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처음에 인증을 받는 부분이 있습니다. 인증을 받는다고 하니 뭔가 어려울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화면에 나오는 설명대로 그대로 따라 하시면 아무런 어려움 없이 완성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녹색 불이 들어와 있다면 어떤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겁니다.


모든것이 제대로 연결이 되면 이렇게 외장하드나 메모리카드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5기가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추가로 연결되는 외장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 보여지는 파일들은 4기기 메모리카드의 내용입니다. 


설정 부분을 보면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기기와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2테라 바이트의 외장하드에 연결을 해서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용량이 커서 그런지 처음에 인덱싱 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더군요.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계속해서 하드를 읽고 있었고 정보를 읽는 것이 그리 빠르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습니다. 조금 저 용량의 외장하드를 연결했으면 또 어떨런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재생에 있어서는 그리 쾌적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는데 3-4일 정도 살펴보고 나니 포고플러그 모바일을 사용할때는 동영상 재생에 관한 욕심은 크게 가지면 안될 것 같습니다. 동영상이 재생이 되는 것이 있고 안되는 것이 있는데 코덱 지원의 문제인지 어떤 방식으로 동영상이 재생되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일단 저의 외장하드에 들어 있는 동영상 파일중에서 재생이 안되는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동영상 관련해서 포고플러그에서 댓글로 알려주신 정보입니다.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동영상이 재생이 안 된다고 하셨는데 어떤 형식인가요? 포고플러그에서 지원하고 있는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영상 미리보기:avi 
mp4 
x-flv 
x-m4v 
3gpp 
quicktime
동영상 코덱:Mpeg4 part 10 / h.264 / AVC
Mpeg4 part 2 / DIVX, XVID, Nero Digital / h.263, AVCHD, Mjpg

2. 휴대 전화기에서 최적화를 요구하는 것은 휴대 전화기에서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변환시켜주는 것입니다. 바로 재생이 되는 경우라면 그것은 이미 최적화가 되어있다는 뜻입니다. 매번 최적화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my.pogoplug.com의 미디아 설정에서 자동으로 모든 동영상을 최적화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SSD나 메모리스틱과 더욱 잘 어울리는 포고플러그 모바일

제가 사용을 해보니 일단 지금은 모든 것을 다 재생하고 보여지는 것으로 활용 하기보다는 주로 사진이나 음악 그리고 오피스 파일들을 보는 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속도가 느린 디스크형 하드 보다는 SSD로 사용을 하게 되면 제품이 가진 강점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4기가 메모리카드로 테스트를 해보니 일단 속도가 빨라서 좋더군요. 외장하드를 연결했을때는 속도도 그렇지만 소음도 좀 거술리고 외장하드자체 발열도 부담스러워서 계속 켜놓기가 좀 그렇더군요. (하지만 클라우드를 이용하려면 당연히 계속 켜놓아야 하지요. 저는 필요할때만 주로 켜놓고 그랬답니다.^^;)

32기가 정도의 메모리스틱과 USB메모리 조합으로 하던지 SSD를 구입해서 주크박스용으로 이용하면 정말 최고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SD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용량도 늘어나고 가격도 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그런 시기가 찾아 온다면 포고플로그 모바일의 활용성은 더욱 극대화가 될 것 같습니다.

WEB과 APP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이용 가능

클라우드 개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역시 어디서나 쉬운 접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고플러그는 웹상이나 자체적인 앱이 있어서 컴퓨터와 스마트폰 어디에서나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에서는 자동적으로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업로드를 하는데 이미 아이클라우드에서 하는 기능이라 그리 새로울 것은 없었습니다.

사용하면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라고 한다면 협업(Collaborate) 기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나의 폴더를 만들어서 누군가를 초대하면 그 사람은 그 폴더에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무척 유용하게 사용될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 폴더를 초대하면 다른 사람도 나의 음악을 자유롭게 들을 수 있습니다. (무척 재미있고 편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일 링크 보내기는 기본입니다. 


메일로 음악파일 링크를 보낸 후에 확인한 모습입니다. 다운받을 수 있고 바로 이렇게 실시간으로 음악도 들을 수 있습니다.


웹뿐만 아니라 컴퓨터에서도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접근하고 싶은 곳으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주크박스로의 사용이 용이한게 이렇게 알아서 자동으로 잘 분류를 해줍니다.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도 마우스로 드래그 하시면 간편하게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맥 라이온OS 에서도 문제 없이 작동됩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여기서는 파일을 열어보거나 하는 것이 안되더군요. 음악파일은 재생이 되는데 오피스 파일 PDF,DOC 는 아예 활성화가 안되더군요. 역시 동영상은 재생되는 것만 되고 말이죠. (아쉬운 부분들이 좀 있었습니다.)


아이폰에서 포고플러그로 검색하면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실행화면입니다. UI도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클라우드와 모바일 2군데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볼때 거의 항상 접하는 메세지인데 먼저 최적화를 하고 보라는 이야기가 무슨 소리인지를 모르겠습니다. 변환을 한다는건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동영상 보는 건 그다지 추천을 드리고 싶지 않네요.


그중에서는 이렇게 바로 재생이 되는 것도 있는데 어떤 원칙으로 동영상이 재생이 되는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은 판매업체에 한번 문의를 해봐야 겠습니다. 

(동영상 관련해서 포고플러그에서 댓글로 알려주신 정보입니다.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동영상이 재생이 안 된다고 하셨는데 어떤 형식인가요? 포고플러그에서 지원하고 있는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영상 미리보기:avi 
mp4 
x-flv 
x-m4v 
3gpp 
quicktime
동영상 코덱:Mpeg4 part 10 / h.264 / AVC
Mpeg4 part 2 / DIVX, XVID, Nero Digital / h.263, AVCHD, Mjpg

2. 휴대 전화기에서 최적화를 요구하는 것은 휴대 전화기에서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변환시켜주는 것입니다. 바로 재생이 되는 경우라면 그것은 이미 최적화가 되어있다는 뜻입니다. 매번 최적화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my.pogoplug.com의 미디아 설정에서 자동으로 모든 동영상을 최적화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엔진의 포고플로그 모바일 제품은 사용하기전에 가졌던 느낌대로 재미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외부 저장매체를 저렴하고 간단하게 나만의 클라우드로 만들 수 있다는 개념은 무척 독특한 부분이었습니다. 평소에 NAS를 구성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지만 가격적인 부담감 때문에 망설이고 있었는데 10만원 이하의 가격에 저만의 클라우드를 만들 수 있게 되어서 무척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좀더 테스트를 해보고 나서 제가 몰랐던 부분은 추후 업데이트 내용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이 녀석을 32기가 메모리카드와 USB메모리를 연결해서 주로 주크박스로 사용을 할 계획입니다. 돈이 여유가 된다면 나중에 SSD 128GB를 연결해서 사용해야 겠습니다. 아무래도 속도가 빠른 낸드플래시를 연결해 주어야 그나마 제대로 된 속도를 보여줄 것 같습니다. 현재 가격이 9만원대 정도인데 이 정도의 가격으로 남의 클라우드에 월세나 전세살이 보다는 자신만의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은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매체는 USB허브를 통해서 4개까지 확장이 가능하니 확장성 부분에서도 강점이 있습니다.

포고플러 그 클라우드 5기가 서비스는 비록 용량이 매력적이지는 않지만 회원 가입 이런 복잡한 절차 없이 바로 너무나도 쉽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함을 추구하는 분들에게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한번 가입해서 가볍게 이것 저것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https://pogoplug.com/signin  이곳을 클릭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자주 이용하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쉽게 연동이 가능한점도 서비스가 가지는 강점입니다. 남의 클라우드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안정성에 대한 문제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집안에 있는 컴퓨터에 있는 음악들을 자유롭고 쉽게 듣고 싶다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포고플러그 모바일 제품을 한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니엘 퍼터맨 CEO는 앞으로 빠른 업데이트로 더 많은 기능들을 선보인다고 하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짧게 테스트 하면서 느꼈던 아쉬움들이 업데이트를 통해서 개선되어졌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제품을 미리 테스트를 했으면 간담회때 이런 저런 질문을 직접 CEO에게 할 수 있었는데 아쉽네요.^^

아무튼 그동안 월세 클라우드에서 살다가 포고클라우드 모바일 덕분에 나만의 클라우드를 장만했으니 알콩달콩 이렇게 저렇게 자유롭게 한번 사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하면서 새롭게 발견되는 부분이나 제가 잘못알고 있는 부분은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6)

  • 최종미
    2011.12.15 20:52

    안녕하세요, 저는 포고플러그 고객지원 센타에서 한국을 담당하고 있는 최종미입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몇가지 위에서 지적하신 문제에 대해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동영상이 재생이 안 된다고 하셨는데 어떤 형식인가요? 포고플러그에서 지원하고 있는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영상 미리보기:avi 
mp4 
x-flv 
x-m4v 
3gpp 
quicktime
    동영상 코덱:Mpeg4 part 10 / h.264 / AVC
    Mpeg4 part 2 / DIVX, XVID, Nero Digital / h.263, AVCHD, Mjpg

    2. 휴대 전화기에서 최적화를 요구하는 것은 휴대 전화기에서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변환시켜주는 것입니다. 바로 재생이 되는 경우라면 그것은 이미 최적화가 되어있다는 뜻입니다. 매번 최적화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my.pogoplug.com의 미디아 설정에서 자동으로 모든 동영상을 최적화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pdf의 경우my.pogoplug.com에서 미리보기가 가능하며, doc의 경우는 다운로드를 통해 보기가 가능합니다. support@cloudengines.com으로 공유를 하시면 문제를 진단하여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4. 포고플러그 모바일은 발열 발생 염려가 없으므로 항시 켜 두십시오. 그래야먄 외부에서 스트리밍 혹은 파일 접속들이 가능합니다.

    5. 포고플러그에 관한 질문이나 문제 발생시에는 언제든지 my.pogoplug.com-->도움말 센타-->지원티켓제출을 통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드립니다.




    • 2011.12.16 11:01 신고

      빠른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동영상 부분은 좀 더 테스트를 해봐야 겠습니다.^^ 최적화 과정이 시간이 어느정도 걸리는건가요?

      그리고 발열문제는 외장하드를 말한 부분이었습니다. 포고플러그 모바일은 발열은 거의 없는 것 같더군요. 반면에 하드는 원래 발열이 많은 제품이라서 ^^;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해서 궁금한 부분은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최종미
    2011.12.16 18:37

    안녕하세요, 포고플러그 고객지원센타 한국담당 최종미입니다.

    최적화 과정은 파일의 용량에 따라 시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미디아설정에서 자동으로 최적화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해 놓으면 휴대폰에서 동영상을 스트리밍할 경우, 매번 최적화 하지 않아도 됩니다.

    포고플러그에 관한 질문이나 문제 발생 기타 문의시에는 언제든지 my.pogoplug.com-->도움말센타-->지원티켓제출을 통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lieut
    2011.12.30 12:22

    1. USB 3.0포트 지원계획은 없는지요.

    2. 그리고 포고플러그와 무관하겠지만, 그냥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외장하드를 장시간 연결시 발열문제로 성능저하될 수 있는데, 이는 외장하드의 문제이겠지요?
    NAS의 경우, 장시간 사용시 일정시간이 경과되면 자동으로 발열조절해주는 장치가 있어서요.
    이런 측면에서 NAS가 좀 더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만. (개인적인 생각이에요.ㅎㅎ)

    • 2011.12.31 12:03 신고

      이 모델은 없고 새롭게 선보인 다른 모델에서는 3.0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발열문제는 외장하드의 문제입니다. 제품 자체적으로 발열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외장하드를 장시간 켜놓으면 발열문제 때문에 걱정 스럽기는 하네요. 그래서 전 외장하드 보다는 16기가 정도의 메모리를 넣고서 사용을 한답니다. 주로 주크박스용으로 사용을 하지요.^^

  • 2012.03.21 03:15

    다 먹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