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와 BMW은 가족? 한눈으로 보는 전세계 자동차 관계도

반응형


세계에는 참 다양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삶을 살아가면 늘 함께할 수 밖에 없는 브랜드들, 우린 그 속에서 브랜드와 함께 호흡하면서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중에서도 자동차 브랜드 같은 경우도 상당히 많은 걸 볼 수 있는데 알고보면 브랜드는 참 다양하지만 그속에 있는 관계를 살펴 보면 서로 얽히고 설킨 아주 재미있는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가 혼자 노는 건 없이 다른 자동차와 연결되어 있는 모습을 보면서 인간사와 비슷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어서 참 재미있는 부분이 있답니다. ^^ 저도 이런 자동차 관계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너무나 빠르게 이 부분 또한 변하고 있기 떄문에 종종 놓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부분을 한눈에 쉽게 그림으로 볼 수 있는 지도가 나왔습니다. 한번 살펴 볼까요?^^
 

(2010 전세계 자동차 관계도 도표)


(2005년 전세계 자동차 관계도 도표. 2010년 도표와 비교해 보면 재미 있을 것 같습니다.^^ )

복잡한 자동차 관계도를 이렇게 한눈에 그림으로 볼 수 있게 나와있습니다. (보니까 2010년 최신버전으로서 가장 정확하게 나온 것 같습니다.) 전 처음에 이게 왠 지하철 노선인가 하고 들여다 봤다는..ㅋㅋ 확대해서 보시면 자동차 회사들이 서로 칡덩쿨처럼 엉켜있는 부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평소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보고서 그렇게 세삼스러운 부분은 없을테지만 이런 부분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좀 놀라운 부분도 있을 겁니다. 저도 가끔 이런 이야기를 들려 주면 이런 자동차 관계부분에 대해서 놀라움을 표시하는 걸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반응을 보이는 부분을 살펴보면..

롤스로이스와 미니가 BMW와 한가족?

미니가 BMW와 한가족이라는 것에 대해서 놀라는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예전과 달리 홍보가 되서 이 부분은 조금 알려진 것 같은데 럭셔리 브랜드인 롤스로이스가 BMW와 한가족이라는 사실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사실 저도 가끔 잊어버릴때가 있습니다. 미니는 잊어먹지 않는데 이상학 롤스로이스는 자꾸 잊어버린다는.. 아닌게 아니라 웬지 BMW와 롤스로이스는 뭔가 잘 어울리는 듯 해서 말이죠.


경차인 스마트와 벤츠도 한가족?

희한하게 미니카인 미니도 BMW와 한가족이고 초소형 경차인 스마트도 벤츠와 한가족이네요. 독일 럭셔리 브랜드는 미니카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나 봅니다. 경차인 스마트가 독일의 럭셔리 브랜드인 메르세데스 벤츠와 한가족인라는 것을 모르는시는 분들 역시 많을 겁니다. 사실 잘 매치가 되지 않기 때문이죠. (저도 가끔씩 매치가 잘 되질 않습니다.^^;)

그리고 이건희 회장과 배용준이 애용하는 차로 인기를 얻고 있는 초고가 차량인 마이바흐도 벤츠의 가족입니다. (독일 다이믈러 그룹에 메르세데스 벤츠와 스마트 마이바흐가 들어 있답니다.)

(스마트)

(마이바흐)

중국 지리, 볼보와 한가족?

얼마전에 놀라운 뉴스를 보고 쇼크를 받았는데 안전의 대명사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스카디나비아 명차인 볼보가 포드 그룹을 떠나서 중국 지리 자동차로 넘어갔답니다. 이 사실을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텐데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최근 들어서 볼보가 여러가지로 악재들이 많이 터지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안전테스트 하다가 공개적으로 망신 당한 것 부터 시작해서 말이죠.

(볼보)

아우디와 포르쉐 람보르기니의 큰형은 폭스바겐?

가끔 주행중에 와이프에게 도로를 달리는 외국 브랜드를 보면서 자동차들의 관계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해줄때가 있는데 가장 놀라는 부분이 아우디와 포르쉐가 폭스바겐의 휘하에 있는 차라고 할때입니다. 사실 국내에서는 아우디나 포르쉐가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당연히 폭스바겐이 아우디 밑에 속해 있는줄 알더군요. 게다가 많은 남성들의 드림카인 포르쉐도 그렇다는 것을 알면 상당히 신기해 하더군요.(사실 포르쉐는 최근에 파워 게임에 밀려서 폭스바겐을 먹으려다 오히려 먹혔답니다. 사실 그림은 포르쉐 밑에 폭스바겐이 있는게 더 좋아 보이는데 말이죠. ㅎㅎ)   

그리고 그 밖에도 고급차인 벤틀리와 부가티 베이론도 폭스바겐의 가족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본차 스즈키와도 깊은 관계를 맺어서 소형차 부분에 관심을 두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르쉐)

(람보르기니)

인도기업인 타타는 영국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소유

영국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인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인도의 대기업인 타타그룹에 속해 있습니다. 처음에 타타그룹에 넘어갈때 약간의 우려가 있었는데 지금으로 보면 타타그룹에 넘어간 이후에 더욱 더 공격적으로 신모델을 출시하는 걸 보면 타타그룹이 잘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타타그룹은 한국과도 관계가 밀접한데 트럭을 만드는 국내 타타대우 상용차를 산하게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전에 대우의 신형 트럭 발표회때 타타그룹의 회장이 국내를 방문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재규어)

피아트 산하에는 페라리와 마세라티가 포진

경차를 만드는 회사로 흔히 인식하고 있는 피아트 그룹, 하지만 산하에는 고성능 자동차인 마세라티와 페라리가 포진하고 있답니다. 이 사실을 알고 피아트를 다시 보게 되었다는..^^
 

(페라리)

(마세라티)

GM그룹 밑에는 GM대우는 없다?

많은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GM그룹의 도표를 살펴보니 이상하게 한국의 GM대우가 나와 있지 않네요. 쌍용이나 르노삼성 현대 기아 다 나와있는데 GM대우는 찾아 볼 수가 없다는게 이상합니다. 도표가 뭔가 문제가 있는 건지 모르겠는데 GM대우 입장에서는 기분이 상할 것 같네요.

말레이시아 기업 프로톤과 로터스

정말 일반인이 잘 모르는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말레이시아 자동차 회사인 프로톤에서는 스포츠카로 유명한 로터스를 소유하고 있답니다. 로터스도 주인 찾아 여기저기 떠돌아 다니는 것이 참 그렇습니다. 프로톤을 떠나면 다음에는 또 어디에 안길지.. 포르톤에서 오래동안 있으면 좋겠습니다.^^

재미있는 자동차 관계도

이상으로 간단하게 전세계 자동차 회사들의 지하철표(?)를 살펴 보았습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부분도 있지만 이번에 새롭게 안 부분도 있어서 무척 흥미 진지한 시간이었습니다. (저에게는..ㅎㅎ ) 이렇게 도표로 확인하니 한눈에 볼 수 있어서 매우 좋은 것 같네요. 2011년에는 또 어떻게 변할 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고 사라지고 주인이 바뀌고 흥망성쇠하는 부분은 자동차 기업이나 우리네 인생이랑 어쩜 너무 비슷한게 아닌지..^^

(그나저나 세계 5위의 규모를 이루고 있는 현대 기아차의 로고가 너무 작게 나온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볼 때는 정말 작은 회사로 인식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말이죠. 이젠 좀 크게 해줘도 될텐데 말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