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첫화면 바꾸기, 내가 느낀 장단점!

반응형

그토록 기다리던 티스토리가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트스토리를 메인 블로그로 사용하다 보니 사용하면서 여러가지 불편한 부분들도 많이 있는 편이고 좀더 빠른 업데이트가 이뤄졌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경쟁사인(경쟁사라 하기엔 갭이 너무 크군요)네이버 같은 경우는 언제부터인가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하면서 검색이라는 막강 장점과 함께 블로그에서 오픈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아서 계속해서 고민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괜히 처음에 티스토리에 둥지를 튼것이 아닌가? 검색 잘되는 네이버에 둥지를 틀었다면 지금보다 검색도 더 잘되고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데.. 티스토리에 구글 에드센스 때문에 둥지를 틀었지만 다음 뷰로 바뀌면서 그나마 되던 메인에서의 유입도 팍팍 떨어지고 검색도 팍팍 떨어지고 정말 포스팅을 할때 뭔가 에너지가 안생기더군요. 하지만 옮기이에는 너무 늦어버린게 아닌가 하는 마음에서 그것도 쉽게 할 수 없고 그나마 좀더 업그레이드나 되었으면 하는 소망들, 이제서야 겨우 첫화면 꾸미기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습니다. 첫화면을 상당히 중요하게 운영하는 편이라 그 동안 외국의 워드프레스를 보면서 부러워 했던 부분이 많이 있었습니다. 시기적으로 보면 늦은 업그레이드라 할 수 있지만 그래도 된게 어딘가요?ㅡㅡ;

또 서론이 길었습니다. 첫화면 꾸미기 베타테스터를 모집한다 하여 신청했고 그리고 선정이 되었습니다. 어서 빨리 변화된 첫화면을 경험해 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전에 변화된 첫화면을 미리 경험할 수 있었는데 그때 상당히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정식 서비스가 오픈될테까지 기다리고 할 수 없었습니다. 어서빨리 좋은 기능들은 빨리 적응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지난 목요일인가 베타가 오픈을 해서 지금까지 첫화면 꾸미기로 블로그 대문을 이리 저리 손질하고 있는데, 아직도 100퍼센트 완성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정리가 되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그동안 업그레이드된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하면서 느낀점들을 한번 이야기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만족스럽게 변한 상단의 레이아웃

일단 저첵적인 레이아웃은 너무 큰 관계로 이 곳에 소개를 해드리기는 뭐하고 직접 저의 블로그 홈으로 이동해서 확인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의 테터방식보다 좀더 깔끔하게 변화된 모습으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더 직관적으로 변했고 설정하는 것도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메인 상단의 커다란 사진과 밑에 썸네일로 같은 공간에서 보여주고 싶은 메인 토픽들을 보여줄 수 있게 된 부분은 무척 마음에 드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한공간에서 여러개의 토픽을 보여줄 수 있다. (효율성을 극대화)
장점 : 메인에서는 코멘트의 숫자를 볼 수 없다.


슬라이드 방식을 적용해서 자동으로 화면이 바뀌는 방식도 옵션으로 들어가면 좋겠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워드프레스 스킨에서 부러웠던 부분중에 하나였습니다. 


광고와 배너를 넣기 쉽다.

배너나 구글 에드센스등 HTML입력이 쉽고 또한 입력하면서 적용할때 바로 화면으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라인을 위 아래로 넣을 수 있어서 좀더 깔끔한 레이아웃이 가능합니다. 

플러스: 쉽게 광고등을 넣을 수 있고 바로 적용된 결과물 확인 가능
마이너스: 위 아래 공백이 많은 점, 공백도 조절할 수 있으면 좋겠다. 


이런식으로의 배치도 가능합니다. 좀더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에 배치와 비슷한데 보여지는 포스팅이 4개로 한정된 공간에서 여러개의 포스팅을 보여줄때 무척 유용합니다. 


썸네일이 들어간 레이아웃과 이렇게 텍스트로만 된 구성도 가능합니다. 사진이 들어간 레이아웃을 만들려면 아무래도 세로로 길어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텍스트로 구성을 하게 되면 세로의 공간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첫화면에서 댓글의 수를 확인할 수 있다.

일번족안 포스팅의 구성인데 이렇게 보면 뭐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어 보이지만 화살표를 보시면 알 수 있듯히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코멘트 숫자가 표시됩니다. 이전에는 들어가기 전에는 몇개의 댓글이 달렸는지 확인할 길이 없었는데 이렇게 메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점: 댓글의 수와 작성자 그리고 카테고리를 메인에서 표시할 수 있다.
단점: 하지만 여전히 조회수는 표시되지 않는다. 그리고 새로운 글이 올라오면 NEW 라는 표시가 나타나면 좋겠다. 그럼 보는 입장에서는 어떤게 최신 포스팅인지 쉽게 알 수 있다.

댓글수 갱신이 늦다, 바로 적용되지 않고 한참후에 갱신이 되는데 이것도 버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첫화면 꾸미기 메뉴를 살펴보자!


첫화면 꾸미기 메뉴를 들어가면 섹션마다 화면에서 보이는 플러스 표시가 보이는데 어떤 섹션을 추가할때 이 부분을 클릭하게 되면 새로운 섹션이 형성됩니다. 무척 직관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란 플러스는 섹션의 추가이고 위에 보이는 + - 는섹션안에서 보여지는 포스팅의 분량을 늘이고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섹션들의 위치를 변경할때도 오른쪽 끝에 있는 버튼으로 위, 아래이동 그리고 삭제도 보면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힘들여서 만든 첫화면을 보관함에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언제든지 이전의 첫화면으로 쉽게 돌아갈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상단에 있는 보관함메뉴를 클릭하면 이렇게 그 동안 저장한 첫화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추천세트를 클릭해 보면 이렇게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접 이것 저것 적용해보면서 본인에게 맞는 스킨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것 저것 만지다가 스킨이 완전 이상해졌으면 원래대로 버튼도 달려 있으니 너무 두려워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ㅎㅎ 그러니 편하게 하면 좋지만 아직은 베타기간이라서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또 하나 마음에 드는 부분은 메인에 보여지는 이미지를 쉽게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글을 선택할때만 사진을 선택할 수 있게 된것 같은데 이건 정말 마음에 드는데, 문제는 화면에서 보시는 것 처럼 일부 글의 사진은 변경을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베타 기간이라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이런 식으로 일부만 사진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무래도 버그인 것 같습니다. 직접 선택한 글들은 사진을 변경할 수 있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장점: 사진을 직접 마음에 드는 것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사진을 선택하면 화면에서 바로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단점: 일부의 글들만 사진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다. 아무래도 버그같음


이렇게 대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구버전에는 대표 이미지를 따로 선택할 수 없이 처음에 정해진 사진으로 올라갔기 때문에 좀 답답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적용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선택 외에도 이렇게 최신글에서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메인을 제외하고는 자동으로 최신 글 순으로 업데이트 되게 자동으로 선택하게 하는 것이 편합니다. 카테고리에는 글의 인기순 또는 태그별로 글이 업데이트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을 통해서 좀더 멋진 꾸밈이 가능

리모콘에서 디자인 섹션을 클릭하면 기존의 밋밋한 레이아웃에서 좀더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좀더 개성적인 첫화면을 만들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타이틀을 따로 유저가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좀더 재미있는 타이틀도 가능하고 방문객들도 타이틀을 통해서 손쉽게 포스팅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은 각각 컬러와 크기, 배경, 테두리, 아이콘등을 변경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처음인지라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그렇게 많지는 않아보입니다. 좀더 블로거들의 개성을 표현하려 한다면 앞으로 꾸준한 업데이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한가지 의견이 있다면 타이틀에 배경그림을 삽일 할 수 있게 해서 포토샵에서 좀더 멋진 타이틀을 만들어 와서 적용시키게 한다면 좀더 멋진 첫화면이 되지 않을까요? 이 부분은 꼭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ㅎㅎ

그리고 이곳에서 댓글수나 작성자와 작성일등 보여지는 부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섹션은 댓글수나 작성자를 표시할 수 없게 된 곳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다 표시되기에는 공간의 제약이 있어서 다 표시할 수 없게 된것 같습니다. 

 
또한 HTML을 직접 입력할 수 있어서 위에서 이야기한 것 처럼 구글 에드센스나 그 밖의 배너등을 쉽게 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용 버튼을 눌렀을때 실시간으로 결과물이 보여지는 것은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 그리고 첫화면 꾸미기는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이렇게 스킨 밑에 첫화면 꾸미기라고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베타테스터들에게만 이 모습이 보여지고 있는데 나중에 서비스가 정상화 되면 모든 티스토리 유저들을 이 메뉴를 보실 수 있게됩니다.

종합(Final)

지금까지 사용한 느낌을 이야기 하자면 단점보다는 아직은 장점이 더 많이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좀더 사용을 해봐야 알겠지만 현재까지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만족스럽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버그 부분이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좀더 사용해 보고나서 포스팅을 한번 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화면 메뉴를 누를때와 적용될때 좀 버벅대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은 좀더 빨라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동안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장점이라고는 찾을래야 찾을 수 없는 티스토리가 그나마 첫 화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억눌린 티스토리 유저들에게 작은 선물을 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선물로는 부족하고 이제 에디터 프로그램을 한번 더 업그레이드 하고 좀더 트래픽을 불어 넣어 줄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부턴가 어디로 튈 준비가 되어 있는 티스토리 유저가 된 것 같은데 저 말고도 많은 티스토리 유저가 이런 생각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좀더 빠른 업데이트와 편리한 서비스로 그들의 마음을 잡아 놓는게 급선무가 아닐지.. 그래도 첫화면 꾸미기라도 있어서 그나마 아주 조금 위안이 되는군요.^^: 

티스토리 첫화면 평가

장점: 


1. 다양한 레이아웃 선택가능 
2. 같은 공간에 더 많은 포스팅을 볼 수 있는 섹션디자인 추가 
3. 댓글수가 화면에 표시됨 
4. 설정의 변경되는 부분이 실시간으로 확인가능 
5. 대표이미지를 직접 선택할 수 있음 
6. 타이들이 자동이 아닌 직접 유저가 작성을 할 수 있음 

단점: 

1. 너무 정적인 면이 강함 ( 메인 사진같은 경우는 슬라이드 방식의 옵션이 들어 있었다면 좀더 역동적인 첫화면의 구성이 가능함) 
2. 대표이미지를 일부는 선택할 수 없음 (버그로 보임)  
3. 댓글수의 갱신이 바로 안되고 한참 후에 갱신된다. (버그로 보임)

꼭 바라는 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1. 조회수
2. NEW 로고를 달게 해서 최신글이 어떤 것인지 첫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