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에쿠스 잘팔려? 경기침체 맞나?

반응형


오늘 인터넷 기사를 보다가 신형 에쿠스가 잘 팔리고 있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기사를 보니까 현대차에 따르면 에쿠스 모델중에서도 최상위 기종인 '4.6 프레스티지'가 제일 많이 팔리고 비중도 22.2퍼센트로 가장 많다고 합니다. 이 모델 같은 경우 가격이 거의 1억520만원 하는 차량입니다. 가장 저렴한 6370만원 3.8럭셔리의 판매 비중인 18.7퍼센트 보다 더 많이 팔린걸로 나와있습니다. 이 수치는 예전의 구형 에쿠스와 비교할때도 최상위 모델 판매량이 훨씬 많이 늘어난 것이라고 합니다.

신형 에쿠스 모델중에 1억이 넘는 최상위 모델이 더 잘팔린다는 기사


처음에 신형 에쿠스가 선보였을때 가격도 생각보다 비싸게 나왔고 경기침체도 생각보다 심한것 같아서 에쿠스의 출시가 타이밍이 조금 안 맞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런 기사를 보니까 역시 경기침체와 고가제품의 판매량은 별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겠되었습니다. 제가 부유하지 않아서 그런지 아직도 부유층을 이해하는데는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신형 에쿠스에 관해서 기대를 했던 부분이 많이 있었습니다. 현제 국내외 시장에서 좋은 인기를 얻고 제네시스의 좋은 이미지를 얼마만큼 받쳐줄지 하는 기대감도 있었고 현대에서 오래간만에 선보이는 고가의 플래그쉽 모델에 대한 기대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선보인 모델과 사진을 보니까 사실 저의 기대감보다는 덜 하다는 느낌을 받은게 사실이었고 그래서 초반에 가졌던 관심들과 기대치가 조금 줄어들고 지금의 관심 모델은 곧 출시할 기아차의 신형 쏘렌토와 포르테쿠페, 럭셔리 세단 VG 그리고 현대의 신형 쏘나타에 다시금 관심이 옮겨가게 되었습니다. 특히 곧 선보일 신형 쏘렌토에 대해서는 관심이 무척 큽니다.(신형 쏘렌토에 대한 이야기는 앞으로 자주 할 것 같습니다.^^)






                               경기침체 중에도  큰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고 하는 신형 에쿠스의 실내외 사진

에쿠스가 판매가 잘 된다는 기사를 보면서 제가 사진으로 보는 신형 에쿠스와 그리고 실제로 구매를 하는 사람들의 느낌은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같은 경기불황에도 고가제품 그 중에서도 최고가 제품의 판매는 오히려 호황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것도 흥미로왔습니다. 이 부분은 그 동안 그렇다는 것은 알았는데 그래도 이번 경기침체에서는 부유층도 조금 다른 시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 하지만 서민인 저의 생각은 역시 좀 짧았나봅니다. 불황이 강하든 약하든 고가제품은 이런 영향을 크게 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니 말이죠. 오히려 경기침체이기 때문에 더 큰 인기를 끌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구입하고 받는데 6개월을 기다려야 한다고 하는 기아 경차 '모닝'

고가모델과 저가모델이  인기를 끌며 양극화 현상을 보여주고 있는 국내자동차 시장

경기가 침체되고 어려워질수록 고가제품에 대한 판매는 더 늘어나고 또한 저가 제품의 판매도 더 늘어나는 것을 보면 점점 양극화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에쿠스 모델중에서도 1억이 넘는 최고가 제품인 '4.6 프레스티지' 가 가장 인기가 많고 경차인 기아 모닝 같은 경우도 지금 주문하면 6개월 이상을 기다려야지 차를 받을 수 있을정도로 인기를 끄는 것을 보면 부자들은 더욱 비싼 제품을 구입할려고 하고 일반서민들은 더 저렴하고 연비 절약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 구매기준을 크게 내리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가격이 중간에 놓여있는 어중간한 제품 같은 경우는 잘 팔리지가 않게 되는 것이죠. 그 만큼 중산층의 구매력이 점점 작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저 같아도 제품을 구입할때 구매를 보류하던가 아예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고 경기가 좋아지면 그때가서 좀 좋은것을 사자고 생각하는 것을 보면 말이죠.

 



이 도표에서도 보면 경기침제에는 경차의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고 소형과 중형은 판매량 감소 그리고 대형차는 판매량에 큰 변화가 없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대형차는 경기침체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신형 에쿠스중에 최고급 모델의 판매 신장이 두드러진걸 보면 그 부분을 이해하는데 더 쉬울 것 같습니다.


경기가 풀려서 다양한 차종들이 골고로 잘 팔렸으면

1억이 넘는 에쿠스 최고급 모델이 잘 팔리고 있다는 기사를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어려운 경기침체 속에서 그나마 제품을 사주는 사람들이 있어서 다행이다 라는 긍정적인 생각과 최고가 제품과 최저가 제품만 잘 팔리는 양극화 현상에 대한 부정적인 조금은 우려섞인 생각들, 그래도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으니까 이렇게 현대 에쿠스가 잘 팔리면 상대적으로 수입차를 사면서 외화가 낭비되는 것보다 좋다고 생각하는게 속이 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라도 돈 있는 사람들이 돈을 사용하는게 경제도 돌고 소비도 된다고 생각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어서빨리 경기가 회복되고 기업들의 어려움도 풀리고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특히나 자동차 분야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워낙 경기가 안 좋아서 말이죠. 자동차를 좋아하는 입장에서는 자동차 회사들이 경기가 좋아야 더욱더 다양한 신차들도 볼 수 있고 그런데 말입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