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Z 폴드8 패스포트 vs 아이폰 폴드? 흥미로운 2026년 폴드 전쟁

반응형

2025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는데 다가오는 2026년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상당히 흥미로운 경쟁구도가 펼쳐질 것 같습니다. 그 깐깐한 애플이 오랜 시간 간만 보다가 드디어 폴더블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이 언제쯤 폴드 모델을 출시할까 상당히 궁금했는데 그게 2026년이 될 것 같네요. 

갤럭시Z 폴드8 패스포트 vs 아이폰 폴드? 흥미로운 2026년 폴드 전쟁

애플 입장에서 제대로 된 완성형 폴드 준비가 완료가 된 듯 합니다.

늘 완성형에 가까운 최고의 퀄리티를 갖춰야 시장에 뛰어드는 애플인데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나올 폴드 모델에 대한 기대치가 상당히 큽니다. 

삼성도 애플의 시장 진출을 염두해 두고 올해 공개된 갤럭시Z폴드7에 상당한 공을 들였습니다. 

공을 들인만큼 시장의 반응은 좋았고 그래서 내년에 나올 아이폰 폴드와 경쟁할 Z폴드8에 대한 기대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갤럭시Z 폴드8 

이번에 나올 폴드8의 소식은 다른때와 다릅니다. 아무래도 강력한 라이벌인 아이폰 플드가 등장할 예정이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는 전략도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우선 폴드 종류가 기존 1개에서 이번에 두가지로 나올 것이란 소식이 있습니다. 

갤럭시Z 폴드8 패스포트 vs 아이폰 폴드? 흥미로운 2026년 폴드 전쟁

지금 루머로 나오는 이야기는 정사각형에 가까운 패스포트(여권) 형태의 디자인 종류가 추가 된다고 합니다. 

거기에 직각형 모서리가 둥글게 적용 되서 나온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아이폰 폴드에 대항하기 위해서 유선형 모서리에 정사각형 모델을 추가하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바형 스마트폰과 달리 폴드 모델은 유선형 모서리보다는 직각이 더 사용하기 편한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 이런 변화가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 궁급합니다. 

갤럭시Z 폴드8 패스포트 vs 아이폰 폴드? 흥미로운 2026년 폴드 전쟁

하지만 아이폰 폴드 디자인이 Z폴드7 처럼 직각형 모서리가 아닌 것으로 예측하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는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픽셀도 둥근 모서리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는데 아이폰의 영향력이 크긴 큰 것 같습니다. 

아이폰 폴드 등장 만으로 갤럭시에 새로운 폼펙터의 폴드가 추가 되는 걸 보면 말입니다.

만약 완성도는 그대로 유지하고 등장한다면 Z폴드 패스포트(?) 모델도 큰 인기를 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화면 가운데 주름까지 혁명적으로 최소화 시킬 수 있다면 아이폰 폴드와 정말 흥미진진한 경쟁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 폴드 

이름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지만 일단 아이폰 폴드로 부르기로 하겠습니다. 

애플이 과연 어떤 이름으로 네이밍을 할지도 상당히 궁금 합니다. 

뉴스에 따르면 2026년 아이폰 폴드가 등장할거라는 전망이 유력한데 이렇게 빨리 애플이 움직일 줄은 몰랐습니다.

저는 2027년쯤에 폴드 시장에 뛰어들지 않을까 했는데 애플이 원하는 완성도에 도달한 것 같습니다. 

사실 Z폴드7 을 보면 정말 중간에 있는 주름을 빼고는 폴더블 시장의 완성도는 상당히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Z 폴드8 패스포트 vs 아이폰 폴드? 흥미로운 2026년 폴드 전쟁

만약 2027년에 아이폰 폴드가 나온다면 갤럭시Z폴드를 추격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적당한 시기에 등장하는 거라고 볼 수 있겠네요. 

지금 나오는 정보를 보면 외부 화면은 5.25인치에서 5.5인치, 메인 화면은 7.58인치에서 7.8인치 정도로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첫 폴드 모델이라 생각보다는 크게 나올 것 같지는 않네요. 

버전 업을 하면서 좀 더 큰 모델로 진화되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애플이 지금까지 폴드 시장에 진출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화면 중간에 생기는 주름 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 됩니다. 

완벽함을 추구하는 애플 입장에서 화면 가운데 주름은 애플의 감성이 아니라 생각했을 겁니다. 

갤럭시Z 폴드8 패스포트 vs 아이폰 폴드? 흥미로운 2026년 폴드 전쟁

내년에 출시를 한다고 했으면 확실히 혁신적인 화면 주름 해결책을 찾았다고 봐야 할 것 같네요. 

그런데 흥미롭게도 패널 공급처는 삼성 디스플레이 입니다. 삼성과 같은 패널 공급 업체인데 과연 어떤 특별한 기술로 세상을 놀라게 해줄지 벌써부터 궁금해 집니다. 

처음 나오는데 모델이라 주름 뿐만 아니라 두께에도 신경을 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페이스ID와 3D 초음파 지문 대신에 측면 터치 ID 센서를 선택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면에 있는 카메라를 패널 아래에 감추는 UDC 기술을 쓸지 Z폴드7 처럼 펀치홀로 할지도 궁금 합니다. 

 

사실 UDC 는 기술력이 아직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면서 Z폴드에서 사라졌는데 애플은 어떤 방식을 사용할까요? 

사실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려면 UDC 가 맞긴 하지만 카메라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업체들이 외면을 하고 있습니다. 

나온지 괘 되었지만 UDC 기술에 대한 발전도 없는 상태 입니다. 

애플이 특별한 기술로 UDC 를 멋지게 부활 시킨다면 상당히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이폰 폴드에 대한 루머들이 슬슬 나오기 시작하는 거면 2026년에 진짜로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제는 바형 스마트폰인 갤럭시S25 울트라를 버리고 폴드로 넘어갈까 생각 중입니다. 

Z폴드7이 상당히 완성도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인데 아이폰 폴드가 나오는 시점이라 폴드8의 완성도 역시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