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떠나면서 이것 저것 신경쓸게 많은데 그 중에 하나는 환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요즘은 대부분 신용카드를 쓰기 때문에 환전에 대한 고민이 많이 줄어들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이 보편화되지 않은 지역을 방문할때는 환전에 대해서 신경을 쓸수 밖에 없습니다. 달러 같은 경우는 한국에서도 쉽게 환전해서 가져갈 수 있어서 문제가 없지만 예를 들어 동남아 지역의 나라를 방문할때는 현지 화폐를 한국에서 바로 환전하기가 어렵습니다.
설사 가능하다고 해도 환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을 해서 현지에 도착해서 그 나라 화폐로 환전을 하는 것이 베스트 입니다.
하지만 현지 공항같은 곳에서는 역시 환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도착해서 시내에 있는 환전소에서 환전을 해야 합니다.
사실 이런 환전이 귀찮은 것이 사실 입니다. 밤 늦은 시간에 공항에 도착하면 공항 환전소도 이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제 시대가 정말 좋아지면서 환전에 대한 작업이 상당히 편해지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필리핀을 방문 하면서 달러 X, 페소 X 등 현금은 한푼도 들고 가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현금 한푼 없이 필리민을 방문한적은 처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번 여행은 그냥 리조트에서 푹 쉬고 머물다 올 예정이고 시내 쇼핑 한번 정도를 생각했기에 신용카드+ 체크카드 조합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에 가져간 해외용 체크카드는 토스 + 트래블로그 + 트래블월렛 3종류로 이 중에 수수료 무료 제공 ATM 기기를 찾으면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 했습니다.
제가 머물 곳은 막탄 샹그릴라 리조트로 이곳에 있는 ATM 기기가 위에 언급한 3가지 체크카드 중에 하나는 수수료 무료 정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막탄 샹그릴라에 투숙할 예정이라고 한다면 굳이 복잡하게 환전 안 하고 오셔도 됩니다.
그랩 + 트래블로그 조합만 있으면 환전 걱정없이 편하게 즐기다 오실 수 있습니다.
막턴 국제공항에 도착하면 시간이 늦어 저녁 시간이 됩니다. 이 시간에는 환전을 하는 곳도 찾기가 어려운데 지금 세부는 예전과 달리 그랩 서비스가 활성화 되었기 때문에 굳이 택시를 타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전에는 택시 때문에 페소 현금이 꼭 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랩에 한국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미리 등록해 놓으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기 때문에 현금이 더 이상 필요 없습니다.
저는 그랩에 등록된 토스 카드를 이용해서 현금없이 공항에서 2분만에 그랩카를 타고 샹그릴라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랩카 이용금액은 대략 6천원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랩이 없으면 현장에서 화이트 택시 등 일반 택시 호객행위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저도 초반에 엄청 시달렸는데 그랩 이용 금액을 보여주니 바로 아무말고 안 하고 자기 갈길 가더군요.
금액이 그랩카와 택시가 2배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더 이상 호객행위를 할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샹그릴라에 도착해서 로비에 있는 ATM 에서 돈을 꺼내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이용할 ATM 은 로비 바로 오른쪽에 있는 시큐리티 뱅크 ATM 기기 였습니다. 여기서 돈을 빼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닌데 문제는 수수료 250페소가 나오느냐 안 나오느냐 였습니다.
요즘 나오는 해외여행용 체크 카드가 앞세우는 것이 환전우대율 100% 외에 해외 ATM 수수료 무료 입니다.
그런데 해외 ATM 수수료 무료는 모든 기기가 더 허용되는 것이 아니고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큰 금액을 인출할때는 6천원 가량의 금액이 크지 않다 할 수 있지만 소규모 금액 같은 경우는 6천원은 큰 금액 입니다.
샹그릴라 막탄 ATM 에 있는 시큐리티 뱅크 기기가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수수료 무료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서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3가지 카드를 다 준비 했습니다.
트래블로그 카드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정보를 보고 처음으로 시도를 해봤습니다.
만약 250페소 수수료가 걱정이 된다면 인출하고 싶은 금액만 트래블로그 또는 다른 체크 카드에 입금을 하시면 됩니다. 2천페소면 2천페소만 5백페소면 5백페소만 딱 입금해 놓으면 만약 250페소 수수료가 있다고 하면 금액이 인출이 안됩니다.
ATM 기기에서 이런식으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로그 카드를 넣습니다.
핀 PIN 넘버 6자리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트래블로그에서 사용하는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 합니다. 이용하시기 전에 6자리 비밀번호는 꼭 알고 있어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자리 비번+00)
이런 화면이 나온다면 화살표 표시가 되어 있는 FAST CASH 항목을 선택 합니다.
출금 가능 금액 항목이 나옵니다. 최대 2만페소까지 인출이 가능합니다.
전 트래블로그에 2천페소만 입금을 했습니다.
트래블로그 서비스는 하나머니 앱을 통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2천페소를 뺄려고 금액을 알아보니 100% 우대 환율로 47,340원에 환전이 가능 했습니다.
페소 같은 외국 화폐를 100% 우대 환율로 환전할 수 있다는 건 대단한 혜택 입니다. 이것보다 좋은 환율을 현지 환전소에서도 받기는 어려울 겁니다.
게다가 환전 수수료도 0원 입니다.
연결된 계좌에서 환전을 자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토스뱅크에 연결해서 사용을 했습니다.
하나머니에서 충전한 금액을 다시 원화로 환전하면 1% 수수료가 나오기 때문에 그 만큼의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전은 꼭 인출할 금액만 정확하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외화가 남게 된다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트래블로그의 단점 입니다. 토스외화 계좌 같은 경우 원화로 다시 환전할때도 수수료가 0%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TM 에서 뺄 금액만 정확하게 외와 하나 머니에서 충전하고 그 금액만 인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천페소 채우고 내역을 보면 환전수수료 4720원을 아낀 걸 볼 수 있습니다.
ATM 기기에서 인출 금액을 선택한 후에 CHECKING 을 선택 합니다.
여기가 중요합니다!
화면에 보면 250페소가 수수료로 빠져 나간다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아마 여기서 이 화면을 보고 수수료가 나간다는 것으로 알고 포기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여기서 그냥 무시하고 YES 를 누릅니다.
어차피 2천페소 인출하려고 트래블로그에 2천페소만 입금했기 때문에 추가로 돈이 빠져나갈 일도 없습니다.
만약 3천페소가 입금되어 있다면 잘못되서 250페소가 빠져나갈수가 있는데 정확하게 인출 금액만 입금 해 놓으면 잘못 되어도 추가로 빠져 나갈일이 없습니다.
그럼 인출이 진행 된다는 내용과 함께 인출이 완료 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카드를 제거 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2천페소 무료로 인출 성공!!!
트래블로그에 2천페소만 입금했는데 2천페소 그대로 나왔습니다. 만약 수수료가 1페소라도 나왔다면 인출이 거부 되었을겁니다.
2천페소를 빼고 추후에 3천페소 등 총 5천페소를 ATM 수수료 무료로 인출을 했습니다. 횟수는 무제한인지 모르겠는데 일단 2번은 가능했습니다.
돈이 인출 되었다는 알림이 뜨는데 여기 보면 해외 ATM 인출 수수료 USD 3.35 아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환전 수수료 0원에 현지 ATM 수수료 무료 0 원 이라니.. 정말 좋은 세상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트래블로그 외에도 트래블월렛, 토스 뱅크 를 테스트 해봤는데 샹그릴라에서 ATM 수수료 무료는 트래블로그만 가능 했습니다.
물론 ATM 기기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다 확인을 해야 합니다. 어떤 ATM 기기는 아예 인출이 안되는 것도 있고 인출이 되지만 수수료 250페소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을 가는 곳의 호텔이나 근처 ATM 기기에 대한 정보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기기에서 어떤 카드가 수수료 무료인지 알게 되면 그에 맞는 카드를 들고 가시면 됩니다.
저처럼 중요한 3가지 트래블체크 카드를 들고 다니시면 좀 더 안심이 될 것 같네요.
막탄 샹그릴라 같은 경우는 시큐리티 뱅크 ATM 기기에서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를 이용해서 무료 인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샹그릴라에는 3개의 ATM 기기가 있는 것 같은데 시큐리티 뱅크 표시가 되어 있는 곳에서만 수수료 무료로 인출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세부 샹그릴라로 여행을 가신다고 하면 번거롭게 환전을 미리 하실 필요도 없고 걱정하실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그런데 이런 정책이 나중에 시간이 지난 다음에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여행가시기 전에 최신 정보를 네이버 카페 같은 곳에서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랩을 미리 등록에서 현금없이 그랩카를 타고 샹그릴라에 도착한 후에 시큐리티 뱅크 ATM 기기에서 돈을 인출하시면 됩니다.
단, 한가지 불편함은 있을 수 있습니다.
ATM에서 돈이 다 떨어지면 서비스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도 가는날 작동이 되었는데 그 다음날 서비스 점검중이라고 사용을 못 했습니다.
이런 경우는 고장이 아니라 돈이 다 인출이 되어서 잠시 서비스 점검을 하는 것인데 시간이 지나니 다시 정상화가 되었습니다. 무료 인출이 가능한 ATM 이라 그런지 돈이 빨리 소진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금이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꼭 ATM 기기가 정상 작동이 되는 상황이면 바로 바로 인출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나중에 한다고 했다가 정작 하려고 할때 서비스 점검으로 돈을 인출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장이 아닌 돈이 부족한 경우는 4~5 시간 정도면 서비스 이용이 재개되는 것 같더군요. 필리핀은 모든 부분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작동이 되는걸 확인하면 무조건 뽑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부터 세부 샹그릴라 가실때 그랩+트래블로그 조합으로 환전 걱정 없이 편안한 여행을 떠나시기 바랍니다.
필리핀 여행 세부 이심(eSIM) 가격 살펴보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