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스타링크(위성인터넷) 필리핀 설치 사용후기! 직접 써보고 놀란이유

반응형

일론 머스크의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운영하는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아마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기존 처럼 유선을 연결해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주에 떠 있는 스타링크 위성을 통해서 무선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위성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라 유선 케이블이 연결되지 않아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었던 산간 오지에서도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한국 같은 경우는 좁은 땅덩어리에 촘촘하게 연결된 빠른 인터넷 유선망 때문에 스타링크의 매력이 크지 않지만, 미국처럼 땅이 큰 국가나 필리핀 인도네시아 같은 섬으로 이루어진 지역에서는 정말 유용한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스타링크는 뉴스나 유튜브를 통해서 그 사용기를 접할 수 있었지 실제로는 경험한 적이 없었습니다. 사실 위성 인터넷 자체를 경험해 보지 못했기에 스타링크가 얼마나 유용할지 사실 감도 오지 않습니다. 

장비 자체도 비싸고 설치도 직접해야 하며 월 내야하는 금액도 비싸기에 한국 도심에 사는 동안은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기는 합니다. 

그래도 스타링크에 대한 관심은 늘 있었습니다. 가장 큰 관심사는 속도에 대한 것이었는데 위성 인터넷 속도가 정말 빠르고 유용한지 사실 감이 오지 않았기에 제대로 된 평가조차 내릴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필리핀을 방문하는 동안 직접 설치하고 실사용을 할 기회가 생겨서 스타링크의 진면목을 제대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타링크 주문은 스타링크 앱을 다운받아서 설치해서 신청 하면 됩니다. 설치할 지역의 지도 부분을 표시하면 그 지역에 맞는 요금제와 기기값이 표시가 됩니다. 

주문하면 오래 걸릴 줄 알았는데 2주 정도가 소요가 되는 것 같더군요. DHL로 택배가 전달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한국에서 주문하면 더 빠르게 올 것 같습니다. 

스타링크 라우터

스타링크 패키지는 딱히 살펴 볼 만한 것은 없습니다. 검정색 박스안에 네모난 위성 안테나, 라우터가 전부 입니다. 

스타링크 라우터 아랫면

박스 패키지 안에 있는 전원들을 위성 안테나와 라우터에 연결을 하고 전원 콘센트를 꼽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이 너무 쉬워서 유튜브에 있는 설치 영상 한번 보면 누구나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스타링크 콘센트

콘센트 모양이 한국에서 볼 수 없는 삼발이(?) 인데 하지만 필리핀에서는 주로 이용하는 모양이라고 하더군요. 만약 한국으로 주문을 한다면 한국에 맞는 콘센트 모양으로 보내줄 것 같습니다. 

저도 영상을 보고 갔는데 실제로 해보니 영상을 볼 것도 없이 간단해서 설치하는데 1도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정말 심플한 사용 설명서

설치가 너무 쉽다보니 사용 설명서도 없이 그저 그림으로 된 종이 한장이 다 입니다. 그런데 설치하기가 너무 쉬워서 이 종이조차 볼 필요가 없을 정도 입니다. 

하지만 평소 기계를 잘 다루지 못한다거나 하는 분들이라면 유튜브 설치 영상 한번 정독 하시면 누구나 설치 가능 합니다. 

구성품이 네모난 위성 안테나와 하단의 스탠드로 구성 되어 있는데 두 부분이 분리 되어 있기에 이 부분을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타링크 안테나와 스탠드 연결한 모습

스탠드와 연결한 모습 입니다. 

이렇게 연결을 한 후에 주변에 방해물이 없는 곳에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하늘에 있는 스타링크 위성과 항상 교신을 하기 때문에 최대한 뻥 뚫린 하늘을 바라보게 위치를 잡아야 합니다. 

이 부분 때문에 한국 도심에서는 설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주위에 빌딩들이 많기 때문에 전파 수신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필리핀에서 설치 장소는 다행스럽게 주위에 아무도 없는 정말 꽤적한 설치 조건을 가지고 있어서 설치 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문제는 설치할 최적의 장소는 찾았지만 그것이 지붕이라는 것과 구성품 중에 설치를 위한 나사나 이런 것들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스스로 모든 것을 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사실 가장 어렵습니다. 

직접 지붕에 올라가서 지붕에 스타링크 위성을 고정해야 하는데 이게 사실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비도 오고 태풍도 불고 바람 부는 상황을 생각해서 지붕에 설치 할때는 정말 제대로 고정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태풍이 불때 날아갈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필리핀은 알다시피 인건비가 정말 싼 곳 입니다. 

주변 업자들을 수소문해서 저렴한 가격에 이렇게 철근에 용접을 해서 고정 틀을 만들수 있었습니다. 사실 스타링크를 지붕에 어떻게 설치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는데 이렇게 알아서 뚝딱 만들어주니 너무 편했습니다. 

아주 튼튼하게 틀을 만들어 주어서 태풍에 지붕이 통채로 날아가지 않은 이상 파손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지붕에 설치한 스타링크

설치는 여기서 끝이 아니고 지붕에 올라가서 이런 저런 작업을 다 알아서 해주더군요. 

지붕에 또 하나의 틀을 만들어서 거기다가 또 한번 결합을 해서 작업을 하더군요. 보니까 녹을 방지하기 위해서 밑에서 페인트 작업을 다 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선은 지붕 틈 사이로 잘 넣어줘서 라우터와 쉽게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자가 그냥 일을 일사천리로 아주 쉽고 빠르고 해주어서 설치에 대한 고민을 괜히 했다 싶을 정도 였습니다. 

지붕에 설치한 스타링크

한국에서 해외 스타링크 설치한 사진들을 미리 보내서 이렇게 작업하면 된다고 했는데 제가 생각한 것 보다 더 깔끔하고 완벽하게 설치를 해줬습니다. 

해외 스타링크 설치 사진을 보고 잘 참고 한 것 같습니다. 

최종 설치 완료한 사진 입니다.

위성 안테나가 처음에는 대각선을 향해 있는데 전원을 연결하면 전파가 잘 잡히는 곳을 향해서 안테나가 자동으로 움직 입니다. 

사진을 보면 완전히 하늘을 향해 있는 안테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주변이 완전히 오픈된 공간이어서 최적의 설치 장소 였습니다. 

사실 한국에서는 설치 작업과 위치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실제로 작업을 해보니 모든것이 어려움 없이 수월하게 이루어져서 좋았습니다. 

스타링크 샵
스타링크 샵

하지만 이렇게 직접 수동으로 고정 틀을 작업할 수 없는 환경에 있다면 스타링크 샵에서 다양한 고정틀을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좀 비싸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플래싱 마운트가 필리핀 페소로 5천페소 정도 하는데 한국 돈으로 13만원 정도 합니다. 본인이 직접 설치하면 모르겠지만 작업자를 부르게 되면 추가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현지에서 작업자를 불러서 들어간 비용은 자체 고정틀과 지붕 설치 작업 모두해서 1500페소가 들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볼때는 상당히 저렴하게 작업을 한것 같은데 이는 필리핀 현지 상황에서 따라서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지붕에 올리기 전에는 미리 밑에서 세팅을 하고 나서 제대로 작동을 하는지 확인을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힘들게 위에 올렸는데 고장이 났다거나 설치에 문제가 생기면 일을 두번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지붕에 올리기 전에 사전 테스트

그래서 지붕에 올리기 전에 평지에 두고 사전 테스트를 진행 했습니다. 라우터에 연결하고 전원을 연결하니 신기하게 안테나가 좋은 전파를 잡기 위해서 움직이더군요. 

위성을 찾아 하늘로 방향을 바꾼 안테나

아 그리고 스타링크를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스타링크 앱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직접 주문을 하셨다면 이미 회원 가입이 되어 있기 때문에 로그인을 한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세팅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앱을 실행한 후에 안테나 모양을 선택 합니다. 상단에 두개의 안테나 모양이 모두 사각형이어서 햇갈렸는데 저는 첫번째 안테나를 선택 했습니다. 

두번째 안테나는 모양이 좀 더 커보이는데 가격이 좀 더 비싼 모델인 것 같습니다. 

구성품에 들어있는 케이블 연결을 완료하고 안테나를 하늘이 잘 보이는 곳에 위치시키라고 합니다. 

드디어 기다리던 starlink 와이파이 세팅에 들어 갑니다. 

본인이 원하는 와이파이 이름을 설정하고 비빌번호를 세팅 합니다. 

처음에 연결할때는 연결되지 않았다는 표시가 뜨는데 몇분 정도 기다리면 그렇게 기다리던 ONLINE 표시가 뜹니다. 정말 온라인 표시를 볼때는 뭔가 엄청난 일을 해냈다는 뿌듯함이 밀려 옵니다. 

사실 온라인 표시를 보고나니 이때부터 마음이 살짝 놓였습니다. 

연결되고 나서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를 하고 여러가지 작업이 진행이 되니 이때는 가만히 기다리면 됩니다. 

좀 더 기다린 후에 속도 체크를 해도 되지만 급한 마음에 일단 테스트 삼아서 속도를 측정 합니다. 첫 속도가 64Mbps가 나오더군요. 

사실 이 정도 속도만 해도 만족 스러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인터넷을 측정해 보니 3Mbps 정도가 나왔는데 월 내는 비용도 스타링크보다 더 비싼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최후의 방법으로 스타링크를 선택했는데 생각보다 높은 속도에 만족했습니다. 

이 속도 역시 아직 안정화가 안 된 상태고 지붕이 아닌 땅에서 측정을 한 것이라 추후 측정을 하게 되면 더 빠르게 될 것이란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속도 체크를 한 후 옥상에 올린 후 속도 체크를 해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평균 100Mbps 이상으로 나오는데 한국에서 오래전에 100메가 광랜을 사용했던 기억이 떠어르더군요. 

한국의 100메가 광랜보다 속도는 더 빨랐습니다. 

스타링크 추천할 가능성 10

정말 빠르게 나왔던 것은 200Mbps 가 넘는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정말 100메가만 넘어도 바랄게 없는 속도 였는데 100메가는 가볍게 넘기고 200메가를 넘나드는 모습을 보이니 스타링크의 성능이 대단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말 전기만 있다면 아프리카 오지나 필리핀 외딴섬이나 사막에서도 스타링크 하나만 있으면 인터넷 서핑은 물론 4K 유튜브, 넷플릭스 모두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타링크로 연결한 다음에 60인치 대형 티비를 통해서 유튜브, 넷플릭스를 봤는데 4K 영상으로 끊어짐 없이 로딩도 빠르게 진행되는 것을 보고 정말 놀랐습니다. 

 

체감상 한국에서 사용하는 KT 기가 인터넷 보다 더 빠르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말 엄청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웹 서핑 같은 경우는 한국과 속도 차이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평소 일론 머스크가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스타링크를 경험하고 나니까 정말 더욱 대단한 사람이라고 느껴지더군요.

지금 월 사용료는 6만5천원 정도 하는데 만약 이 가격이 5만원 아래로 내려간다면 필리핀 인터넷 사업자들 다 망하는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만약 필리핀에 산다고 한다면 저도 심각하게 스타링크로 이동할 것을 고려할 것 같습니다. 

필리핀의 섬 지역에 사시는 분들이나 평소 필리핀 인터넷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면 스타링크로 이전을 초강력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한국에서도 시골이나 전원주택 살면서 인터넷 스트레스 받는다면 스타링크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생각한 것 이상으로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는 스타링크가 지금 이 정도 성능을 보여주는데 위성을 다 쏘아 올린 후에는 얼마나 엄청난 성능을 보여줄까요? 

전세계 인터넷 사업자들은 좀 긴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삼성페이 해외결제 도전기! 필리핀 세부 통할까?(마스터카드, 비자)

평소 한국에서 삼성페이를 즐겨 사용하다 보니 지갑을 없이 사용한지 오래 되었습니다. 그래서 해외를 갈때도 지갑 없이 삼성페이를 사용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자주 했습니다. 그런

www.khaiyang.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