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유저가 아이폰으로 못 넘어가는 4가지 이유

반응형

아이폰이 국내에 처음 나왔을때 스마트폰을 접하고 그 이후로 아이폰을 쭉 써왔던 것 같습니다. 그 와중에 아이폰을 메인으로 하고 삼성에서 갤럭시S, 노트 첫 시리즈부터 제공 받으면서 같이 썼고 LG전자에서 역시 스마트폰을 제공 받아서 여러가지 제품을 써왔습니다. 그렇게 아이폰, 안드로이드를 써오다가 중간에 아이폰을 완전히 떠나서 이제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로 정착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 아이폰을 떠났고 여전히 아이폰으로 넘어갈 생각을 안 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맥북프로,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아이폰을 사용하면 더 편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갤럭시가 가지는 강점들이 아직 아이폰에서 해결이 되지 않았기에 넘어가지 않고 있습니다. 

1. 삼성페이 

이 부분은 다들 공감하실 겁니다. 이제 삼성페이가 삶의 일부분이 되어서 저는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은지 꽤 되었고 캐쉬리스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카드부터 신용카드 그리고 자금이체와 은행에서 돈을 뺄때도 삼성페이를 사용합니다. 

은행 ATM 기기에서 삼성페이 출금 서비스를 지원하는 은행들이 몇몇군데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중입니다. 삼성은 국내 은행 ATM기기에서 삼성페이 출금을 모든 지원하도록 좀 더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대한민국은 삼성페이 사용하기에 최적화된 나라가 되었기에 삼성페이 없는 삶은 상상이 안될정도 입니다. 

하지만 삼성페이가 국내용이라 아쉬웠는데 이제 국내 단말기로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아직은 삼성카드와 우리카드만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지만 이런 변화만으로도 반갑네요. 

해외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로 코로나 때문에 해외를 나가보지 않았기에 아직 이 부분은 경험해 보지 않았는데 해외에 나가면 꼭 삼성페이를 직접 경험해 보고 싶습니다.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 실현 가능성이 점점 멀어지는 상태라 

삼성페이 이것 하나 때문이라도 갤럭시 생태계를 벗어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삼성페이 해외결제 사용 신용카드 추가 등록 소식

코로나 시기로 여러가지로 힘든면이 있지만 그중에 하나가 아마 해외여행을 강제로 떠날 수 없는 부분도 힘든 이유중에 하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이 계속되니 더운 열대

www.khaiyang.com

2. 커스터마이징 

아이폰이 좋은점이 사용하기 쉽고 복잡하지 않다는 것인데 저에게는 이게 오히려 단점이 되더군요. 처음 사서 한 몇십분 만지면 더 이상 만질게 없어서 심심하다고 할까요? 그래서 그런지 기계치나 스마트폰과 친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아이폰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갤럭시는 커스터마이징으로 개인의 사용성에 최적화 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삼성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굿럭(Good Lock) 앱'은 다양한 기능들을 개인이 최적화 시킬 수 있는 앱으로 이 기능에 빠져 버리면 갤럭시를 떠날수가 없습니다. 

저는 한손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조작하는데 손이 커서가 아니라 굿럭안에 있는 다양한 앱을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기능적이 부분 외에도 잠금화면, 홈화면등 다양한 부분을 개인 취향에 맞게 설정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아이폰은 처음 만들어진 상태로 배경화면이나 바꾸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꾸미는 재미가 없는데 그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좋은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을 어려워하는 분들에게는 그저 과잉 기능이라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잘만 사용한다면 나만의 컬러가 듬뿍 담긴 갤럭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삼성이 아이폰을 이길 유일한 방법은 이렇게 굿럭 같은 기발하고 참신한 자체적인 앱을 만들고 개선시켜서 소비자를 가둬두는 수 밖에 없습니다. 

3. 보안폴더 

보안폴더 역시 갤럭시의 매력중에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안에 또 하나의 강력한 금고를 만들어서 그 안에 중요한 앱들이나 정보 그리고 파일등을 담을 수 있습니다. 

저는 보안폴더안에 중요한 앱들이나 파일 등을 넣고 사용중인데 이 부분이 보안적인 부분에서 상당히 좋습니다. 스마트폰을 분실한 경우고 최악으로 비번까지 알아낸다 해도 보안폴더에 있는 내용은 또 다른 비번과 지문으로 잠글 수 있기에 마음이 놓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갤럭시같은 경우 녹스(KNOX)로 부터 보호를 받고 있기에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S21부터 도입한 정보보호 기술 '삼성 녹스 볼트'로 인해 국내 수사기관이 갤럭시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었다는 뉴스를 보기도 했는데요.  

잠시 뉴스에 소개된 녹스 볼트에 소개를 해드리자면, 잠금 해제를 위한 수단인 패턴, PIN, 암호, 생체정보 등 민감 정보들은 '녹스 볼트 프로세서'를 통해 외부 공격을 물리적으로 방어하며 안전하게 처리된다고 합니다. 

이어 해당 정보들은 삼성 녹스 볼트 프로토콜을 통해 별도 저장장치인 '시큐어 메모리'인 '삼성 볼트 스토리지'로 전송돼 저장되고, 해당 메모리 칩은 승인받지 않은 접근을 막고, 악성 애플리케이션(앱)이나 해킹 공격 등 소프트웨어(SW) 차원의 접근도 차단된다고 하네요. 

삼성전자 측은 "전압·글리치 공격, 온도 변화, 레이저 등 외부에서 강제로 공격해 이를 해제하려 하면 즉시 삼성 녹스 볼트에 경고가 전달되고 접근이 차단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삼성보안에 의구심이 있었지만 이런 기술이라면 이제 믿을만 해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보안폴더라는 또 다른 금고가 있어서 또 한번 더 강력한 보안을 해주기 때문에 중요한 파일이나 주식, 금융, 암호화폐 거래를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아이폰에 보안폴더 같은 강력한 비밀금고 같은 기능이 추가되지 않는다면 아마 옮기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보안폴더 기능 아직 안 쓰고 있다면 꼭 사용해 보기시 바랍니다. 

4. 빅스비 루틴, 삼성패스 

이 외에도 빅스비 루틴도 있습니다. 제가 즐겨 사용하는 기능들을 버튼 하나로 만들어서 클릭 한번으로 작동하게 하는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매크로라고 해야하나요? 빅스비 루틴으로 여러개 만들어서 홈화면에 설치해 놓고 적절하게 잘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삼성패스 역시 즐겨 사용하는데 앞서 말한대로 삼성의 녹스 보안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에 중요한 노트나 비번등을 삼성패스에 저장해 놓고 사용중입니다. 또한 요즘에는 현대.기아에서 나온 일부 차량에서 삼성패스를 이용해서 스마트키 지원까지 하기 때문에 더 편해졌습니다. 

인증 받을때도 삼성패스를 이용해 지문 하나로 편리하게 사용중입니다. 

이상으로 제가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넘어가지 못하는 이유를 간단하게 4개로 살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더 있을 것 같은데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3번까지 일 것 같습니다. 

 

4번은 그렇게까지 큰 비중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3번까지는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서 만약 아이폰에서 이 3개의 기능들이 구현이 된다면 굳이 갤럭시에 머무를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꾸준하게 OS 업데이트를 해주는 부분이나 소프트웨어 안정성 면 그리고 AP 같은 하드웨어 스펙에 있어서는 아이폰이 압도적으로 우세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의 단점은 역시 OS 업데이트가 이전보다 늘어나긴 했지만 4년동안만 지원된 다는 점과 구글OS를 사용중이라 여전히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에서 불안한 점이 있습니다. 하드웨어는 말할 것도 없구요. 

갤럭시를 만들면서 정말 OS에 올인을 해서 독자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면 지금과 같은 어려움이 없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앞으로 아이폰과 대등하게 경쟁을 하기 위해서라면 아이폰에 없는 갤럭시에서만 볼 수 있는 독창적인 기능들을 더욱 더 많이 만들어야 할 겁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경쟁은 어려운 상태가 되었으니 소프트웨어의 안정성을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