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20 울트라 화면파손 걱정? 돔글라스 강화유리 칠전팔기 후기(화이트스톤)

140만원대의 높은 가격을 자랑하는 갤럭시노트20 울트라를 구매 하신 분들은 이 제품을 어떻게 오랜 시간 안전하게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저 역시 고가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늘 파손에 대한 걱정이 있다보니 강력한 케이스 부터 완전 무장을 하며 사용을 합니다. 처음엔 케이스만 사용하다가 몇년전 부터 강화유리(강화필름)를 추가하며 더욱 강력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강화유리의 대명사로 불리는 화이트스톤 '돔글라스'를 꾸준하게 사용중인데 강화유리를 사용하고 나서는 파손 걱정에서 좀 더 자유로와 질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돔글라스 장착과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돔글라스 설치가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 블로그, 유튜브 장착기를 2번 이상 꼼꼼히 보시고 진행 하시면 문제 없이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중간에 실패 한다고 해도 한번 더 장착할 기회가 있으니 처음 장착할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강화유리가 스마트폰 보호에 얼마나 크게 기여할까 의문인 분들도 있는데 저는 사용하면서 많은 득을 봤습니다. 사진에 보는 것 처럼 갤럭시S20 울트라 측면 돔글라스가 살짝 파손된 부분이 있는데 이 덕분에 갤S20 울트라 디스플레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돔글라스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몇십만을 들여서 화면을 교체해야 했는데 몇만원으로 더 많은 돈을 절약 할 수 있었습니다. 

'화이트스톤' 브랜드 이름 때문인지 하얀색 깔끔한 박스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박스안 구성품들이 상당히 많은 편인데  작업 하기전에 옆에 정리하고 시작하면 좀 더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 작업시 햇빛이 드는 창가 근처 야외와 같이 직사광성이 드는 곳에는 부착하지 마세요 

마지막 작업에 사용될 UV 경화기도 구성품으로 들어 있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패키지는 replacement version 이라 경화기가 들어 있지 않는 버전입니다. 풀패키지 버전에는 박스안에 경화기도 같이 들어 있습니다. 

리뷰용으로 받은 제품이라 구성이 다른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작업에 들어가기전 노트20 울트라 전원을 꺼 주시는 것이 좋은데, 아무래도 작업하다 갑자기 전화오거나 하면 당황 스러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원을 끄고 나서 또 하나 중요한 작업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기본으로 붙어 있는 보호 필름을 제거하는 것 입니다. 

꼭 보호 필름을 제거하셔야 합니다!

보호 필름 제거는 측면에 손톱으로 잘 긁으시면 쉽게 벗겨 집니다. 

그 다음으로 할 작업은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는 작업 입니다. 

위, 아래, 오른쪽 측면 버튼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서 점착액 작업시에 점착액이 흘러 들어가지 않게 막아 주셔야 합니다. 아주 중요한 부분이니 꼼꼼하게 부착하셔야 합니다.  

점착액이 기기에 들어가면 오자동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작업에 들어 가겠습니다. 가장 먼저 하판 트레이를 작업대에 위치해 주세요. 작업 하기 전에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작업대의 수평을 맞추면 좀 더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노트20 울트라를 알콜솜으로 깨끗하게 닦은 후 극세사로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이제 노트20 울트라를 하단 트레이에 장착할 차례인데, 사진에 보이는 것 처럼 카메라를 위쪽으로 하고 장착합니다. 

하단트레이 상단에 카메라 홈이 있게 때문에 딱 들어 맞습니다. 

상단에 있는 스피커 구멍을 메울 스피커 마스킹 테이프를 붙입니다.  

상단 스피커에 점착액이 흘러 들어가면 오작동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잘 붙여야 합니다. 

하판 트레이 스피커 부분 위에 튀어나온 홈을 마스킹 테이프 구멍에 맞춰서 부착하시면 됩니다. 

상단 트레이를 장착할 시간인데 트레이 위쪽에 스피커라고 써 있는 부분을 위로 하고 장착하세요. 잘 맞으면 딸깍 소리가 납니다. 

이제는 상단 트레이 양쪽에 점착액을 흡수할 하얀색 흡수패드를 장착 합니다. 

다시한번 극세사 천으로 깨끗이 닦고 먼지 제거 스티커로 화면에 묻은 먼지를 말끔히 제거 합니다. 

다음 순서는 상단 트레이에 Pin 을 장착하시면 됩니다. 

이제 포지션 브릿지를 장착합니다. 

상단 트레이 양 쪽에 홈이 있는데 그 곳에 포지션 브릿지를 장착하면 됩니다.

이제 포지션 브릿지에 점착액을 장착할 시간 입니다. 구성품으로 두개의 점착액이 들어 있는데 그 이유는 작업 하다가 실패 했을 경우 한번 더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입니다. 

UV 경화기 작업을 하기 전에는 구성품에 들어 있는 나머지 점착액으로 한번 더 재작업 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할때는 꼭 1개의 점착액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빨간 뚜껑을 열고 검은색 뚜껑을 포지션 브릿지 홈에 장착합니다.  

장착된 모습입니다. 

이제 검정색 뚜껑을 열면 하단에서 점착액이 흘러 나옵니다. 마지막 한 방울이 나올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이제 강화유리 작업에 들어 갑니다. 구성품중에서 강화유리를 볼 수 있는데 2번이라 써 있는 필름을 벗겨 냅니다. 

엣지의 굴곡진 부분을 화면 방향으로 하고 살포시 내려 놓습니다. 내려 놓으실때 절대 힘주지 마시고 가볍게 내려 놓고 상단 부분이 상단 트레이 끝에 걸쳐 있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돔글라스 강화유리 상단을 보면 카메라 홀이 따로 있어서 카메라를 막지 않아서 좋습니다. 타사는 카메라까지 완전히 덮는 방식이라 카메라 센서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돔글라스의 특징중에 하나라고 하면 글라스 뒷면 후가공(도트)로 되어 있어서 액상 점착액이 골고루 잘 퍼져 접착면을 넓여 엣지까지 고밀착이 가능 합니다. 

화이트스톤 돔글라스 특허

이 부분은 미국 특허도 등록이 완료 되었는데 타사에서 후가공(도트) 하여 판매되는 상품은 화이트스톤의 특허를 침해한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제 액상가이드를 장착할 순서인데 구성품 중에서 + 표시가 있는 플라스틱이 보이는데 이것이 액상가이드 입니다. 트레이 하단 홈에 연결하시고 스티커 손잡이를 잡고 살포시 내려 놓습니다. 

액상가이드 장착된 모습 

이제 중요한 부분 입니다. 

하단 트레이 부분을 살짝 누르면 트레이가 기울어지는데  그러면 상단에 있는 동그란 점착액이 아래로 내려옵니다.  

가운데 동그란 십자가 표시 되어 있는 곳에 점착액이 들어 올때 상단의 Pin 을 빠르게 제거 합니다. 

그런데 강화유리가 밑으로 떨어지면서 점착액이 서서히 퍼져 나갑니다. 그러면 화면이 점착액이 퍼져 완전히 검게 될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모두 OK 하셨다면 이제는 정말 쉬운 작업만 남았습니다. 

UV 경화기로 상단 15초, 하단 15초씩 1차 경화 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상단 트레이를 제거하고 노트20 울트라 본체를 분리한 후에 상단 스피커와 측면에 붙어 있는 마스킹테이프를 제거 합니다. 

그리고 나서 알콜솜과 극세사로  묻어있는 점착액을 꼼꼼하게 닦아 냅니다.

닦아 낸 후에 2차 UV 경화 작업을 하는데 1차와 달리 2차는 상단 60초, 하단 60초 씩 두번씩 작업 합니다. 그러면 위,아래 총 135초를 하시면 됩니다. 2차 경화 작업은 1차와 똑 같은 방법이지만 시간만 다릅니다. 

측면에 있는 버튼으로 시간을 계산할 수 있고 UV 경화기는 USB 어댑터 이용을 추천 드립니다. 

경화 작업이 끝나면 노트20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 가셔서 터치 민감도를 활성화 시켜 주세요. 설정 > 디스플레이 > 터치민감도(활성)

그리고 지문을 한번 더 등록해 주는데 같은 손가락을 한 번 더 지문등록을 해주세요. 같은 손가락을 2회이상 등록시 인식률이 높아집니다.  

여기까지 문제없이 따라 왔다면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돔글라스 작업은 성공 하신 겁니다. 

강화유리 때문에 지문인식이 잘 안될거라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제대로 장착이 되면 강화유리 하기전과 별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노트20에 장착하고 사용하고 있는데 지문인식이 생각보다 더 잘되는 것 같습니다.  

화면을 보호 하면서 지문인식도 잘 되기 때문에 파손에 대한 걱정이 많은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화이트스톤 돔글라스를 사용한지 3년정도 된 것 같은데 지금까지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끔 돔글라스 장착후 들뜸 현상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케이스를 사용해서 된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초반에 맞는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아서 살짝 들뜸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케이스만 사용하신다면 들뜸 현상은 경험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삼성 정품 케이스는 모두 호환이 가능하지만 타사의 경우는 케이스 내부 사이즈를 확인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돔글라스 사이즈는 공식물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시중에 보면 돔글라스 짝퉁 제품들이 종종 보이는데 화이트스톤 돔글라스는 2019년 10월 액상점착액과 UV 경화기를 이용한 곡면 커버 액정보호필름에 대한 원천특허를 등록 했습니다. 

매년 스마트폰을 바꾸다 보니 돔글라스를 여러번 사용해 봤는데 확실히 품질면에서는 비싼 값을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140만원 가량하는 노트20 울트라에 돔글라스 강화유리를 붙이고 나니 그제서야 조금은 안심이 됩니다. 

그리고 화이트스톤에서 노트20 후면 카메라 강화유리도 출시가 되었는데 이 부분은 따로 리뷰를 올리겠습니다. 꼼꼼하게 설명하다보니 내용이 너무 길어진 것 같습니다.

영상으로 촬영한 부분도 있으니 유튜브에 장착영상을 빨리 올려서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리뷰에 사용된 제품이 화이트스톤에서 제공받은 것인데 실제 판매 되는 것과는 살짝 다를 수 있으니 이 부분 참고 드립니다 

 by 카이 

#강화유리 #갤럭시노트20추천 #돔글라스 #강화필름 

* 화이트스톤에서 제작비를 지원 받아 작성된 포스팅 입니다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