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기로 돌아온 부분변경 싼타페? 쏘렌토 독주 막을까?

반응형

국내 SUV 시장에서 현재 1위를 달리며 독주하는 차량은 기아 쏘렌토 입니다. 5월 국내 판매량에서 쏘렌토는 9297대가 판매 되며 전체 판매량 3위에 올랐습니다. 현재 1만대 돌파를 위해 노력중인데 2위 현대 아반떼를 잡을 맹렬한 기세로 국내 SUV 시장에서 돌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반면 중형SUV 제왕으로 군림 했던 현대 싼타페는 5월 5765대가 판매되며 여전히 쏘렌토 돌풍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분위기로는 싼타페가 쏘렌토를 잡기 어려운게 사실인데, 자존심을 상한 현대차에서 완전히 달라진 부분변경 싼타페를 투입해 쏘렌토를 잡으려 하고 있습니다.    

말이 부분변경이지 실내외를 풀체인지급으로 변화 시킨 싼타페가 쏘렌토를 잡을 수 있을까요? 

하지만 현대차에서 공개한 부분변경 싼타페 이미지를 보면 과연 그럴 가능성이 있을지 살짝 의문의 듭니다. 디자인이야 사람들마다 취향이 다르다 하지만 제 눈에는 너무 별로인 것 같습니다. 

자동차 판매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신형 싼타페는 너무 괴기 스럽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공개된 이미지를 처음 봤을때 제가 들었던 생각은 어렸을때 감동깊게 본 만화 '개구리 왕눈이'에 나오는 '메기'가 딱 떠오르더군요. 

뭔가 비슷하지 않나요? 

신형 싼타페 모습을 보고 저는 메기를 떠올렸지만 일부는 코로나 에디션으로 부르던데 그 이유는 꼭 마스크를 쓴 것 같은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면 정말로 마스크를 쓰고 있는 듯한 모습도 보입니다. 

이렇게 일단 디자인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이었습니다. 요즘 현대차 디자인이 점점 산으로 간다는 생각이 드는데 주력SUV 싼타페는 좀 신경을 썼어야 하는게 아닐까요?

신형 투싼 신형 투싼 예상도

앞으로 나올 신형 투싼과 같은 날렵한 패밀리 디자인으로 같다면 아마도 대박을 치지 않았을까요? 

이런 괴뢀한 디자인으로 쏘렌토와의 경쟁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역시나 조금은 이상한 디자인의 쏘나타는 한 수 아래로 보던 K5 에 계속 판매량이 밀리고 있는데 이런 모습으로 나온다면 과연 쏘렌토를 쉽게 제칠 수 있을까요?  

현대차가 주장하는 디자인 설명을 하면 전면부는 현대차 디자인 정체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가 적용된 일체형의 그릴과 헤드램프가 특징입니다. 위·아래로 나뉘어진 분리형 헤드램프가 그릴과 조화를 이루고 수평의 넓은 그릴과 대비되는 수직의 T자형 주간주행등(DRL)이 강인한 인상을 구현합니다.

이렇게 말하고 있지만 제게는 그냥 메기로 보입니다. 물론 현대차 디자이너들이 고심해서 만들었겠지만 너무 많은 생각들을 전면에 담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측면과 후미는 생각을 많이 담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측면은 신규 플랫폼을 적용해 더 길어졌고 새롭게 바뀐 20인치 휠을 넣어 더욱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바뀐 전면부와 함께 실내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맏형 팰리세이드가 떠오르는 실내와 비슷하게 변화 되었는데 이 부분은 호볼호가 갈릴 것 같습니다. 저도 실내를 중요하게 보는데 변화된 싼타페 실내가 사실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센터페시아에 위치한 아쿠아 타입의 UI가 들어간 10.25인치 디스플레이와 새롭게 적용된 12.3인치 풀 LCD 클러스터(계기판)는 마음에 들지만 버튼식 전자 변속기(SBW)는 좀 그렇습니다.

편의성을 강조한 부분은 알겠지만 직관적인 운전을 생각한다면 좀 아쉽다 할 수 있겠네요. 기어스틱이 사라진 것도 아쉽지만 기어박스를 둘러싼 조작 버튼들도 좀 저렴하고 특색이 없어보입니다. 

강력한 라이벌인 기아 쏘렌토가 외관도 실내도 더욱 인상적이고 특색있어 보입니다. 

싼타페를 좋아하는 팬으로 이번 부분변경은 살짝 아쉽네요. 파격적인 변화를 주려면 전면 디자인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하는데 투싼, 팰리세이드와 달리 너무 멀리 간 것 같습니다.  

중국차 같은 느낌도 나고 이런 변화라면 지금의 싼타페가 오히려 더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국내에 출시가 되면 싼타페 브랜드파워가 있다보니 잘 팔리겠지만 만약 쏘렌토를 이긴다고 해도 오랜 시간 그 자리를 지킬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국 시장에서도 이런 모습으로 승부를 보기에는 살짝 위태롭습니다. 부디 이미지에서는 부정적인 디자인 요소가 많은데 실체는 이미지보다는 좀 더 나은 모습으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by 카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