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주목받는 VR 가상모임, KT 슈퍼VR 인게이지

중국발 코로나바이러스로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 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 사람들의 물리적인 모임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자택근무가 늘어나고 있고 온라인에서 회의를 하는 화상회의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인게이지(ENGAGE)' 는 2D 가 아닌 3D VR 가상모임을 즐길 수 있는 상당히 독특한 서비스 입니다.

인게이지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 수 있는데 인게이지는 'Immersive VR Education’ 이라는 아일랜드 기업이 개발한 가상 모임 플랫폼 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대만 IT 기업인 HTC가 인게이지를 이용해 컨퍼런스를 개최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컨퍼런스, 업무 미팅, 조모임, 친목모임 등 다양한 모임에 활용 가능 합니다. 

그럼 KT 슈퍼VR 을 통해서 가상회의를 할 수 있는 '인게이지' 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KT 슈퍼VR을 통해서 인게이지를 경험해 보겠습니다. 

인게이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을 한 후에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독특한 자신만의 아바타를 한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로그인하고 들어가면 위 화면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세션시작 메뉴를 선택하면 다양한 공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강의실 부터 해서 희의실 등 다양한 방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강의실, 회의실, 스튜디오는 물론 해변, 달 등 30여 개 다양한 가상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저는 회의실을 선택해서 들어가 보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이용자가 개설한 하나의 가상공간에는 최대 50명까지 모일 수 있습니다.

회의실에 들어 갔더니 아들 녀석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아들이 만든 아바타가 먼저 기다리며 회의를 언제 하냐며 따듯한 눈빛으로 쳐다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실이 아닌 가상 회의실에서 이렇게 또 다른 누군가를 만난다는 것은 상당히 신기한 경험 이었습니다. 

여기에 회사 동료나 학교 친구들이 모두 모여서 회의를 한다면 어떤 느낌 일까요? 요즘 오랜 시간 동료들 또는 친구들을 못 만나서 우울증에 빠진 분들도 있는데 이런 가상공간에서 만나서 회의를 진행 한다면 외로움과 우울증이 어느정도 경감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또한 중앙의 스크린을 통해서 웹페이지, 사진, PDF, PPT,  동영상 유튜브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임을 할 수 있습니다.  

녹화한 동영상에서 캡쳐한 모습인데 저는 강의실에서 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그룹인 BTS ON 뮤직비디오를 함께 보며 따듯한 교감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가상공간에서 아들과 함께 BTS 뮤직비디오를 보는 날이 올 줄은 몰랐습니다. 

마치 무대감독을 동원한 듯한 다양한 효과로 실감나고 창의적인 모임을 할 수 있습니다. 1,200개 이상의 3D 오브젝트, 특수효과(반짝이, 불빛, 낙엽, 이슬비 등), 음향효과(박수소리, 군중소리, 비오는소리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번 곰을 선택해서 강단에 올려 놓았는데 실감 나더군요. 

가상회의란 것을 저도 처음 접해서 신기했지만 아이들도 상당히 신기해 하며 좋아했습니다. 요즘 학교를 못 가서 친구들 보고 싶다고 하는데 인게이지를 통해서 친구들을 가상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면 정말 좋아할 것 같았습니다.

또한 인게이지’ 웹앱 페이지(app.engagevr.io)에서는 다양한 보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게이지 보조기능 

1. 클라우드 공유 서비스
  : 구글독스(Google Docs), 원드라이브, 드롭박스 등과 계정을 연동하여
   문서를 공유하고 가상 화면으로 자료 로딩 가능

2. 콘텐츠 제작 및 공유
  : Engage 플랫폼에서 리코딩 기능 또는 내재된 편집 기능을 활용하여
   프레젠테이션 스타일의 문서도 제작 가능

3. 인터렉티브 오브젝트
  : 세션 참가자들과 다양한 오브젝트와 기능을 활용하여 가상 공간 제작 가능

4. 사용자 관리
  : 자신만의 그룹을 만들고 팀원이 콘텐츠와 기능에 접근하는 것 관리 가능

5. 퀴즈와 설문
  : 웹페이지 앱을 사용하여 가상 세션에 참가하는 사람들을 위한
   퀴즈 및 설문 조사 진행 가능

6. 세션 스케쥴 생성 : 웹페이지 앱을 통해 이벤트, 미팅, 수업 스케쥴 생성 후 다른 사람 초대 가능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평소 누리던 사람과 사람간의 물리적인 모임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화상 카메라를 통해서 얼굴을 보면 진행하는 화상회의만 있는 줄 알았는데 오늘 소개한 인게이지를 통해서 VR 가상회의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처음이라 아직 사용하는 것에 익숙치 않는 면이 있었는데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상당히 유용하게 쓰여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멀리 떨어진 가족이나 학교 친구들 그리고 회사 동료들과 가상 공간에 모여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KT Super VR’ 은2018년에 출시된 KT의 개인형 VR 서비스로 요즘 같이 집콕을 해야 하는 상황에 정말 딱 어울리는 기기라 할 수 있습니다.

VR게임 / VR 영상 / 다양한 VR 제휴서비스
(VR 원격모임, VR 영어교육, VR 모의면접, VLIVE VR, 아이돌 VR 팬미팅 등) 매주 새로운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는데 인게이지 서비스 때문에 구매할 이유가 또 생긴 것 같습니다. 

KT 슈퍼VR은 5.5인치 화면에 4K 고해상도 패널 그리고 스냅드래곤 835가 탑재 되었고 스마트폰이나 외부 기기 연결 없이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통신사 관계없이 누구나 구매 가능 합니다. 

KT 슈퍼VR 자세히 살펴 보기 

by 카이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