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8 후기, 구매가치 충분한 3가지 이유

반응형

갤럭시노트8 이 요즘 사전예약 기간에 대박을 치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예견은 되었던 그림이긴 한데 아무래도 갤럭시노트7 이 배터리 폭발 사고로 판매가 정지 되면서 그 대기수요가 이번에 한꺼번에 몰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노트8 같은 경우 워낙 매니아층이 많아서 어느정도 성공은 보장된 모델이기도 합니다.


저도 노트7 을 구매 했다가 배터리 이슈 때문에 결국 환불을 선택해야 하는 아픔을 겪었기에 이번 노트8에 대한 기대 역시 많았습니다.



그래서 미리 KT대리점에 준비된 S-ZONE 에서 노트8을 미리 체험하고 살펴 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정말 짧은 시간동안 잠시 대여를 받아서 살펴 볼 기회가 있었는데 간략하게 갤럭시노트8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1. 디자인


일단 디자인에 있어서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는 것이 사실 입니다. 기존 노트7에 비해서는 변화가 느껴지지만 올 상반기 출시된 갤럭시S8 과 비교하면 큰 차이점을 느끼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점점 갤럭시S 와 디자인이 비슷하게 진행되어 가는 것 같아서 아쉽네요. 마치 자동차의 패밀리 룩 처럼 말이죠.


하지만 비슷하긴 해도 다른 면은 분명히 있습니다. 갤럭시S8은 측면이 라운드 처리가 강화된 반면에 노트8은 모서리가 좀 더 각진 스타일로 되어 있습니다.


라운드 보다 각진 스타일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그래서 노트8의 디자인이 훨씬 마음에 듭니다. 그립감도 더 좋고 좀 더 안정감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8 보다 좀 더 있어보이는 디자인을 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컬러는 처음 KT 대리점에 있는 체험존에서 보았을때는 싸구려틱한 느낌이 강했는데 집에서 찬찬히 살펴보니 나쁘지 않았습니다.


오키드 그레이, 미드나닛 블랙, 딥씨 블루 이렇게 3가지만 있어서 선택의 폭은 작은 편인데 실제로 보니 이중에서는 딥씨블루가 가장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출시되는 골드 컬러가 없다는 것은 아쉽네요.


▲ 골드 컬러는 북미 노트8에서만 적용


화면은 갤S8 에서 적용 되었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에 홈 버튼 역시 보이지 않습니다. 지문인식 센서는 후면으로 이동을 했는데 위치가 좋지 않습니다.


LG처럼 중간에 위치했다면 이용할때 불편하지 않는데 카메라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서 햇갈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카메라 렌즈 커버에 지문이 묻어나기 때문에 카메라 촬영시 불편함 점이 있습니다.



삼성헬스로 심박센서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측정할때마다 지문센서와 심박센서 위치 때문에 많은 혼동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갤8 같은 경우 양쪽 끝에 있어서 혼동이 많은 편이었지만 그래도 노트8은 나란히 위치하고 있어서 갤8 보다는 덜 햇갈릴 것 같네요.


LG를 따라 하지 않겠다는 자존심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지문 센서 위치 선정은 가장 아쉬운 부분 입니다.


내년에 나올 갤노트9에는 지문인식이 디스플레이 일체형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기에 노트8 까지는 어쩔 수 없이 불편함을 감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노트8 은 노트7 보다 0.6인치 더 커진 6.3인치로 노트 시리즈 역사상 가장 크고 가장 무거운 모델입니다. 하지만 S펜을 사용할때 큰 화면은 이점이 있기에 노트 S펜 매니아라면 크게 개의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큰 화면을 좋아하는 편이라 노트8이 6.5인치로 나와주었으면 하는 생각까지 했기에 6.3인치 크기가 크다는 생각은 별로 들지 않습니다.


앞으로 노트 시리즈의 화면 크기는 6.5인치가 맥시멈이 될 것 같습니다. 6.3인치가 딱 적당한 것 같은데 앞으로 베젤을 더욱 줄일 수 있다면 6.5인치 까지도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2. 카메라


노트8의 카메라는 전면 8백만, 후면 1200만 화소인데 후면 같은 경우 갤럭시 시리즈 최초로 듀얼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후면 : 듀얼카메라
광각 : 12MP 듀얼 픽셀(F1.7), OIS
망원 : 12MP AF(F2.4), OIS
전면: 8 MP AF (F1.7)


각각 망원과 광각으로 촬영할 수 있고 2배 광학줌 까지 지원을 합니다.



듀얼카메라 적용으로 갤노트8 에서는 피사체는 광각으로 뒷배경은 망원 카메라로 촬영해서 뒷 배경을 흐리게 할 수 있는 라이브 포커스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촬영해 보니 상당히 쓰임새가 많아보였습니다.


▲ 좌: 광각 우:망원


▲ 라이브 포커스


▲ 라이브 포커스 적용전, 적용후


듀얼카메라 모두 광학식 손떨림 방지 (OIS) 를 탑재했고 조리개 수치는 F 1.7 입니다.


LG V30 (F 1.6)에 비해서는 약간 높지만 밝은 렌즈를 사용해서 실내나 어두운 밤에 효과적인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3. S펜


갤럭시노트가 매니아층까지 생기며 사랑받는 이유는 아마도 S펜의 존재 때문이지 않을까 싶네요.


노트7 부터 S펜의 활용성이 극대화 되기 시작했는데 이번 노트8 역시 S펜이 얼마나 노트에 중요한 존재인지를 다시금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S펜은 정말 노트의 영혼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강력한 존재인데 노트8에서는 S펜의 활용성이 정말 좋아졌습니다.


꺼진 화면에서 100장까지 메모가 가능하고 이젠 단어를 넘어서 문장까지 번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라이브 메시지 기능이 추가 되었는데 S펜으로 글이나 그림을 그리면 그게 움직이는 GIF 파일로 저장이 되어서 동영상으로 날아갑니다.



▲ 라이브 메시지


젊은층들, 그중에서 학생들이 정말 좋아할 기능인데 이 것 때문에 학생들이 부모님에게 갤노트8 사달라고 조르지 않을까 살짝 걱정이 됩니다.


저도 잠시 만져 보았지만 상당히 끌리는 기능이었고 실제로 활용도가 상당히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평소에 손글씨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노트8이 있다면 메모하는 습관과 그림 그리고 취미등이 새롭게 생겨날 것 같습니다. 다 S펜 덕분이죠.


S펜의 위력은 정말 압도적이라 할 수 있기에 애플 뿐만 아니라 LG에서도 앞으로 나올 플래그십폰에는 펜 기능을 추가할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LG전자 같은 경우 이번에 나온 V30 의 반응이 상당히 좋은데 내년에 나올 V40 부터는 펜 기능을 추가 한다면 지금 보다는 몇배 높은 판매량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S펜에 대해서 아쉬운 것은 이번에 노트8에 탑재된 S펜은 하드웨어 개선은 없다는 것 입니다. 노트7 에 탑재된 것과 같은 성능인데 노트9에서는 S펜 하드웨어 성능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꼭 이뤄지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갤럭시노트8은 IP68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과 급속 유무선 충전등을 지원 합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비서인 '빅스비', '홍체인식' 등 갤럭시S8 에 적용된 기능들이 기본적으로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AP

10nm, 2.3GHz 쿼드코어 + 1.7GHz 쿼드코어


디스플레이

6.3인치 쿼드 HD+ (2,960 X 1,440) 슈퍼 아몰레드

RAM 

6GB


내장 메모리  
64GB / 256GB (딥씨 블루,미드나잇 블랙 only)


배터리

3,300mAh  


배터리는 노트7 폭발 여파로 인해서 생긴 트라우마로 용량을 늘리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노트7 보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줄어들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번 크게 데인적이 있어서 앞으로도 배터리 부분에 있어서는 경쟁사 보다 약한면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갤럭시노트8 의 핵심적인 특징이자 구매가치 충분한 3가지 이유를 간단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노트 매니아중에 한명으로서 이번 노트8도 성공의 반열에 들 만큼 잘 나와주었다고 생각 합니다.


노트8은 지금까지 나온 삼성 갤럭시 시리즈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모델입니다. 기본적으로 탑재된 앱들도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상당히 좋아졌는데 그동안 소프트웨어 부분에서 약점이던 삼성전자가 이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흔적이 고소란히 느껴지더군요.


▲ 삼성전자 사은품


14일까지 사전예약이 계속되고 있는데 구매를 생각하신다면 이 기간에 구매를 하셔서 삼성전자 자체 사은품 뿐만 아니라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푸짐한 혜택을 같이 받아가시는 것이 이득일 것 같습니다.


KT 같은 경우 하단의 4가지 사은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KT 직영온라인 구매시 혜택


C타입 일체형 충전기
샤오미 정품 보조배터리 5000mAh
삼성정품 무선 충전패드
노트8 전용 필름 


통신사 마다 사은품은 다르니 꼼꼼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KT 같은 경우 데이터 무제한(기본제공량 소진 후 매일 2GB+최대 3Mbps속도로 무제한) 요금제를 최대 반값에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가족결합’을 최근 출시해서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앞서 갤럭시노트8의 단점 중에서 하나가 짧은 배터리 사용 시간이라고 이야기를 했는데 KT 유저들은 그래도 사정이 좀 나을 것 같습니다.


KT에서 국내 최초 LTE 전국망 적용, 배터리 절감기술인 C-DRX 서비스를 시작 하면서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최대 45% 늘렸기 때문입니다.


모든 KT 가입자가 이용할 수 있으니 그나마 아쉬운 노트8 배터리 단점을 어느정도 커버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T 사전예약 페이지로 바로가기


by 카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