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SUV GV80 뉴욕서 공개, 실체는 수소연료 대형SUV

반응형

얼마전에 흥행면에서는 성황(?)리에 끝냈지만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존재감은 전무했던 '서울모터쇼 2017' 에 만약 이 녀석만 월드프리미어로 공개가 되었다면 어땠을까요? 그랬다면 수많은 외신 기자들이 한국을 방문 했을테고 서울모터쇼 역시 국제모터쇼에 걸맞는 위상을 조금은 갖추게 되었을 겁니다.


현대차 산하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 는 지금열리고 있는 '뉴욕오토쇼 2017' 에서 자사의 첫 SUV 컨셉카 GV80 을 세계 최초로 공개를 했습니다.



그동안 세단위주의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제네시스의 첫 번째 SUV 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거라 공개 전부터 국내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컨셉카라고 해서 SUV 라는 것을 예상을 했고, 제네시스 로드맵에 따라서 G70 뒤에 나올 중형 SUV 컨셉카가 나올 것으로 대부분 예상을 했습니다.


▲ 베일벗은 제네시스 SUV GV80 (출처:CNET)


베일 벗은 GV80 실체는 퓨얼셀, 대형SUV


하지만 뉴욕서 베일을 벗은 녀석은 SUV 는 맞았지만 전혀 (제가) 생각지도 못했던 풀사이즈 대형 SUV 에 퓨얼셀(Fuel Cell) 컨셉카로 등장을 했습니다. 뭔가 이 당혹스러운 느낌이란..


친환경차가 앞으로 대세가 될 거라고 생각을 해서 전기차 까지는 생각을 했는데 현대차는 그 보다 한발 앞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 카드를 내세웠습니다.


▲ 베일벗은 제네시스 SUV GV80 (출처:CNET)


아무래도 대형 럭셔리 SUV 시장에서 제네시스는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뭔가 강한 인상을 심어 주어야 하는데 그 부분을 수소연료로 정한 것 같습니다.


일단 전기차가 아닌 퓨얼셀 파워트레인 장착으로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데는 성공 한 듯 싶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컨셉 모델이기 때문에 실제로 출시가 되었을때 퓨얼셀 파워트레인을 그대로 가져 갈지는 미지수 입니다.


그 보다는 전기차 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될 가능성이 더 클 것으로 보이네요.


▲ 2012년 까지의 제네시스 로드맵


그리고 제네시스 로드맵에 따라서 G70 다음에 나올 중형 SUV 가 될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로드맵에서 보이지 않았던 대형 SUV 컨셉카를 가장 먼저 선 보였습니다.


두번째 '헉' 한 부분 이기도 합니다. 싼타페 급 크기의 중형SUV 컨셉카를 생각했는데, 그 보다 훨씬 큰 풀사이즈 대형 SUV 를 선 보였으니 말입니다. 외신에 따르면 크기는 지프 그랜드 체로키 보다 조금 더 크다고 합니다.



일단 베일을 벗은 사진을 봐도 크기가 상당히 크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전면을 보면 매쉬 그릴 때문인지 벤틀리 벤테이가도 얼핏 생각나는데 대형 SUV 에 어울리는 웅장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컨셉카고 시장에 등장 하려면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기에 디테일한 부분 까지는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전면의 4개의 헤드라이트가 인상적이고 메쉬 패턴의 5-스포크 알로이 휠은 23인치 크기로 차량 크기가 얼마나 클지 예상되는 부분 입니다.




이번 GV80 은 메쉬 스타일이 여기저기서 보이는데 B, C 필러도 메쉬 패턴으로 되어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


3년 후 쯤에 나올 신차 부터는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미러리스 사이드를 달았습니다. 유리 대신에 카메라로 측면을 보는 것으로 GV80 은 사이드미러가 없는 국산 첫 차량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디자인 느낌으로 보면 사이드미러가 없어서 그런지 뭔가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것 처럼 보이지만 아무래도 아직 익숙치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 제네시스 GV80 실내


실내의 모습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두개의 분리된 대형 22인치 와이드 디스플레이 입니다. 하나는 운전자, 하나는 승객용인데 두 개의 분독립된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운전자, 승객 각각 다른 사용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수석에 탄 승객을 고려하는 컨셉이 마음에 듭니다. 과연 이 화면에서는 어떤 정보들을 보여줄지 벌써 부터 궁금해 집니다.



실내는 우선 시트가 대형 고급 SUV 에 걸 맞게 다이아몬드 모양의 퀼트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쌍용 대형SUV G4 렉스턴도 이와 같은 패턴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벤틀리 벤타야가


제네시스 풀사이즈 대형 SUV GV80 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습니다. 그동안 세단 위주의 라인업 구성으로 판매량 확장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번에 공개된 컨셉카를 통해서 추후에 나올 SUV 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주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앞으로 양산형 GV80 을 보려면 시간이 3년 정도 남았다는 것 입니다.



다음 SUV 가 중형이 아닌 대형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제네시스 럭셔리 이미지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중형 보다는 대형에서 승부를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임펙트를 주기 위해서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시장에 나온다면 슈퍼 럭셔리 SUV 시장에 갓 진입한 '벤틀리 벤타야가(Bentayga)' 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GV80 이 시장에 나오지도 않았는데 벌써 흥분이 됩니다.


가볍게 GV80 의 특징들을 살펴 보았는데 다음 시간에 좀 더 자세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제네시스 SUV, 하지만 너무 늦은 행보

운 없는 쏘나타 뉴라이즈, 신형 캠리 벽에 막힐까

갤럭시S8 살까, 갤럭시노트8 기다릴까? 

갤럭시S8, S8 플러스 사용해보니

세타2 엔진 147만대 리콜, 현대차가 잃는 것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