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10 vs 갤럭시노트5, 당신의 선택은?
- 스마트폰/리뷰(Review)
- 2015. 10. 8. 17:17
LG전자의 슈퍼폰 V10이 베일을 벗고 국내에 출시 되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5, 애플 아이폰6S등 각 사의 슈퍼폰이라 볼리는 모델들은 이제 진검승부를 펼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6S는 아직 국내 출시가 안되었는데 화면 크기가 5.7인치로 동일한 V10 과 갤럭시노트5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갤럭시노트5를 구매 하시려는 소비자들 중에서 새로나온LG V10 과의 사이에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그런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두 제품을 비교해보았습니다.
갤럭시노트5를 선택할지 아니면 가장 최근에 나온 V10을 선택할까? 아마도 많은 고민을 할 것 같습니다. 제품이 가진 특징들을 살펴 보면서 나에겐 어떤 제품이 가장 적당한지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하드웨어 성능
둘다 각 사가 내세우는 최고의 폰이라 하드웨어 스펙은 고성능이라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디테일하게 살펴보면,
모바일 AP : LG V10 스냅드래곤 808 헥사코어, 노트5 엑시노스 7420 옥타코어
램: 4GB 시스템 램 (둘다 동일)
두뇌라 할 수 있는 경우 V10 같은 경우 퀄컴의 가장 성능이 뛰어난 810 대신에 바로 아래 등급인 808을 선택했습니다. G4에도 들어간 동일한 칩인데 810 발열 문제로 LG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v10을 구동하는데 있어서 808으로 충분 하다고 하지만 아무래도 아쉬운 대목이긴 합니다. 슈퍼폰이라 하면 그에 걸맞는 고성능 AP를 담았어야 했는데 말이죠.
AP에 있어서는 갤럭시노트5가 좀 더 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스템 메모리는 4GB램으로 동일 합니다.
화면크기
두 제품은 5.7인치 크기로 LG V10 IPS 1440 x 2560, 갤럭시노트5 수퍼아몰레드 1440 x 2560 의 동일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차이점이라 한다면 V10은 상단에 하나의 디스플레이를 더 추가했습니다. 세컨드 디스플레이라고 하는데 5.7인치 + 알파의 크기라 노트5에 비해서 좀 더 화면이 큽니다.
V10은 상단의 두번째 화면을 통해서 동시에 두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잠근 상태에서도 상단에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LG V10이 갤럭시노트5에 비해서 차별성을 가지는 부분입니다.
카메라
카메라는 두 제품 모두 후면 1600만화소 + OIS(흔들림방지기능) 전면 500만 화소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일한 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또 하나의 차별 포인트는 V10 이 가지고 있는 듀얼카메라 입니다.
(V10은 전면 상단 좌측에 2개의 카메라가 있습니다.)
(듀얼 카메라 이용한 셀피 화각 비교)
전면 상단에 두개의 카메라를 넣어서 셀피 촬영에 강한 면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120도의 넓은 광각을 이용해서 좀 더 많은 사람들을 화면에 담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감도 마이크 3개가 탑재 되어서 특정 위치의 소리만 녹음 가능한 지향성 녹음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밖에도 디테일한 동영상 설정이 가능해서 좀 더 전문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V10 동영상 전문가 모드 화면)
동영상 촬영시 EIS(Electro Image Stabilization, 전자식 손떨림 방지)칩을 별도로 탑재해 흔들림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운드 같은 경우 국내 선보인 스마트폰 가운데 처음으로 32비트 하이파이 DAC(Digital to Analog Convertor)을 내장해 전문 디지털 오디오급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관적인 느낌으로는 카메라, 동영상, 사운드에 있어서는 갤럭시노트5에 비해서 V10이 좀 더 좋은 스펙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나 음악을 많이 듣는 분들에게는 V10을 추천하고 싶네요.
LG V10, 노트5 보다 앞서는 강점
마이크로SD 지원 + 배터리 탈착
이젠 마이크로SD 지원은 LG전자가 가지는 큰 강점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LG V10 도 후면 커버가 분리가 되는데 마이크로SD를 통해서 최대 2TB까지 용량 확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노트5가 안되는 배터리 탈착 역시 가능합니다. (노트5는 마이크로SD 역시 지원하지 않습니다.)
충격에 강한 외관
요즘 프리미엄폰의 트랜드인 알루미늄과, 알루미늄+유리 재질을 V10 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듀라스킨 + 스테인레스 스틸 조합으로 스마트폰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딱 보기에 애플의 알루미늄이나 갤럭시노트5 유리 재질에 비해서 덜 아름답게 보이긴 하지만 강인한 느낌은 한 수 위입니다. 케이스를 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강력한 외관은 충격이나 낙하에 대한 걱정을 크게 감소시켜 줍니다.
LG V10은 미국 MIL-STD-810 인증을 받을 정도로 강인한 외관이 특징인데 러기드폰이 부럽지 않을 정도의 강인함은 V10 이 가지는 강점중에 하나 입니다.
하지만 외관 디자인은 취향의 문제가 크기때문에 아름다운 디자인을 생각한다면 갤럭시노트5, 그것보다는 실용성을 추구 한다면 V10이 좀 더 앞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보시고 판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격
일단 가격적으로 보면 799300원에 나온 V10이 899800원에 나온 노트5 보다는 좀 경쟁력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10만원 정도의 차이인데, 갤럭시노트5가 가지는 상징성을 포함하면 큰 가격 차이라고 보긴 어렵지만 일단은 저렴한 V10에 더 관심이 가는 부분입니다.
갤럭시노트5, V10 보다 앞서는 강점
삼성페이
신의한수라 할 수 있는 삼성페이 탑재는 갤럭시노트5가 V10에 비해서 가지는 강점중에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V10 역시 안드로이드페이를 위해서 지문인식을 LG전자 스마트폰 최초로 적용했지만, 삼성페이에 비해서는 열세라 할 수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 안드로이드페이 서비스가 시작되지도 않았고, 또한 NFC 방식만 지원하기 때문에 서비스가 개시 된다 해도 삼성페이 같은 파급력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모바일 결제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정도의 강력함을 가진 삼성페이를 탑재한 갤럭시노트5는 그래서 더 매력적입니다. 만약 스마트폰을 통해서 신용카드 결제를 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다면 두말할 것 없이 삼성페이가 탑재된 갤럭시노트5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무선충전
V10에 없는 것 중에 하나가 무선충전인데 노트5는 무선충전을 기본 지원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편리한지는 실제로 사용해 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일단 무선충전이 지원된다는 것은 노트5가 가지는 강점 중에 하나 입니다.
S펜
노트의 상징과도 같은 S펜은 여전히 노트5가 가지는 강점중에 하나 입니다. 저 같이 S펜 활용도가 낮은 사람에게는 큰 매력이라 할 순 없지만 잘 사용하는 분들은 S펜 때문에 노트를 구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제품 선택
이상으로 갤럭시노트5, V10 두 제품에 대해서 간단하게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두 제품의 특징들을 보면 여러가지 차별성이 있기 때문에 어떤 용도로 제품을 사용할지 생각해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스펙이나 다른 부분은 글을 통해서도 평가가 어느정도 가능하지만 디자인은 직접 보고 만져봐야 알 수 있기에 매장에서 이런 부분을 살펴 보시고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80만원대의 육박하는 고가의 제품이다 보니 제품을 선택하실때 신중하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워낙 좋은 상품성을 가진 두 제품이라서 어느 제품을 선택한다 해도 크게 아쉬울 부분은 없을 것 같네요.
좋은 제품, 좋은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
(좀 더 자세한 스펙이나 성능을 알고 싶으시면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 하세요)
관련글:
LG V10 직접보니, G4를 오징어로 만드는 성공매력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