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버즈 빅데이터로 보는 미생 '장그래' 인기비결은?

반응형

요즘 가장 핫한 드라마라고 한다면 공중파에서 방영중인 막장 드라마가 아닌 케이블 TVN에서 하는 '미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직장인 드라마라 할 수 있는데, 웹툰에서 었었던 그 뜨거운 인기를 TV속에서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이미 만화 단행본으로 일부를 미리 읽어 보기도 했는데 아직 TV까지는 보진 않고 있습니다. 요즘 한국 드라마는 거의 안 보는 편이지만 하도 인터넷에서 미생 미생 하다 보니 한번 시간을 내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인터넷 기사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왜 미생은 이렇게 인기가 많은 걸까 하는 궁금합니다. 그 중에서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장그래의 인기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역시나 왜 장그래가 유독 인기일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주인공이라서? 아이돌 출신 꽃미남 가수가 역을 맡아서? 캐릭터가 좋아서? 예전 같으면 이런 생각을 하고 딱히 더 이상 생각의 진전을 기대할 수 없지만, 지금은 분석이 가능한 빅데이터의 시대이니 그 인기 비결을 좀 더 전문화된 데이터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메조미디어에서 운영하는 티버즈(Tibuzz) 서비스의 분석을 통해서 말이죠.  요즘 제가 메일을 통해서 티버즈 분석 정보를 받고 있는데 얼마전에 미생의 장그래의 인기비결에 대한 분석편을 받아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요즘 꾸준하게 티버즈 분석 서비스를 메일링을 통해서 받고 있는데, 주제가 늘 흥미로운 이슈와 관련된 보고서를 보내 주기에 받을때마다 흥미롭게 잘 읽으면서 분석을 해보고 있습니다.



10월 한달동안 수집된 정보를 보면 채널을 보면 국내 전체 720만 계정의 트위터, 국내 500만 계정의 페이스북 그리고 국내 블그거 20만 계정에서 미생이라는 수집 키워드로 수집을 했습니다. 이런 정보 분석을 개인이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는데 방대한 정보 수집이 일단 신뢰가 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1차 필터링을 통해서 쓸데없는 가비지 버스를 제외한 2차 필터링을 통해 순수 버즈 추출을 했다고 하니 더 신뢰가 가네요.


과연 이 많은 정보 분석을 통해서 어떤 분석이 나왔을지가 정말 궁금합니다.



일별 버즈량 증가 추기를 보면 역시나 미생 제작발표회 순간에 가장 많은 버즈 발생량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락세를 보이다가 첫방송 시점에 버즈량이 상승 하면서 자체최고 시청률을 갱신한 10월 26일이 버즈량이 크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일별 점유율도 확인할 수 있고 SNS의 주요 인기버즈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생 출연진 연관어 분석을 보면 캐릭터 이름에서도 역시 장그래가 가장 높았고 배우 이름 언급 순위도 장그래 역을 맡고 있는 임시완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온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 연관어 검색을 통해서만 보아도 미생에서 어떤 캐릭터가 주목을 받고 있는지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위에 올라 있는 장백기 캐릭터와 배우 변요한이 누구인지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가장 많인 언급된 미생의 장그래의 캐릭터 감정분석도 볼 수 있습니다. 긍정이 63%로 높게 나와 있는데 기쁨과 만족 부분의 감정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주요키워드를 보면 귀엽다, 장생겼다를 많인 언급한 걸로 보아서 장그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어떤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못나다, 불쌍하다 키워드가 있는 걸로 봐서 대충 어떤 캐릭터인지 쉽게 분석이 되실 겁니다.



미생의 오과장이 어떤 사람인가는 캐릭터 감정분석을 보면 TV를 보지 않아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쁨과 만족에 높은 포인트를 가지고 있고 긍정이 77%로 높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키워드 중에서 매력, 챙기다, 멋지다, 따듯하다 등이 언급되어 있는 것을 보면 상당히 멋지고 인간미 넘치는 직장인들이 꿈꾸는 그런 직장상사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라고 알 수 있습니다. 광고회사에서 미생중에 멋지고 의리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원한다면 이런 디테일한 분석을 통해서 더욱 더 쉽게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티버즈를 통해서 저도 빅데이터의 효율성을 직접적으로 느끼고 있는데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는데 있어서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개인 보다는 마케팅업체나 광고업체등에서는 더 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무료로 구독신청을 하시면 자동차/게임/영화/패션/방송/여행등 총 11개의 카테고리에서 최신 소셜미디어상의 마케팅 트랜드 분석 자료를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고 리포트를 무료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티버즈 트랜드 리포터 무료 신청하기 사이트



그동안 받은 메일링을 통해서 슈퍼스타 K6 우승자 소셜예측과 카라 vs 씨스타와 같은 흥미진진한 분석자료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제대로 된 수치가 없는 뉴스 정보를 보면서 신뢰가 떨어지는 부분이 있었는데 막대한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을 통해서 자료를 접하다 보니 신뢰뿐만 아니라 정보에 대한 깔끔한 정리도 같이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막연하게 지나쳤던 이슈들이 이렇게 웹상에 퍼져 있는 자료를 통해서 이렇게 정리가 되서 자료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재미있더군요. 언론에서 늘 빅데이터를 외쳤지만 그 정보를 일상에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티버즈를 통해서 빅데이터가 주는 편리함과 흥미로움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일상생활과 관련된 이슈들의 빅데이트가 어떻게 분석이 되는지 궁금하다면 직접 구독 신청을 하시고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좀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이슈를 바라볼 수 있고 하는 일과 관련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말입니다. 저도 앞으로 블로그에서 티버즈 빅데이터를 통해서 좀 더 객관적인 분석을 통한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중국폰 메이주 MX4 프로, 아이폰6플러스/노트4가 떨어야하는 이유

LG 5.9인치 G3 스크린, 대화면이 가지는 강점(유플릭스,U+HDTV)

이제 갤럭시S6를 말할때, 루머스펙 살펴보기

갤럭시S6, 초심으로 돌아갈 시간(Back to Basic)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