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선호하는 수입차 1위는?

반응형

국내 수입차 시장은 나날이 큰 폭으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젠 도로에서 수입차를 보는 것은 너무나 흔한 풍경이 되었고 가격적인 부분 또한 거품이 그나마 빠지고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와 있습니다. 아마도 상대적으로 국산차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다 보니 수입차의 가격이 합리적으로 내려가고 있다는 그런 생각이 들다 보니 수입차를 생각하는 국내 소비자의 마음은 상당히 많이 오픈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일부의 사람들만 수입차를 꿈꿨지만 이젠 국내차를 사려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수입차 구매를 생각하는 것은 특별한 일도 아니게 되었습니다. 저 같은 평범한 사람도 다음번 차량 구매 시에는 수입차를 타볼까 하는 생각을 하는 것을 보면 말이죠.

과연 국내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수입차 브랜드는 어디일까요? 국내 수입차 시장이야 이미 독일산 자동차들이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한국에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야 대략 떠오르긴 하는데 가장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업체는 누구일까 하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많을텐데 자동차 전문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에서 2012년 수입차 브랜드 선호도 설문 조사를 통해서 그 결과를 발표 했습니다.


결과를 보니 역시 예상한대로 독일 자동차 회사들이 가장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벤츠와 BMW가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이미지 경쟁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벤츠는 기술이나 제품성에 있어서 생각보다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벤츠는 오랜 시간동안 한국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로 남아 있다보니 제품의 성능에 있어서도 여전히 호감도가 좋은 것 같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독일차를 생각할때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고스란히 가지고 있는 것이 벤츠라고 한다면 BMW은 역시 젊은 이미지가 강해서 그런지 디자인적인 부분이나 새로운 기술등 전반적인 이미지 부분에 있어서 우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수입차 시장이 나날이 젊은 세대로 넘어오고 있는데 이런 디자인 이미지에 있어서 우위를 달리는 BMW이라서 5년뒤 판매 1위를 할 브랜드에 있어서도 많은 표를 얻고 있습니다. 벤츠는 올드한 이미지이고 BMW은 젊고 참신한 이미지라는 한국인의 인식이 이 설문조사해서 엿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 판매량에 있어서 BMW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수입차 시장 이미지 호감도 부분에서 1위를 다투는 벤츠와 BMW )

하지만 수입차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AS 부분에 있어서 신뢰를 얻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수입차 브랜드에서는 서비스 부분에 있어서는 한국인의 신뢰를 전폭적으로 받고 있는 것은 없느 것 같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비슷하거나 모른다고 대답을 한걸 보면 말이죠. 저도 수입차를 선택할때 여전히 주저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이 서비스 부분입니다. 아직 저도 특별하게 서비스 부분에 있어서 합리적이고 제대로 된 모습을 보여주는 수입차 브랜드가 딱히 떠오르는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는 판매에 더 비중을 두고 있고 서비스 부분은 좀 등한시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일본차들이 서비스 부분에 있어서는 저렴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 결과를 보면 오히려 일본차가 AS 부분에 있어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부분에 있어서는 BWM와 함께 좋은 이미지를 얻고 있는 아우디)

수입차 브랜드가 국내에서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갈려면 AS 부분에서 확실한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국내 시장은 워낙 서비스 부분에 있어서는 현대.기아차와 삼성.엘지등 너무나 앞서있는 서비스를 경험한 소비자들이 많기에 어설픈 서비스가 아닌 제대로 된 서비스를 보여주는 수입차 브랜드가 나온다면 국내에서 큰 사랑을 받을 거라 생각합니다. 


표에서 보면 알수 있듯이 국내 시장은 독일의 4개 회사가 거의 이미지 부분에 있어서 독식을 하고 있고 나머지는 일본차들 그리고 그 나머지인 미국차와 유럽차는 전혀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차와 유럽차들도 나름 마케팅을 강화 하고 국내 시장에서 자리를 잡으려도 애를 쓰고 있는데 아직까지 이런 이미지로 나와 있는 것을 보면 지금보다 더 분발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벤츠와 BMW의 경쟁은 보고 있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늘 재미있고 유익한 일인데 앞으로 가격적인 면에서나 서비스 부분에 있어서 좀 더 치열하게 경쟁을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2)

  • 2013.02.14 00:41

    외제차를 타면서 늘 1순위로 꼽는게 AS관련 문제인데요....그나마 예전에 비해서는 많이 좋아진거 같기는 합니다만 아직까지는 받는게 한정적이라 그 부분이 속히 해결되야 할 문제인거 같아요.
    서울 근교까지만해도 상관없지만 지방으로 올 수록 AS란게 한정되어 있어 상당히 불편합니다.
    물론 그걸 감안하고 탈만큼 매력이 있어서 타고 있지만...
    저도 점검이나 오일 갈러 1시간 반 걸리는 분당까지 가는게 그리 호락호락하지가 않네요.

    재규어 랜드로버는 빠져있네요....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먹히지 않나 봅니다.
    차들은 정말 좋은데 말이지요.

    • 2013.02.14 09:34 신고

      저도 아직 외제차 구입을 생각할때 가장 걸리는건 여전히 서비스 부분입니다. 서비스 받기도 힘들고 비싸고.. 국산자동차와 비교하면 정말 하늘과 땅차이죠.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 서비스 부분만 잘 잡는 곳은 판매량에 있어서 큰 상승을 보일텐데 말이져. ^^

      랜드로버 좋은건 아는데.. 디자인이 너무 각져있는 것 같아서 좋으면서도 아리송해지는 차량입니다. ㅋ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