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신형 2013 A4(S4), 수입 컴팩트 프리미엄 세단의 새로운 강자

반응형

미국과 그리고 유럽과의 FTA 체결후 국내에 몰아닥치고 있는 수입차 시장의 돌풍이 예사롭지가 않습니다. 수입차 시장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도 예전과는 달리 상당히 부드럽고 우호적입니다. 반면에 현대 기아차의 독과점 형태의 움직임과, 거침없이 올라가기만 하는 신차 가격 그리고 매년 되풀이 되는 노조의 배째라 식의 주장을 보면 사실 국산차를 애용해야 할 이유는 그다지 없어 보입니다. 수입차 시장은 연일 성장하고 있고 판매량은 새로운 기록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런 무르익은 국내 자동차 시장을 수입차 브랜드가 그대로 둘리는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국내에서 쏟아지는 수입 신차들의 움직임도 상당히 활발하고 재미있어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독일 3사의 거침없는 움직임은 특히나 주목할 만한데 지금 아우디의 움직임이 가장 활발한 것 같습니다. 뉴Q3,A5 그리고 이번에 나올 A4까지 끝임없는 신차 발표를 통해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우디는 저에게 있어서도 기존의 벤츠와 BMW와는 달리 젊은 이미지가 강해서 그런지 처음보다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더 끌리는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프랑스 르망24시에서 R18 머신으로 연속 우승을 거두는 모습을 보다 보니 아우디에 대한 신뢰도가 갈수록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관련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앞서 작성한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르망24시의 살아있는 전설 아우디 TDI, 2012년 3연속 우승을 노린다.



(얼마전에 끝난 2012 르망24시 내구 레이스에서 1,2,3위를 휩쓸며 우승을 차지한 아우디)


특히나 르망24시간 내구 레이스에 연속 우승을 이끌어 낸 세계 최고 수준의 TDI 엔진을 가지고 있는 아우디는 국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디젤 차량에 있어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규모가 가장 큰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 그리고 아우디A4가 포진해 있는 컴팩트 프리미엄 시장은 독일 자동차들의 격전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우디는 이 시장에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돌아온 2013년형  A4/S4 투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8세대에 걸쳐서 천만대가 판매된 아우디 A4가 조만간 부분변경 모델로 다시 돌아 옵니다.)


아우디 A4 같은 경우는 40년 동안 8세대의 모델이 선보이면서  무려 천만대가 판매된 인기모델이고 Sedan, Avant, Allroad 같이 다양한 라인업으로 전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선보일 2013 A4 같은 경우는 풀모델체인지가 아닌 부분변경 모델인 페이스리프트임에도 불구하고 보여지는 변화는  상당히 많다고 느껴지게 합니다. 이번에 A4에 새롭게 추가되는 라인업은 A4 2.0 TDI Dynamic, A4 2.0TFSI quattro Prestige, S4입니다.






더욱 더 세련되어진 디자인, 2013 A4


아우디가 소비자에게 주는 임펙트가 큰 부분은 역시 강렬한 눈매가 인상적인 외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3 A4는 이런 인상적인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전면 디자인의 변화가 이루어졌는데 더욱 세련되어진 싱글플레임, 에어인테이크와 면발광 LED주간 운행등으로 더욱 더 세련된 도시형 세단으로 변모했습니다.

바뀐 디자인에 있어서는 호불호가 나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이것은 일단 사진보다는 직접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우디의 실내는 확실히 버튼이 많고 SF적인 느낌이 다른 독일 자동차 브랜드와 확실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을 살펴 보면 스티어링휠, 기어레버, 센터 콘솔, MMI 디자인 변화등 생각보다 큰 변화로 실내가 좀 더 고급스러워진 느낌입니다. 이전에 아우디 관련된 포스팅에서 늘 언급했듯이 아우디의 실내는 늘 현란하고 SF적인 느낌이 물씬 풍겨납니다. 이런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좋아하는 소비자라면 아우디가 최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Audi A4 2.0 TFSI quattro 엔진)


아우디의 상징이라고 한다면 바로 풀타임 4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라고 말할 수 있는데, 30년이 넘는 시간속에서 만들어진 성숙된  4륜구동 시스템은 아우디를 선택함에 있어서 큰 포인트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르망24시 내구 레이스에서 신화를 만들어내고 있는 TDI엔진이 탑재된 Audi A4 2.0 TDI 모델은 특히나 더욱 기대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대의 차량에서 4가지 느낌을 얻는 드라이브 셀렉트 기능

그리고 최첨단 SF느낌이 물씬 나는 아우디 답계 드라이브 셀렉트 기능(A4 2.0T/TDI Dynamic, Prestige, S4 적용)을 도입해서 하나의 차량을 운전하지만 마치 4대의 차량을 운전하는 느낌을 받게 했습니다. 이런 드라이브 셀렉트 기능은 요즘 나오는 고급 신차들의 공통적인 트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특히나 TDI 엔진에는 efficiency 모드 추가로 더욱 더 경제적인 연비운전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런 드라이브 셀렉트 기능은 차량 구매 이후에 자칫 운전에 대해서 지루해 할 수 있는 상황에 늘 새로운 기분으로 운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입자동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불만 중에 하나가 바로 네비게이션인데 국산차들과는 달리 네비게이션 성능이 떨어져서 따로 에프터마켓 네비게이션을 구입해서 장착을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2013 A4에서는 좀 더 업그레이드된 네비게이션이 장착이 되어서 소비자들의 불편은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그리고 DMB도 적용헤서 즐거운 티비 시청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운전중에 DMB 시청은 정말 위험하기 때문에 절대 주행중에는 시청하시면 안됩니다.) 이런 다향한 시스템들을 아우디 MMI로 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입니다.



막강한 멀티미디어 성능


세계적인 오디오 브랜드인 Bang & Olufsen sound system (A4 2.0T qu. Prestige, S4 적용)을 적용해서 14개의 스피커, 10채널 앰프, 출력 505W, 알루미늄으로 마감된 스피커 커버로 쾌적한 사운드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미래지향적인 아우디의 성향 때문인지 멀티미디어적인 요소에 대한 지원도 막강한 편입니다. 2개의 SD카드 슬롯을 제공해서 무한대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에서는 대부분 USB단자만 제공하는 것에 비하면 경쟁력이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벤츠의 AMG, BMW의 M과 함께 아우디의 고성능 라인을 이끌고 있는 S버전은 성능이나 스펙 그리고 실내의 화려함에 있어서도 상당히 강인한 인상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알칸타라 스포츠 시트, 쿼트로 스포츠 디퍼런셜, 다이내믹 스티어링휠로 무장한 S4, A4를 좀더 강하고 다이나믹하게 즐기고 싶으신 분이라면 돈을 조금 많이 보태서 S4를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



오늘(28일) 국내에 선을 보인 2013 아우디 A4의 제원을 살펴보면,


Audi A4 2.0 TDI

전륜구동  2리터 직렬 4 기통, 디젤 직분사 엔진,VTG 터보차저,DOHC, 8단 멀티트로닉,최고출력 143/4200rpm, 최대토크 32.7/1750-2500rpm, 최고속도 210km/h, 제로백 9.1초, 연비 16.4(1등급/복합),14.5(도심),19.7(고속도로), CO2 배출량은 118   

Audi A4 2.0 TFSI quattro

상시 4륜 구동 (quattro), ESP, 직렬4기통,가솔린 직분사 엔진,인터쿨러를 장착한 배기가스 터보차징, 4밸브 Audi valvelift system, 듀얼 오버헤드 캠샤프트(DOHC), 8단 팁트로닉.  최고출력 211/4300–6000rpm, 최대토크, 35.7/1500 – 4200rpm, 최고속도 210km/h(안전제한속도) 제로백 6,9초 연비 10.0(4등급/복합),8.6(도심),12.3(고속도로), CO2 배출량은 177

Audi S4 3.0 TFSI quattro   

상시 4륜 구동 (quattro), 알루미늄 V6 가솔린 직분사 엔진, DOHC, 인터쿨러를 사용한 슈퍼차저 7단 S-트로닉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 최고출력    333/5500 - 7000rpm, 최대토크 44.9/2900-5300rp, 최고속도 250km/h(안전제한 속도), 제로백 5초, 연비 8.7(5등급/복합),7.5(도심),10.8(고속도로), CO2 배출량은 205   


독일의 저명한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모터 운트 스포트誌에서 선정한 올해 베스트 카 어워드에서 아우디A4는 당당히 이름을 올렸는데 이번에 달라진 A4/S4를 통해서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가 기대가 됩니다. 수입차 세그먼트에서 가장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컴팩트 프리미엄 세단에서 지금 3시리즈로 천국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BMW가 이젠 좀 긴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28일 선보일 2013 아우디 A4/S4를 한번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