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 LTE, 4세대 4G LTE 지금 가입해야 할까 말까?

반응형

한때는 화려했던 3세대 3G 서비스도 이젠 조금씩 그 화려함 빛을 잃어가면서 조금씩 내려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새로운 떠오르는 태양이자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4세대 LTE 의 등장 때문입니다. 요즘 새로 선보이는 스마트폰을 보면 전부다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LTE 모델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좀더 좋은 성능의 스마트폰은 LTE 서비스를 지원하는 모델이라서 늘 새롭고 성능 좋은 제품에 대한 욕심이 많은 한국 소비자들이 지금 가지는 고민은 지금 과연 LTE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적당한가 하는 궁금증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는 LTE 서비스에 대해서 회의적인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갤럭시S2 LTE 제품을 사용하다 보니 어느정도 LTE 서비스의 장단점이 보이시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지금 4세대 LTE 서비스를 가입하는 것이 적절한 시점인지 아닌지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세대를 넘어서 벌써 4세대까지 왔습니다. 1세대 모토로라의 럭셔리의 상징이었던 벽돌 휴대폰이 지금도 생각이 납니다. 그때 국내 시장은 모토로라의 독점이었고 삼성에서 국내형 에니콜을 선보이면서 골리앗 모토로라에게 작은 도전을 시작 했던 것이 정말 어제 같은데 이젠 삼성은 사실적인 글로벌 휴대폰 1위 업체로 부상했고, 모토로라는 결국 모바일 사업부가 구글에게 인수되는 수모를 겪는 등 참 많은 일들이 일어난 것 같습니다.


빠른 LTE 서비스가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곳은 아무래도 웹서핑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빠른 속도이기에 이런 문구들이 등장을 하는 걸까요?


3G대비 5배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라고 하는데 정말 이런 속도가 나오는 걸까요? 늘 이런 조금은 과장된 광고에 속아온 적이 많아서 사실 속도 부분에 대해서는 좀 회의적인 시각이 있었습니다.


현제 재가 리뷰하고 있는 제품은 삼성에서 선보인 갤럭시S2 LTE SK텔레콤용 모델입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잘 팔리는 모델인 갤럭시S2에서 화면과 배터리 크기등 여러 부분에서 업그레이드가 진행된 모델입니다.

LTE의 속도를 경험하기 전에 제품을 간단히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갤럭시S2 와는 다른 것은 역시 LTE 를 지원한다는 것과 좀 더 커진 4.5형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성품은 기존의 스마트폰과 크게 다른 것이 없습니다. 


뒷면을 보면  SKT 4G LTE 로고가 바로 눈에 보이는데 SK텔레콤이 4G 로고 하나는 잘 만든것 같습니다. 심플하면서 직관적인 것이 제 마음에 딱 드네요. 삼성 로고도 양각으로 되어 있어서 좀 더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갤럭시S2 에 비해서 배터리 용량이 늘어나긴 했지만 디스플레이가 커진 상황이라서 사용시간에 대한 증가는 큰 기대를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배터리의 성능이었기 때문입니다. 늘 배터리의 성능은 디지털 디바이스의 아킬레스건으로 남는군요. 


미니멀리즘의 추세대로 제품에 보이는 것은 전면 하단에 홈 버튼 뿐과 좌우측면의 버튼만 있습니다. 요즘 선보이는 스마트폰이 그렇듯이 디자인에 있어서는 특별히 개성적인 부분은 없습니다. 

제품에 대한 부분은 여기 까지만 살펴 보기로 하고 이제 부터 가장 궁금한 부분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이번 모델 같은 경우 가장 주목하는 부분은 바로 LTE 의 놀라운 속도에 대한 경험이었기 때문입니다.


워커힐 호텔의 포시즌에서 밥을 먹다 말고 문득 속도를 체크를 해 보았습니다. 산 중턱에 위치한 곳에서의 속도는 10메가를 보여 주더군요. 상단에 있는 LTE 로고가 선명하게 잘 보이는데 이 신호가 보여야지 LTE 서비스가 지원이 되는 것이고 만약 3G라고 나오면 LTE 서비스가 안되는 지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지하철에서의 속도입니다. 아무래도 지하에 있으니 속도가 제대로 안 나오거나 아예 신호가 잡히지 않갰지 하는 생각들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았는데 일단 지하에 들어가서 속도를 체크해 보니..

생각했던 것 보다 더 좋은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오히려 지상보다 지하가 속도가 더 잘나오고 있습니다.


지하철에서의 이동 중에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이동중에는 속도가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놀랍게도 19메가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속도는 100메가를 지원하는 무선인터넷에 접속했을때 나오는 속도와 비슷했기에 상당히 놀란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3G 서비스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에서의 속도 체크를 해보면 아주 많이 나와야 겨우 3메가 정도인데, 이 정도의 속도를 보여 준다면 정말 5배 이상의 빠른 속도를 보여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운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웹서핑할때의 속도 또한 빠르다는 것일텐데, 그래서 바로 웹서핑을 해보았는데 클릭하자 마다 바로 창이 뜨는 놀라운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건 광고에서 말하는 전광석화와 같은 속도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서야 정말 제대로 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그런 감동까지 느끼는 순간이었습니다. 원래 성격이 급해서 기다리거나 하는 걸 무척 싫어 하는 편인데 LTE 폰과 함께 라면 이동중에 웹서핑하는 시간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게다가 리뷰하는 갤럭시S2 LTE 모델의 성능도 좋아서 그런지 상당히 빠르고 부드럽게 작동을 했습니다. 4.5형에서 보는 웹 서핑은 참으로 쾌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아으폰3GS에서는 전혀 느낄 수 없었던 또 다른 느낌이었다고나 할까요?


속도가 빨라 졌으니 제가 즐겨 보는 유튜브를 한번 이용해 볼 시간입니다. 유튜브의 지독한 버퍼링으로 인해서 스마트폰에서는 거의 이용을 하지 않는데 LTE에서는 이런 지독함이 사라졌습니다. 리얼타임으로 버벅임 없이 아주 잘 재생이 됩니다. 중간으로 이동을 해도 바로 재생되고 100메가 광랜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보는 것 보다 더 좋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볼때 이젠 버퍼링 문제 보다는 데이터사용량이 얼마나 나가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하 5층 이상으로 아마도 국내 지하철역중에서 가장 깊은 곳을 자랑하는 여의나루역에서 측정한 속도는 26메가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실로 엄청난 속도가 아닐 수 없습니다.


나와서 측정하니 16메가로 오히려 하락을 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는데 지하철에 SK텔레콤이 신경을 좀 많인 쓴 것 같아 보이네요.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을 자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몹시 흡족해할 부분 같습니다.


그럼 집에서의 속도는? 집에서 측정한 속도도 20메가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LTE를 사용한 이후 부터는 이젠 집에서 무선인터넷을 연결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느리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LTE 에 접속해 있는 동안은 느리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웹서핑의 속도는 빠르다는 것을 확인 했으니 이번에는 파일을 다운 받는 속도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잘 나가는 티스토어에 들어가서 음악 파일을 한번 다운 받았습니다. 그리고 속도가 얼마나 빠른가 하고 알아보려 했지만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는 순간 다운이 완료가 되버리는 바람에 제대로 속도를 살펴볼 수 없었습니다. 막대가 쭉쭉 올라가는 모습을 보려 했지만 이 모습을 보려면 상당히 빠른 움직임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용량 파일을 다운 받아 보기로 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영화다운!! 드라이브 앵그리를 한번 다운 받아 보기로 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초고화질HD로 용량은 1.3기가 넘네요. LTE 요금제는 무제한이 없기에 고용량 파일을 다운 받을때는 꼭 본인의 데이터 사용부부분을 체크 하시기 바랍니다. 그냥 무작정 빠르다고 다운 받고 그러시다가는 그지꼴 면하기 힘드니 말이죠. ^^;

저도 드라이브 앵그리는 보고 싶었던 영화였기에 고화질로 다운을 받았습니다.


역시 고용량 파일이다 보니 이런 경고 문구가 뜹니다.


51분 가량에 다운을 시작 했는데 다운이 끝난 시점은..


58분 가량이었습니다. 대략 1.3기가의 파일을 다운 완료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7~8분 가량이 걸렸습니다. 이런 파일을 3G에서도 다운 받았다면 얼마정도의 시간이 걸릴까요? LTE에서는 다운 받는 모습을 직접 지켜보아얐는데, 3G에서 다운을 받았다면 아마도 그냥 어딘가에 두고 시간을 신경쓰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얼마 정도의 시간이 걸릴지 가늠할 수 없기 때문이죠. ^^



늘 서울에만 있다보니 3G의 속도가 갑자기 어떻게 나오나 하는 궁금증이 있었는데 남양주에 평내 부분에서 한번 3G의 속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대략 2~3메가 나오는데 이 정도면 3G 치고는 잘 나오는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따져보면 LTE는 3G 보다 대략 5배 빠른 것이 아니라 평균 7배 정도, 많으면 10배 이상의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재미있었던게 경기도에 있다가 서울에 진입을 하니까 그 경계부터 LTE 가 바로 잡히더군요. 그리고 달리는 차안에서 체크해 본 속도는 역시나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론적인 속도인 70메가 이상의 속도는 전혀 기대하지 않고 이 정도의 속도만 안정적으로 나온다면 불만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LTE 폰의 강점 중에 하나가 바로 화상통화가 아니 겠습니까? 직접 LTE폰을 사용하는 동일 제품(갤럭시S2 LTE) 동일 통신사(SK텔레콤) 사용자와 화상통화를 해보았는데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3G로 통화를 할때는 상대방의 모습이 작은 화면으로 나오는데 LTE로 하게 되면 이렇게 큰 화면으로 화질도 괜찮게 나오고 딜레이도 없는게 괜찮더군요. 아직은 LTE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그 활용성이 부족해 보이긴 하지만 LTE사용자가 많아지면 화상통화는 유용하게 쓰여질 것 같습니다.


LTE 속도가 빨라서 그런지 티맵 같은 네비게이션 앱들도 빠른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빨리 길을 찾아주고 현재 위치도 잘 잡아주는 등 상당히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LTE 관련 이야기만 해서 그런데 갤럭시S2 LTE 의 4.5형 화면이라 그런지 더 커진 지도를 볼 수 있어서 운전중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을 했습니다. 4.5형 정도의 크기 정도면 스마트폰을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는데 괜찮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SK텔레콤의 티맵의 성능이 상당히 좋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갤럭시S2 LTE 제품의 성능에 대한 부분은 현재 리뷰를 블로그에서 계속적 으로 진행을 하고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이번 포스팅의 목적은 아무래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4세대 LTE 서비스의 속도에 대한 내용이다 보니 주로 빠른 속도에 대한 언급을 했습니다.


처음에 가졌던 4세대 서비스에 대한 불신감은 리뷰를 작성하면서 다시 생각을 해야 했습니다. LTE 가 광고에서 말하는 속도는 확실하게 제대로 빠른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아직 서울에서만 그 속도를 체감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LTE 서비스는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빠르게 국내에 보급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 보니까 LTE 사용하다가 3G 사용하면 정말 답답하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LTE폰들이 성능이나 스펙이 좋기 때문에 기능 많은 제품을 선호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상 빠르게 보급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언론에서도 연일 LTE에 대한 이야기로 붐을 조성하고 있으니 말이죠.

아직은 요금제와 데이터사용 부분 때문에 부담 스러운 부분 때문에 LTE 가입을 주저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사용을 하면서 정말 마음에 들긴 했지만 주위 사람들에게게 선뜻 LTE 서비스 추천을 드리는데 있어서 주저함이 있었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서울에 살면서 빠른 스마트폰과 정말 쾌적한 인터넷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은 유저라면 전 LTE 서비스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아이폰을 시작으로 스마트폰의 세상에 입문했지만 LTE 서비스가 접목된 갤럭시S2 LTE 를 사용 하면서, 그제서야 진정한 스마트폰아 가지는 가치를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정말 정말 빠른 인터넷이 되는 스마트폰을 찾고 계시나요? 그럼 지금 제가 해드릴 수 있는 대답은 갤럭시S2 LTE 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