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티맵] 티맵[Tmap) 네비게이션 이모저모 살펴보기, 파인드라이브 IQT

반응형

이전 시간에 파인드라이버에서 선보인 IQT 네비게이션 단말기에 장착되어 있는 아틀란3D와 실시간 교통을 알려주는 티맵에 대한 이야기를 드렸는데 지도에 관련된 부분만 말하고 그 외에 부가적인 기능들에 대해서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고 넘어간 것 같습니다. 물론 네비게이션이 지도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래도 맵이 가지는 맵의 기능외에 다른 부가기능도 구매할때 참고하는 부분이라 한번 가볍게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티맵나비는 스마트폰과 피처폰과 연동되는 조금은 독특한 방식의 맵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이전 포스팅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마도 그런게 있나? 하고 놀라실 겁니다. 티맵의 기능을 100퍼센트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을 꼭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거 꼭 아시기 바랍니다. 현재 지원하는 단말기는 계속 늘어나고 있고 연결 하는 방법도 처음에는 낮설어서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지만 몇번 사용하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버전업이 될수록 점점 간소화 되는 그런 느낌이네요.)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면 현재 지원하고 있는 휴대폰의 리스트가 공개가 되었으니 티맵네비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번 방문해서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tmapnavi.co.kr/user_guide/userGuide.jsp   (이용 가능 폰 리스트 )


통신사와 단말기의 결합, 어찌보면 참 신선한 시도이고 길을 알려주는 네비게이션 단말기와 이동통신사와의 협업은 또 다른 시너지 효과를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엔나비 단말기에서 탈피해서 다양한 단말기로의 진화를 꿈꾸는 티맵은 그 파트너로 네비 단말기 업체이자 3D 맵인 아틀란으로 유명한 파인드라이브와 손을 잡았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IQT 모델! 하나의 단말기에 2개의 완전히 상이하게 다른 맵을 탑재함으로서 사용자에게 골라 사용하는 즐거움을 주었고 3D와 2D의 절묘한 조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리얼 통신형 네비게이션으로 최적의 빠른길 정보를 찾는 다는게 모토인 티맵 네비가 단말기에서 작동되는 화면입니다. 네비에 요즘 한창 붐을 일으키고 있는 Wi-Fi 무선 인터넷 로고 비슷한게 붙어 있는데 이 로고가 달린 이유는 그 전에 네비가 그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정보를 보여 주는 것에서 티맵탑재 네비는 통신으로 정보를 찾기 때문에 이런 로고가 붙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UI에서 보던 방식의 UI를 적용했습니다. IQT 단말기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기존의 아틀란 3D외에도 SK T map 까지 세트로 다 들어 있다는 겁니다. 종합선물세트 같은 단말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 온라인2D라는 아이콘이 바로 티맵입니다.

(환경설정 메뉴)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검색 메뉴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메인은 티맵이기에 지난 시간에 직접 티맵을 이용해서 길을 찾는 것을 보여 주었다면 이번 시간에는 티맵이 맵 외에 가지고 있는 기능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뱁의 부가기능을 살펴 보다가 발견한 테마정보라고 하는 메뉴를 살펴보면 음식과 골프등에 관련된 테마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가끔 여행을 하거나 또는 집 근처에 뭘 먹으러 가려 할때 무엇을 먹을지 참 고민을 많이 할때가 있는데 이럴때 테마정도의 음식 메뉴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테마정보의 섹션에는 전국골프장과 장애인 편의시설, 그리고 쿠겐네트와 엔나비 추천맛집이 나와 있습니다. 저야 골프를 치지 않으니 이건 제외 시키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먹는 테마엔 쿠겐네트와 엔나비 추천 맛집이 있습니다. 

먹는 것이야 말로 세상을 살아가는 윤활제이자 활력소인데 외식을 할때 우린 주소를 찾기 위해서 홈페이지에서 위치를 확인하고 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티맵의 엔나비 추천맛집과 쿠겐네트를 이용하면 방대한 식당을 바로 찾아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어디를 가야할지 몰라서 해맬때 또는 오늘은 좀 새로운 가고 싶은 마음이 들때 그냥 네비에서 찾아서 가는 것도 색다른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국 골프장 주소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엔나비 추천맛집에는 전체 2000건의 식당들이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이름순으로 나열할 수 있고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거리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쿠겐네트에 등록되어 있는 2000개의 식당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식당이 상당히 많이 등록 되어 있기 때문에 뭘 먹을까 고민이고 주변에 아는 식당이 없을때 이 곳에서 가장 가까운 식당을 찾아서 방문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더군요. 아직 그렇게 해보지는 않았는데 나중에 한번 시도를 해봐야 겠습니다. 


이렇게 가까운 거리로 검색을 하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식당들의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 가지고 확인해 보니 생각외로 저도 모르는 다양한 식당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냥 무턱대고 갈 수 없으니 이렇게 미리 정보를 파악하고 가면 덜 낭패를 볼 수 있겠네요. 설명과 함께 일부 식당은 이미지가 첨부 되어 있습니다.


목적지가 확인되었으면 빠르게 길을 찾아주는 티맵을 통해서 길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티맵이 비주얼이 약한 것 같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같이 탑재가 된 아틀란3D와 비교를 해서 그런거지 다른 2D맵들과 비교할때 비주얼이 약하지 않습니다.  화면에서 보시는 것 처럼 이렇게 교차로 부분이나 중요한 갈림길에서 동시화면으로 혼란 스럽지 않게 길을 잘 안내해 줍니다.


목적지에 도착하고 나면 이렇게 주행기록을 간단하게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그동안 늘 거리가 어느정도인지 시간은 얼마나 소요가 되었는지 머리로 생각을 하다가도 막상 목적지에 도착하면 다 잊어 버려서 어딘가 메모를 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이렇게 요약을 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주행한 정보를 바로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평균속도와 최고속도가 나와 있어서 제가 어떻게 주행 했는지도 알려 주기 때문에 주행습관도 알 수 있습니다. (주행기록이 나오는 경우가 딱 그 목적지에 도착을 해야지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대략 3~400m 근처에 도착하면 목적지 주행기록을 알려주면 좋겠더군요. )


스마트한 시대에 어울리는 신개념의 네비게이션 맵인 티맵이 내장된 파인드라이브 IQT 단말기를 사용하고 난 후의 느낌과 티맵과 관련된 포스팅을 2차례에 걸쳐서 전해드렸습니다. 네비를 사용하면서 약간은 바보같이 늘 똑 같은 길만 알려주는 것에 대해서 좀 짜증이 있었던 것이 사실인데 리얼타임으로 교통상황을 반영하면서 길을 알려주는 티맵은 확실히 기존의 네비에서 볼 수 없는 참신함과 똑똑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네비가 예전에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컴퓨터라고 한다면 티맵은 인터넷이 연결된 쌍방향의 스마트한 네비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맵의 업데이트도 복잡하게 컴퓨터에 연결해서 다운 받는 것이 아니라 SK 에너지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는 순간에 무선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또한 P2C(phone to car) 로 스마트폰과 네비게이션 간에 무선인터넷 연결을 통하여 사진/동영상/음악 파일을 간단히 이동하거나 저장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기능인 스트리밍 기반의 차량용 음악/동영상/어학 음원 서비스를 제공해서 차안에서 쉽게 최신 음악을 편하게 들을 수 있고 또한 애플의 앱스토어 처럼 네비안에 T Auto Store 가 설치되어서 다양한 앱들을 다운 받아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순한 네비게이션을 넘어서 스마트한 미래를 보여준 티맵(Tmap)

이렇게 티맵은 기존의 단순한 네비를 넘어서 스마트한 세상에 스마트한 네비게이션의 활용을 극대화 시키려고 많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네비가 장착되면서 일반적인 네비게이션 시장이 위축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을 했는데 이렇게 활용된다면 네비게이션 단말기는 또 다른 플랫폼으로 각광을 받을 것 같습니다.

티맵을 사용하면서 빠른 길을 실시간으로 찾아주는 기능은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휴대폰과 연동하는 것도 이전과는 달리 더 수월했고 (큰 문제없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가능했습니다.) 데이터 요금도 많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별다른 부담감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휴대폰과 연동을 한다는 것이 간단하긴 하지만 어떤 과정이 들어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단말기안에 통신 모튤을 내장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은 이런 추가적인 부분 때문에 단말기의 가격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의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 나중에 단가가 떨어진다면 내장형 방식도 한번 생각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하고 새롭고 뭔가 빠르게 길을 찾아주는 미래형 네비게이션을 찾고 있다면 입체적인 아틀란3D와 리얼타임 맵인 티맵이 들어간 파인드라이브 IQT를 정말 추천 드리고 싶네요. ( 골라먹는 재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티맵인 자사의 단말기가 아닌 번들 형태로 들어간 것은 이번 모델이 처음인 것 같은데 만말기의 성능도 그렇고 여러가지로 무척 괜찮은 네비게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는 각각의 맵이 독립적으로 구동하는게 아니라 서로가 연동이 되어서 서로의 장점을 흡수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