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삼성 NX100, 스타일과 기능 둘다 잡은 미러리스 디카 - 성능

반응형

삼성에서 선보인 고성능 하이앤드 디카인 'Samsung NX100'의 외형 디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이번 시간에는 제품의 성능과 UI 그리고 메뉴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NX100 상세제원표)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출시 전 엔지니어링 샘플 제품이라 완제품과는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NX100의 UI는 기존 삼성의 고성능 디카인 EX1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 차이점이 있다면 EX1에서는 좀더 움직이는 화려한 비주얼적인 부분이 더 많이 적용되었다면 NX100의 인터페이스는 화려한 비주얼은 빠져있고 심플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적용이 되었습니다. 

3인치의 대형 AMOLED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촬영하는 정보와 여러가지 메뉴를 본체 뒷면에 있는 스마일 버튼과 그 밖의 버튼을 통해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의 고성능 디카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직관적이고 빠른 유저 인터페이스는 그대로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버튼 기능 설정으로 나만의 버튼을 만들자

DSLR에서 유용하게 쓰는 기능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버튼에 한가지 기능만을 적용 시키는게 아니라 촬영하는 유저가 자주 이용하는 기능을 적절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버튼 기능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동모드를 이용하다 보면 빈번하게 사용하는 기능을 버튼에 적용 시키면 급한 순간에 빨리 작동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한 기능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RAW 파일을 항상 사용하지 않고 사용하고 싶을때만 RAW+ 적용을 하고 싶다면 메뉴를 통해서 버튼 기능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버튼 기능 설정이 적용되는 버튼은 본체 좌측면에 있는 C로고와 뒷면 AEL로고가 있는 버튼입니다.



렌즈에서 메뉴를 선택하고 적동할 수 있다?

NX100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라고 한다면 이전에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아이펑션(i-Function)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X100과 함께 출시된 두 종류의 렌즈를 살펴보시면 이전에 볼 수 없는 iFn 버튼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이 버튼을 통해서 새로운 방식으로 메뉴를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드리자면 촬영을 하면서 메뉴를 변경해야 할때가 있는데 그럴때 본체를 잠시 얼굴에서 내려서 메뉴를 눌러서 설정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럴때 능숙하게 된 경우라면 신속하고 빠르게 이런 작업이 이루어 질 수 있지만 그래도 촬영하고자 하는 순간에 본체를 눈에서 때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펑션렌즈를 사용하게 되면 촬영하는 그 모습 그대로 단지 렌즈에 부착되어 있는 버튼을 누르면서 메뉴와 설정을 즉시 바꿀 수 있습니다. 촬영과 설정을 움직임이 흐트러지지 않게 동시에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보다 번거로운 작업이 줄어들었고 이런 시간의 단축은 촬영할때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Fn버튼을 누르고 메뉴를 선택하고 메뉴 이동은 렌즈 앞에 있는 초점링을 돌리면서 할 수 있습니다. 

삼성의 컨버전스에 강한 면모는 이런 부분에서도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경쟁업체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렌즈안에 메뉴버튼을 넣음으로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면 처음에는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 있어서 오히려 불편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어느정도 적응이 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2종류의 아이평션 렌즈가 나와 있는 상태이고 NX100에서 렌즈를 지원하지만 NX10도 최근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아이펑션 렌즈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00% 크롭)

ISO 100 ~ 3200(확장 6400) 지원

NX100은 ISO 100에서 최대 3200 그리고 확장기능을 통해서 6400까지 지원을 합니다. 100퍼센트 크롭한 사진을 살펴보면 ISO 100에서 800까지는 좋은 모습을 보이고(특히나 ISO 100~200까지는 무척 노이즈에 강한 면을 보여줍니다.) 800-1600에서 노이즈가 점차 확대되는 부분이 보이지만 블로그등이나 사진을 리사이즈 해서 올릴때는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3200도 실제로 600픽셀 정도 리사이즈를 해서 웹에 올려 보았을때도 보는데 큰 무리는 없었지만 가장 적당한 웹용으로 사용한다면 ISO 100-1600 까지 추천 드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는 노이즈 부분은 기대이상의 성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고 실제로 사진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NX100의 노이즈 관련 부분은 대체적으로 만족스럽다는 평들이 많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200 이상의 고감도 사진에서는 노이즈 감소 기능을 이용하면 좀더 노이즈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필터를 사용해서 감각적인 사진을 만들자

멋지고 감각적인 사진을 만드는 스마트필터는 NX100에도 적용이 되었는데 한가지 다른 점이라고 한다면 사진을 촬영할때는 스마트필터를 적용할 수 없고 촬영한 결과물에만 필터를 적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비네팅,어안,미니어처,스케치,안개보정,소프트포커스,도트패턴 필터가 내장되어 있고 도트패턴 같은 경우는 기존에 스마트 필터에서 찾아볼 수 없는 필터인데 이번에 새롭게 추가가 되었습니다. 도트패턴을 통해서 사진을 좀더 POP ART의 느낌으로 담을 수 있습니다.


촬영한 결과물을 이용해서 스마트필터를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감각적인 스타일 연출

사진 스타일을 이용해서 감성적인 분위기가 나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필터와 마찬 가지로 이미지편집 기능에서 적용할 수 있고 원본 사진과 다른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다이얼을 이용해서 스마트 앨범을 빠르게 이용 가능

촬영한 결과물은 스마트앨범을 통해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9/20의 분할화면과 특히 스마트다이얼을 통해서 쉽고 빠르게 촬영한 결과물을 보실 수 있고 분류메뉴를 통해서 파일명이나 날짜(일/주) 지역(GPS를 사용했을 경우)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물이나 컬러 분류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사진의 간단한 Exif 정보는 DISP 버튼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고 DSLR에서 볼 수 있는 RGB 히스토그램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전문적인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다이얼을 이용해서 사진을 아주 빠르게 돌려가면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럴때는 한템포 늦은 지연 현상이 발생하면 맥이 빠지는데 NX100 에서는 딜레이 되는 부분 없이 빠르게 사진을 이동해서 확인 할 수 있는 부분은 스마트 다이얼의 쓰임새를 100퍼센트 활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촬영한 결과물을 이용해서 다양한 편집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피부보정이나 회전 잘라내기, 스마트필터, 스타일등 포토샵이나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할 수 있는 부분등을 직접 할 수 있다는 것은 편집하는 시간을 줄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렌즈에 달린 iFn 버튼을 통해서도 편집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뷰티샷을 이용하면 인물 사진을 좀더 깔끔하고 이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 보시는 것 처럼 피부보정을 위한 설정이 디테일하게 나와 있어서 좀더 정교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720P HD 동영상 지원 

동영상은 1280x720 사이즈의 HD급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 보시는 것 처럼 일반적으로 사진을 촬영할때 적용할 수 있는 여러 설정을 적용해서 좀 더 다양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렌즈교환이 가능한 카메라이기 때문에 노출설정은 P(프로그램)이나 A(조리개우선)을 선택해서 촬영자가 직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더를 선택해서 화면이 밝아지거나 어둡게 할 수 있는 피이드인/아웃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은 초당 30fps으로 촬영해서 최대 25분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최대 30연사의 고속 촬영 가능 

촬영방식을 살펴보면 일반촬영과 셔터를 누르는 동안 1초당 최대 3장이 촬영되는 연속촬영과 셔터를 한 번 누르면 1초에 최대 30장(10/15장 촬영도 가능)의 촬영할 수 있는 고속촬영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고속촬영 같은 경우는 움직임이 빠른 스포츠나 특히 이번 2010년 한국에서 열리는 F1 코리아 그랑프리 같이 시속 350km이상으로 달리는 경주용차를 촬영할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 카메라로는 이런 빠른 움직임을 잡기가 매우 힘듭니다.) 셀프타이머 기능과 노출 브라켓이나 화이트 밸런스, 픽처 위저드 브라켓등을 이용해서 한장의 사진을 다른 설정값을 적용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사진설명: 초당 30매로 고속 촬영한 사진 샘플을 움직이는 GIF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움직임이 빠른 스포츠 게임등을 담을때도 좋지만 어린아이들의 웃는 순간을 포착할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X100은 1460만화소를 지원하면 세부메뉴를 통해서 다양한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AF모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싱글 SAF외에 반셔터를 누르는 동안 피사체에 연속적으로 초점이 고정되는 연속 CAF도 동시에 지원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이동하거나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는 데 무척 유용합니다. 또한 초첨을 수동으로 맞출 수 있는 수동초점(MF)도 지원하고 있어서 불꽃놀이같이 초점이 계속 바뀌는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메뉴에서 다양한 설정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00% 크롭. 50mm. ISO200, F6.3, 1/320)


(50mm, ISO200, F6.3 1/200 )


(50mm, ISO200, F5.6, 1/800)


( 20mm ISO200 F3.5 1/640 )


(20mm, ISO100, F13, 20s)


(38mm, ISO1600, F6.3, 1/25)


(22mm, ISO800, F3.5, 1/25s)

NX100 리뷰를 마치며..

NEX100의 화질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DSLR로만 촬영을 하는 저에게도 참 괜찮은 결과물을 보여주었고 심도표현이나 디테일한 부분 그리고 노이즈 부분에 있어서도 생각보다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동안 마이크로 포서드나 APS-C 센서를 이용한 미러리스 디카를 만져보았는데 NX100은 화질부분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 준 것 같습니다. NX10보다 빨라진 AF 속도와 아이펑션 기능을 더해서 단순히 사진만 촬영하는 젠즈에 또 다른 기능을 넣어줌으로서 삼성 특유의 컨버전스의 특징을 담았고 이런 부분은 무척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NX100과 함께 선보인 20-55mm와 20mm 렌즈의 품질도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 주었고 삼성전자가 미러리스 디카 시장에 거는 기대가 얼마나 큰지를 리뷰를 통해서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DSLR의 디자인에 좀더 가까운 NX10과 달리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전혀 DSLR같지 않은 디자인으로 사람들에게 어려움을 느끼게 하지 않은 스타일도 NX100의 또 다른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달여동안을 리뷰를 하면서 잠시동안 DSLR을 멀리 했는데 NX100을 사용하면서 정말 DSLR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늘 무겁고 큰 부피 때문에 그냥 가방에 넣기에도 그렇고 DSLR을 위해서 따로 가방을 들고 다녀야 하는등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던 점이 너무나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NX100은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들고 다니면서 전혀 부담감을 느낄 수 없었고 또한 화질에 있어서도  일상적인 생활을 닮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주위에서 DSLR의 불편함때문에 작은 가벼운 고성능 카메라로 옮기고 싶어하는 이야기들을 들었을때 (특히 여성분들) 주저하지 않고 NX100을 추천을 하곤 했습니다. 실제로 저도 사용하면서 이제는 DSLR과 안녕을 고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다양한 아이펑션 렌즈가 적용된 렌즈군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 센서에도 많은 연구 개발비를 들여서 개발하고 새로운 모델들을 빠르게 선보일 계획들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 미러리스 디카 시장에서 우승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실제로 NX100을 사용하다 보니 이런 삼성의 욕심이 헛된 꿈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제 대세는 DSLR이 아닌 미러리스 디카 시장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는 것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삼성 NX100은 지금 디지털 카메라 변화의 트랜드 그 중심에 서 있습니다.  

 
* Samsung NX100 샘플사진, 오직 다단계 리사이즈만 적용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