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한 보급형 디카 삼성 블루 ES60의 성능은?

반응형

앞서서 보급형이지만 알차고 듬직한 디카 ES60의 외형 디자인을 살펴보았는데 이번에는 성능과 여러가지 ES60의 특징들을 살펴보는 시간들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촬영가이드로 초보자도 편리하게

ES60에는 모드에서 촬영 가이드메뉴가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손쉽게 촬영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은 촛점이 맞지 않는 화면이나 어두운 곳에서 또는 사진이 흔들릴때 어떻게 촬영해야 할지 몰라서 난감해 할때가 종종 있는데 그럴때 가이드 역할을 하면서 좋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도록 인도해주는 기능인데 능숙한 사진가에게는 큰 의미없는 기능일 수 있겠지만 디카를 처음 접하고 촬영에 능숙하지 않는 유저들에게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 같습니다.


다양한 장면모드로 손쉽게 촬영하자

최근 들어서 모든 디카에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피사체를 실제보다 더 아름답게 나오게 하는 뷰티샷 기능부터 야경, 인물, 역광, 불꽃놀이등 12개의 장면모드가 들어가 있어서 상황에 맞는 모드를 선택해서 촬영하면 좀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뷰티샷 모드에서는 다양산 설정 기능으로 피부의 톤을 자유롭게 보정할 수 있습니다.  불꽃놀이 장면 모드가 있는데 초보자 뿐만 아니라 어느정도 사진을 촬영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불꽃놀이를 촬영은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이런 모드를 통해서 초보자도 쉽게 촬영을 할 수 있게 만든 부분은 ES60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S60 샘플사진)


10가지의 스타일로 나만의 개성을 연출하자

ES60에는 Normal, Soft, Vivid, Forest, Retro, Cool, Calm, Classic, Negative, Custom Rgb 등 10가지의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어서 사진마다 각각의 다른 느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주로 그래픽 프로그램을 통해서 컴퓨터에서 스타일을 따로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컴퓨터에서 필터를 이용해서 전환하는 것과 카메라에서 스타일을 선택해서 촬영하는 것은 결과물에서 느낌상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스타일을 적용하게되면 촬영 순간의 느낌을 잘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가지의 스타일을 적용한 사진의 모습)


ES60에서 ISO는 80부터 1600까지 지원을 합니다.

(ISO 테스트 샘플사진)
 

ISO

ES60의 ISO 성능을 살펴보면 크롭해서 살펴본 중앙부는 ISO400까지는큰 노이즈 없이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변부의 티백에 써있는 글씨를 살펴보면 ISO200에서 약간의 노이즈가 발생하고 400에서 어느정도 노이즈가 발생되어지지만 웹상에서 사용할때는 ISO400까지는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800으로 올라가게 되면 노이즈가 심하게 발생하고 제대로 글을 읽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ISO400까지 놓고 사용하시는게 가장 무난할 것 같습니다. 이정도의 성능이면 보급형 제품에서 그리 뛰어나지도 그렇게 나쁜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ES60 샘플사진)


화이트 밸런스

화이트 밸런스는 7가지를 지원을 하는데 상황에 맞게 화이트 벨런스를 설정하실 수 있고 보급형 제품이지만 사용자 화이트밸런스 기능이 있어서 수동으로 백색종이를 이용해서 상황에 맞는 화이트 밸런스를 맞출수가 있습니다.

(각각의 화이트 밸런스를 적용한 사진)


동영상 기능

ES60의 동영상 성능은 보급형 제품답계 HD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기록가능한 크기는 640x480, 320x240 에서 선택할 수 있고 촬영속도는 30프레임과 15프레임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형식은 AVI(MJPEG)를 지원합니다. 설정을 통해서 음성없이 영상만 촬영도 가능하고 또한 이어 찍기 촬영이 가능해서 1개의 파일에 원하는 동영상만을 담을 수 있어서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ES60 샘플사진)


재생모드

재생모드를 통해서 촬영한 다양한 영상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를 확대한 상태에서 바로 잘라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화면을 통해서 촬영한 이미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설정을 통해서 사진의 편집과 이미지 보정 그리고 사진 사이즈 변경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2가지 사진 스타일을 바로 이미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명의 얼굴을 인식

얼굴 인식 기능을 통해서 최대 10명의 얼굴을 인식하기 때문에 단체 사진시에 피사체를 좀더 밝고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사체와 거리가 너무 먼 경우에는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얼굴인식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서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차고 내실있는 보급형 디카, ES60

하반기 들어서 다양한 디지털 카메라가 시장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일부는 GPS에 WIFI(무선인터넷) 기능등, 예전에는 생각하기 힘들었던 혁신적인 기능으로 무장한 제품들도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이 사용자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하고 사용하는 즐거움을 제공할지는 모르지만 편리성과 조작성 부분에서는 일반적인 소비자들이 다가가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놀라운 기능들을 100퍼센트 활용하는 소비자들도 있지만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은 컴팩트 카메라에 거는 기대감은 슬림한 사이즈에 가벼운 무게, 언제 어디서나 주머니에 넣고 부담없이 편하게 가지고 다니면서 피사체를 바로 바로 쉽게 촬영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ES60은 슈퍼메크로의 부재와 HD동영상 촬영 그리고 스마트오토 모드 기능이 빠진 부분이 아쉬웠지만 1220만의 고화소와 뷰티샷, 촬영 가이드를 통해서 초보유저도 쉽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만든점, DIS(디지털 손떨림 보정)를 통해서 흔들림을 최소화 할 수 있고 12가지 모드를 통해서 상황에 맞는 사진을 연출할 수 있게 만든부분은 ES60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생각보다 괜찮은 품질의 결과물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너무 과도한 기능의 디카때문에 사용상의 불편함을 느끼셔서 부담없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난한 디카를 찾고 계시다면 ES60은 어쩌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ES60 샘플사진, 다단계 리사이즈 외에는 어떤 효과도 주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