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피AP1 의 멀티미디어 성능은 어떨까?

반응형

지난 시간에 맵피 개봉기를 작성하면서 맵피 AP1의 자세한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오늘은 실제로 AP1을 차량에 장착해서 메뉴나 맵피 유나이티드의 여러가지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뜻한 AP1의 UI

맵피AP1의 메인메뉴의 모습입니다. UI가 상당히 산뜻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전 내비게이션 제품들은 UI가 상당히 촌시러워서 정말 따로 볼게 없을 정도로 볼품이 없었는데 요즘 내비 특히 AP1의 UI는 정성을 들여서 만들었다는 부분이 바로 느껴지더군요. 앞으로는 UI를 잘 만드는 업체들이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 보이는 멋진 UI에서 어딜 선택해 볼까요? 전 보는걸 좋아하는 벽에 걸려있는 LCD모니터를 한번 클릭해 봐야 겠습니다.

지상파 DMB 플레이어


우선 주의해야 할 것은 운전중에 DMB시청을 하게 되면 상당히 위험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으니 운전중에는 나의 안전과 다른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서 DMB시청은 삼가하시는게 좋습니다. 얼마전에 인터넷 신문에 봤더니 DMB시청하다가 외제차와 충돌해서 엄청나게 많은 돈을 배상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정말 남의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이야기가 될 수 있고 저의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또 쉬운 일은 아니죠. 저도 운전중에 가끔 가다가 DMB를 시청하곤 한 답니다. 문제는 AP1이 DMB시청을 너무 쉽게 하게 만들었다는 겁니다. 내장 안테나에 수신율도 좋아서 그냥 버튼만 클릭하면 바로 방송이 나오니 뭔가 보고 싶다는 강렬한 유혹을 받게 됩니다.

 
위에 경고창에서 예스를 누르게 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다양한 DMB채널이 안테나를 오픈 하지 않았는데도 잘 잡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왼쪽 화면을 한번 더 클릭하면 이렇게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PIP기능도 가능해서 이렇게 지도와 함께 DMB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추천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맵과 DMB 사이에서 주위가 산만해 질 수 있기 때문이죠.


TV만 보는 건 곤란하다 하시는 분을 위해서 이렇게 DAB, 디지털 오디오 방송을 들으 실 수 있씁니다. 아리랑 채널이 수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행중에 영어공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더 많은 채널들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맵피 유나이티드를 살펴보자!



이제 AP1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는 맵피 유나이티드 맵을 살뎌보도록 하겠습니다. 맵피맵은 제가 제일 많이 봐오던 거라서 처음보니 낮설기 보다는 친근감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환경설정을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지하철 경로탐색을 통해서 지하철역을 목적지로 안내해서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도 유용하게 많이 사용되어 질 것 같네요. 만날곳을 이야기 할때 주로 지하철 역 주위로 설명을 하기 때문이죠.^^


테마검색이라는 재미있는 기능이 있어서 주위에 있는 맛집이라던가 여러 부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집 주변에 있는 10km이내에 있는 인터넷 맛집을 검색해서 한번 살펴보았는데 다양한 맛집들중에서 셀레돈포크와 묵은김치가 눈에 띄어서 한번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삼겹살과 묵은지 김치를 이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ㅎㅎ) 먼저 상세정보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살세정보란에 주소와 전화번호가 다 나오고 음식점의 간단한 리뷰들이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기전에 글을 잘 읽어보고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무선 인터넷이 대중화 되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다양한 블로그의 리뷰들이 같이 업데이트가 되어서 정보를 볼 수 있다면 내비게이션의 확장성은 지금보다 몇 배로 커질 것 같네요.


음식점의 위치를 살펴보니 이대 근처에 있는 식당이었습니다.


이동하는 길의 모습과 거리와 운행시간등이 지도에서 표시가 됩니다. 나중에 한번 시간나면 찾아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즘엔 바빠서 밥도 제대로 못 챙겨먹느라 맛집이 있어도 그림의 떡입니다. ㅡㅡb


지도를 자세히 보시면 왼쪽 상단에 M 이라는 로고가 보이실 겁니다. 퀵메뉴 버튼인데 여기를 터치하시면..


이런 메뉴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곳을 통해서 메뉴와 DMB 비디오 그리고 음악섹션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면서 가장 빈번히 사용하는 기능이었고 매우 유용했습니다.


퀵메뉴를 이렇게 자유롭게 화면상에서 이동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다가 제일 편안한 위치로 이동시켜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옆을 보면 나침반 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을 보실 수 있는데 이 기능도 평소에 제가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한번 클릭을 해볼까요?^^


그렇게 되면 화면 우측에 이렇게 지도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메뉴가 뜨게 됩니다. 지도고정과 지도회전 그리고 3D화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지도회전을 놓고 보는 편이고 이게 많이 익숙해 졌지만 가끔 3D 전망으로 볼때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입체로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아직은 3D 지도를 보는게 저와는 맞지 않아서 사용을 그렇게 많이 안 하는데 언젠가 지도 용량이 10기가 넘을때 이렇게 그림으로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거의 실제와 같은 모습을 주변 모습을 보여 주는 날이 올것 같은데 (마치 구글 스트리트뷰나 다음의 로드뷰 처럼 말이죠) 그럴때는 3D 지도를 많이 애용할 것 같네요. 실제로 일본에서 유통되는 3D 내비게이션 맵을 본 적이 있는데 정말 퀄리티가 장난아 아니더군요. 한국의 내비게이션 맵 만드는  실력도 상당한데  일본의 실제와 같은 맵을 보고서는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메인메뉴에서 이번에는 사용자 설정 부분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당연히 내비게이션이 주로 활용되기 때문에 시작하자 마자 내비게인션이 작동되록 설정을 했습니다.  마음에 드는 화면을 선택해서 설정 하시면 될 것 같네요.


화면밝기 부분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저는 주/야간 모드를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FMT를 기본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MP3플레이어의 사운드를 자동차의 스피커를 통해서 들으 실 수 있습니다. AUX를 이용해서 유선으로 즐기는 것이 아니라 무선으로 즐 길 수 있습니다. 

 

버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나중에 업그레이드가 가능 합니다.


멀티미디어 가능




AP1은 사이드에 USB 단자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USB메모리카드를 통해서 다양한 영상,음악,사진 파일등을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제가 기대하던 기능중에 하나인 동영상 플레이어를 통한 영상파일 재생 부분입니다. 내비게이션 단달기의 80퍼센트 정도는 맵을 주로 확인하는 부분이겠지만 그래도 가끔 동영상을 볼 수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AP1은 다양한 XVID, Divx 등의 파일을 인코딩 필요 없이 바로 시청이 가능했습니다. 7인치 WVGA TFT-LCD(800x480 1670만컬러)라서 화질이 선명했고 900MHZ의 듀얼코어 CPU와 256MB DDR RAM의 고성능이라 그런지 화면이 부드럽게 잘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음악파일 재생




음악파일도 USB메모리카드 연결시에 이상없이 잘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앨범아트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부분입니다.  듣는 즐거움과 보는 즐거움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PMP와 비교를 해보았을때도 UI 부분은 기대이상의 좋은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음장도 Normal,POP,Rock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본인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토뷰어의 기능또한 있기 때문에 간단한 사진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카나 DSLR로 촬영한 파일들을 간단하게 확인하고자 할때 유용하게 사용되어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이즈가 큰 파일들은 리사이즈 되어서 보여지는데 선명하게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파일뷰어 기능(TXT)


파일뷰어 기능도 있지만 아쉽게도 TXT파일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PDF나 PPT파일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파일 뷰어 기능이 그렇게 많이 활용되지 않지만 그래도 가끔 아쉬울때가 있고 유용하게 사용되어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파일뷰어 기능은 없으면 아쉬운데 AP1은 TXT파일을 볼 수 있게되어있습니다. 차기 제품에는 위에 이야기한 다양한 포멧의 파일들도 지원을 해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맵피 AP1에 있는 메뉴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제로 주행을 하면서 AP1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여러가지 부분을 종합적으로 이야기하는 시간 역시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